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하기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하기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하기

사회의 각 분야에서 사람들은 항상 종이를 만지거나 사용해야 한다. 논문을 빌려 토론 문제를 달성하고 학술 연구의 목적을 진행하다. 어떻게 논문을 써서 천둥을 밟지 않도록 합니까? 다음은 제가 수집한 중서부 음식 문화의 차이에 관한 논문입니다. 참고용으로만, 당신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1 중서부 음식 문화의 차이에 대한 요약

중서음식문화의 차이를 설명하고 중서음식문화의 철학체계, 가치관, 사고방식 등의 차이를 분석해 중서문화의 융합을 촉진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통해 음식 뒤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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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서양 문화 음식 문화 차이 비교

음식 문화에 관해서, 사람들은 항상 먼저 "먹는 것" 을 생각합니다. 네, 음식은 확실히 인류의 생존 발전의 첫 번째 필요이며, 사회생활의 기본 형태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문화' 라는 단어를 더하면 음식은 단순히' 먹는 것' 이 아니라 음식 문화 전체를 포함한 인간의 식생활에 대한 창의적인 행동과 성과다. 인간의 음식과 관련된 모든 사상, 의식, 관념, 철학, 종교, 예술은 모두 음식 문화의 범주에 속한다.

첫째,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차이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가장 분명한 차이점은 사용하는 식기이다. 서양인들은 나이프와 포크를 식기로 사용하는데, 분명히 규격에 따라 나이프와 포크를 사용하는 방식과 장소가 다르기 때문에 혼용할 수 없다.

중국인의 식탁은 서양인의 복잡함이 없다. 간단한 젓가락이지만 음식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젓가락은 우리의 요리 도구나 집집마다 믹서기가 될 수 있습니다. 계란 하나를 치고 음료수 한 잔을 만드는 데는 틀림없이 젓가락이 필요하다. 서구의 이렇게 엄격한 규범에 비해 중국의 젓가락은 확실히 훨씬 자유롭다.

과학적 취향의 영향을 받아 양식 요리의 전 과정은 반드시 과학적 규범에 따라 엄격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각 요리의 요리 과정과 방법은 거의 똑같다. 사용된 양념은 그램까지 정확하고 조리 시간은 초까지 정확할 것이다.

서양인의 음식 선택은 매우 표준화되어 있다. 그들은 주로 육류에 관심이 있다. 요리를 할 때, 그들은 종종 고기 한 덩어리나 새 한 마리를 주식으로 하고 내장을 먹지 않고 내장이 버려진 재료라고 생각한다. 야채의 선택도 비교적 간단하다. 채소는 음식에서 장식보조물로 쓰이기 때문에 야채는 서양인의 음식에서 대부분 장식도구이다.

서양인에 비해 중국인들은 음식 선택과 요리 방법에 있어서 훨씬 자유롭다. 중국 요리사도 그것을 맛있는 요리로 바꿀 수 있는데, 이런 요리는 돼지 허리 볶음, 썩은 삼겹살, 부추 볶음, 간 볶음 등 다양하다. 요리 방법에 관해서는 더욱 끊임없이 등장한다. 서양인의' 정확에서 그램',' 정확에서 초까지' 와는 달리 중국인들은 줄곧' 독단적' 으로 경험에 의한 결과 파악을 강조했다. 중국인들은 채식주의를 좋아하고 채소 종류도 서구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식재료를 다양하게 배합한다. 돼지간 볶음을 예로 들면 대파 돼지간, 피망볶음 돼지간, 부추볶음 간 등이 될 수 있는데, 각 음식마다 나름대로 맛이 있습니다.

서양인들은 음식 문화에서 음식의 영양가를 중시하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는 것을 제창한다. 그들은 고온 요리가 음식 자체의 영양을 파괴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생식만이 음식의 자연적 속성과 오리지널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이 추구하는 영양가치도 잘 보존될 수 있다.

중국의 음식 문화는 음식의 맛에 더 신경을 쓴다.' 맛' 은 중국 음식 문화의 첫 번째 의미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모든 기술적 수단, 요리 방법, 조미료 방법으로 자신의 음식을 맛있게 만들 것이다. 중국에서는 튀김, 요리, 스튜, 조림, 구이, 찜, 튀김, 튀김, 조림, 튀김이 모두 매우 흔한 숙식 요리 기술이다.

둘째, 차이 뒤의 문화적 뿌리

철학 체계: 형이상학과 적당한 원칙

서구 철학 체계의 주요 특징은 형이상학이다. 즉, 고립되고, 정적이고, 일방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모든 것이 고립되어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변화가 있다면 수량상의 증감과 위치상의 변화일 뿐이다. 이런 증감이나 변화의 원인은 사물 내부가 아니라 사물 외부에 있다. 음식 문화에 반영되면 보는 대로 얻는다. 메뉴든 음식의 장식과 설정이든, 가장 직접적인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보여지고, 진실을 추구하고, 화려한 포인트가 없고, 음식의 원래 특성만 반영해 서구의 처사 원칙과 일치한다. 이런 철학적 맥락에서 서양인들이 음식의 예술성, 창의력, 명확한 목표에 관계없이' 영양가' 를 음식의 첫 번째 의미로 삼는 관념을 조장했다.

서양인과는 달리 중국 전통철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모호성과 예측불가성이다. 서양 현학과는 달리 사물의 객관성과 진실성을 추구하지 않고 듣는 것을 강조하다. 반대로, 그것은 온건, 전반적인 조정, 그리고' 도' 를 강조한다. 음식 문화에 반영된 중국인들은' 맛' 을 음식의 첫 번째 의미로 여긴다. 요리에서 중국인들은 전체 융합을 중시하며 서양인의 정확성은 없다. 그들이 강조하는 것은 경험에 근거하여 한 가지 요리의 각 부분을 조율하여 맛있는 요리를 형성하는 것이다. 체험이 모호하다. 같은 요리, 같은 요리사, 매번 만드는 맛이 다를 수 있습니다. 경험으로 전체 요리를 파악하고 요리 기술의 임의성과 예술성을 추구하다. 이것은 중국인의 전통 철학 관념인 모호하고 완벽하다.

가치: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서양인들은 개인주의 가치관을 숭상하고, 개인 목표는 집단에 대한 충성보다 높다. 즉, 모든 사람은 자신에게 책임을 져야 하고, 다른 집단에 복종할 필요가 없고, 자신의 취향과 필요에 따라 자신이 좋아하는 집단을 선택할 수 있지만, 이런 선택은 영구적이지 않다. 자신의 수요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새로운 선택을 할 수 있다. 기도하는 교회, 고용주를 바꾸는 등. 음식 문화에 반영된 가장 두드러진 것은 서양인들이 분식제를 실시하는 것이다.

반면 중국인들은 집단주의를 숭상한다. 중국 문화에서 사람들은 겸손과 예의를 숭상하며 경쟁심을 좋아하지 않는다. 사회 풍조는 종종 너무 두드러진 개인을 금지한다. 속담에' 사람은 사람 위에 있어야 한다' 는 말이 있다 음식 문화에서 이런 집단주의 관념은 확실히 중국 전통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 중국인들은 원탁으로 연회를 개최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는 형식상 단결, 예의, 즐거움의 분위기를 반영한다. 음식은 식탁 중앙에 진열되어 있어 감상과 시식의 대상이자 감정을 교류하는 매개체이다. 이런 연회 분위기 속에서 음식은 더 이상 연회의 주요 목적이 아니며, 감정 교류가 연회의 중심이다. 서양인의 직설적인 교류 방식과는 달리 중국인의 음식 목적은 한 무리의 사람들의 감정적 감동, 교류, 노래에 달려 있다.

사고 방식: 개성과 전체

서양인들은 개성의 발전에 치중하고, 개성이 집단에서 최대한 드러날 것을 강조한다. 그들은 차이를 추구하고, 모든 일에 차이를 찾고, 모든 사람이 독특하다고 생각하며, 세상의 모든 것이 독립된 개체이며, 서로 연락이 없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들은 개성과 개인의 독립이 인류 사회 발전의 원동력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물에 대한 그들의 견해와 고려는 종종 개성에서 출발하고, 서양인들은 독특한 개성의 발전을 모든 행위활동의 전제하에 두고 있다. 이것은 의심 할 여지없이 그들의 음식 문화에 반영됩니다. 전혀 다른 요리와 장식이 같은 접시에 담겨 있지만, 그것들은 확실히 독립적이고 개성이 두드러진다. 화해가 없다. 고기는 고기, 요리는 야채, 감자는 감자입니다. 그들은 개성이 뚜렷하고, 입맛이 뚜렷하며, 서로 영향을 주지 않고, 서로 뒤섞여 있다. 요리에서, 같은 접시에 있는 다른 재료들도 따로 가공되어 함께 삶지 않고 서양인들의 개인과 개성에 대한 존중과 중시를 곳곳에서 반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요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요리명언) 중국인들은 전반적인 발전을 중시하고, 완전하고 포괄적인 사고방식과 관념을 강조한다. 나는 너무 선명한 개성을 좋아하지 않는다. 이것은 요리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어떤 식재료를 냄비에 붓고 각종 양념으로 조리해도 개성이 뚜렷하고 맛이 독특한 오리지널 식재료라도 이런 조화에서 그렇게 날카로워 보이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재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재료명언) 그래서 중국 음식은 맛이 풍부하고 층이 뚜렷하다. 다시 모든 요리를 보면, 빨간색은 그렇게 밝은 빨간색이 아니며, 녹색도 그렇게 눈에 띄는 녹색이 아니라 조화된 조화의 아름다움이다.

생활 방식과 생활 리듬

서양에서는 조립 라인의 반복적인 작업, 조각 임금제의 시행, 생활 리듬의 가속화,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게 기계적 이분법의 영향을 받고, 게임과 일은 명확하게 나누어져 있다. 즉, 직장에서 일하고, 게임에서 노는 것이다. 이런 생활 방식은 매우 단조롭고 판에 박히며, 기계의 작업 생활 방식은 점차 서양인의 식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음식 자체의 단일성과 단순함을 초래한다.

중국인은 아니다. 중국인의 독단적인 행동은 여기서 볼 수 있다. 그들은 단순한 기계의 작업 생활 패턴을 좋아하지 않으며, 경험주의적 작업 패턴을 추앙하거나, 일에 자신이 좋아하는 요소나 방법을 추가하는 것을 좋아한다. 중국 요리와 마찬가지로 불안정성이 있어 작업 방식과 작업 방법의 불안정성, 작업 결과의 불안정성을 말한다. 한 가지 요리가 그렇게 짜지 않게 하려면 남방 사람들은 설탕으로 짠맛을 희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방인의 새콤달콤한 맛은 설탕의 단맛과 식초의 신맛으로 간장의 짠맛을 중화시키는 것입니다. 북방 사람들은 이 요리에 삶은 식재료를 넣어 식재료를 희석하고 음식의 성질을 바꿀 수 있다. 생활경력과 생활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볶음요리에서 맛있는 수프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정하고 경험적인 변화는 원래의 간단한 음식을 두 가지가 아닌 세 가지 요리로 만들고, 창의와 예술성이 저절로 생겨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험명언)

셋째, 현재 음식 문화의 발전과 중서 문화의 융합

그러나 오늘날의 중서부 음식 문화는 이미 예전처럼 그렇게 뚜렷하지 않다. 중식도 양식 원소에 녹아들어 양식 곳곳에서 중국풍을 돋보이게 한다. 이것은 새로운 음식 문화 모델이다. 중국과 서양의 음식 문화 팀이 점점 더 커질 것이며, 사람들은 음식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곽, 김.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차이에 대한 고찰 [A]. 상업과 경제문화, 2005(5): 1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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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 Qizhi.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차이 [J]. 식품공사 2006.438+02 (4):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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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차이 2 요약:

이 글은 주로 중서 문화와 그 차이를 소개하고, 문화와 차이 두 방면에서 묘사한다.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발전사는 각각 미국과 중국의 서로 다른 문화 과정을 묘사하였다. 문화적 내포가 다르기 때문에 음식에도 차이가 있다. 이 글은 주로 관념의 차이, 연회 예절, 중서 음식 문화의 융합 등에서 토론한다. 마지막으로 서양 음식이 중국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하고 찬반 양방면에서 논술하였다. 중국과 서양의 음식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는 동시에, 우리는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을 받아들여 중식과 융합해야 한다. 이것은 우리의 일상적인 음식을 풍부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에 대한 우리의 올바른 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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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서양의 차이 음식 문화 음식 예절

서로 다른 민족과 국가는 모두 자신만의 독특한 음식 문화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강한 민족성과 다양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음식문화의 차이도 문화간 교제에서 교제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 중국은 찬란하고 풍부하고 깊은 음식 문화를 가지고 있다. 서방 국가들은 복잡하고 완전한 음식 문명을 가지고 있다. 중서부 음식 문화의 충돌과 교류는 전 세계 음식 문화를 풍부하게 했다.

첫째, 젓가락과 나이프와 포크 문화의 관점에서 중서부 음식 관념의 차이를 알 수 있다.

나이프와 포크의 출현은 유럽인의 식습관에 적응했기 때문에 젓가락과 동서양의 다른 생활관념에 영향을 미쳤다. 중국의 음식 나이프와 포크는 젓가락보다 훨씬 늦게 나타난다. 유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나이프와 포크의 초기 기원은 고대 유럽 유목민의 생활 습관과 관련이 있다. 그들은 즉시 칼로 생활하며, 늘 고기를 삶아 잘라서 먹는다. 나중에 정착생활로 접어들면서 유럽은 축산업을 위주로 하고, 빵 등은 모두 부식으로 직접 손으로 들고 있다. 주식은 쇠고기와 양고기로 칼로 잘라 수입한다. 도시에 정착한 후 나이프와 포크는 가족 부엌으로 들어가 휴대할 필요가 없다. 오늘날 서구의 주요 식기로서 칼과 젓가락이 전혀 다른 신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소와 양의 고기를 도살, 해부, 자르는 데 사용하거나 요리와 먹을 때 식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 15 세기에는 식사 자세를 개선하기 위해 유럽인들이 두 개의 뾰족한 포크를 사용했다. 칼로 음식을 입구로 보내는 것은 보기 싫지만 포크로 고기를 집어서 입구로 보내는 것이 더 우아하다. 포크는 엄밀히 말하면 식기이지만 포크의 약점은 칼로 앞에서 자를 수 없기 때문에 둘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17 년 말까지 영국 상류사회는 18 세기까지 삼첨단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서양인들은 나이프와 포크를 4,500 년 밖에 사용하지 않았다.

나이프와 포크와 젓가락은 식습관의 차이뿐만 아니라 동서양 사람들의 생활관념에도 영향을 미쳤다. 유 교수는 나이프와 포크가 공유제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젓가락은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 식탁에 둘러앉아 함께 식사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방은 처음부터 자신을 둘로 나누었고, 이로 인해 서양인들이 독립을 중시하게 되었고, 아이가 자라면 이 세상에 독립하게 된다는 관념과 습관이 생겨났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젓가락이 가져온 식사 시스템은 노소를 막론하고 함께 앉아 있는 가족 단위를 부각시켜 동양인들에게 비교적 튼튼한 가정관념을 갖게 했다.

서로 다른 전통의 형성과 식기의 차이를 간단히 대응할 수는 없지만, 그들이 적응하고 이런 분화에 기여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젓가락은 문화 전통의 상징이다. 중국인들은 미국과 유럽에 가거나 젓가락을 사용한다. 문화는 뿌리가 깊고, 외국인은 중국에서 젓가락 사용법을 배우고, 자기 나라로 돌아가면 나이프와 포크를 들어야 한다.

둘째, 요리법의 차이

중국에서 요리는 예술이다.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엄격하고 즉흥적인 통일을 보여준다. 따라서 요리는 중국에서 줄곧 매우 흥미롭고, 심지어 어느 정도의 게임성을 가지고 있어 음식을 인생에서 가장 재미있는 중국인을 끌어들이고 있다. 발전은 이미 매우 성숙했기 때문에, 완전히 레시피에 따라 조작하는 방법에서 더 높은 단계로 발전했기 때문에, 각 요리는 지역, 계절, 대상, 기능, 등급의 차이에 적응할 수 있도록 원래의 기초 위에서 변화를 발전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예를 들어 표고버섯소고기볶음은 겨울에 색이 좀 짙고, 맛이 좀 무겁고, 여름에는 담백해야 한다. 장쑤 사람에게는 양념에 설탕을 넣을 수 있지만 쓰촨, 호남의 고객들에게는 매운 것을 많이 넣어야 한다. 중국은 튀김, 튀김, 스튜, 튀김, 스튜, 삶은, 찐, 구운, 소금, 냉동, 훈제, 달고 신 등 다양한 요리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든 요리가 눈부시다. 요리사의 눈에는 요리가 수공예품을 만드는 것만큼 심오하다. 같은 요리라도 요리사마다 다른 맛을 낸다. 서양은 다르다. 상당히 이성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의 요리 솜씨는 그에 따라 크게 변하지 않는다. 같은 요리가 로스앤젤레스에서 뉴욕까지 맛이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 단조로워 보이지만 간단한 기술로 대규모 상업화에서 놀라운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양식의 요리 방법은 굽기, 튀김, 구이, 튀김, 스튜 등을 위주로 각종 원료를 함께 끓이는 경우는 드물다. 메인 요리의 생선은 생선이고, 닭은 닭이다. 지금은 양념도 먹고 첨가합니다. 요리는 전 과정을 표준화하고, 조미료의 양은 그램까지 정확하며, 조리 시간은 초까지 정확하다. 요리사는 화학 실험실의 실험자와 같다. 양식의 표준화로 요리는 기계적인 일이 되었다. 켄터키치킨이 식재료, 기름의 온도, 치킨의 시간에 따라 규칙을 따른다면 요리사의 일은 매우 단조로운 기계 작업이 된다. 게다가 서양인들이 밥을 먹는 목적은 영양을 흡수하기 위해서이다. 영양이 표준에 달하면 다른 사람들이 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의 감자 스테이크, 내일의 스테이크 감자. 미국의 식품 광고는 천지를 뒤덮지만, 항상 천편일률적이다. 프라이드 치킨, 감자튀김, 생선튀김은 가공방식이 비교적 간단해서 기본적으로 기계적으로 섞어서 음식의 종류가 매우 적다.

셋째, 음식 예절

식사 분위기 방면에서 중국인들은 밥을 먹고 떠들썩함을 좋아한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 먹고 마시며 담소를 나누며 함께 시끌벅적한 식사 분위기를 조성한다. 중국인들은 매우 공식적인 연회에 있지 않는 한 식탁에 특별한 예절이 없다. 서양인들은 식사할 때 우아하고 조용한 환경을 좋아한다. 그들은 식탁에서 밥을 먹을 때 반드시 자신의 자세에 주의를 기울여야지, 절대로 실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밥을 먹을 때 듣기 싫은 소리를 내지 말아야 한다.

중서 연회 예절도 제각기 특색이 있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좌측을 존귀하게 여겼다. 손님을 접대할 때는 귀빈을 왼쪽 좌석에 배치한 다음 차례대로 정렬해야 한다. 서양에서는 권리를 존중하고, 남녀는 따로 앉고, 커플은 따로 앉는다. 여성 게스트의 좌석은 남성 게스트보다 약간 높다. 남성은 그들의 오른쪽에 앉아 있는 여성을 위해 의자를 열어 여성에 대한 존중을 보여야 한다. 또한 서양인은 밥을 먹을 때 똑바로 앉아야 한다. 그들은 허리를 굽히고 고개를 숙이고 입을 모아 함께 음식을 먹는 것은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이 바로 중국인들의 통상적인 식사법이다. 양식을 먹을 때 주인은 폭음을 제창하지 않는다. 중국의 식주는 필수이며 손님을 대접하는 데 쓰인다. 때로는 서로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술을 한 잔씩 마신다.

결론적으로, 음식문화의 전파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존재하며, 세계 경제와 문화 일체화 과정에서 서로 다른 문화 사이의' 컨베이어 벨트' 역할을 계속하고 있다. 그것은 이미 점점 더 큰 문화적 영향력이 되어, 다른 어떤 단일한 세계화력보다 더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살금살금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충돌, 교류, 융합은 인류 문명 전체에 충만하고 채색하는 역할을 했다.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는 교류에서 함께 발전할 것이다!

참고 자료:

후문충. 영어권 국가와 중국 문화 풍습 비교 [M]. 외국어 교육 및 연구 출판사, 1999.

[2] 임어당. 생활의 예술 [M]. 외국어 교육 및 연구 출판사, 1998.

[3] 샘바.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M]. 트리플 서점, 1988.

개요: 음식 문화는 다문화 교제에서 비언어적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면 배운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문화간 교제의 성공률도 높일 수 있다. 이 글은 식사 형식과 예절, 음식 관념, 음식 구조, 요리 등을 비교해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차이를 밝히고, 경계를 없애고, 이해를 높이고, 교류를 촉진하기 위한 것이다.

키워드: 중서부 음식 문화, 문화적 차이, 형식과 예의, 개념 구조.

I. 소개

음식문화는 문화간 교제에서 비언어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음식은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서로 다른 민족은 생활 지역, 기후 환경, 풍속 습관의 영향으로 서로 다른 음식 문화를 창조하였다. 서양 전통문화는 목축문화와 해양문화이고, 중국은 농경문화와 토지문화입니다. 두 가지 다른 문화는 사람들의 생활방식의 차이를 반영하고, 음식의 차이는 각자의 문화적 배경을 드러낸다.

둘째, 중국과 서양의 식사 형식과 예의의 차이

중국의 예의는 예로부터 화합을 귀한 사상이 있었다. 조화로운 사상은 중국인들이 자리를 열었을 때 모두 가족이 함께 밥을 먹는다는 생각으로 중국 전통 음식 예절을 구현했다. 중국인의 식품 수집 시스템은 수천 년 동안 계속되었다. 중국에서는 어떤 연회에서도 모두가 둘러앉아 자리를 즐긴다. 연회는 원탁으로 형식상 단결, 예의, 재미의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이것은 음식 수집 시스템입니다. 식품 수집 시스템의 기원은 매우 이르다. 많은 지하 문화재의 발굴에서 볼 수 있듯이, 고대의 취사실과 음식 집결지는 통일되어 있다. 요리하는 방은 집 한복판에 있고, 위에는 천창에서 나오는 연기가 있고, 아래에는 모닥불이 있다. 냄비가 불 위에 놓여 있다. 불 위에서 밥을 지을 때 식객들이 불 주위에 모였다. 이런 음식 채집 풍습은 후세까지 계속되었다. 음식은 한 탁자의 중앙에 놓여 있는데, 한 탁자가 감상하고 맛보는 대상이자 한 탁자의 감정 교류의 매개체이기도 하다. 이것은 중화민족 재결합의 보편적인 심리에 부합하며 중국 고전 철학의 중화 사상을 구현한다. 또 집식제의 오랜 유통은 중국이 그의 음식에서 혈연과 가족관념을 중시하는 표현이기도 하다.

셋째, 중국과 서양 음식 개념의 차이

중국의 음식문화에서 맛에 대한 추구는 종종 영양에 대한 추구보다 크다. 사람들이 음식을 맛볼 때, 왕왕 이 요리가 맛있다고 말하는데, 그 요리는 맛이 없다. 하지만 더 맛있는 것, 왜 맛있는지, 어디가 맛있는지 더 물어보면 잘 알 수가 없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는 중국인들의 식생활 추구가 형용할 수 없는 경지라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색깔, 향, 맛, 모양, 기구로 이런 경지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이는 여전히 그것의 모든 의미를 포괄하기 어렵다. 중국에서는 음식에 대한 아름다움 추구가 이성을 압도하고 있다. 이런 가치관의 차이는 중식이 음식의 색깔, 향, 맛을 지나치게 중시하는 특징을 구성한다. 이런 음식관은 중국의 전통 철학과 일치한다. 동양 철학의 대표로서 중국 철학은 거시적이고 직관적이며 모호하며 예측할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음식을 만드는 방법은 바로 조화이며, 결국 아름다운 맛을 조화시키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분수에 관한 것이고, 바로 전반적인 협조이다. 그것은 중국 철학이 풍부한 변증법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음식에 대한 서양인의 태도는 주로 실용적인 특성을 고수하고 영양학의 관점에서 음식의 건강을 중시하며 음식의 무늬와 기타 기능을 추구하지 않는 것이다. 그들은' 먹는 것' 은 단지 바이오기계에 연료를 첨가하여 정상적인 일과 생활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먹고 나면 건강을 유지하고 병균의 침입을 막을 수 있다면 다른 방면은 신경 쓰지 않는다. 음식은 그들의 마음 속에 생명을 유지하는 활동일 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서양에서 음식 명예를 누리는 프랑스의 대국은 양질의 영양을 추구하는 것이다. 프랑스 요리는 맛을 추구하지만' 영양' 이라는 전제를 잊지 않는다. 현대 서구 사회는 영양 수요 외에도 양생을 매우 중시하여 진정으로 사람 중심의 일을 해냈다.

넷째, 식습관의 차이

서방 통계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600 여 종의 채소를 먹으며 서구의 6 배가 넘는다. 중국의 일상음식구조에서 채소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고기요리는 휴일이나 생활수준이 높을 때만 정상적인 음식구조에 들어간다. 그래서 중국은 예로부터' 채소' 라는 말을 해왔다. 이런 음식 전통은 불교도의 옹호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불교도는 동물을 "생물" 으로, 식물을 "무생명" 으로 여긴다. 그래서 중국의 전통문화는 채식을 제창한다. 서방 국가들은 유목민과 항해민족의 문화적 혈통을 계승하여 어업으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전통 음식 풍습은 동물성 음식을 위주로 한다. 서방 국가들은 대부분 고위도 지역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일부 나라들은 일년 내내 눈이 쌓여 서방 국가들의 대다수가 육류를 좋아하고, 서양인들은 영양을 중시하고, 생숙한 음식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야채는 종종 샐러드로 나타나는데, 음식 구조의 차이는 때때로 각 민족의 생활 방식과 음식 문화에 대한 다양한 태도를 반영한다.

5. 중국과 서양 음식 문화의 요리 차이

서양식 요리는 규범과 과학을 따른다. 서양인들은 과학과 영양, 규범과 과학이 요리에서 곳곳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강조한다. 서양 식단에서 측정 단위는 그램이다. 이런 식단은 과학처럼 보인다. 사실 이런 과학성에도 폐단이 있어 특색이 부족하다. 게다가, 표준화된 요리는 심지어 식재료의 준비를 초까지 정확하게 해야 한다. 또한 서양에서는 한 가지 요리가 지역마다 계절에 따라 다른 소비자들에게 맛이 똑같아 별다른 변화가 없다. 중국의 요리는 무작위성과 특색을 중시한다. 서양인들은 중국의 요리가 정확한 표준화를 추구하지 않고 무작위성을 중시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 우리가 중국의 요리책을 펴면 종종 원료의 준비량과 조미료의 첨가량이 모두 모호한 개념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한 숟가락, 반 그릇, 한 숟가락, 한 그릇, 한 그릇, 한 그릇, 한 그릇, 한 숟가락, 한 그릇, 한 숟가락, 한 그릇, 한 그릇, 한 숟가락, 한 숟가락 중국의 음식은 예술화되는 경향이 있다. 무작위성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같은 요리는 지역, 기능, 등급이 다르기 때문에 운영상 다르게 취급할 수 있습니다. 훙사오어를 예로 들면 겨울에는 색깔이 좀 짙고, 맛은 좀 무겁고, 여름에는 색깔과 맛은 좀 싱겁게 해야 한다. 강소절인에게는 사오어의 양념에 설탕을 넣을 수 있고, 쓰촨, 호남을 마주하는 고객은 더 많이 맵게 넣어야 한다.

자동사 결론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에서 음식의 문화적 차이를 연구하면 사람들이 서로를 이해하고, 다른 음식이 가져다주는 다양한 감정을 즐기며, 문화 간의 교류, 보완 및 융합을 촉진하고, 사람들 간의 상호 이해와 감상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필자는 중국과 서양의 음식 문화 예절의 비교가 문화간 교제의 의식을 증강시켜 포용, 이해,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는 것이 문화교제 능력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한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후문충. 중국과 영국의 문화 관습 비교 [M]. 외국어 교육 및 연구 출판사, 1999.

[2][ 독일] 마즈크. 이문화 커뮤니케이션 [M]. 베이징: 베이징대학교 출판사, 200 1.

[3] 강,,. 서양 문화사 [M]. 베이징 과학 출판사 2004.

[4] 허. 중국 음식 문화 개론 [M]. 베이징: 칭화대 출판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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