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예술 감성 직감의 심미 사고 방식, 무엇이 핵심인가

중국 전통 예술 감성 직감의 심미 사고 방식, 무엇이 핵심인가

1. 중국 전통 예술 정신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 P > A: 중국 전통예술은 중화민족의 전통문화가 풍부한 토양에 깊이 뿌리박아 중화민족의 문화심리와 심미의식을 드러낸다. 중국 전통 예술 정신은 매우 풍부하여 대략 도, 기, 마음, 춤, 우, 등 6 개 방면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도-중국 전통예술의 정신성 < P >' 천인합' 은 중국 고대 철학의 기본정신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범주이며,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학설일 뿐만 아니라 인생의 이상, 삶의 가치에 대한 학설이기도 하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인간성, 즉 천도, 도덕원칙과 자연의 법칙이 일치하며, 인생의 가장 높은 이상은 인간과 만물의 일체성을 포함한 천인의 조화여야 하며, 사람과 사람의 일체성을 포함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중국 문화와 서구 문화의 가장 근본적인 차이 중 하나는 전자가' 천인의 조화' 를 강조하고 후자가' 주객분립' 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도" 는 하늘과 사람의 통일, 즉 "천인의 조화" 를 반영한다.

(2) 가스-중국 전통 예술의 생명성. < P > 물질의 가스가 정신화되고 생명화되는 것은 중국의' 기론' 의 본질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가스" 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약은 "가스", 기공은 "가스", 희곡 공연은 "가스", 회화 서예도 먼저 "가스" 를 운반해야 한다. 중국 전통미학은' 기' 로 아름다움의 본원을 설명하고, 예술묘사를 제창하고, 우주 천지의 모든 것을 표현하며, 원기가 흐르는 운율과 조화를 이룬다. 중국 미학은 양기를 매우 중시하고, 예술가는 끊임없이 자신의 도덕적 수양과 학식 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며,' 기' 는 예술가의 생리적 심리적 요인과 창조능력에 대한 총체적인 요약이다. 예술가의 주관적인' 기' 와 객관적 우주의' 기' 를 결합해 예술작품의 내면정신과 예술생명의 상징이 될 것을 요구했다. 기운이 생동감 있다' 는 중국화 창작의 총원칙이 되어 중국 고전미학의 기본 특색을 깊이 반영하였다.

(3) 마음-중국 전통 예술의 심미. < P > 중국 전통미학과 중국 전통예술은 처음부터 인간의 주체성을 중시해 예심을 마음의 표로, 마음을 물군으로, 심악 일원과 심물 일원을 주장했다. 따라서 중국 고전미학과 중국 전통예술은 심미주체의 융합을 일관되게 강조해 왔으며, 문학예술의 아름다움은 정서와 풍경의 조화, 마음과 사물의 조화, 사람과 자연의 교감에 있다고 생각한다.

(4) 춤-중국 전통 예술의 음악적 지혜. < P > 먼 옛날의 중화대지에서는 원시적인 토템가무와 열광적인 무술식이 용비봉춤의 장관을 형성한 적이 있다. 고대 중국 예술에서는 시, 음악, 춤이 처음에는 삼위일체였으나, 나중에야 점차 분화되어 각기 다른 특색을 지닌 다양한 예술 범주를 형성하였다. 강한 생명력을 지닌' 음악춤' 정신은 사라지지 않았고, 나중에는 점차 중국의 각 예술문류에 스며들어 날으는 생생한 형태와 풍모를 드러냈다.

(5) 우-중국 전통 예술의 직관적 사고. < P > 중직감은 중국 전통 사고 방식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이런 전통적 사고방식은 중국의 전통예술사고와 심미사고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우' 를 핵심으로 하는 감성적 직관을 형성하는 심미사고 방식이 형성됐다. 중국 미학과 예술학의 중요한 범주 중 하나인' 우' 는 중국 전통예술창조와 예술감상에서 모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주현절',' 묘우' 등 일련의 관련 범주를 만들어 냈다. 진정한 예술가는 반드시' 이해력' 을 가져야 한다. 예술가와 예술장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자가 기술을 다루는 것이고, 후자가 기술이 없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6) 와-중국 전통 예술의 변증 법적 사고. < P >' 화화' 는 사물의 다양한 통일이나 대립통일을 가리키며 모순된 각 방면의 통일의 실현이다. 대립통일사상은 중국 고대 철학의 특색을 지닌 소박한 변증적 사고관이 되었으며, 중국 전통미학과 예술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전통미학과 예술학의 많은 고전어들은 모두 대립통일의 형식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강유, 허실, 동정과 형신, 문질, 이성, 시나리오,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바로 이런 중화민족의 이성적 지혜의 빛을 번쩍이는 변증적 사유로 중국 전통예술과 미학사상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중국 전통예술과 미학사상에서 매우 민족적 특색이 풍부한 변증적 조화관인' 화' 를 형성했다.

2, 예술적 의미는 무엇입니까? < P > A: 예술적 의미는 예술작품 속에 깊숙이 숨어 있는 의미나 의미를 말하며, 종종 다의성, 모호성, 몽롱함을 가지고 일종의 철리, 시성, 운율로 표현된다. 종종 뜻만 할 수 있고, 말로 전할 수 없고, 감상자가 반복적으로 이해하고, 세심하게 깨닫고, 모든 마음으로 탐구하고 깨달아야 한다. < P > 첫째, 예술적 의미는 어느 정도 예술 작품에 감추어져 있는 문화적 의미와 인문정신이다. < P > 둘째, 예술적 의미는 예술작품이 유한한 가운데 무한함을 보여야 하고, 우연에 필연함이 숨어 있으며, 개별적으로는 보편성을 담고 있다는 뜻이다. 우수한 예술 작품은 항상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예술 이미지를 통해 깊은 인생 철학이나 사상의 내포를 전달한다. < P > 셋째, 예술작품 속 이런 깊은 의미는 다의성과 모호성으로 인해 감상자의 의견이 분분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예술가 자신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 P > 넷째, 예술작품 속 이런 의미는 예술이미지에 의해 완전히 드러난 주제사상이 아니다. 예술 작품의 주제 사상보다 예술적 의미는 좀 더 형형형적인 것이다. 그것은 일종의 철리나 시정이다. 종종 뜻만 있을 뿐 말로 전할 수 없고, 전체 작품에 대한 깨달음과 체취를 통해서만 내면의 뜻을 파악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세 번째 수준의 예술적 의미로,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