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가의 9 대 핵심 사상은 무엇입니까?
유가의 9 대 핵심 사상은 무엇입니까?
키워드:
유교, 자비, 정의, 의식, 지혜, 편지
중화민족은 대강 유역에서 발원한다. 연해의 비옥한 토지는 우리 조상들의 행복한 고향을 자양한다. 잦은 홍수는 완벽을 깨는 큰 근심이다. 대규모 수리 공사를 장기간 건설하여 선민들이 통일된 지도자에 복종하고 용감하고 사심 없는 수리 영웅을 찬양하는 데 습관이 되었다. 인간의 힘을 결집시켜 자연력에 저항하고 점진적으로 승리하는 과정도 우리 조상들이 자신을 알 수 있는 기회다. 종잡을 수 없는 하나님보다 선민들이 숭배하는 것은 생존 기술을 전수하는 조상과 그들을 이끌고 물을 다스리는 영웅이며, 어렵게 온 평화로운 생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이성적인 배려가 이데올로기 분야에 매핑되면 사람과 생명 자체에 대한 배려와 발언이 생긴다. 고서의 정수를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형성된 선진유학이 그 중 하나이다.
유가사상은 봉건의 산물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정신사상으로서, 서로 다른 조대의 응변과 발전에서 강한 생명력을 나타냈다. 그의 특징은 언제나 어디에나 있고, 일상생활에서, 사소한 일에 있다. 유교 문화는 중화민족의 귀중한 유산이자 문화적 우세이다. 유교 문화의 발원지인 중국에게 역사의 교훈을 배워야 한다. 허망하게 자신을 경시해서는 안 되고, 공맹의 학문을 전면적으로 부정해서도 안 되고, 역사에 탐닉하여 그 오래된 논문 더미에 얽매여서도 안 된다. 여러 가지 불량사조가 범람하는 상황에서 중국은 문화의 주체성과 독립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유교 사상을 간단히 소개하는데, 그 핵심은 중국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유교의 9 대 핵심 내용
유가사상의 9 대 핵심 내용은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용서, 충성, 효, 슬픔이다.
인: 사랑. 공자 사상 체계의 이론적 핵심. 공자사회 정치 윤리 도덕의 최고 이상과 표준이며, 그의 철학적 관점을 반영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인자는 교육 사상과 실천, 즉' 교육 무산계급' 에 반영된다. 춘추시대에는 관학을 배웠고 공자는 사학을 시작했다. 제자는 출신 귀천을 막론하고 교육을 받으러 올 수 있다. 인은 정치적으로' 덕치' 를 강조하는 것으로 드러났고, 덕치의 기본 정신은 본질적으로 국민을 사랑하고 남을 돕는 것이다. 공자는 인을 예식에 끌어들여 전통의' 덕치' 를' 덕치국' 으로 바꾸었다. 그는' 덕치' 를 부정하지 않았다. 그의' 덕치' 는 의심할 여지없이' 덕치' 의 계승과 개조였다. 사랑은 인인의 본질이자 기본 내용이다. 이런 사랑은 키스부터 인기에 이르기까지 자신과 사람을 밀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인' 의 명제는' 인자애인' 으로 통치계급이 민정을 살피고 폭정에 반대할 것을 요구한다. 공자는' 사랑' 을 이루기 위해서는' 충용' 원칙, 즉'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요구를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논어. 학습 ":"한 공자가 말했다: ...' 효도, 인본도! "사랑" 은 터무니없이 생겨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자신의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인" 은 "친" 에 국한되지 않고, "노양", "유유유유유" 를 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밀쳐야 한다. 그렇게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우리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를' 인자자' 의 준칙으로 삼아야 한다. "인" ("인정") 을 사회 전체로 확대하고자 한다면, 공자가 말한 것이다. "이미 답례하고, 일은 이미 인인으로 돌아가고, 일은 이미 인인으로 돌아갔다. 자비, 그러나 사람! 클릭합니다 내 의견으로는,' 자기 부정' 에 대한 해석은 종종 잘못된 것이다. 내 자신의 과거 해석은 결코 정확하지 않다. )' 크기복례' 에 대한 해석은 종종' 크기복례' 를 두 개의 대립 방면으로 해석하는데, 나는 공자의 사상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른바' 자아' 란' 자아' 를' 인' 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인" 은 인간으로서의 내면적 품질이고, "자기" 는 자신의 내면적 품질 (즉' 애인' 의 품성) 에 대한 자각에 달려 있다.' 의식' 은 인간 행동의 외적 예절 규범이며, 그 역할은 사람 간의 관계,' 예용' 과' 귀함' 을 조절하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예절 규범을 지키라고 요구하는 것은 의미가 있고,' 인' 의 요구에 부합해야 하기 때문에 공자는 "인은 자신에게 의지하고, 사람은 무엇에 의지하고 있는가?" 라고 말했다. 공자는' 인' 과' 례' 의 관계에 대해 매우 명확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사람은요? 무심코 폐가 없는 즐거움은 어디에 있는가? " \ "구름, 옥 평화! 즐거운 구름과 행복한 구름, 종소리와 북소리! 클릭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공자가' 자아' 가 자신의 내면의식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인덕인' 의 내면의식으로' 인인, 나 만인' 과 일상 윤리에서 실천하는 것은' 극량온건',' 극량' 이 윤리 체계에서 궁극적인 이념을 찾도록 요구하고,' 중용' 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것을 요구한다.' 중용' 과' 중용' 과' 중용' 을 요구한다. 심지어 윤리관념을 찾는 최소한의' 인정' 도 하나의 윤리제도의 궁극적인 이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공자의 인학이 인성과 인성의 관계를 충분히 논술하고 인과 천일의 관계를 충분히 논술하기 전에 맹자는 후자의 방면에서 공자의 사상을 발휘했다. 예를 들면, 그는 "최선을 다해 그 성을 안다" 고 말했다. 그 성을 알면 그 하늘을 알 수 있다. " 인심은 사람이고,' 천심' 과 통한다. 주붕이 더 분명하게 말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하늘과 땅도 생물학을 중심으로 하고, 인물의 생명은 하늘과 땅의 마음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말의 마음의 덕은 항상 구비되어 있지만, 한 마디로 가리는 것은 인자하고 자급자족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 이것은' 천심' 과' 인' 을 기초로 한 것이지만,' 인심' 은' 인',' 인심' 과' 천심' 이 실제로 서로 통하기 때문에 유교 윤리는 사실상 일종의 도덕형 등교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중용' 이다 성실한 사람, 사람의 길도. 클릭합니다 유가의' 천인의 조화' 사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 특별한 윤리적 의의와 인류 사회에 대한 공헌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지금 제창하는' 타인 존중',' 오강사미',' 정신문명' 등등. 중국 사회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윤리이데올로기와 연결하지 않으면 어떻게 그것을 기초로 만들 수 있을까? "존인" ("애인") 의 도덕관념은 바로 유가의 "인" 과 관련이 있다. 만약 우리가 공자의' 인론' 을 버리고, 매일' 인정' 을 비판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를 제창하고,' 남과 싸우는 것이 무궁무진하다' 는 것을 제창한다면, 과연' 사람을 공경할 수 있을까' 를 제창할 수 있을까? 정말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을까? 따라서 인간의 사회 규범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은 내면의 전통에서 축적된 윤리 이론을 뒷받침해야 한다.
의: 원래 뜻은 "의식" 인데, 즉 행동이 "의식" 에 적합하다. 공자는' 의' 를 사람의 사상과 행동을 판단하는 도덕 원칙으로 삼았다.
의식: 공자와 유교의 정치 윤리 범주. 오랜 역사 발전에서' 례' 는 중국 봉건 사회의 도덕규범과 생활기준으로 중화민족의 정신적 자질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러나 사회의 개혁과 발전, 특히 봉건사회 후기에 따라 사람들의 사상과 행동을 묶는 밧줄이 되어 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의식" 의 사상은 "자제" 이다. 즉 자신을 억제하여 "의식" 의 요구에 부합해야 한다는 뜻이다. 공자가 봉행하는' 례' 는 서주의 등급명명제도로, 공자는' 정명' 이라는 사상을 더 제시했다. 바로 등급질서를 바로잡고 질서 있는 순위를 달성하는 것이다. 이것은 그의 정치 사상에서 보수적인 면을 반영한 것이다.
지혜:' 지식' 과 공자인식론과 윤리학의 기본 범주. 알고, 이해, 의견, 지식, 지능, 지혜 등을 가리킨다. 내포는 주로 지식의 성격, 출처, 내용 및 작용을 포함한다. 지식의 성격에 대하여 공자는 지식이 도덕적 범주이며 인간의 행동 규범에 관한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신앙: 성실하고 속이지 않고 언행이 일치하는 태도를 말한다. 유교의' 오상' 중의 하나이다. 공자는' 편지' 를' 인' 의 중요한 표현으로 여기고,' 인' 은 성현에게 꼭 필요한 미덕이다. 말과 행동에서 진실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권력자는 약속을 지키며, 인민은 진심을 대하고, 약자를 업신여기지 않고 강경함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용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베풀지 마라, 즉 용서와 포용이다.
충성: 나는 일어서고, 일어서고, 나는 실현하고 싶다. 공자는 충성이 사람을 대하는 데 있어서의 충직하고 성실하다고 생각한다.
효: 공자는 효가 인자한 기본이라고 생각했어요. 효도는 부모를 부양하는 데 그치지 않고 부모 어른을 공경하는 것을 중시해야 한다. 효심이 없으면 부모를 부양하면 개를 키우는 것으로 간주된다. 대역불도하고 불효하다. 공자도 부모가 잘못을 저질렀을 수도 있고, 자녀는 부모에게 절대적으로 복종하는 것이 아니라 예의 바르게 설득하고 시정하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상은 중국 고대 도덕 문명의 구현이다. 그러나 공자는 효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부모님이 여기 계시고 멀리 가지 않는다" 며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고 효도라고 할 수 있다" 며 그가 처한 시대의 한계를 보여 주었다. 효는 후대 유가에 의해 복잡한 의식으로 정의되었다. 예기' 에 따르면 부모가 사망한 후' 물풀은 입구에 들어갈 수 없고, 3 일은 불을 올리지 않는다',' 수많은 울음',' 몸병이 죽어가고 있다' 는 규정이 있어 정신과 육체의 자멸로 변했다. 송명 시대에는 효가 도덕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범주 중 하나로 여겨졌으며 철학자 주주가 가부장제의 절대화를 주장했다. 서로 다른 역사시대의 진화에서 효도 관념은 봉건을 숭상하는 것 외에 합리적인 요소가 있다. 그것은 자식의 부모에 대한' 존경',' 존경',' 양로' 를 제창하고 효도와 국가대의에 대한 충성을 결합하여 사후 박장을 제창한다.
짱: 오빠에 대한 감정을 말합니다. 공자는 효도를 매우 중시한다. 그의 사상에 따르면 그의 제자들은 효와 효도를 인본이라고 부른다
고대 중국의 다년간의 정신 지도자이자 성인으로서 그가 창립한 유교 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지주와 혈맥으로 여겨진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공자의 말을 행동과 처사 규범으로 삼는 사람이 많지 않지만, 공자의 사상이 중국인의 깊은 문화심리로 가라앉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이는 중국의 운명이 내성적인 발전 모델이라는 것을 결정한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 이해하고 있는 유교 문화의 많은 명제와 범주는 공자의 사상과 뚜렷한 차이가 있다. 이는 유교 문화가 조대의 교체를 겪었기 때문만이 아니라, 우리가 끊임없이 다른 문화를 흡수하여 우리 고유의 사상에 충격을 주기 때문이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이해 상충, 물질 범람, 자신에 대한 관심, 타인에 대한 배려의 관념이 점점 옅어지고 있으며, 중국의 많은 전통적 사상 미덕이 형식으로 흐르고, 심지어 점차 쇠퇴하는 것은 사람들이 감탄할 수밖에 없는 일이다. 유교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이른바' 젓가락문화권' 에서 효도 관념은 줄곧 인간으로서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과 예의로 여겨져 왔다. 오늘날, 중국 문화의 단절과 중국의 정신적 지지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갈수록 넓어지고 있을 때,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많은 중국인들을 위해 안식처의 사상의 원천을 찾는 것이다. 제 생각에는 이 점에서 가장 쉽게 제창되고 인정받는 것은 공자사상에서 효도에 대한 본보기입니다. 모든 사람이 직접 경험할 수 있고 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에, 이런 관념은 이미 우리 마음 속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우고,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험명언) 공자의 그해 사상처럼, 사람들에 대한 부모의 효도하는 사랑 교육을 통해, 점차 사회의 모든 사람에게 이런 사랑을 전파하여 사람들이' 측은한 마음' 과' 차마 할 수 없는 마음' 을 배우게 하여, 세상의 요구에 부합하는 진지한 사랑이 되게 하였다. 사랑은 가깝고 멀지만, 교양 있는 사람의 머릿속에 사랑의 관념이 있다면, 사회의 모든 사람을 하나로 융합시켜 사람들의 내면의 자부심과 자기 민족에 대한 책임감을 자극하고, 온 민족을 구심력으로 만들어 사회의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사회의 안정, 안정, 조화를 지키기 쉽다. 물론 공자가 주창한 효도에도 표면적인 형식에 얽매여 있는 곳도 있다. 예를 들면 사람들에게 3 년 동안 애도를 엄격히 요구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부모에 대한 맹종과 같은 평등과 민주주의가 부족하다. 이런 곳에서 공자의 효도에 대한 엄숙하고 엄숙한 태도를 볼 수 있지만, 이런 방면에서 오늘날 사람들은 진부하게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공자 사상의 주체 부분을 계승하고, 유연한 관점으로 효도의 정수를 받아들이고, 오늘날의 사회에 적용하여 더 빠른 사회 발전을 도모할 필요가 없다. 공자의 사상은 만상을 포괄하고,' 인' 의 사상은 그 사상의 핵심이자 인간의 수양의 최고 경지이며, 사람의 인생 행동을 지도하고 사람의 인생 행동을 측정하는 최고 준칙이다. 공자는 이를 위해 높은 기준을 세웠다. 그는 요순이가 하기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그는 더욱 어울리지 않는다. 따라서 대부분의' 인' 사상은 이상적인 목표로 제시된 것으로, 사람들이 이 방향으로 노력할 것을 요구한다. 효는' 인' 의 근본적 지위로 언급되었고 공자의 효도에 대한 중시도 설명했다. 그리고 효도 공자사상에서 실현하고 달성할 수 있는 행위로 인류 발전에서 회피할 수 없는 책임을 구현했다. 그래서 지금도 효도를 제시하고 사람들의 언론과 행동을 규제하는 것도 큰 의미가 있다.
유교 문화는 그리스 철학처럼 세계에서 궁극의 추구를 추구하지 않는다. 세상은 우리의 세계이다. 이것은 우리의 타고난 본성과 일치한다. 인간의 타고난 감성과 이성이 없으면 세상은 허무할 뿐이다. 근본적인 물질 형태, 미시적 원자, 거시적인 우주든, 그것들은 우리의 감성과 이성의 표상이며, 최종 존재는 근원의' 마음' 일 뿐이다. 그래서 유교 문화도 일종의 형이상학 이론이다. 그것은 종교 교리처럼 건너편 신의 은사를 빌지 않는다. 만물은 모두 공통성이 있고, 사람도 마찬가지다. 사람은 주관이 아무리 노력해도 의지가 아무리 초탈해도 본성 범위 내에서만 활동할 수 있고, 책임과 사명은 내재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어떤 사람이 성공하는 것은 자신의 본성을 깨닫고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본성에서 벗어나 자연계의 먼지가 되었기 때문에 평범합니다. 유교 문화는 인간의 기질에 대한 발굴을 중시하고, 사람의 숭고함과 위대함을 배양한다. 유교 문화는 일종의' 마음' 의 철학이며, 이것은 그 영성의 근본 방면이다. 경험지식과는 달리 실천의 총화와 이성적인 추리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사상과 자기직관의 이해에서 나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