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설화 '목소와 흐르는 말'이 실제로 존재했는지 묻고 싶습니다.

고대 설화 '목소와 흐르는 말'이 실제로 존재했는지 묻고 싶습니다.

1,700여년 전 삼국시대 촉한의 재상 제갈량이 목소와 흐르는 말을 발명했는데, 목소와 흐르는 말은 어떤 교통수단인가. 말? 수천년 동안 사람들은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끝없이 논쟁을 벌여왔습니다.

사서를 보면 『삼국지·제갈량전』에는 “량흥은 재간이 뛰어나고 석궁과 장작과 장작의 손익이 뛰어나다”고 기록되어 있다. 소와 말은 모두 예상치 못한 일이다." "삼국지·후대사전"에는 "건흥구 12년에 양이 기산으로 돌아와 결국 나무소를 이용해 군대를 수송했다. 음식이 고갈되자 12년 봄에 양은 대중이 사곡에서 나온 것을 알고 표류하는 말을 사용하여 그들을 수송했습니다. 오공 오장원에 따르면 그와 사마현은 위난으로 갔다고 합니다. 목소와 표류하는 말은 제갈량의 발명품이며, 목소와 유수말의 사용 순서로 보면 목소와 유말은 서로 다른 도구이다. 흐르는 말이 먼저 나왔고, 흐르는 말은 목소의 개량형이다.

'삼국지' 주석을 쓴 남북조 배송지는 지금은 없어진 '제갈량집'에 나오는 목소와 흐르는 말에 관한 기록을 인용해 '삼국지'의 모습을 묘사했다. 목소와 흐르는 말의 크기는 일부 기록되었으나 후대에까지 남아 있는 실물이나 도형이 없기 때문에 후대의 목소와 흐르는 말에 대한 이해는 항상 드물었고 구름과 산에 가려져 있었다.

제갈량이 나무소와 흐르는 말을 만든 지 200년이 지난 후, 남북조 시대의 기술 천재 조총지가 나무소와 흐르는 말을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남기서: 조총전』에는 “제갈량이 나무소와 흐르는 말을 가지고 있어서 풍수지리 없이, 인력을 쓰지 않고도 스스로 움직이는 도구를 만들었다”고 적혀 있다. 자세한 자료도 남기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러나 Zu Chongzhi의 나무소와 흐르는 말의 창조에 관한 기록은 자동기계관에 대한 증거를 제공하며 이는 나무소와 흐르는 말에 대한 주요 관점으로 여겨진다. 삼국시대에는 기계를 만들기 위해 기어를 사용하는 일이 흔했다는 것이다. 후대가 칭송하는 목소와 흐르는 말, 기어의 원리를 이용하여 만든 자동기계라 할 것이다.

산시성 한중시 면현 황산진의 역사 자료에는 이곳이 제갈량이 나무소와 흐르는 말을 만든 곳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제갈량은 8년간의 북방 원정 기간 동안 나무 소와 흐르는 말을 세 번이나 이용했다고 한다. 여기서부터 목소와 흐르는 말이 출발해 기산 오장원 최전선까지 250㎞의 판자 길을 걸었다.

현지 노인은 전설적인 나무 소와 말에 대해 우리에게 이렇게 설명했다. 배 중앙에 기어가 놓여 있는데, 목마 뒤에는 렌치가 있는데, 누르면 한 걸음 움직이고, 그 다음에는 한 걸음 움직인다." 이 전설에서 알 수 있다. 나무소와 말에는 기어가 있고,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 허베이성 보터우(botou) 지역의 평범한 시골 교사인 량궈쥔(梁國君)이 직접 나무 소와 흐르는 말을 복원했는데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한다. 우리 기자는 큰 관심을 갖고 살펴보기 위해 그곳으로 특별한 여행을 떠났습니다.

량궈쥔이 만든 나무 소와 흐르는 말은 모두 다리가 4개 있고 배가 비어 있어 무거운 물건을 나를 수 있는 나무 기계다. 말의 목을 누르고 들어올리면 흐르는 말은 다리를 벌리고 걷는다. 양국군(梁國君)에 따르면, 그가 만든 목소와 흐르는 말의 원리는 다음과 같은 역사적 기록과 일치합니다. - 흐르는 말의 이중 자루인 나무 황소 뒤의 절약 팔 노동을 절약하는 팔은 코끼리 모양의 긴 말의 목입니다." 더욱 영리한 것은 Liang Guojun이 숨겨진 잠금 기능을 구현했다는 것입니다. 흐르는 말. 혀를 비틀어 말의 머리가 잠겨 걸을 수 없게 된 것은 『삼국지』의 묘사와 매우 일치한다.

그러나 양국군이 복원한 목소와 흐르는 말은 산시성 한중시 면현박물관 관장이자 삼국문화연구센터 소장인 궈칭화(郭淸华)의 반대에 부딪혔다. 산시성(陝西省)에서는 나무소와 흐르는 말이 네 발을 가질 수 없다고 믿는다. 판자가 아닌 길을 걷고 있고, 오르는 것도 있고, 앞에서 당기고 뒤에서 밀어야 하는데, 당기거나 밀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나무소와 흐르는 말에는 바퀴가 있어야 합니다. "

궈칭화는 왜 나무소와 흐르는 말에 바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이는 역사적 기록을 기반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궈칭화(郭淸华)는 나무소와 흐르는 말은 사륜 수레가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목소와 흐르는 말을 만드는 팔리는 나무소와 흐르는 말을 소개할 때 나무소와 흐르는 말은 앞축이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뒷축은 바퀴가 달린 것을 액슬이라고 하는데, 한 축에 바퀴가 2개 달려 있다는 것은 다들 아시죠. 그래서 4륜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무소와 흐르는 말인가. 바퀴가 있나요, 아니면 다리가 네 개인가요? 북송의 진사도(陳十島)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촉에는 한 사람이 밀 수 있는 작은 수레가 있는데, 여덟 개의 돌을 싣고 있으며, 앞면이 소머리 같고, 또 큰 수레가 있어 밀 수 있다. 네 사람이 열 개의 돌을 짊어지고 소와 말처럼 나무로 지었다." " 『사계원』에도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청나라 만주족 수자원 보존 전문가 린칭(Lin Qing)도 당시 수자원 보존 프로젝트에 사용된 흙수레는 진시다오(Chen Shidao)가 기록한 목소와 흐르는 말이라고 말했다. 촉나라 재상인 제갈량이 원정을 떠날 때 처음으로 나무로 만든 소와 품삯을 운반하는 말을 만들었고, 오늘날의 흙수레는 혼자서 끌고 다닌다. 아직도 칡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나무소는 앞자루가 있는 손수레입니다. 리우마는 앞자루가 없는 단일 밀기 수레입니다. 이는 나무소와 리우마의 주요 모습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송나라의 기록도 삼국시대의 기록보다 1000년 이상이나 된 것이라는 주장이 얼마나 신빙성이 있는가?

청화대 고대문학연구소 풍리성 교수는 나무소와 흐르는 말이 기본적으로 수레로 결론지을 수 있다고 믿는다. 다양한 문서의 경우 수레가 가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삼국시대 판자길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보시판자길의 시작점인 보시강 계곡 하구까지 20km에 위치해 있다. 1,700여년 전 제갈량의 목소와 흐르는 말이 이곳에서 시작되어 최전선으로 운반되었습니다.

의외의 것은 고대 판자 길이 매우 완만하고 가파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고대인들은 Baoxie Plank Road를 여는 데 매우 영리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들은 Qinling 산맥에서 가장 느린 길을 선택하고 그것을 모르고 산에 올라간 다음 아무런 노력도없이 내려갔습니다. 그런 길에서는 어차피 네발 달린 기계가 바퀴만큼 효율적일 수 없기 때문에 당시의 목우나 흐르는 말이 네발로 걷는 기계였을 가능성은 없고, 네발 달린 자동차의 가능성도 있었다. 심지어 4륜차를 스티어링 휠로 사용했기 때문에 제어가 더 어렵습니다. 평지에서도 4륜차의 회전은 그다지 유연하지 않기 때문에 그 특별한 조건에서는 가능성이 더욱 적습니다.

판자길 상황을 분석해 보면 수레만이 역사상 나무소와 잃어버린 말일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인다. 어떤 사람들은 나무소와 흐르는 말이 외발자전거냐고 묻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나무소에는 네 개의 다리가 있는데 어떻게 외발자전거에 반영됩니까? 또한 숨겨진 메커니즘을 포함한 일부 구성 요소의 이름을 설명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최근 마카오 학자 강홍은 나무소와 흐르는 말에 대해 새로운 설명을 제시했다. 나무 소와 흐르는 말은 기어 세트로 구동되는 윈치 케이블카 시스템이라고 믿어집니다. 운남-구이저우 쓰촨성의 깊은 산에서는 유사한 시스템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의 연구는 주로 사료 속 '걷기'라는 주제를 다룬다. 고서에는 “나무소는 배는 네모나고 머리는 굽었으며, 발은 하나이고 다리는 네 개 있다. … 혼자 걷는 사람은 수십 리를 걸을 수 있고, 여럿이 함께 걷는 사람은 사람은 6피트를 걸을 수 있고, 소는 4걸음을 걸을 수 있으며, 하루에 20마일을 이동할 수 있으며, 이 설명에 따르면 전통적인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무 소와 흐르는 말은 나무 소말 모양의 운송 도구 여야합니다. 하루에 20마일을 이동할 수 있다. 2000년 전의 기술 수준에서는 그런 수준의 교통 수단을 만드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것이 단지 전설에 불과하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오판의 원인은 하루에 20마일을 걷는 주체가 인간인지, 목소인지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다. 우리가 "하루에 20마일을 걷는데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를 종합하고 이해한다면, "하루에 20마일을 걷는" 사람은 윈치를 미는 사람이고 나무소는 그렇게 한다는 것이 분명해질 것입니다. 전혀 움직이지 마세요.

새로운 연구는 먼저 의문을 제기합니다. 나무 소와 길 잃은 말은 사용하기 매우 쉬우므로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확산시켜야 합니다. 그러나 목소와 유마는 대중들 사이에서 인기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제갈량조차도 그 당시 곳곳에서 목소와 유마를 자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나무소와 흐르는 말의 활용에 상당한 한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제갈량의 목소와 흐르는 말의 활용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한계가 주로 지역적 환경에 반영되어 있다는 예비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슈한(Schuhan)은 현재의 쓰촨(Sichuan)에 위치해 있으며, 직선으로 멀지 않은 산 사이의 구불구불한 길을 걷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빠르고 편리합니다. 방법. 오늘날 쓰촨성과 윈난성 산악 지역의 케이블카는 여전히 산에 가거나 시장에 갈 때 이용하는 주요 교통수단입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윈치 로프웨이가 널리 보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나무로 만든 소와 떠돌이 말은 인기를 얻지 못했습니다. 제갈량은 기산을 떠나기 전에 남쪽의 맹화(孟界)를 정복했고 운남-귀주 고원에서 널리 사용되는 케이블카에 대해 들었어야 했다. 기능에 따라 나무 소와 말은 가변 속도 베벨 기어 세트 또는 웜 및 터빈 드라이브를 갖춘 윈치 및 로프웨이여야 합니다. 윈치는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 강인함을 보여주기 위해 소의 모양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로프웨이에 매달린 물통은 가볍고 빨라야 하므로 속도를 보여주기 위해 말 모양으로 제작했습니다. 목소는 무거운 수송기, 윈치에 로프웨이를 더한 것이고, 흐르는 말은 가벼운 수송기, 단순한 로프웨이일 수도 있다. 이런 형태의 구조는 교통이 불편한 산간지역에만 적합하고 평지 지역의 교통에는 적합하지 않아 널리 홍보할 수 없다.

'제갈량전'에 기록된 바에 따르면, 목소와 흐르는 말의 모양은 "목소는 배는 네모지고 머리는 굽었으며, 발은 네 개이며 다리는 네 개다." , 머리는 칼라에 있고 혀는 배에 붙어 있습니다. 라인이 작 으면 큰 용도로 사용해야하고 작은 작업에는 수십 마일이 필요합니다. 단체선이라면 20리, 네모난 것은 소의 배, 늘어진 것은 소의 혀, 구부러진 것은 소의 도움, 새겨진 것은 소의 이빨, 곧은 것이 소뿔, 얇은 것이 소의 마팅게일, 사진에 찍힌 것이 소의 채찍자루에 따라 역사서에 나오는 나무소의 구조를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는 윈치의 프레임을 의미합니다. "곡선형 헤드"는 윈치 상단에 있는 샤프트 헤드를 의미하고, "풋"은 작동 가능한 장치를 의미하고, "1피트"는 작동 가능한 휠 본체를 의미하고, "4개의 다리"는 "4개의 다리"를 의미합니다. 윈치의 4개의 기둥에 연결되고 "헤드맨이 중앙을 이끈다"는 상단이 샤프트 헤드 외부에 보호 커버 또는 보호 링이 있어 모래와 흙이 샤프트 헤드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리버시블 키 등은 "배에 붙어 있는 혀"로, 현재의 윈치에 있는 스토퍼와 동일하다. 심지어 수동 호이스트에도 이 장치가 있습니다. '혀가 배 안에 있다'는 말은 백스톱 열쇠가 틀 안에 있다는 뜻이다. "더 많이 들고 덜 움직인다"는 것은 더 많이 운반할수록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역학의 원리와 일치합니다. 동일한 힘에서 힘은 거리에 반비례합니다.) "소규모가 아닌 대규모로 사용해야 합니다." 윈치 로프웨이를 세우는 것은 큰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단지 소량을 운반하기 위해 나무로 만든 로프웨이를 건설해서는 안 됩니다. 곡물.

"특별한 방법으로 여행하는 사람은 수십 마일을 이동할 수 있고, 단체로 여행하는 사람은 20마일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특별한 여행자'와 '단체 여행자'라는 말은 나무가 아닌 윈치를 미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소와 말. '특수보행기'란 추력이 작기 때문에 구동바퀴의 직경을 크게 하여 거리(수십마일)를 늘려야 하는 것을 말하며, 집단보행기는 사람이 많아지고 더 강해지기 때문에 거리를 늘릴 수 있다. "단체 보행자는 20마일을 걸을 수 있다"와 "사람은 6피트를 걸을 수 있고, 소는 4보를 걸을 수 있다. 1년치의 곡식을 운반하면 하루에 20마일을 이동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하루에 윈치를 미는 군인의 업무량. 이는 나무소가 오늘날의 자동차 기어박스와 유사한 베벨기어 세트를 사용해 미는 사람이 적을 때는 거리를 늘리고, 미는 사람이 많을 때는 거리를 줄였을 가능성도 있음을 보여준다. "휘어진 것이 소의 머리, 이중이 소의 발"은 오목한 바퀴로 양쪽에 드럼과 배플이 들어있습니다. 이것은 현재의 윈치와 동일하며 양방향으로 달릴 수 있다. 케이블웨이는 오목한 바퀴의 위쪽과 아래쪽 홈을 따라 움직인다. , "돌리는 것이 풍족하다"는 베벨기어 세트, "덮는 것이 소의 등", "사각형이 소의 배"(하단 프레임), "걸린 것이 소의 등"이다. 소혀'(열쇠가 처진 상태이며, 중력에 의해 자동으로 처져 뒤로 빠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수평축 구조도 나타냅니다). "구부리는 사람은 소의 도움이다(현재 자동차 변속기의 손잡이와 유사한 곡선형 손잡이이다)", "조각하는 사람은 소의 이빨"(에 맞는 톱니형 역회전 방지바퀴) 소의 혀, 소의 이빨은 소의 등에서 튀어나온 라이저일 수도 있습니다. 속이 비어 있으면 기름이 채워진 윤활 장치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윤활 장치." "Ox martingale", "사진은 채찍 샤프트를 보여줍니다." 소는 이중 샤프트에 기대어 있습니다(이것은 윈치의 두 개의 푸시로드이며 이제 십자가 모양입니다. 나무 소는 두 개의 평행한 푸시 로드를 사용하거나 푸시 로드의 두 끝을 통과하는 하나를 사용합니다. "니우 양 샤프트"는 고정하는 데 사용되는 두 개의 샤프트를 의미합니다. 오늘날의 윈치에도 두 가지 점이 있다. 과거 연구자들은 "사람은 6피트를 걷고 소는 4보를 걷는다"는 말이 핵심이라고 생각했다. "소가 걸었다"는 것은 실제로 소가 걷고 있다는 뜻이었습니다. 윈치를 미는 사람이 6피트를 걸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로프웨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막는 자전거의 톱니 디스크. "사람은 6피트를 걷고 소는 네 걸음을 걷는다"는 것은 윈치를 미는 사람이 매번 여섯 걸음을 움직여 "운반한다"는 뜻입니다. 1년치 곡물'(150~200kg). '하루 20마일'은 나무소가 아니라 윈치를 미는 사람이 하루 20마일을 걷는다는 뜻이다. 일이 많지는 않다.

요약하자면 위로, 나무 황소는 윈치와 로프웨이가 결합된 견고한 운송 도구입니다. 그 핵심 부분은 수평 방향으로 회전하고 수직 방향으로 회전하는 윈치 세트입니다. 황소 머리, 황소 발, 황소 고리, 황소 혀, 황소 도움, 황소 이빨, 황소 뿔, 황소 마틴 게일, 황소 채찍 샤프트, 이중 샤프트는 동력에서 변속기, 작업, 제동 및 윤활 및 기타 구성 요소에 이르는 나무 황소입니다. 완전한 장비 세트입니다. "소 발"은 베이스이고, "소 배"는 기계 몸체이고, 소의 등은 후드이며, 둘 사이의 높이 차이가 있을 때 곡물 부대를 걸 때 사용됩니다. 산이 작아서 곡식을 담은 통이 자동으로 아래로 미끄러지지 않고 윈치로 밀어야 하므로 사마의 소설에서는 나무소가 혀를 뒤집은 후에는 움직일 수 없다고 한다. 혀는 축을 따라 회전하면 반대쪽에 도달하면 반대 방향으로만 밀 수 있고 앞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사실 그 기능은 재료를 여기로 운반하고 소의 혀를 저기로 돌리는 것입니다. 물건을 여기로 가져왔을 때 소의 혀는 이 기능을 몰랐기 때문에 소의 혀는 거꾸로 되어 있었습니다.

역사서에 나오는 목마에 대한 설명은 사실 음식이 걸려 있는 나무상자라고 이해하시면 더 좋습니다. 로프웨이에서는 높이 차이가 클 때 중력에 의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미끄러질 수 있는 물체의 집합체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물론, 로프웨이 장치는 나무소라고 불리는 장치의 집합으로도 이해될 수 있습니다. 목소는 목소와 어울리는 곡식 적재 도구이므로 역사서에서는 그 구성요소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반면, 목소는 상대적으로 단순하기 때문에 제작 치수만 자세히 기재하고 있다. /p>

삼국지의 기록에 따르면 양은 건흥(建興) 9년에 기산으로 돌아와 목소를 이용하여 곡식을 운반하고 군대를 모두 철수했는데... 12년 봄에 이듬해 Liang은 Qishan으로 돌아 왔고 대중은 Xiegu (다른 길)에서 나와 흐르는 말을 타고 Wugong Wuzhangyuan을 기반으로 Sima Xuan 왕과 Weinan과 싸웠다 고합니다. "기산에서 나가는 길은 산의 낙차가 작아서 나무소를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3년 후 사계곡을 떠날 때는 산의 낙차가 더 커져서 흐르는 말이 있었다.

나무 소와 흐르는 말이 기어 구동 윈치 케이블카 시스템으로 식별된다면 중국은 기어 전달 장치와 비교적 완전한 운송 기계를 갖춘 중국의 또 다른 위대한 발명품이 될 것입니다. 2000년 전 시스템(사진 생략)

'나무 소와 흐르는 말'은 기존의 법칙을 깨뜨릴 수도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나무 소와 흐르는 말'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삼국지연의'는 늘 미스터리로 남아 수많은 사람들을 매료시켰다. 당시의 제작조건은 단순하고 현대에 비해 훨씬 열악했지만, '목소와 흐르는 말'의 구조는 단순하고 구현하기 쉬운 것 같다. , 그리고 당시의 상황과 일치합니다. 만약 "목소와 흐르는 말"이 당시 마술적으로 쓰여졌다면 아마도 우리는 오래 전에 그것을 신화로 일축했을 것입니다. 책 속 내용은 당시의 상황과 일치하므로, 목소와 홍수말이 실제로 그 당시에 나왔을지도 모른다는 의심을 해볼 수밖에 없지만, 오랜 시대의 역사와 소설의 드라마는 우리를 다소 무력하게 만든다. .

지금으로서는 책에 나오는 '목소와 흐르는 말'이 실제로 먹거나 마시지 않고 걸을 수 있다면 이는 분명히 현행 과학의 에너지 보존법칙에 부합하지 않는 것입니다. 왜냐면 '목소와 흐르는 말'이 걷고자 한다면 분명 에너지를 소모할 것이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석유나 천연가스 같은 에너지 물질도 없었을 것이고, 어디서 에너지를 얻지도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 이는 고려해 볼 가치가 있는 사항입니다. 소설에 나오는 것처럼 말처럼 흐르는 나무소를 만들고 싶다면 '에너지 보존'이라는 현행 법칙을 버려야 한다. 마찬가지로, '목소와 흐르는 말'을 만들어낸다는 것은 분명 여러 세대에 걸쳐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에너지 절약'의 법칙을 깨뜨릴 것이며, 분명 세계의 주목을 끄는 행위가 될 것입니다.

역사에는 우리가 풀어야 할 수많은 미스터리가 있습니다. 이것은 단지 허구의 물건일지도 모르지만, 그 미스터리가 밝혀지기 전까지는 그 누구도 그 존재를 부인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