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등학교 서예 교육에서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교육에 침투하는 방법
초등학교 서예 교육에서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교육에 침투하는 방법
첫째, 서예의 도덕 교육 침투 가치
예술은 인민이 창조한 것이다. 그것은 가장 대중화되고 가장 민족화되어 있으며, 우리에게 고상한 감정, 즉 민족적 자부심과 애국주의를 줄 수 있다. 서예는 더욱 그렇다. 사람들이 중국 특유의 필기도구인 붓으로 중국의 한자를 쓰고, 다른 시각 효과를 만들어 사람들의 내면의 복잡한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처진중이' 서예미학도론' 에서 말했듯이, 중화민족은 독특한 예술 형식인 시각적 형태의 문자 언어를 민족정신의 전달체로 선택했다. 오랜 세월을 거쳐 이 예술은 매우 풍부한 역사적 내용을 축적하여 중국 문화의 상징 중 하나가 되었다. 한자의 풍부함 때문에, 그것은 이미 고유의 문화 예술 형식 중 하나가 되었다. 중국은 한자만 끊임없이 진화하면서 독립적인 예술을 형성했다. 다른 나라의 글도 좋고 나쁨을 구분하지만 결코 독립된 예술이 될 수는 없다. 서예는 중국만의 것이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국보이다. 게다가, 당대 이래 서예는 이미 해외에서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예를 들어 일본인은 우리나라보다 한자와 서예를 더 중시한 적이 없다. 오늘날 서예 예술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점점 더 사랑받고 있다는 것은 우리가 자랑스러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초등학생에게 서예의 의미와 지위를 알리고 민족적 자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최고의 애국주의 교육이 아닌가?
둘째, 서예 온톨로지의 도덕 교육 침투
1, 한자의 구조, 혹은 선반 구조는 비길 데 없는 미감과 흥미진진한 맛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선조들이 우리에게 남겨준 귀중한 경험이다. 초등학생은 주로 해서체를 공부한다. 교사는 책꽂이 구조를 강의할 때 단지 지식을 전수하는 것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그 중 덕육 요소를 발굴해야 한다. 예를 들면, 대부분의 한자는 합체자로, 두 개 이상의 독립된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부분 부수가 많다 (독립자 옆, 삼분수 옆, 초서자 옆, 손 옆 등). ). 사실 이 편방부의 수도는 단어에서 진화한 것이다. 예를 들어, 한 독립인물의 측면에서' 사람' 자를 세로선으로 바꿔 다른 조합자로 조합할 때 편옆 독립인물의 측면으로 부차적인 위치 (예:' 몸') 를 차지하게 되면, 우리는 해석할 때 이런' 구조적 회피' 를 통해 아름다움을 만들어 널리 알릴 수 있다. 옆과 다른 한 글자의 조합은 대부분 산만한 결합으로 중국 전통미학과 철학의' 의항복' 스타일을 표현하며 군자의 경지와 같다. 또' 명' 자의' 일' 이' 월' 에 놓이게 하고, 반대로' 월' 자의 스케치는' 일' 자 아래에 산재 되어 있다. "도" 자 왼쪽의 "서" 자는 위쪽에 있고, 오른쪽의 "서" 자는 오른쪽 귀 아래에 있다. 예를 들어, 두 개의 동일한 단일 문자가 하나의 조합 문자 (린, 펭, 유, 주, 호 ...) 로 결합되면 이러한 단어를 "동반 구조" 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그들의 종속법칙을 총결하다. 전통 도덕은 서예의 구조에 반영된다. 이런 종류의 교육은 지식을 전수할 뿐만 아니라 덕육에도 침투한다. 동시에 흥미를 자극하면 지식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붓의 독특성, 옛사람들은 부드러운 펜이 기이하고, 중심, 측필, 해서체, 중심, 강정, 전환점, 섬세함, 필로 해서체를 배우면 학생들이 일관되고 진지하고 엄밀한 태도를 형성하여 좋은 학습 습관의 배양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당대의 대서예가 류공권은 서예 성과로 유명하다. 그' 정심 정필' 의' 필간언' 도 세인을 위해 낭송되고 있다. 한번은 무종의 황제가 유공권이 서예를 어떻게 잘 쓰는지 묻자, 유공권이 그에게 말했다. "붓으로 마음 속에, 마음으로는 붓이 바르다." " 만약 너의 인품이 높지 않다면, 잉크를 떨어뜨려서는 안 된다. 무종이 정사에 게을러서, 유공권은 정사를 비유하는 책으로 쓰였다. 그는 서예 창작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설명하고, 한편으로는 서예 예술의 정신에 교묘하게 충고했고, 이때부터' 정심정필' 의 이론이 후세에 전해져 서예의 윤리 기준 중 하나가 되었다. 해서체를 배우는 것은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고 정직한 사람의 고상한 자질을 키우는 데 딱 알맞다.
3. 글쓰기의 내용에 관해서는 적극적인 덕육 요소를 반영하였다. 그 아름다운 문구, 적극적인 명언은 모두 우리가 쓰는 대상이다. 교사는 학생의 특성에 적합한 내용을 선택하거나 주요 활동을 결합하여 학생 창작을 조직하여 학생들이 완전한 서예 작품을 완성하도록 도와야 한다. 예를 들어, 전국 청공위 무연일 홍보에서 학생들이 직접 내용을 쓰도록 조직했고, 학생들은 "꽃기 소년, 담배에서 멀리 떨어져, 덕지체가 전면적으로 성장하고 건강하게 성장한다" 고 썼다. 이런 활동은 학생들의 서예 창작 능력뿐만 아니라 덕육에도 더 잘 스며들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이런 기회를 잘 만들어 덕육 내용을 윤물로 하여금 소리 없이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4. 서예작품 포맷과 필기내용의 완벽한 조화는 아름다운 느낌을 주고 정서를 키우고 마음을 정화한다. 선생님은 명가의 작품을 설명하거나 서예가를 소개할 때 서예 예술의 주관적 요소, 즉 서예가의 기예, 수양, 감정, 기질 등을 학생들과 토론하여 학생의 마음을 키워야 한다.
청대 양수경은 고품질은 문필이 고아하고 저속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서예가의 풍격에 따라 창력, 고졸함, 날으는 것, 휘날리는 것, 장엄, 엄엄, 준랑, 소탈함, 거칠다, 호방, 소랑, 공영, 정방, 단정함, 돈후함, 위엄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심미 요소가 생겨났다
초등학생은 지식이 광범위하지 않고 이해력이 그리 강하지 않아 선생님의 적극적인 지도가 필요해서 정확하고 좋은 감상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가 해서체를 가르칠 때, 학생들에게 그의 서예의 배경과 인격적 매력을 이해시켜 서예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학생들은 모두 안진경이 사람됨이 정직하다는 것을 알고, 대의대기를 높이 들고, 안 () 과 석반란 () 에 맞서 싸우고, 당나라 통일을 위해 용감하게 희생한 후, 사적은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되었다. 또한 학생들이 인터넷과 책을 통해 안진경의 근면한 이야기를 살펴보고, 학생들과 교류하며, 안진경의 관대함과 강인함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한 남자처럼 항상 정면으로 남자의 차분하고 단호한 작품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어 * * * 노래를 쉽게 이해하고 만들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제는 "인생성 충절을 생각해서 서화를 강건하고 독립하여 전적을 공격하지 않는다" 고 토론했다. 그들은 상당히 신기하고 사람 같다. " 의미, 학생들의 사상 경지를 승화시키다.
5. 서예의 비문에는 강한 전통 사상 도덕적 가치가 함축되어 있다. 예를 들면 흔히 볼 수 있는 겸손 표현 방식: 잘못을 고치고, 잘못을 고치는 등. 존중을 나타내는 방식은 작품을 다른 사람에게 선물하는 것이다. 앞 또는 자리가 높은 곳에는 수취인의 이름을 쓰고 뒤에는 자신의 이름을 쓰는 것이다. 유명인의 시를 쓸 때,' 노정' 이라는 단어를 더한다. ) 물론 고대인들이 서명할 때 지나치게 겸손하고 예의 바른 언어를 자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의 가르침에서, 우리는 그것을 변증적으로 설명하고, 학생들이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겸손하고 우아한 태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부 교사들이 이러한 덕육 요소의 발굴을 소홀히 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셋째, 도덕 교육은 학습 과정에 침투한다.
소동파는 "고대의 큰일을 이룬 자는 비범한 재능뿐만 아니라 끈질긴 의지를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한 사람의 지능 요인과 학습 방법은 어떤 전공에서는 중요하지만 비지능적 요인도 중요하다. 사실, 지능이 보통이지만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총명하지만 지능이 떨어지는 사람보다 훨씬 더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능명언) 지능이 낮은 사람은 성공하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서예를 배우면 비지능적 요인의 배양과 발전에 도움이 된다.
서예를 배우려면 반드시 집중해야 하고, 조금도 빈틈이 없다. 비문을 모사할 때, 선생님은 학생들을 꼼꼼히 관찰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획획 방법, 글씨체의 프레임 구조, 점화의 위치 관계에 이르기까지, 세밀하고 미묘한 변화를 보고 세심하고 세심한 정신을 얻어야 한다. 서예를 배우는 것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과정이다. 옛말이 좋으니 한 글자로 백 일을 배워야 한다. 서예를 배우는 것은 어떤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그렇게 높은 것은 아니지만, 결코 단시간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서예 방법을 점진적으로 익히기 위해서는 오랜 연습을 거쳐야 하며, 심지어 여유로워질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장기간의 학습과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선반 구조가 점차 완벽해졌다. 강한 끈기와 항심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즉, 서예 학습은 끈기를 단련하고 집념과 좋은 학습 습관을 키우는 한 가지 방법이다. 중국 서예 발전사에는 왕희지, 안진경, 미진, 구양문의, 와이소, 문징명 등 많은 예술 대가가 나타났다. 그들은 자신의 매력을 가지고 있고, 그들의 학문과 강한 의지는 학습의 본보기이다. 교수에서 선생님은 그들의 근면한 이야기를 꿰뚫어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열심히 연습하다',' 왕희지의 잉크풀 이야기',' 안진경 사직사' 등. 이렇게 하면 교사는 교실에서 더 많은 정보를 구할 수 있어 교실 수업이 공허한 설교를 피하고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 물론, 당당한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그것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이것은 수업 후의 진지한 준비에서 나온 것이다.
요컨대, 초등학생이 서예를 배우는 과정은 덕육에 침투하는 구체적인 구현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가 많은 덕육 요소를 깊이 발굴하고, 잠재감화에서 적극적으로 학생을 발굴하고 감염시켜 결국 도야정신, 품격 단련, 계몽 사고, 도야정서의 역할에 도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