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안련과 선생의 소설에 대한 문헌평론을 급하게 찾고 있는데...
안련과 선생의 소설에 대한 문헌평론을 급하게 찾고 있는데...
Yan Lianke
문학가, 작가, 학자
이름: Yan Lianke
성별: 남성
연도 출생월: 1958년
출생지: 허난성 뤄양시 송현 야오고우천호
민족: 한
허난성 송현 출신. 1985년 허난대학교 정치교육학과를 졸업하고, 1991년 인민해방군 예술학원 문학부를 졸업했다. 1978년 육군에 징집되어 군인, 소대장, 비서, 비서, 진안군구 창설자, 제2포병텔레비전예술센터 극작가, 전문작가, 일류 문예창작자로 거듭났다. 1980년부터 작품 출판을 시작했다. 1992년 중국작가협회에 가입했다. 그는 소설 "감정의 감옥", "마지막 여성 교육 청소년", "생사의 결정체", "도망하는 시간", "수화"와 소설집 "연련과 전집"의 저자입니다. (5권), "평화 우화", "시골 이야기", "황금 동굴", "안련과의 선정 소설", "형화", "천국을 향해 걷다", "행복한 집", 수필집 "돌아보며" 고향', 수필집 '연련과', 단편소설과 단편소설' '천궁그림', '연월일' 등 '두 번의 고향'과 '조상당'은 각각 1988년과 1989년에 '인민해방군 문학예술' 우수작품상을 수상했다. 1990~1991년 '노블렛 매거진' 우수 작품상, 1992~1993년 '여름 가을'이 '선정 소설' 상, 1994~1995년 '레이크 마운틴'이 상하이 노벨라상 소설상을 수상했다. "황금동굴"은 제1회 루쉰문학상을 수상했으며, 그의 작품은 군 안팎에서 20개 이상의 상을 수상했습니다. "황금동굴"(중편) --- 제1회(1995-1996) 루쉰문학상
"연월일"(중편) --- 제2회(1997-2000) 루쉰 문학상
제8회 '월간 소설' 백화상
제4회(1996-1997) 상하이 우수 소설상
'갈퀴' '산' " (중간 소설) ---제3회(1994-1995) 상하이 우수 소설상
제1회 "중국 문학 선정" 우수 작품상
"하늘을 긁는 노래" "(중편소설)---제5회(1998-1999)상하이 우수 소설상
"여름 가을"(중편소설)---1992-1993년 "소설 선정" 우수 작품상
'대령'(중편) ---제8회 인민해방군 문학상
'동남행'(단편소설) ---1999년 '인민문학' 우수작품상
'흑돼지 털과 백돼지 털'(단편) ---2001~2002년 '소설 선정' 우수 작품상
2004년 신작 '수화'가 큰 주목을 받았다. 중국의 '백년의 고독'으로 불리며 제3회 라오서문학상을 수상했다.
Yan Lianke의 소설 창작에는 세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바로 따뜻함의 시대입니다. 작가가 만든 '3 시리즈'는 사람들의 상황에 대한 이해와 선택에 대한 용서와 따뜻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작가는 인생 경험이 그에게 부여한 기질과 감정으로 아직 자신의 경험을 없애지 못했고, 아직 특정 인물, 특정 인물로부터 투쟁하지 못했습니다. 사건과 경험, 그리고 더 넓은 세계로 들어가다 열정의 시대에 질병이 Yan Lianke 글쓰기에 미치는 영향은 절망과 저항 속에서 강한 의지와 열정을 보여줍니다. 무한한 공간, 시간의 제약, 특수성, 규정이 없는 작가 운명의 힘에 대한 해석은 개인적이면서도 인간적이며, 은유적인 의미로 가득 차 있습니다. 폭력은 이 시기 작품의 명백한 미적 경향인데, 작가는 삶과 운명, 인간 존재의 본질에 대해 더 깊이 경험한 후 다시 사회와 현실에 관심을 두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래킹산(Raking Mountains)』의 성격과 그것이 대변하는 중국인의 삶에 대해 생각하고 비판한다. 어느 시기를 막론하고 안련과 소설의 가치지향은 일종의 도덕적 경향, 즉 '귀향'을 갖고 있다. 이 '귀향'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작가의 가장 본질적인 사고, 즉 세계와 사람의 관계, 그것이 어떤 갈등과 어떤 형태로 존재하는지가 드러난다. 그의 모든 소설은 이러한 존재의 형태와 의미를 찾고 드러내는 데 전념하고 있다.
1
옌롄커가 서명한 작품은 1979년 처음으로 출판된 '천식의 이야기'로 구 우한군구의 '전투뉴스'에 게재됐다. 그 해 Yan Lianke의 나이는 21세였습니다. 그 소설은 오래전에 사라졌고 당시에는 그 의미가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Yan Lianke의 작가 경력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1958년 8월 어느 날, Yan Lianke는 허난성 송현의 외딴 마을인 천호진에서 태어났습니다. 멀리서 갈래산맥이 뻗어 있고, 산기슭에는 넓고 깊은 계곡이 있고, 이 계곡 끝에는 천호진이 흩어져 있다. 천호진에서 몇 마일 떨어진 곳에 송나라의 대가인 성이(Cheng Yi)와 성하오(Cheng Hao) 형제의 고향이 있으며, 현재는 유적과 그 후손이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이 사원은 작가의 젊음에 큰 흔적을 남기지 않았습니다. 그는 "성 사원"이 구랑 산맥 사람들의 성지이자 전체 중국 전통 문화의 발상지라는 것만 알았습니다. 그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위해. 어느 날 그가 펜을 들고 '갈퀴산' 사이를 헤매던 중 갑자기 그의 앞에 사찰이 나타났다. 그는 사찰의 상징적 의미와 보이지 않는 힘을 본 듯했고, '성사'에 대한 사람들의 존경심을 본 듯했다. " "성사"의 정신에 대한 경외심과 유산은 라이 춘산 사람들의 삶과 영혼을 지배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두 번의 고향』, 『야오고 시리즈』, 『황금동굴』, 『년월일』, 『햇빛의 흐름』, 『물처럼 굳다』 등 일련의 놀라운 작품이 탄생했다.
이 갈퀴산 아래에서 Yan Lianke는 유년기와 청소년기와 초기 청년기를 보냈습니다. 우리 부모님은 모두 농부이시고 친절하고 충실하시며 네 자녀를 학교에 보내기 위해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으셨습니다. 큰언니는 항상 건강이 좋지 않았습니다. “내 어린 시절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큰언니가 병원 침대에서 끊임없이 고통을 호소하고, 허리, 다리, 심지어 온몸이 아프다는 것입니다. 온 가족이 걱정하는 벽으로 분리된 방 한가운데에서 큰언니가 내는 비명 하나하나가 벽을 뚫고 들어와 부모님의 얼굴을 깊게 찔러 이미 야위고 피범벅이 되었습니다. 얼굴이 더욱 창백해 보인다("큰 누나". "선생님이다")" 나중에 그의 아버지는 큰 누나와 함께 수술을 위해 성 수도에 갔으며 종종 돈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어린 Yan Lianke는 점점 커지는 돼지, 방금 수확한 곡식, 아직 사용할 준비가 되지 않은 나무를 판매하는 것을 어른들이 도왔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젊은 Yan Lianke의 마음에 깊은 고통과 그림자를 남겼습니다. "요구의 태양"과 "요구인의 꿈"에 나타난 가벼운 따뜻함과 슬픔은 가족 생활에 대한 그의 초기 감정을 반영합니다. 1988년 Yan Lianke는 "Kunlun" 창간호에 중편 소설 "두 성의 고향"을 출판했습니다. 이는 Raicunshan 산맥과 Cheng Temple이 Yan Lianke 소설 "Cheng Temple"의 세계로 본격적으로 진입하는 시작이었습니다. "는 전통문화의 상징으로 처음으로 등장한다. 염련과의 소설과 경제개혁 하의 도덕적 개념과의 갈등에서는 농촌의 모순이 폭넓고 내용적으로 풍부하게 나타난다. 또한 염련과 언어의 '점성'과 '투명성'이 드러나 그의 소설의 숨결은 언제나 잠재적인 따뜻함과 촉촉한 느낌을 갖게 만드는 구조이다.
1989년 안련커는 인민해방군 예술학원 교양과에 입학해 창작의 첫 전성기에 돌입했다. 원고를 펼치는 한 Yan Lianke는 완전히 국가에 있는 늙은 승려와 같습니다. 기숙사 친구들의 활동은 그의 글쓰기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000단어 이상, 10000단어 이상이 복사나 수정 없이 한 번에 완성됩니다. 당시 Yan Lianke는 "단편소설은 하룻밤이 걸리지 않고, 중소설은 일주일이 걸리지 않는다"는 소설을 썼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군사 예술 첫해에 Yan Lianke는 Kunlun, PLA Literature and Art, Chinese Writers, October, Wilderness 및 Times Literature와 같은 대형 문학 출판물에 7 편의 소설을 출판하여 넓은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듬해 Yan Lianke의 소설은 전국 거의 모든 주요 문학 출판물에 게재되었습니다. 그의 소설은 Harvest, People 's Literature, Contemporary, Novelist 및 Yellow River에 게재되었습니다. 그의 독특한 창작 스타일과 창작 성향이 비평가들의 주목을 끌기 시작했다. 1989년부터 1994년까지 Yan Lianke의 소설 창작은 크게 세 가지 시리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야오고우 시리즈". 이 시리즈에는 중편소설 "요구인의 꿈", "요구의 햇빛", "량고원의 오가는", "시골 이야기" 등이 포함됩니다. 그 중 "요구인의 꿈"은 제4회 "월간소설"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백화상", "중편소설 선정" 우수 작품상, "10월" 우수 중편소설상. 이후 그는 소설 『감정의 감옥』을 모아 출간했다. 어떤 의미에서 이 시리즈는 사실 자전적 소설이다. 작가는 이를 부정하지만, 작품에 담긴 삶과 감정적 경험에는 삶의 현실이 담겨 있다. Yan Lianke는 "'요구인의 꿈'과 '요구의 태양'과 같은 작품은 서투르고 현실적이지만 매우 친절하고 단순하며 실제 생활의 감정을 진실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그것을 읽는 것을 좋아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특히 시골에서 나온 젊은이들. 그런데 이제 이렇게 단순하고 따뜻한 소설을 쓰던 시절로 돌아가고 싶으면 돌아갈 수 없을까 두렵다… 내 일상 생활과 관련이 있는 것....그것은 심리적 손상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Yan Lianke, Liang Hong: " 마녀의 빨간 젓가락'., 춘펑문예출판사, 2002년판, 40쪽) '야오거우 시리즈'는 염련과의 고통에 대한 진정한 묘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나의 고통에 찬 신음소리가 갈래산맥 깊은 곳에 울려 퍼졌습니다. 그는 이 고통을 잊을 수 없었고,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한 가족과 마을의 노력과 존엄성을 상실한 것도 잊을 수 없습니다. 그것들은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을 둘러싸고 있는 '감정의 연옥'과 같아서, 농촌 생존의 논리, 농촌의 고통, 권력의 의미를 처음으로 느끼고 이해하게 하며, 이후 소설의 경향에 영향을 준다.
이 '감정의 감옥'에서 주인공은 늘 강한 수치심과 압도되는 혼란에 빠진다. '나'는 농촌의 정치무대에 밀려나며 조금도 고의와 존엄, 자기표현 등 모든 행동이 허용되지 않는다. 사랑을 포함한 '나'는 공리주의적인 성격이 강하고, 수백 쌍의 시선에 노출되어야 하는 이런 종류의 개인 '개성'의 상실과 고통은 Yan Lianke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을 사고에 대한 심오한 설명은 그가 "영혼의 상처"라고 부르는 것의 진정한 의미이기도 합니다.
'도쿄 나인 캐릭터 시리즈'. 작가에게 이것은 간헐적인 이익과 손실의 연속이다. Yan Lianke에 따르면 그는 Kaifeng Street에서 인물 전기가 포함된 "문학 및 역사 자료"를 구입했기 때문에 위의 줄거리에 따라 상상했습니다. 그리고 확장을 통해 마침내 중편 소설 "Henghuo"(1989)가 탄생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당시 문학계에 큰 신선함과 놀라움을 안겨주었다. 이 소설은 풍부한 설화와 전설로 가득 차 있으며, 등장인물의 운명은 열려 있고 긴밀하게 전개되어 있으며, 작가가 플롯과 언어를 세심하게 관리하는 모습을 느낄 수 있습니다. 1990년 저자는 옛 수도 카이펑에서 닭과 싸우는 노인들의 삶을 통해 지난 세기 중국의 사회적 변화와 민중의 경험을 보여준 『닭싸움』을 출간했다. 언어는 생생하고 줄거리는 우여곡절이 많으며, 읽기가 매우 쉬워서 독자들의 호감을 샀습니다. 그러나 스토리텔링과 전설에 대한 지나친 추구로 인해 이 두 소설에서는 염련과 특유의 언어와 소설적 개념이 거의 드러나지 않고, 소설적 의미도 상대적으로 약하다. 2년 뒤 출간된 『명기 이시시와 그 후예』와 『무궁화』(1993)에서는 작가의 언어 능력과 문학적 감각이 크게 발전했음을 볼 수 있다. 몇 가지 특정한 이유로 인해 저자는 이 시리즈 작성을 포기하고 다시는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평화군 시리즈'. 이 시리즈에서 작가는 두 가지 수준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데, 그 중 하나는 농민병사이며, 현대적 맥락에서 농민병사의 만남과 자기 선택을 보여주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귀향병사』(1991), 『군행진』(1992), 『땅찾기』(1992) 등이 있고, 두 번째는 『평화의 눈』 등 평시 군인들의 정신적 딜레마를 다룬 작품이다. "(1992), "자유" "떨어지는 몸의 희생", "여름 가을"(1992), "평화 우화"(1993), "평화의 슬픔", "평화 전쟁"(1994) 등
two
"아마도 이것이 운명인가. 나는 이 소설을 쓰고 병에 걸렸다. 내가 병에 걸렸다고는 말할 것도 없고, 이 소설을 썼다고 해서 병이 났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런데 20만 단어가 넘는 짧은 시간이 내 건강의 분수령이 됐다. 전에는 하루에 수천 단어, 심지어는 수만 단어를 오랫동안 써서 동료들이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척추증으로 인해 더 이상 책상에 앉아 소설을 쓸 수도 없고, 심지어 긴 편지를 쓸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침대에 누워 글을 쓸 때마다 종종 슬프고 눈물을 흘리게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누워서 글을 쓰다보니 경추가 계속 아프고, 어떤 치료도 거의 효과가 없었습니다. 식탁에 앉아 글을 쓰던 시절의 향수." (Yan Lianke: "마지막 여성 교육을 받은 청년: 자필", 1995, Baihua 문학 미술 출판사)
내가 이 문단을 쓴 것은 1995년이었습니다. Yan Lianke가 아프다.
어린 시절 누나와 아버지의 병은 염련과의 피와 감정에 깊이 스며들었고, 그는 아직 그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번에는 그의 차례다. 사실 이 질병은 1992년부터 나타났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허리질환이라 치료하면 낫는다고 생각하여 별 관심을 두지 않고 계속 글쓰기에만 집중했습니다. 1992년부터 1995년까지 Yan Lianke ***는 거의 20편의 중편소설, 장편소설 1편, 장편 TV 시리즈 몇 편을 제작했습니다. 질병이 점점 악화되고 있습니다. 극심한 요추 추간판 탈출증, 다리 저림, 요통, 걷거나 앉을 수 없고 일할 수 없으며 가만히 누워만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Yan Lianke는 글을 쓰는 동안 허리를 지탱하기 위해 강철판으로 만든 매우 넓은 벨트를 허리에 묶었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넓은 벨트를 착용하고도 앉을 수 없어 침대에 누워 글을 써야 했고, 이로 인해 경추 통증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나중에 Yan Lianke는 글쓰기를 위한 "자세", 즉 누워서 글쓰기를 발견했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기계공장에서 특수 의자를 주문했는데, 좌석은 반 기대어 있고, 앞쪽에 경사판을 고정하고, 그 위에 원고지를 고정하고, 팔꿈치를 늘어뜨린 채 서예를 쓰듯 글씨를 쓴다.
그러나 작가들에게 질병은 고통스럽기도 하지만 독특한 삶의 경험과 사회적 감정을 얻는 수단이기도 했다. 저자가 Yan Lianke의 창작에 신체적 질병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물었을 때, 그는 "신체적 상태는 사람의 삶에 대한 이해에 영향을 미치며, 그의 삶에 대한 이해는 건강한 사람의 삶에 대한 이해와 확실히 다를 것입니다. 건강하지 못한 몸을 가진 사람들은 삶에 대한 인식이 더 복잡하고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질병이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삶에 대한 회복력이 강화되고 건강하지 못한 사람은 삶에 대한 욕구도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삶에 대한 절망, 일종의 열정이 터질 것입니다. 사람의 육체적 저항은 약해지지만 그의 내면과 영적 저항은 증가해야 합니다. 인생의 어떤 것과 마주하게 된다("마녀의 빨간 젓가락"). "이 질병은 필연적으로 Yan Lianke의 인생관과 철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1995년은 또한 Yan Lianke의 저작에서 중요한 분수령이 되었습니다. 1995년 이전의 작품이 그의 삶과 가족, 군 경험 등에서 파생된 것이라면, 1995년 이후의 작품은 그의 육체적인 감정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이때 하늘과 땅, 세계의 구성은 작가의 초기 작품과는 달랐다. 갈퀴산맥(Rake Mountains)의 본질적인 색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세상이 아프다. 산을 긁어 모으는 것은 아프다. 전작의 해로우산맥의 아련한 부드러움과 따뜻함과는 달리 세상은 질병의 색으로 물들고 있다. 병든 해로우산맥, 아픈 사회와 사람들은 어둡고 회색빛이지만 작가의 숨은 폭력성도 있다. 삶의 절망과 무력감, 절망 이후의 저항과 투쟁과 대조된다. 그는 이 모든 감정을 말로 표현해 냈습니다. 중편 '년월일', '하늘의 노래', 소설 '태양의 함대'는 이 삶의 투쟁과 울부짖음, 절망과 저항을 집중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전례 없는 힘, 강렬함, 밀도, 삶의 고통, 삶의 투쟁, 살고, 살고, 살고 싶은 의지! 이것은 시간과 공간을 여행하며 갈퀴산맥에 메아리치는 인생에서 가장 약하고 강한 외침이다. 독자들은 작품에 담긴 폭력성과 절망, 열정은 물론이고 작가의 극도의 잔인함에도 익숙하지 않은 분위기에 경악했다. 그들은 이것이 어디서 오는지 이해하지 못합니까?
그 어떤 중국 작가도 그의 작품에서 삶의 희망과 절망을 이토록 복잡하고, 완전하고, 진실되게 얽어놓은 적이 없습니다. 살고자 하는 의지가 너무 강해서 말 속에 담긴 색과 소리, 욕망이 합쳐져 독자들을 충격에 빠트리고 감각, 시각, 청각, 경험, 이성, 지혜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괴로움을 겪는다. 뜨거운 연옥. 이 강력한 흐름과 열정은 결국 거대한 상징적 힘으로 변해 텍스트에 등장하게 된다. 『연월일』과 『갈퀴의 노래』는 기본적으로 신화나 우화이다: 노인, 눈먼 개, 언제든지 죽을 수 있는 옥수수나무, 사막, 건조한 들판, 끝없이 굶주린 쥐들, 삶과 죽음 사이의 처절한 사투, 어리석은 네 자녀의 건강을 찾아 광활한 산속을 걷는 어머니의 모습은 희생과 헌신, 그리고 헌신이라고도 할 수 있는 모성애의 상징이다. 인간의 불안과 삶에 대한 가장 큰 열망은 다양한 주제와 의미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랫동안 고통을 받아온 안련커 내면세계의 은밀한 요구이자 염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고통과 삶에 대한 경험, 생존과 삶에 대한 욕망이 그의 소설에 반영되어 소설의 기본 배경이자 철학의식이 된다. 이 캐릭터들은 이름은 없지만 구체적인 삶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생존 본능을 위해 살아가지만 결국에는 숭고하고 장엄하며 심지어 광대하기까지 한 것을 드러낸다. 세계는 일종의 초월적인 신화와 우화로 나타나고, 지역색을 지닌 갈퀴산은 보편적이고 영적인 세계로 끌어온다.
'년월일', '하늘을 가르는 노래', 심지어 '흐르는 시간'에서도 시간 제한이 없고, 구체성과 규정도 없고, 무한한 공간에 사건과 인물이 등장한다. 는 어떤 상징적 의미를 지닌 영원한 존재이며, 등장인물들은 알 수 없는 운명에 갇혀 탈출할 수 없고, 탈출하지 못할 것이다. 긁어 모으는 이 세계에서 운명의 힘에 대한 해석은 개인적이면서도 인간적입니다. 등장인물들은 무의미하게 투쟁하고 갈등하다 결국 운명의 그물에 빠지게 되는데, 마치 오이디푸스가 아버지를 살해하고 어머니를 결혼하는 것이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말이다. 그들이 직면한 것은 사회의 압박이 아니라, 즉 소설에서 사회의 억압적인 배경이 경시되는 반면 운명의 힘은 강화되는 것이다. 우리 할아버지가 겪고 있는 것은 극심한 가뭄이고, 넷째 포유가 겪고 있는 것은 유전이며, 세 성씨의 마을 사람들이 겪고 있는 것은 자연의 미량원소들입니다. 이 돌이킬 수 없는 운명에 맞서 싸워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더 많은 비극과 절망과 의지를 보게 된다. 실제로 저자는 『태양의 시간』에서도 세 성을 가진 마을 사람들에게 사회 도덕, 문화, 권력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언급하고 있지만, 이는 단지 배경일 뿐 결정적인 의미는 없다고 느낄 것이다. 세 성의 마을 사람들에게 실제로 압력과 폭력을 가하는 것은 운명, 즉 거부할 수 없는 '운명'이다. 저자는 운명에 맞서는 사람들의 투쟁에 주목한다. 세 성씨를 지닌 마을 사람들의 살고 싶은 욕망은 사실 인간 운명의 전형이다. 그래서 저자는 서문에서 “나를 살아남게 해준 인간과 세계와 땅에 이 글을 바치고 싶다. 세상과 땅."
이 시기의 작품은 폭력으로 가득 차 있다. 여기서 말하는 '폭력'은 폭력적인 사건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충격과 충격, 그리고 그에 따른 미학적 경향을 가리킨다. 염련과의 원작소설에서는 폭력적인 이미지가 드물다. 병에 걸린 후 작가는 의지의 강인함, 삶의 회복력, 극단적인 것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소설의 언어, 줄거리, 구조 설정은 극도로 기괴해졌고, 사람들의 일반적인 상상을 넘어서고, 삶의 경험과 일반적인 인내의 범위를 훨씬 넘어섰습니다. 아무런 주의 없이 Yan Lianke의 소설을 읽는다면 당신은 정말로 쓰러질 것이고, 당신의 감각 신경 전체가 떨릴 것이며, 당신의 기존의 합리적 사고는 완전히 붕괴될 것이며, 당신은 절망적이고 잔인한 사람들의 삶의 상태에 겁을 먹고 겁을 먹을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내면 세계에 큰 위협을 가하며, 생각하려면 그의 세계에 들어가야 합니다.
모든 면에서 침해당하고 도전받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위반과 충격은 결국 폭력의 미학이 되고, 점차 옌롄커 소설의 미학적 특징이 된다. 그러나 이런 격렬한 열정에는 특별한 시와 시가 담겨 있다. 우리는 그 잔인함에 충격을 받지만 동시에 어떤 부드러운 시를 느끼기도 한다. 모든 사건, Yan Lianke 소설의 모든 대화와 삶의 장면에는 Kulang 산맥 전체가 포함됩니다. 작가는 항상 식물이 자라는 소리, 햇빛의 냄새, 산의 단단한 그림자 등 전반적인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능선과 회색 하늘은 소설의 색, 배경, 흙빛 분위기를 형성하며 소설 속으로 얽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습니다. 이 가지의 복잡한 색상과 흙빛 분위기는 소설을 부드러움과 시로 가득 차게 만듭니다.
이 소설들의 문체적 특징은 Yan Lianke의 창작에 있어 몇 가지 본질적인 변화를 암시하기도 합니다. 『연월일』과 『갈퀴노래』의 거대한 상징적 의미는 소설 자체에 문체적 의미를 부여하는 반면, 『날아다니는 시간』은 웅장한 문체구조와 생명회복의 역서사를 활용하여 인물들의 운명을 전개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의 소설을 '소원형 소설'이라고 부르며, '생사의 순환과 생사의 역설, 그리고 그것이 원래의 생사 의례와의 연관성을 역서사를 통해 탐구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기초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중국 사람들의 현대 생활 조건에 대한 심오한 신비를 탐구합니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이상하며 심오한 상징적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 이러한 Suoyuan 스타일의 독특한 공헌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죽음 - 『일광함대』의 소원류의 특징., 『현대작가평론』 제6호, 2001) 그러나 염련가는 문체에 대해 자신만의 견해를 갖고 있다. 이야기를 문학적 스타일로 경험하는 것보다 ... 이야기와 스타일의 균형을 익히는 것은 기술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신성함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결코 원하는 균형을 이루지 못합니다." (Yan Lianke) : "지원 찾기 - 내가 생각하는 스타일", "현대 작가 리뷰", 2001년 6호) "Flying Time in the Sun"은 어떤 의미에서 시도입니다. 그리고 그가 탐구하고자 하는 것은 스토리와 스타일 사이의 '균형'이기도 합니다.
三
작품에 표현된 생명과의 투쟁처럼 염련과도 질병과의 고된 싸움을 이어왔고 그의 몸은 상당 부분 회복됐다. 지난 몇 년간 느꼈던 고통과 영적인 절망은 점차 사라져갔습니다. Yan Lianke는 자신의 초기 생산성과 건강 상태를 검토한 후 점차 글쓰기 속도를 늦췄습니다. 그는 매일 아침 글을 쓰고, 읽고, 생각하고, 걷고, 오후에는 사소한 일들을 처리했습니다. 의자는 발코니에 놓여져 과거의 고통에 대한 증언이자 상징이 되었습니다. Yan Lianke에게 인생은 강과 같습니다. 얕고 투명한 도약과 어렵고 구불구불한 급류를 경험한 후 천천히 넓고 잔잔하고 깊은 흐름으로 들어갑니다.
열정의 시대에 염련과가 삶의 상태와 운명에 대해 생각하는 데 온 마음을 쏟았다면, 2000년부터 작가는 점차 펜을 돌려 사람에게 다시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사회적 존재에 초점을 맞춘 사회적 관계. 전자가 삶의 본질에 대한 공허함과 절망, 투쟁을 보여주는 반면, 후자는 인간에 대한 사회와 문명의 규정과 역사에 대한 성찰을 보여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실제로 안련과의 『따뜻한 시대』에는 작가의 고민이 대부분 사회적인 주제였지만, 대부분이 실증적인 서술이었고, 작가 자신의 힘이 충분히 강하지 못했다. 1995년 이후 작가의 인생관과 세계관의 변화는 운명이라는 주제를 경험하고, 삶에 대한 더 깊은 경험을 갖게 된 이후 사회를 바라보는 그의 사고의 방향을 바꾸게 된다. 이때 작가는 기존의 지나치게 현실적인 경험 서사에서 벗어나 역사적, 문화적 맥락으로 들어가 구랑산맥의 성격과 그것이 대표하는 중국인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덧없는 시절』에 영은운하를 건설하고 산 밖에서 하수를 끌어오는 삼성 마을 사람들의 비극은 이후의 소설 『물처럼 단단하다』와 『수화』에서 사회와 문명에 대한 작가의 분노와 비난을 일차적으로 드러냈다. , 작가는 사회가 사람에게 규정하는 규정과 그에 대한 저항, 그리고 그들이 치러야 하는 대가를 서술하는 데 중점을 두면서 이러한 문제의식을 극단으로 끌어올린다. "충격적인 것은 충격적인 것 자체가 아니라 그것이 자연적으로 명확하다는 것입니다."(Georg Lukács(헝가리): "Franz Kafka 또는 Thomas Stalin Mann"(발췌), "On Kafka" "Fuka", China Social Sciences Press, 1988 판, 339 페이지) Yan Lianke는 이러한 "자연스러운 명확성"을 극도로 밀어붙여 등장 인물과 독자가 이 부조리, 즉 역사 속으로 들어가도록 강요했습니다. 그러나 일단 역사 속의 인물이 되면 이 '자연스러운 명확성'은 혼란스럽고 불분명해집니다. 부조리가 효력을 발휘하기 시작하여 역사와 삶에 영향을 미칩니다. 『역사 속의 사람들』은 순진하고 무식한 태도로 삶을 시작하며, 그들이 살고 있는 외부 세계와 다양하고 구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들은 단순하고 현실적이지만 부조리한 것이 소설의 서사적 톤을 형성한다.
2001년 장강문예출판사에서 『물처럼 단단한』을 출간해 독자들에게 다시 한번 충격을 안겼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언어 스타일의 급격한 변화인데, 과거에는 "점착하고, 두껍고, 우울함"과 "내면의 밀도"에서 "야생적이고, 열성적이고, 공개적인"으로 갑자기 바뀌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안련과가 평화로운 시절에 가져야 할 감정과 일치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이 내면적이고 진정한 평화입니다.
행사의 표면적인 장애물과 감정적인 측면을 제거하고 Yan Lianke는 문화 상징 수준에 직접 진입했습니다. 그는 문화대혁명에서 언어의 암호화된 역할을 보았습니다. 저자는 "물처럼 단단하다"에 대해 이야기 할 때 글을 쓸 때 마오 쩌둥 주석의 인용문 사본과 문화 혁명의 오래된 신문 만 테이블 위에 올려 놓으면 전체 시대의 감정과 언어가 즉시 복원되었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 압도적인 언어. 소설에는 대련, 인용 노래, 연설, 민요 3.5문장, 모델 오페라 및 기타 다양한 문화 혁명 언어 형식이 등장합니다. 처음에는 작가의 언어가 다소 통제 불능이거나 작가의 사고가 다소 빈약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언어 형식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텍스트에 특정 은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특정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시대와 증상. 가사, 리듬, 슬로건 같은 흥분이 국가의 일상 언어를 대체했습니다. 시에서는 국가가 궁극적인 사고의 폭동을 시작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치적 담론은 사람과 인간의 본성을 통제하고, 사람은 말할 권리를 완전히 상실하고 단지 시대의 상징이자 수동적인 참여자로 전락한다. 이러한 '인간' 의식의 결여와 사람과 정치 사이의 불평등은 바로 중국 문화의 가장 기본적인 결함입니다. 『물처럼 단단하다』는 카니발적 언어와 양식을 사용하여 시대의 부조리와 민족문화의 비극성을 우리에게 드러낸다. 그 결과, 사람들을 해방시키려는 결심은 자유를 파괴하는 공포로 진화했습니다." (Jaspers(독일): "The Mental Condition of the Times", 번역: Wang Defeng, 상하이) 번역출판사, 1997년판, 6쪽) 옌롄커가 2002년 『광저우 문학예술』에서 발표한 단편소설 『흑돼지머리, 백돼지머리』에서도 사회문제에 담긴 문화적 성격에 대한 작가의 재고를 엿볼 수 있다. 시장이 자신의 차로 사람을 죽였고, 마을 사람들은 달려가서 시장을 위해 유죄를 인정하고 감옥에 가거나 심지어 무릎을 꿇고 다른 사람들에게 호소하기도 했다. "밝은 미래"를 위한 탈출구 . 이 농촌의 비극과 희극은 사람들로 하여금 중국의 숨막히는 권력과 문화적 네트워크를 마주하고 한숨을 쉬지 못하게 만든다.
소설 '수화'의 집필은 염련과의 사회와 정치에 대한 더 깊은 탐구와 사고를 의미하며, 언어와 문체에도 전면적인 변화가 있다. 이것이 문학계에 새로운 충격을 가져올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 소설은 터무니없고 잔인하며 믿을 수 없을 만큼 열정과 상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소설을 읽은 많은 사람들은 이 소설이 '말할 수 없는' 소설이라고 믿는다. “믿을 수 없는 기적과 가장 순수한 현실의 집합체.” 마르케스의 『백년의 고독』에 대한 스웨덴 왕립 아카데미의 평가가 이 소설에 적합할 수도 있다. 여기서 기적은 현실의 삶과 모순되지 않으며 상상, 과장, 현실의 삶과도 모순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모든 기적은 현실의 발현이자 상징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 소설은 작가의 사실주의에 대한 도전이자 재정의이다. 『수화』 원고에는 “현실주의 형제자매 여러분, 현실주의는 비켜주세요”라는 서문이 있었습니다. 단 한 권의 책을 출판할 때 이 문장이 쓰일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그것은 작가의 생각을 보여준다. 사실주의는 중국 작가들에게 양날의 검입니다. 그러나 중국 사실주의는 오랫동안 정당한 의미와 의미를 잃어버린 변형된 사실주의입니다. 그들의 창의성의 표현. 그는 Yan Lianke와의 대화에서 사실주의가 가장 중요한 창작 방법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우여곡절 끝에 중국 작가들은 결국 이 길로 돌아왔지만 사실주의란 정확히 무엇입니까? 이것은 생각해 볼 가치가 있는 질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