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황제 시대와 헤로 문화

황제 시대와 헤로 문화

? 황제 시대와 하로 문화 < P > 요약: 황제와 그 시대는 중국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지만, 역사 문헌이 기재된 이유로 학계는 대부분 전설로 취급한다. 이 글은 고고학 자료와 결합하여 역사 문헌 기록의 신빙성을 지적하고, 황제와 그 시대의 실질과 고고학 문화에 상응하는 연대를 지적하며, 고치를 뽑는 방법을 채택하여 황제의 활동 범위, 문화 창조의 배비를 통해 황제 시대가 하로 문화의 기초이자 원천이라고 지적했다.

키워드: 황제; 시대; 헤로; 문화 < P > 1, 황제와 그 시대

국내외 중국인들은 대부분 황제의 자손이라고 자처하며 황제를 중화민족으로 공경하는가? * * * 조상? 。 이 독실한 신념은 중화민족의 거대한 응집력을 유지하는 강한 유대이다. 하지만 이것에 대해? * * * 주? , 과거 학계는 대부분 전설로 취급했다. 이 관념의 출현은 기존 사서가 황제에 기재된 어연 불명 및 많은 기록의 앞뒤 모순과 불일치에서 비롯되며, 게다가 오늘날 사람들이 황제에 관한 사적을 읽을 수 있는 것은 선진전적 고서에서 직접 얻은 것이 아니라, 대부분 전필을 옮기는 것이기 때문에 황제의 진실성에 대한 의혹도 당연하다. 다행히 대지는 비밀이 없어 고고학이 발견됨에 따라 이 의문을 해결할 수 있었다. 전국 중기 제위왕이 주조한 거야? 첸 허우 인던? 출토, 그 비문 중 황제에 관한 언급은 현존하는 사료와 상호 증빙될 수 있다. ① 사료의 귀중하고 믿을 만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황제가 진실이기 때문에, 왜 그 기록에 대해' 국어' 와 같은 모순점이 많습니까? 진 언어 \ "는 말했다? 옛날 소전은 판씨 () 와 결혼했는데, 황제염제 () 를 낳았습니까? ,' 제왕세기' 는 염제 전위 8 대부터 느릅나무 53 년 황제대염제 () 로 일컬어진다. \ "역사 기록? 오제본기' 는 황제의 손창의의 아들 고양 () 를 전욱이라고 부른다. \ "역사 기록? 진본기' 는 일명 전욱의 손녀가 자식을 낳는 대업이라고도 하며, 대업은 소전의 여화와 결혼했다. 이 전적들 중 황제에 관한 수백 개의 기록은 모순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황제의 염제는 소전의 아들로서 5 여 년이 지나서야 염제를 대신하여 천하를 가질 수 없다. 둘째, 전욱은 황제손이고, 여수는 전손대이며, 여수의 아들은 황제의 자매인 여화와 결혼하는 것은 결코 불가능하다. 이러한 문제나 모순을 어떻게 보고 설명할 것인가? 우리나라의 저명한 고고학자 허순참 선생은 그에 대해 아주 좋은 해석을 가지고 있는데, 즉 황제가 한 사람이자 한 족이나 부족이라는 것이다. 황제의 명칭은 이중적 의의를 지니고 있으며, 그 부족의 명칭은 민족의 역대 수령이나 지도자의 명칭과 일치한다. 필자는 이 인식에 매우 찬성한다. 황제는 한 부족과 그 지도자의 세습 이름이다. 단순한 사람이 아니라 여러 세대가 대대로 전해져 그 이름이 다른 이름으로 대체될 때까지 전해진다. 황제 시대 즉 황제가 염제를 대신하여 천하를 가지고, 전욱이 집권하였다. 황제 시대의 대략적인 시대, 필자도 허 선생의 추론에 찬성했다. 즉, 이속 문화는 여름 문화로, 그 초기에는 약 4,2 년 전이다. 여름은 이전에 요순시대였으며 고고학 문화에 상응하는 용산 문화였다. 요순은 전욱제호 시대로 양사오 문화 말기부터 용산 문화 초기까지 약 5 천년에서 4,2 년 사이였다. 그 전에는 황제 시대였다. 양사오 문화였다. 지금으로부터 약 5 년에서 65 년 사이에, 한하 대지에는 수많은 부족 부족이나 작은 족장 왕국, 즉' 황제의 만제후' 가 있었다. 바로 황제 부족 위혁의 지위와 전적 때문에 당시 많은 부족들을 한데 모아 우리나라의 첫 민족 대융합을 형성하고 많은 찬란한 문화를 창조했다. 그러므로 황제를 그 시대의 대표이자 중화민족의' * * * 조' 로 삼는 것도 당연하다. < P > 2. 황제의 활동 범위 < P > 황제의 그 사람은 한나라 통역의 선진고사가 아니라 235 년 전 전국중기인 (치위왕) 이 주조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당시 사람들이 황제에 대한 서술을 많이 보면 황제에 관한 사적은 완전히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진나라 고서에서 발췌하여 그려낸 황제의 행방을 오늘날의 지리적 위치에 대응하면 시공간의 개념을 얻을 수 있다.

1. 곰: 황제도읍, 학자들은 그 땅이 오늘 허난성 신정현 서북에 있다고 말한다. 여기에 황수가 있고, 웅산이 있는 황천에서 황제는 황수에 거주했기 때문에 ② 라는 이름을 붙였다. 신정현에서 서쪽으로 약 6km 떨어진 곳에 따르면, 현재 중악의 송산 지역이다.

2. 다대구츠산: 전무저영' 수경주' 를 인용해 신정에서 남서쪽으로 2km 떨어진 대호산이 있는데, 지금은 구츠산이라고 합니다. 에 따라 \ "장자? \" 를 읽습니까? 서무귀신':? 황제는 대박이 구츠의 산을 만날 것인가? 구츠산은 대호산의 지맥이어야 하기 때문에 황제는 목마동에게 길을 찾아 구츠의 산과 대박이 있는 곳을 물었다.

3. 향성: 오늘 신정남서쪽으로 약 6 킬로미터 떨어진 황제는 길을 잃고 머리를 뛰어야 이곳에 도착했다.

4. 동정호: 장강 중류의 후베이 () 호남 () 두 성의 접경에서 신정 () 에서 남쪽으로 약 6km 떨어져 있다.

5. 샘: 키안 뮤 (Qian mu) 는 심괄' 몽계필담' (볼륨 3) 을 인용했다. 토지는 현재 산서성 서남 강변곡에 있는 염지해현 동경에 있는데, 이 곳에는 치우 마을이 있다.

6. 사슴: 전무저고는 샘과 비슷하며 해현에서 서쪽으로 약 12km 떨어진 곳에 있다고 합니다.

7. 공동: 즉 우산, 치씨' 황제의 이야기지망고' 는 허난성 중부의 임여, 허창, 우현, 밀현 사이에 롱산의 서③ 이 아니라고 말했다. 대구츠산 및 향성과 접해 허난성 중부에 있고 곰 (신정) 이 있는 서쪽에 위치해 있다.

8. 적수: 쿤룬 산 아래 ④, 북위 우도원' 수경? 강 주 "구름:? 적수가 파업 곡천동 () 에서 나왔는데, 그 적석천 () 은 동쪽으로 강에 들어간다? 。 땅은 산시 () 성 이천현 () 의 북쪽에 있는데, 황제가 황북 () 을 유람한 것을 알고 있다.

9. 쿤룬: 쿤룬 산맥은 중국 최대 산맥으로, 서쪽으로는 신장 () 성 파령 () 으로, 동쪽으로 가로질러 해안까지, 길이가 4 킬로미터가량 된다. 그중 쿤룬 동북은 산련산 (간쑤성), 하란산 (닝하) 으로 음산 (내몽골) 까지 이어져 있어 바로 하천지역에 속한다. 황제는 산시 () 를 유람하고 쿤룬 () 의 언덕 () 에 올라갔으니, 음산 () 에 도착한 다음 남쪽으로 그 수도로 돌아가는 것이 매우 합리적이다.

1. 청요산: 낙양신안 경내' 산해경? 중차삼경' 구름:? 오안산과 동쪽 1 리, 청요산이라고 말하지만, 실상은 황제의 밀도이다. 북망하곡, 많이 운전하는 새, 남망은 수렁을 두려워하는가? 물은 건성으로 흘러나오고, 북류는 강으로 흘러들어간다. -응? 이 말은 황제의 비밀 거처가 청요산에 있고, 북쪽은 황하굽이 있는 곳이며, 물을 산 중북류에서 황하로 주입하여, 지금의 지망과 일치한다. < P > 위의 지리적 맥락은 대부분 23 년 전' 장자' 라는 책에서 나온 것으로, 제위왕은 그 고조황제를 약 5 년 동안 기억하고, 당시 소문난 황제의 활동 범위는 하로지역을 중심으로 북쪽으로 산서까지, 북북, 북북, 내몽골 하투북의 음산에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쪽으로 호북과 호남교계까지 남북으로 약 15 킬로미터 떨어진 지역 내에 있습니다. 장자 약 25 년 후, 한무제 때 사마천 () 이 황제의 활동 범위를 기술한 것은 동쪽에서 바다, 서쪽에서 공동, 남쪽에서 창장, 북쪽에서 부산까지, 읍에서 사슴의 아였다. 오늘날의 허난, 산둥, 간쑤, 양호, 허베이 등에 해당한다. 남북동서 방원 모두 15km 의 범위이지만, 도성은 이미 사슴으로 바뀌었다. 이 사슴의 주석은 상당히 의견 차이가 있어서, 이 글은 상세히 이야기하지 않는다. 이것으로부터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듯이, 두 서술은 비록 약간 차이가 있지만, * * * 동점은 여전히 뚜렷하다. 즉 황제의 활동 범위의 중심은 하로 지역이다. < P > 3, 황제의 문화 창조 < P > 황제의 문화 창조, 과거의 문헌은 많은 서술이 있지만 학자들은 황제의 시대를 기술하는 문헌에 대한 견해가 다소 일치하지 않고, 어떤 것은 인정하고, 어떤 것은 인정하지 않고, 어떤 것은 일부분만 인정하고, 어떤 것은 반신반의한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필자는 문헌을 단서로 삼고, 현대 고고학 자료를 증거로 삼아, 양자가 서로 결합하여 서로 증명하면, 황제 시대가 우리 문화 창조의 첫 대번영, 대창성의 시대이며, 우리나라 전통문화를 형성하는 기초시대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a) 물질, 생활 자료의 창조. 물질적, 생활자료는 인류 생존의 기본 요소이며, 사회 생산 발전 수준의 가장 직접적인 표현이며, 인류 문명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황제 시대 물질 생활 자료의 창조는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 나타난다:

1. 도기의 창조. 《물원》에 실려 있습니까? 헌원이 그릇을 만들까?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고사 고시》에 실려 있습니까? 황제가 있을 때 솥이 있었나요?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열선전》에 실려 있습니까? 영봉자는 황제도정이고, 어떤 사람은 지나쳐, 그 손바닥을 위해 불을 피워 오색 연기를 낼 수 있고, 오래면 봉자를 가르치고, 봉자는 불을 알고 스스로 태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응? 도자기의 발명 창조는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일찍이 황제 시대 이전에 이미 나타났으며, 최초로 도자기가 나타난 연대는 지금으로부터 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하지만 양사오문화, 즉 황제 시대까지 도기 생산은 사람들의 생활에서 점점 더 중요해졌고, 도기의 종류는 큰 번영을 누렸다.' 고사고',' 물원' 에 언급된 주전자 그릇 등 도기 주전자, 도자기 그릇, 도발, 도판, 뾰족한 병 등도 있었다 도정? 그리고 도자기. 문헌에 도자기를 태웠다고 기재되어 있습니까? 오색 연기? 아마도 채색 도자기를 구울 때의 우여곡절 반영일 것이다. 채도기의 출현은 도기 역사상 중대한 돌파구로, 도기 기술의 향상뿐만 아니라 페인팅 예술의 출현과 화학 실험과 과학적 선택의 싹을 반영한다.

2. 의상 문화의 창조. \ "쉬운 계사전 \" 포함? 황제? 옷을 걸까? 。 《세본》에 실려 있습니까? 백여 옷? ,? 후 카오 면류관 옷? 송충주:? 백여, 후조가 모두 황제신이냐? 。 《죽서기년》에 실려 있습니까? (황제) 초제 면류관? 。 황제 시대 사람들은 이미 가죽과 수피, 나뭇잎을 걸어 놓은 시기를 벗어났고, 옷뿐만 아니라 신분의 지위를 나타내는 관모를 갖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 "화이난자? 모론 훈련' 에 실렸나요? 보 유 옷, 리넨 대마 케이블 wili, 손가락 매달려 손, 그것은 여전히 ​​올무입니다. -응? 양사오 시대의 도기에 무늬가 있고, 희소도가 문헌에서 말한 바와 같이, 감정도 확실히 삼베에 속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또 다른' 통감 외기' 는? 서릉씨의 딸인 선조는 황제 원비 () 로, 교민 육잠 () 을 시작하여 실크 고치 () 를 옷 () 으로, 후세 제사를 선누에 () 로 삼았다. -응? 이것은 황제 시대에 이미 누에를 기르고 실크로 천을 짜서 옷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중원지 양사오문화 유적지에서 누에고치 유적과 도자기 누에인형을 발견한 적이 있다. 이것은 황제 시대의 사람들이 삼베 옷을 입었을 뿐만 아니라, 더욱 고급스럽고 편안한 실크 직물도 등장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3. 주동과 생산, 생활, 교통수단의 창조. 파이프? 땅 수' 에서는 황제가 금 (구리) 을 따는 것을 언급하고, 치우는 구리기를 사용한다. 또 현재 영보 경내에는 황제가 승선 () 을 주조한 전설이 있고, 주조원 (), 황제릉 () 등이 있다. 전설은 원래 확인하기 어려웠지만 허베이, 하남, 산시 등지의 양사오문화 유적지에서 모두 주동 찌꺼기가 발견됐고, 간쑤에서 5 천 년 전의 마가마문화에서 구리가 발견됐으며, 시안반포와 임강채에서도 지금으로부터 6 천년 전의 청동과 황동이 발견됐다. 이것들은 모두 황제 시대에 이미 주동 문화의 서막을 열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세본》에서 언급? 용인 아버지 절구? ,? 용인 아버지 유봉? ,? 활을 휘두르세요? ,? 이무 () 가 화살로 삼다? ,? 옆구리를 드리우다? ,? 매달려? ,? 매달려? ,? * * * 드럼, 화물 적주 보트? 등등. 송충주에 따르면 옹아버지, 휘둘러, 이모, * * * 드럼, 화물디 등은 모두 황제신이다. 양사오 문화 이전에 식량 가공 공구는 주로 맷돌, 맷돌, 황제의 시대 절구의 출현이 한 걸음 더 나아갔다. 활, 화살의 출현은 황제의 앞에 있을 때, 이전 사람이 발명한 기초 위에서 활화살을 개선하여 그 효능이 더욱 두드러지도록 휘둘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화살, 화살, 화살, 화살, 화살, 화살) 양사오 문화의 유적지에서 돌화살, 화살, 골화살이 보편적으로 발견되었다. < P >, 사이드, 조시, 테이프 등은 모두 농기구로, 양사오 문화의 각 유적지에서 발견되어 황제 시대 농업 문명의 창성을 반영하였다. 양사오 문화 유적지에서 배 모양의 도자기도 발견됐는데, 증명됐나요? * * * 드럼, 화물 적주 보트? 기록입니다. 《이계사전》이 황제를 싣고 있을 때? 나무를 배로 칭찬하고, 나무를 도려내어 노를 만들다? 당시 배는 카누였습니다. 또한 문헌에서 발견되지 않고 고고학에서 발견된 도구는 도끼, 삽, 칼, 낫, 치즐 등이다.

4. 건물 창조. "제왕세기" 는? 황제 이상, 굴에서 야생처로, 황제까지 궁실을 짓고, 상동하우에 올라가 비바람을 기다리다. -응? 비록 황제 이전에 사람들이 이미 집을 지을 수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원두식의 반혈주택 부지로, 양사오 중기 말기, 즉 황제 시대에 사람들이 만든 집은 반지혈식뿐만 아니라 지상 건물도 있고, 원형, 네모난 집도 있다. 집은 이미 주기둥들보를 할 줄 알고, 벽은 목골 진흙벽이고, 실내는 밝고 어둡습니다. 이런 주택 건축 모델은 5 천 년 동안 중국 민족 풍격을 지닌 민가 건물의 기초를 다지고 중화민족 건축의 원조입니다. 또 중국 고대 건축물의 기술이 가장 높고, 수준이 가장 높고, 예술적 가치가 가장 높은 누각을 대표하는 것은 황제 시대에 이미 나타났다. 《죽서기년》에 기재되어 있습니까? 황제는 12 층을 짓고, 6 년 동안 봉황이 아각에 둥지를 틀었다. -응? 그뿐 아니라 양사오 문화 유적지에서도 발견됐나요? 앞집 뒷방? 큰 건물, 왕조 시대에 들어가는 것입니까? 전진 후 수면? 건축의 조상. 특히 대지만 양사오문화 말기에 4 평방미터를 차지하는 것을 발견했나요? 사아중옥? 대형 건물. 계급사회의 왕궁 건축 구조가 5 천년 전 양사오 문화에 등장한 것은 건축사의 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b) 정신문화와 과학기술 등 방면의 창조

1. 일부일처제 소가구와 빈부분화의 사회형태를 형성한다. 인류 사회의 초기에는 군혼 단계였으며, 점차 씨족 기반 사회에 나타나 족외혼, 쌍혼을 실시하였다. 씨족의 성질은 처음에는 모계였으나, 나중에야 부계로 발전하였다. 황제 시대는 부계 씨족 사회의 주도적 지위를 완전히 확립하였다. 황제 시대 범위 내에서 고고학적으로 발견된 많은 유적지에서 모두 작은 방이 줄지어 있는 것을 발견했는데, 어떤 집에는 자체 생산도구, 식량독, 곡식창고, 아궁이 등이 있어서 분명히 일부일처제 작은 가족 이미지임이 분명하다. 무덤은 또 다른 증거이다. 유적지에서 발견된 무덤은 기본적으로 대, 중, 3 등급으로 나눌 수 있으며, 매장품의 불균형은 빈부분화가 극단으로 치닫고 있음을 보여준다. 남녀합장묘는 일반적으로 남좌여우로, 분명히 일부일처제의 예다. 1996, 1997 년 황하 연안에서 발견된 동서, 채근유적은 황제 시대 사회 형태의 전형적인 예시 ⑥ 이다. 이때 사회는 더 이상 원시 * * * 산사회의 모델이 아니라 빈부분화가 두드러진 계급사회일 뿐이다.

2. 에미리트 왕국을 형성하다. 씨족은 필요에 따라 부락으로 연합했고, 부락은 또 부락연맹을 구성했고, 어떤 부락연맹은 지파로 발전하여 심지어 추장국 왕국으로 변하는 것이 세계 문명 발전의 보편적인 법칙이다. "사기" 가 언급 했습니까? 황제 시대에는 만제후가 있었나요? ,? 징사 제후? 이곳의 제후는 부족연맹, 부족, 족장 왕국을 가리킨다. 다양한 형태의 사회조직이 당시 존재할 가능성이 있었고, 황제는 당시 큰 지파를 형성하고 에미리트 왕국을 구성했다. \ "역사 기록? 오제본기' 는 황제를 지적하는가? 바람을 든 후, 힘써 목축해, 늘 먼저, 대홍이 백성을 다스리는가? 。 "집해" 는 정현을 인용해 말했다:? 바람 후, 황제 삼공도?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인용 반 고체 는 말했다:? 힘써 목축한다면, 황제상도 마찬가지다. -응? "정의" 는 말했다:? 네 사람은 모두 제신이다. -응? 파이프? 오행' 이 말했다:? 황제는 육상을 받고 천하를 다스렸고, 신은 에 이르렀다. 치우 명나라 거의 천국, 그래서 그 당시; 자주 지리를 살피니, 그렇게 하는 자를 위해; 럭셔리 드래곤은 동쪽을 구별하기 때문에 토사로 삼는다. 축융은 남방을 구별하기 때문에 사도로 삼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희망명언) 큰 인감 거의 서쪽 을 구별, 그래서 시마 있도록; 토양 토론 거의 북부 후, 그래서 리, 그래서 봄 토양 부문, 여름 사제 도, 가을 시마 도, 겨울 리 입니다. -응? 황제는 6 상 분관수공업이 있을 뿐만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