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각 민족의 설날 풍습
각 민족의 설날 풍습
광시, 구이저우, 운남, 광동 등의 지역에 있는 장족 동포와 한족이 동시에 설날을 보냈다. 섣달 그믐밤에는 명절 당일 먹을 밥을 준비해야 하는데, 이를' 섣달 그믐날 밥' 이라고 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사람들이' 먹는 축제' 라고 부르고, 장어는' 노인' 을 의미한다. 이것은 내년 농업의 풍작을 예고하고 있다. 그들 중 일부는 한 척에 5 ~ 6 근의 파라핀 케이크를 만드는데, 인구가 적은 가족은 한 끼도 다 먹을 수 없다! 설날 아침, 사람들은 여명 앞에서 일어나 새 옷을 입고 폭죽을 터뜨려 새해를 맞이했다. 여자들은 앞다퉈 강변이나 우물가에 가서' 새 물을 빨아들인다' 며 새해 들끓는 생활을 시작했다.
바이족 특징
섣달 그믐 날, 온 가족이 연못가에서 하룻밤을 새웠다. 날이 밝자 아가씨들은 앞다투어 물을 길으러 갔다. 누가 먼저 물을 먼저 짊어지고, 누가 가장 열심히 가장 행복한 여자인가. (서양속담, 행복속담)
만주족 특색
만주어는 빨강, 노랑, 파랑, 백사기로 나뉜다. 설 기간 동안 붉은 깃발이 있는 사람은 붉은 깃발을 달고, 노란 깃발이 있는 사람은 노란 깃발을 달고, 파란 깃발이 있는 사람은 파란 깃발을 달고, 흰 깃발이 있는 사람은 흰 깃발을 달았다. 이 깃발들은 도안이 정교하고, 색깔이 산뜻하며, 1 년의 길조의 시작을 상징한다.
동족 특색
설 기간 동안 구이저우와 호남의 동족 동포 중에서' 동년' (노승회라고도 함) 이라는 대중적인 행사가 성행하였다. 이런 활동은 한족의' 단배' 와 비슷하지만' 단배' 보다 더 즐겁고 열렬하다. 이런 행사는 보통 두 마을에서 거행된다. 두 팀은 광장에서 송육생과 무용 대회를 정식으로 개최했다. 이때 두 마을의 관중들은 음악에 맞춰 춤을 추며 화기애애했다.
백족 특색
설을 쇨 때, 운남의 백족 동포는' 높이 날다' 라는 축제가 있었다. 이른바' 질주' 란 대나무 통으로 대나무 틈에 화약을 넣는 것이다. 불을 붙인 후 대나무 전체가 하늘로 무너져 명실상부한' 하늘' 이 될 수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백족 동포와 묘족, 장족처럼 설날부터 정월대보름까지' 수국 던지기' 활동을 하고 있다. 수국을 잡을 수 없는 사람은 상대방에게 기념품을 선물한다. 여러 번 실점하고 기념품을 환전할 수 없는 것은 사랑의 의지를 보여줄 것이다.
투지아 특색
설 기간 동안 토가는 성대한 흔들춤을 거행할 것이다. 손춤은 토가족이 유행하는 오래된 춤으로 사냥 군사 농경 잔치 등 70 여 개의 춤 동작을 포함한다. 리듬이 선명하고, 동작이 아름답고, 춤이 간단하고, 정서가 건강하고, 소품이 없고, 민족적 특색이 뚜렷하고, 생활분위기가 짙다.
다이족 특색
발수절 () 는 다이 () 인민의 신년 명절이자 다이 () 인민의 1 년 중 가장 큰 전통 프로그램이다. 3 ~ 4 일간의 명절에 사람들은 서로 물을 뿌려 너에 대한 축복을 나타냈다. 다이 사람들은 작은 마을 불교를 믿기 때문에, 물은 불교에서 가장 순수하며, 새해에는 사람들이 행복하고 핑안 되기를 기원합니다.
여족의 특징
해남도에 사는 여족들은 설날이면 집집마다 돼지를 죽이고 닭을 죽이고 풍성한 술안주를 차려 놓고 온 가족이 둘러앉아' 설날 저녁 밥' 을 먹는다. 연회장에서 온 가족이' 신년 노래' 를 부를 줄 안다. 중학교 1 월 2 일, 마을의 청장년 남성들도' 설날 사냥' 을 거행할 것이다. 이날 사냥감은 온 마을 사람들이 즐겼다. 흥미롭게도, 먹이를 나눌 때, 모든 먹이의 절반이 첫 번째 사냥감을 맞히는 사격수에게 주어진다. 나머지 반은 모두 똑같이 나누었다. 임산부는 2 점을 받을 수 있고, 행인은 마침 만나도 1 점을 받을 수 있다.
와족 특징
이족 사람들은 설을' 무엇을 잃어버리는가' 라고 부른다. 이들은 대부분 찹쌀, 찹쌀, 물주를 만들고 첫 번째 모르타르의 찹쌀을 복숭아, 리, 기타 과일나무에 조금씩 올려 내년 결실을 기원합니다. 운남 누강의 이순신은 먼저 소에게 소금을 먹여 그 노동에 대한 존중을 보여야 한다. 젊은 남녀는 설날 사격 대회를 즐겨 한다. 여학생은 자수 지갑을 대나무 장대에 걸고, 호주머니는 좌우로 흔들어서 남학생에게 쏘라고 했다. 누가 먼저 지갑을 쏘면 아가씨들은 술을 상품으로 누구의 입에 배달한다.
라후족의 특징
섣달 그믐날 밤, 라후족 동포 가족은 스스로 목욕을 하고 다음날 음식을 준비해야 한다. 음식에서는 찹쌀에 특히 신경을 쓴다. 소는 먹는 것 외에도 쟁기, 괭이, 마체 등 농기구에 자주 넣어 지난 한 해 동안 주인과의 협력을 장려하고 새해에는 더 많은 부를 기원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다호르족의 특징
음력 정월 초하루 오전 동북연강 양안에 사는 다호르족 청년 남녀의 옷차림은 먼저 웃어른께 세배를 하고 술을 권하며 집집마다 세배를 한다. 집집마다 시루떡을 준비하는데, 세배를 하는 사람은 문에 들어서자마자 시루떡을 뺏는다. 그것들을 먹으면 생산생활이' 연년고' 라고 한다.
목로 (밀리리터)
정월 초하루부터 정월 15 일까지 물람족의 마을에서는 남녀노소 모두 명절 성장을 입고 수십 명, 수백 명, 심지어 수천 명이 산비탈이나 경기장에 모여 산가를 부르며 노동, 생활, 사랑을 즐겼다.
데론
유일한 명절은 겨울 12 월의' Kaque Wow' 축제입니다. 가장 성대한 의식은 소를 제물로 바치는 것이다. 이날 족장은 소를 광장 중앙에 있는 말뚝에 묶었다. 한 젊은 여자가 쇠뿔에 구슬 사슬을 매달았고, 한 용감하고 건장한 젊은이가 날카로운 대나무 창을 들고 소의 겨드랑이를 찔러 쓰러질 때까지 찔렀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이때 사람들은' 우궈장' 으로 뛰어올라 쇠고기를 나누었다.
오로춘족
설날 아침, 동북의 오로춘족 동포들은 항렬별로 술을 따르고, 젊은 사람들은 어른들에게 절을 하고, 동행한 서로 안부를 묻는다. 설 둘째 날과 셋째 날에는 경마가 열린다. 정월 대보름의 음식. 정월 16 일 아침에는 서로 불신하는 행사가 있을 것이다. 젊은이가 노인들에게 먹칠을 하려면 먼저 절을 해야 한다.
혁철족
설 기간 동안 혁철족은' 포슈크스' 를 의미하며, 섣달 그믐날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모자, 옷깃, 소매, 바짓가랑이, 앞치마, 갑피에 아름다운 도안, 기하학 도안, 꽃새 등 레이스가 수놓은 동물 가죽을 입고 있다. 섣달 그믐날, 사람들은 보통' 화염잔치' 를 하거나, 야생과' 두꺼운 자두' 로 케이크를 만들고, 그 안에 생선, 동물고기, 기타 음식을 가득 채운다. 살생어나 생선구이로 이런 타라하로 귀빈을 대접하다.
키노족
설날이 다가오자 윈난서반나에 사는 키노족이 빈랑을 씹던 노인이 고개를 들어 심벌즈를 두드리며 뾰족한 모자를 쓴 할머니가 고개를 숙이고 꽹과리를 두드렸다. 주발 (마을의 아버지) 이 먼저 북을 치고, 젊은 남녀가 맨주먹으로 둘러서서 춤을 춘다.
하니족
그네, 설날 며칠 전, 하니족이 모여 사는 마을은 이미 시끌벅적했고, 여자들은 바쁘다. 바바는 찹쌀로 만든 케이크이다. 소년들은 그네를 타기 위해 산에 올라가 대나무를 베느라 바쁘다. 그곳의 그네는 높이가 10 여 미터이고, 하니족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그네를 타는 것을 좋아한다. 명절 기간 동안 모두들 자기가 좋아하는 옷을 입고 그네를 타며 곳곳에서 시끌벅적한 명절 광경이 펼쳐졌다.
고산 (GS)
부뚜막 둘러앉다', 섣달 그믐날, 한 막내가 원탁 앞에 둘러앉아 샤브샤브를 먹는 것을' 부뚜막 둘러싸고' 라고 부른다. 보통 술을 마시지 않는 여성도 상징적으로 술을 한 모금 마셔서 행운을 보여야 한다. 난로를 둘러싸고 먹는 야채는 칼로 자를 필요가 없다. 씻은 후에 뿌리까지 끓여 부모님의 장수를 기원합니다. 만약 집에 외출하는 사람이 있다면, 너도 자리를 비우고, 그 사람의 옷을 빈 자리에 놓아서 온 가족이 그에 대한 그리움을 나타내야 한다.
경포
설 기간에' 타깃' 경기가 열렸다. 초하루아침에 사람들이 체육관에 모였다. 소녀들은 그들의 자수 지갑을 대나무 장대 꼭대기에 걸었다. 사수는 호주머니의 가는 선을 쳐서 총잡이가 되고, 아가씨들은 총잡이에게 달콤한 막걸리 한 그릇을 상으로 주었다.
야오 (전설의 중국 고대 부씨족 사회 후기 부족 연맹 지도자)
명절 기간 동안 사람들이 모여 익살스럽고 독특한' 농사극' 을 관람했다. 한 사람은 소 역을 하고, 한 사람은 쟁기농을 연기하고, 한 사람은 호미농을 연기하고, 세 사람은 노래하고 춤을 추며 농업의 풍작을 축하한다. 청년 남녀가 마을 주변의 잔디밭에 모여 갈대를 연주하고, 진월 () 을 연주하고, 민요를 부르며, 마음에 드는 사람을 찾는다.
오빙크족
정월 초하루에는 사람들이 서로 세배를 하며, 특히 어른들과 친척들에게 인사를 합니다. 새해 첫날 밤, 남녀노소가 큰 집에 모여 마음껏 즐겼다. 보통 노인들은 이것을 오락모임이라고 부르는데, 여자는 먼저 춤을 추거나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 다음 남녀를 가리지 않고 모두 함께 춤을 춘다.
강하다
집집마다 각종 튀긴 송아지, 어린 양, 닭 등의 제물을 만들어 조상과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중국 새해 동안 그들은 술을 마셔야 한다. 사람들은 제단 주위에 둘러앉을 것이고, 나이가 가장 많은 사람은' 제단 열기' 를 부르고, 그 다음에는 약 2 피트 길이의 빨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술을 빨아들인다.
둥샹 현
사람들은 그들의 땅을 키우는 것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설날 동안 지구대전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지리)
음력설 첫날, 사람들은 향초를 가지고 우물가에 가서 제사를 지내야 하는데, 이를' 민물 구입' 이라고 한다. 음력 새해 첫날, 티베트 여성들은 여명 전에 강에서' 상서로운 물' 을 골라야 한다. 사람들은 1 학년 새 물이 좋은 소식과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고, 1 년 동안 행운을 유지할 수 있다고 믿는다.
묘족
설날을' 객가의 해' 라고 부르는데, 집집마다 돼지를 죽이고 양을 도살하고, 술을 구워 풍작을 축하한다. 나는 내년에 날씨가 좋고 농작물이 풍작하기를 바란다. 또한' 봄의 노래' 를 부를 필요가 있다. 가사는 봄을 갈망하고, 봄을 갈망하고, 봄을 소중히 여기고, 봄을 껴안는 것이다.
나시어
설날 첫 달에 사람들은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여 번갈아 가며 손님으로 삼았다. 청장년 남자가 등회를 조직하여 다른 마을과 경쟁하다. 도시와 시골은 모두 정월대보름등회를 열어 아우매희, 장수, 사극 야명주, 사자 굴국, 봉무 등 각자의 민족 이야기를 전시했다.
몽골족
만두를 먹고 폭죽을 터뜨리는 것조차 한족과 같다. 게다가, 우리는 섣달 그믐 날에' 손으로 고기를 잡는 것' 을 먹어야 한다. 초이른 새벽에 후배가 어른에게' 송별주' 를 바쳤다. 그런 다음 젊은 남녀들이 말을 타고 몽골 가방을 타고 어른들에게 절을 하고 술을 마시고 춤을 추며 남녀들이 이 기회를 틈타 경마를 했다.
수나라
그들은 주로 중국의 구이저우성에 살고 있지만 광시 자치구에 흩어져 있지 않다. 많은 민족과 마찬가지로 수족들은 매년 음력 정월 초부터 열다섯 시까지 설날을 축하한다. 명절을 앞두고 집집마다 정원을 청소하고, 집을 정리하고, 새 옷을 꿰매고, 설화와 춘련을 붙이고, 풍부한 명절 음식을 준비하며 새해를 맞이해야 한다. 설 기간 동안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활동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고, 물고기는 없어서는 안 될 제물이다. 제사를 지내는 풍습으로, 어떤 곳에서는 임시로 집에서 상을 차려 술자리를 차리기도 한다. 어떤 곳에서는 바구니의 한쪽 끝에 각종 생산 도구가 놓여 있어 내년 풍작을 희망하고 있다.
제사를 지낼 때 분향소지를 불태우고, 온 가족이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모두 무릎을 꿇고, 조상의 가호가 온 가족의 핑안, 모든 일이 뜻대로 되기를 빌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설날에는 수족 아이들이 집집마다 어른들에게 사탕을 달라고 한다.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은 미래에 가장 우수하고, 가장 똑똑하고, 건강한 사람으로 여겨진다. (조지 버나드 쇼, 건강명언) 또 명절 옷을 입고 서로 방문해 새해를 축하한다. 청년 남녀가 마을 머리와 마을 꼬리에 모여 불고, 동고를 두드리고, 각종 동고를 뛰다. 명절 기간 동안 주야로 쉬지 않고 북을 치며 수족마을 전체가 명절 분위기에 잠기곤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