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에 관한 작은 이야기
중국 전통 문화에 관한 작은 이야기
증자가 자리에 없다' 는 것은' 효경' 중 매우 유명한 이야기이다. 증자는 공자의 제자였다. 일단 그가 공자 옆에 앉았을 때, 공자는 그에게 물었다. "선현의 왕은 최고의 덕행이 있어, 현묘한 이론이 있어야 천하를 가르치고, 화목하게 지내게 하고, 군신들 사이에는 불만이 없다. 그것들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클릭합니다
증자는 공자선생님이 자신의 마음속 가장 깊은 이치를 지적하려 한다는 것을 알고, 바로 자신이 앉아 있는 매트에서 일어나 매트 밖으로 나가 공손하게 대답했다. "나는 똑똑하지 않다.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선생님께 이런 도리를 가르쳐 주십시오. "
여기서' 자리를 피하라' 는 것은 매우 예의바른 행동이다. 증자가 선생님이 그를 가르치려 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 그는 일어나 매트에 가서 선생님께 의견을 구하여 선생님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증자의 예의 있는 이야기는 후세 사람들에게 낭송되어 많은 사람들이 그에게서 배운다.
둘째, 성문에 눈이 내린다.
사양 (1053- 1 135) 북송재자, 남간부 (현 푸젠) 악사. 진사에 합격한 후, 그는 관직을 포기하고 학업을 계속했다.
정호 (1032- 1085) 와 정예 (1033-1/kloc-0) 그들의 이론은 남송의 주가 계승하여 학파라고 불린다.
사양은 쳉 쳉 (Cheng Cheng) 의 지식을 존경하고 낙양 쳉 하오 (Luoyang Chenghao) 의 학교에 가서 선생님으로부터 배웁니다. 4 년 후, 정호 가 사망, 그는 쳉 이순신 을 교사로 계속 경배했다. 이때 그는 이미 40 세가 되었는데도 여전히 스승을 존경하고 열심히 공부한다. 어느 날 눈이 많이 와서 날씨가 추워졌다. 사양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는 찬바람을 무릅쓰고 학우 유좌 (1053- 1 123) 를 찾아 선생님의 집에 가서 가르침을 청했다.
그가 선생님의 집에 왔을 때, 그는 선생님이 의자에서 잠든 것을 발견했다. 그는 차마 그를 방해할 수 없었고, 선생님의 휴식에 영향을 미칠까 봐 조용히 밖에 서서 기다리고 있었다. 선생님이 깨어났을 때, 그들의 발 아래의 눈은 한 자 깊이로 하얀 눈으로 덮여 있었다. 선생님은 사양과 다른 사람들을 방으로 초청하여 그들에게 강의를 해 주었다.
나중에' 정문 설리' 는 널리 퍼진 스승의 본보기가 되었다.
셋째, 한명제는 그의 선생님을 매우 존중한다.
한 무제 유장이 태자가 되었을 때 환영 박사는 그의 선생님이었다. 나중에 그는 왕위를 계승하여 황제가 되었다. 그는 일찍이 태상부에 직접 가서 환영의 동쪽에 앉아 몽둥이 몇 개를 세웠다. 그해 강의처럼 선생님의 지시를 들었다. 그는 또한 수백 명의 북한 관리와 환영이 가르친 학생들을 태창전으로 불러 제자들에게 경의를 표했다.
환영이 병이 났을 때, 명제는 사람을 보내 위문을 하고, 심지어 직접 선생님을 찾아뵙기도 했다. 선생님을 방문할 때마다 명황성은 거리로 들어가자마자 하차하여 경의를 표했다. 문에 들어서자 나는 늘 선생님의 마른 손을 잡고 묵묵히 오랫동안 울었다.
황제가 환영에게 이렇게 대했을 때, "병든 시랑, 장군, 의사에게 더 이상 차를 타고 집에 갈 수 없어 침대 밑에 몸을 굽혔다." 환영이 죽은 후, 명제는 옷을 갈아입고 직접 장례식에 참석했고, 자식을 잘 배치했다.
넷째, 천리에 거위털을 보낸다
천리에 거위털을 보내는 이야기는 당나라에서 일어났다. 당시 운남의 한 소수민족 수장이 특사를 메인버고로 보내 당태종에게 백조를 모셨다.
면양을 지나갈 때, 친절한 버마고는 백조를 새장에서 풀어서 목욕을 하려고 했다. 백조가 날개를 펴고 하늘로 치솟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버마고는 바쁘게 손을 뻗어 들고 거위 털 몇 개만 뽑았다. 버마고는 급해서 발을 동동 구르며 울기 시작했다. 그의 측근은 그에게 "울어도 소용없다. 이미 날아가 버렸기 때문이다. 치료법을 생각해 봅시다. 클릭합니다 버마고도 그럴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장안에서 버마고는 당태종을 만나 선물을 선물했다. 당태종이 보니 정교한 새틴 가방으로 열렸다. 보기만 해도 거위 몇 가닥, 시 한 수. 시는 말했다: "백조 공탕, 산 높은 길은 멀다. 면양강은 보물을 잃고 땅에 엎드려 울었다. 성천자 이후, 버마고는 면할 수 있었다. 예의는 가볍고 애정은 무겁고 거위털은 천리로 부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당태종이 크게 의아해하자, 버마고는 즉시 일의 경과를 이야기했다. 당 태종은 연거푸 말했다: "좋은 환대! 귀중할 수 없다! 천리에 거위털을 보내니, 예의는 가볍고 정은 무겁다! "
이 이야기는 선물인 성실의 귀한 미덕을 구현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선물이 얇지만 정이 매우 깊다는 것을' 천리 거위털' 으로 비유한다.
다섯째, 공자는 선생님을 존중한다
기원전 52 1 년 봄에 공자는 자신의 학생이 노국 왕의 명을 받들어 주조 교토 낙양으로 가서 황제에게 제사를 지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이것이 주대 티베트 역사의 수호자인 아비에게' 예절' 방면의 지식을 물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루의 의견에 동의하고 궁과 함께 갔다. 공자가 교토에 도착한 다음날, 걸어서 장사관으로 가서 노인을 뵈러 갔다.
"도덕경" 을 쓰고 있는 노자는 천하의 유명한 공구가 와서 가르침을 청하는 것을 듣고, 얼른 칼펜을 내려놓고 옷을 다 만들었다. 공자는 고희보다 나이가 많고 몸이 건강한 노인이 대문에서 나오는 것을 보고 노인인 줄 알았다. 그는 급히 앞으로 나아가서, 노자 한 제자의 예의를 공손하게 공경했다. 홀에 들어간 후 공자는 또 허리를 굽혀 절을 하고서야 앉았다.
노인이 공자에게 왜 왔냐고 묻자 공자는 자리를 나와 대답했다. "나는 학식이 얕아서 고대의' 예제' 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기 때문에 특별히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했다." 공자가 이렇게 성실하다는 것을 보고, 노인은 자신의 관점을 상세히 표현했다.
노로 돌아온 후 공자의 학생은 그에게 노자의 학문을 설명해 달라고 부탁했다. 아들이 말했다: "노인은 훌륭한 스승이고, 고금을 알고, 예악의 근원을 알고, 덕의 귀환을 안다." 동시에, 나는 짱 노인을 본보기로 삼았다. 그가 말하길, "새, 나는 그것이 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물고기, 나는 그것이 수영 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야수, 나는 그것이 달릴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나는 그물을 짜서 달리는 야수를 잡을 수 있다. 나는 수영을 할 줄 아는 물고기를 갈고리에 묶어 잡을 수 있다. 나는 좋은 화살로 높이 나는 새를 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용에 관해서는, 나는 그것이 어떻게 풍운을 가지고 하늘로 올라갔는지 알 수 없다. 라오어 츠, 또는 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