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기타 객가 설날

기타 객가 설날

12 월 15 일부터 정월 15 일까지, 음력설 기간 동안 손님은 이 세 가지 동물 외에 많은 음식을 준비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달콤한 짱: 달콤한 짱 쌀로 갈아낸 떡입니다. 찹쌀 70% 와 인디카 쌀 30% 로 하루 밤 물에 담갔다가 절구에 넣고 가루와 유당을 갈아서 두부껍질과 바나나 잎을 깔고 찜통에 쪄요. 익으면 진홍색의 달콤한 Zan 이 된다.

2, 카드 발급: 즉, Guangfu 사람들은 그것을 "머핀" 이라고 부릅니다.

3, 튀김: 일명 튀긴 알약, 튀긴 말뚝.

4. 바삭바삭한 꽃: 각종 참깨콩볶음.

5. 미성: 쌀과 설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타이페이 거리에서는 기계처럼 만든 밥이 자주 나온다.

6. 쑥: 쑥으로 만들었고, 섣달 그믐 날 먹으면 질병을 없앨 수 있다. 객가가 모여 사는 푸젠 광동 강서 등지에서는 음력 정월 초일 단식 풍습이 있어 300 여 년 동안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섣달 그믐날 30 (또는 29) 저녁 식사 후, 집집마다 그릇, 젓가락, 접시, 숟가락 등 모든 주방도구를 물에 담가야 한다는 것이다. , 심지어 소금단지를 임시로 바꿔 연초 하루 종일 두부 야채 등 채소만 먹었다.

이 이상한 관습에 대한 전설이 있다.

객가가 사는 마을에는 열한 명의 아들이 있는 고천 남자가 있다고 한다. 자라서 그들은 모두 헤어졌다. 고천은 유일한 가족이다. 어느 해 섣달 그믐날 밤, 아들들이 잇달아 아버지를 찾아와 말했다. "아빠, 오늘 밤 밥을 안 해요. 우리 집에 와서 드세요. 하지만 저녁 시간이 되면 열 한 명의 아들이 함께 가고 싶어요. 나는 아버지에게 밥을 사주지 않고, 다른 형제회는 그에게 밥을 사달라고 했다. 그래서 섣달 그믐날 31 명의 아들이 밥을 다 먹을 때까지 아무도 아버지에게 밥을 먹으라고 하지 않았다.

식사 후에 모두들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 중 하나가 말했습니다. 이렇게 늦었는데, 아직 밥을 먹지 않은 사람이 있는지 모르겠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한 사람이 옆에 있는 노란 개 한 마리를 가리키며 말했다. 이 노란 개가 아직 먹이를 주지 않았다면! 옆에 앉아 있는 아버지는 화가 나서 눈을 부릅뜨고 욕설을 퍼부었다. "이 불효한 아들들아, 너희 아버지는 밥을 먹지 않는다!" \ "윗방에 사는 세 아들 신묘공, 두뇌가 민첩하다. 아버지의 꾸지람을 듣고, 그는 즉시 뒷문에서 나와 어깨에 돈주머니를 메고 집 뒤에서 대문으로 옮겨서 왜 그런지 모르는 척했다. "나는 방금 빚을 갚고 돌아왔는데, 아직 밥을 먹지 않았다. 아빠, 나와 함께 먹어라. ""

아버지는 식사를 마친 후에도 여전히 화를 내셨다. 남들은 다자다복이라고 하는데, 나는 밥을 많이 먹지 않았으니, 차라리 낳지 않는 것이 낫다. 어느 날 밤, 다음날 (섣달 그믐날) 그는 토지계약, 주택증서, 산문서를 들고 절에 출가하러 갔다. 그는 또한 자녀들과 손주들에게 다음과 같이 맹세했다. "내 손자들, 설날에 나와 함께 식사하는 사람은 누구나 번성할 것이다. 나한테 먹이지 마, 일찍 죽었어. " 그의 이 행동은 사실 후세 사람들이 이 일을 잊지 않도록, 후세 사람들에게 노인에게 효도하도록 교육하기 위해서이다. 그 후로 매년 첫날 많은 사람들이 패스트푸드를 먹기 시작했다. 타이완 성

푸짐한 동그란 밥

대만의 객가는 주로 광둥 () 오현 (), 매현 (), 자오현 (), 자오령 (), 평원, 흥녕, 오화

섣달 그믐날 밤, 대만성 섬의 모든 객가가 한자리에 모여 옆불을 지폈다. 한 가족 남녀노소가 난로나 샤브샤브 주위에 둘러앉아 설야밥을 먹는 것이다. 섣달 그믐날 밥에서는 어묵, 미트볼, 스윙 볼, 닭을 먹는 것 말고도 가족이 다시 모이기 시작했고, 표현했다. 장수부추, 각종 지방풍 튀김, 탕원, 떡이 특히 먹기에 적합하다. 거북두사떡; (거북이 모양이 새겨진 나무 몰드로 만든 떡에 팥을 채워 넣은 떡) 장수를 뜻한다. 또 짠 무떡도 있는데, 데워야 김에 싸질 수 있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고기 비린내를 없애고 입맛을 조절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내년 복권의 행운을 기원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섣달 그믐날 저녁 식사 후 어른들이 자녀와 손자들에게 주는 음식이다. 세뱃돈 그 증정 방식도 특색이 있다: 더 큰 아이, 그것; 세뱃돈 사전에 빨간 종이로 싸서 그들에게 넘겨주다. 그리고 어린 아이들, 세뱃돈 어른들이 미리 빨간 줄로 싸서 작은 목걸이로 묶어 목에 씌운 것이다.

민서

섣달 그믐 날에 손목관과 장수 요리를 먹다.

복건 서부 객가는 25 세부터 연가에 들어갔다. 섣달 그믐날은 설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섣달 그믐 날, 객가의 가장 중요한 것은 환영을 받는 것이다. (춘련과 붉은 종이를 붙이다) 번창함을 의미한다. 그 후, 그들은 문신을 고수하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설날을 준비하고, 세월을 지켰다. 그리고 설날 식사에서 손목관 사용; 장수채소 & amp 는 민서객 가족에게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이다. 손목관 사오족발입니다. 이 훙싸오족발은 매우 특색이 있다. 썩을 뿐만 아니라 향기롭고 맛있다. 이곳의 일부 성분은 현지의 식물 뿌리이기 때문에 향이 매우 독특하다. 장수 채소 사실 닭 한 마리나 돼지고기 한 덩어리를 냄비에 넣고 끓인 다음 무와 겨자 전체를 더하면 의미가 깊다.

밥상에서는 객가도 어떻게 먹는지 신경을 쓴다. 닭머리는 노인이 먹고, 닭날개는 외출하는 남자가 먹고, 책을 읽는 아이는 닭팔 (다리) 을 먹는다. 탁자 위에 뿌린 술은 부자가 되는 것으로 간주되고, 깨진 그릇은 반찬으로 여겨진다. 떨어지는 젓가락은 밥으로 여겨진다 .................................................................................................................................................................................................................................................................................................................................................................................................................................................................................... 밤이 밝다면, 이것은 내년의 행운, 평화, 번영을 의미할 것이다.

삼명: 먹어라 단맛 테스트 헤드 워터;

삼명시는 푸젠과 대륙과의 연결의 주요 통로일 뿐만 아니라 역사가 유구하다. 관이두남과 팔성은 푸젠의 교두보, 집결지, 전파지 중 하나로 들어갔다.

섣달 그믐날이나 스물넷은 부뚜막 신이 하늘에 계신 날이다. 집집마다 냄비와 바가지 대야를 깨끗이 씻고, 저녁에 촛불을 켜서 분향하며 폭죽을 터뜨리고, 술, 쌀, 주방당, 주방빵 등으로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막히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주방 대왕 입, 그에게 하늘에 가서 좋은 일을 하고 궁으로 돌아가 난로의 안전을 지키라고 했다. 그 당시 집집마다 대나무를 주문했습니다. 가십등 정월 대보름까지 계속 타 오르는데, 이를 부른다. 장광등

섣달 그믐날, 어른과 아이는 새벽에 일어나 새 옷을 입고 총을 들고 문을 열어 문을 열었다. 유계인은 아침 식사 전에 생강 흑당차를 끓여야 한다. 단맛 。 아침은 채식이나 국수, 탕환으로 장수와 재회를 상징한다. 사현조식은 마늘 두부 홍두채 (시금치) 등이 있어야 합니다. , 새해에는 모든 것이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고, 풍부하고, 개방적이라는 뜻입니다. 구사회의 첫날, 사람들은 종종 절에 가서 신령과 조상을 숭배하고 평화를 빌었다. 이웃은 만나고, 서로 허리를 굽혀 인사하고, 서로 작별 인사를 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이날 어른과 아이들은 모두 불길한 말을 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그릇이 고장나면 말해라. 깨진 (오래된) 평화;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비틀거리며 말했다. Yuanbao 부상 출혈 을 집어 들고 말했다; 빨간색을 보는 것은 즐겁다. 첫날 아침, 한 마을을 즐기게 될 사람들은 여전히 우물변과 개울에 가서 첫 침을 다투는 풍습이 있다. 물을 시험하는 것은 새해에는 만사가 우선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중학교 2 학년 때부터 사람들은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고 서로 세배를 하기 시작했다. 보통 세배를 하는데 빈손으로 하지 마세요. 그들은 그들의 어른들에게 케이크, 사탕, 흑설탕을 가져와야 한다. 세배를 마치고 돌아오면 주인집은 동등한 가치의 선물을 돌려보내야 하는데, 이를 예의상 왕래라고 한다.

육천: 연과 같은 거위는 없다.

광서육천 객가는 주로 푸젠상항현과 복련 주옥골목으로 이주해 약 50 만 명, 이웃현 박백이 객가의 주요 정착지이다.

육천의 객가는 거위고기를 좋아하고, 그다음은 닭고기이다. 거위는 해와 같지 않다. 말했다. 구세대에 따르면, 과거에는 객가가 떠돌아다니며 가난했고, 거위는 키가 크고, 성장이 빠르고, 배고프고, 병이 적고, 사료가 없을 때 풀을 먹일 수 있어 객가가 이주할 때 휴대하기에 매우 적합하다고 한다. 그리고 거위는 고기가 많습니다. 할 수 있습니다. 큰 그릇은 술을 마시고, 큰 덩어리는 고기를 먹는다. 객가의 대범한 성격을 구현했고,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는 것도 체면이 있어 고기 한 덩어리를 가지고 있다. 농촌 집집마다 거위가 있고, 적으면 몇 마리, 많으면 십여 마리가 있다. 설날이 되자 기러기가 분분히 울어서 한 사람도 보이지 않았다. 거위의 울음소리를 먼저 들으니 재미있다.

쓰촨: 춤추는 닭 봄소.

쓰촨 객가 중에서 객가의 전통 풍습은 200 ~ 300 년 동안 유지되었다. 일부 지역에서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닭춤과 춘우춤이 설날에 경사스러운 분위기를 더했다. 닭을 뛰는 젊은이는 나무 두 마리와 파파야로 만든 투지를 메고 마을의 집집마다 징과 세배를 하러 갔다. 닭을 뛰며 상서로운 유머러스한 노래를 부르며 주인집을 즐겁게 웃게 했다. 설날에 닭 댄서에게 빨간 봉투를 보냈는데, 싸움닭에서 왔다. 닭털 몇 개를 뽑아 자기 집 닭장에 꽂고, 육축의 번영을 빌다.

봄소를 뛰는 것이 비교적 재미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봄소는 교묘하게 대나무 조각으로 짜여져 있다. 소머리와 소뿔은 휴지로 붙여 소의 눈을 그렸다. 소의 몸은 검은 천이나 회색 천이다. 소 무용수가 꽹과리를 치고 북을 치며 마을에서 공연하다. 두 사람은 천 밑으로 파고들었고, 한 사람은 앞에서 소머리를 받치고 있었고, 한 사람은 허리를 구부리고 뒤에서 꼬리를 흔들고, 뒤에는 쟁기를 끼고 있는 한 사람이 뒤따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밖에도 징과 북을 치고 봄소를 인창한 사람도 있다. 그들이 가는 곳마다 노랫소리와 웃음소리가 있다. 무도회가 끝난 후, 나는 마을에 갔고, 또 옆집 마을에 가서 첫날부터 정월대보름까지 갔다. 봄소를 뛰는 사람들은 농민에게 명절의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고, 동시에 농민의 풍작과 핑안 소망도 기탁했다.

감남: 많은 금기

감남 객가는 설날에 금기가 많다. 정월 초하루에는 집 밖에서 쓰레기를 버리거나 물을 뿌리지 말고 채소밭에 들어가 채소를 따지 마라. 이날은 욕하지 않고 상서로운 말을 한다. 섣달 그믐 날, 설날, 명절, 축제 날, 그릇을 떨어뜨려 젓가락을 떨어뜨려서는 안 된다. 정월 초하루부터 정월 보름까지 다른 사람에게 돈을 빌리거나 대출을 재촉하는 것을 금한다. 새해; 여행; 여성의 출현을 피하다. 정월 초하룻날; 오곡신의 생일, 집집마다 쌀을 낳을 수 없고, 전날 밤에만 쌀을 낳을 수 있고, 다음날 아침에는 찌고, 날이 밝으면 집집마다 향을 피워 손님을 맞이할 수 있다. 곡신 헛간에 가서 보호를 빌다. 오곡이 풍성하다 。

남부 장시 객가 스트레스; 길리 매월 초하루와 십오 상서로운 말을 한다. 할 말이 없다. 。

닝두 다구, 작은 천 및 기타 마을; 모자; 말했다; 모자와 머리카락 동음 이의어 때문에 아이들도 있습니다. 새로 사별한 사람도 감히 남의 집에 가서 설을 보내지 못했다. 섣달 그믐날 가난한 날이라고 하는데, 보통 외출하지 않고 접대하지 않는다. 이날 해야 할 일은 중학교 1 학년 때부터 청소한 쓰레기를 마을 옆으로 보내고 향 세 개를 시켜 불태우고 가난한 사람을 배웅하는 것이다.

포북: 섣달 그믐날 청록색을 훔쳤다.

광서포북 객가는 주로 시영, 황장, 안석, 대도시, 장자 등 14 진에 분포해 현 전체 인구의 약 40% 를 차지한다. 오랜 역사 속에서 근면하고 용감한 포북 객 가족은 여전히 많은 전통 풍습을 보존하고 있다.

설날은 포북객가 1 년 중 가장 큰 명절이다. 첫째, 섣달 스물셋 부뚜막, 부뚜막 신을 하늘로 보낸다. 。 그리고 농부가 청소를 하고 남자가 가구를 차리자 모두들 새 옷을 더했다. 섣달 그믐날 정오, 남녀노소, 얼굴에 웃음이 가득하고, 닭을 죽이고 거위를 죽이고, 찹쌀밥을 삶고, 각 길의 신선에게 전통 객가 요리를 바치고, 잔을 들어 재회한다. 천리 떨어진 친척이라도 돌아와서 단밥을 먹을 것이다. 섣달 그믐 날, 객가는 대련과 도부, 폭죽을 붙일 것이다. 장광등 아래 온 가족이 노소를 막론하고 수다를 떨고, 밤을 새워 잠을 자지 않고, 1 년의 수확에 대해 이야기하고, 새해의 계획을 전망한다. 이것도 수세라고 한다. 시간 0 시, 천가구의 가구가 빈소에 가서 분향하며 불꽃놀이 폭죽을 터뜨렸다. 첫날, 우리는 살생도, 고기도, 생산도 하지 않았다. 아침 식사 후, 마을의 청장년 용춤사자가 허진이나 이웃 마을에 세배를 하러 나갔고, 주인은 폭죽을 터뜨리고 빨간 봉투를 보냈다.

이 날, pubei 승객 은 여전히 ​​있습니다; 녹색을 훔치는 습관, 밭에서 채소꽃, 상추, 파, 마늘 등을 따다. "결혼" 과 "부" 라는 단어가 현지 객가 말에서 해음을 하기 때문에 각각 "결혼 꽃, 돈 버는 것", "총명하다", "가치가 있다" 를 의미한다.

연령: 3 학년 때 가난한 사람을 배웅해

호남 염릉의 객가는 새해를 매우 중시한다.

섣달 그믐날은 객가를 제사하는 날이다. 그날 밤, 그들은 난로를 깨끗이 닦고, 늙은 부뚜막 왕을 놓았다. 불을 뜯고 아침에 새 부뚜막 할아버지 조각상을 붙였다. 환영 부엌 6 월 을 보낼 때, 주방 앞에 분향, 촛불 조명, 폭죽 의 문자열을 넣어 예배 를 보여주기 위해 와인과 고기 사탕 쌀 과일 및 기타 제물을 설정합니다.

음력 12 월 25 일 연관에 매달리다 밀집된 설맞이 단계에도 들어갔다. 이때 외출하는 사람들은 모두 서둘러 집으로 돌아가고 있다. 설 연휴가 끝나면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서로 욕하지 말고 불길한 말을 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객가는 위생을 매우 중시한다. 설 연휴 전후에 그들은 길한 날을 골라 집과 바깥을 청소해야 한다.

섣달 그믐 날은 음력의 마지막 날이자 설날의 절정이다. 이날 아침, 집집마다 대문에서 작은 문, 헛간, 외양간에 붉은 대련을 붙이고 물독가에 빨간 쪽지를 붙여 부르기도 했다. 해를 봉쇄하다. , 일명 빨간색; 。 어른과 아이 모두 목욕을 하고 깨끗한 새 옷을 입고 새해를 축하해야 한다. 그 후 그들은 홀에 조상의 초상화를 매달고 제사상을 차리고 향안을 세우고 닭 고기 과일 등 제물을 차려 조상에게 제사를 드렸다.

섣달 그믐 날, 그들은 동창회를 먹을 때, 풍성한 요리 옆에 젓가락을 더 많이 놓아서 조상들이 설을 쇠러 돌아오는 것을 잊지 않았다. 밥을 먹기 전에 먼저 조상에게 술을 권하다. 좌석에서 아이들에게 닭다리를 먹게 하여 젊은 사랑을 표시하다.

섣달 그믐 날, 우리는 섣달 그믐 날을 지켜야 한다. 방마다 밤새 등불이 환해서 신년등을 불렀다. 어떤 곳에서는 외양간, 돼지우리까지 등불을 켰다. 이날 밤 아이들은 어른들로부터 세뱃돈을 받을 수 있었다.

정월 초하루면 문을 열 수 없고, 상서로운 때를 기다려야 한다. 시간이 되자 모든 문이 열리고 폭죽이 순식간에 폭발하여 고요한 산야가 울려 퍼졌다. 이날부터 모두가 만날 때 서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고 말한다. 이날 손주들은 어른들에게 세배를 드린다.

정월 초둘째는 친척을 찾아 새해를 축하하는 날이다. 첫째와 둘째, 사위는 아내와 아이를 데리고 선물을 가지고 부모님 집에 세배하러 간다는 말이 있다.

셋째 날 가난한 사람을 배웅하다. 이날 새벽, 그들은 집에 이틀간 쌓인 쓰레기 (섣달 그믐날, 초 2 쓰레기는 꺼낼 수 없음) 를 길가에 붓고 쓰레기로 가득 찬 쓰레받기로 쓰레기 위에 세 개의 향을 붙이고 폭죽 세 소리를 터뜨렸다. 가난뱅이가 가고 부자는 돌아온다. 이것은 가난한 사람들이 보내졌고 가족이 부유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사든 가난을 보내든 객가의 행복한 생활에 대한 무한한 동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