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경덕진 관요의 역사

경덕진 관요의 역사

1, 북송

최초의 제품은 그릇, 접시, 주전자 등이었다. , 얇은 가장자리, 복부 깊이, 바닥 두께, 원 발 높이. 태백은 가늘고 유약색은 하얗고 노랑색이며, 무늬는 대부분 무색이며, 바깥쪽에만 약간의 스크래치가 있고, 깔창에는 프린트나 글이 있습니다.

북송 중기에는 그릇, 접시 외에 상자, 주전자, 캔이 늘어나 구우기가 있었다. 유약은 파란색과 흰색의 그림자, 파란색 유약, 얇은 부분은 흰색이고, 두꺼운 부분은 청록색, 투명한 광택이다.

사발 모양 경사, 얇은 벽, 두꺼운 가장자리, 두꺼운 바닥, 작고 낮은 원, 무늬는 조각화 위주이다. 깊고 얕은 가장자리의' 반칼 진흙' 조각법을 채택하여 조각선이 매끄럽다. 항아리 어깨에는 모란, 국화, 연꽃, 봉황, 물결 등의 프린트 패턴이 있다.

북송 후기부터 남송 시대까지 직호벽이나 경사벽의 구렁이 그릇 등 다양한 그릇 모양이 나타났다. 사발과 복벽은 비교적 얇지만, 여전히 유약을 위주로 한다. 장식품은 대부분 프린트되어 있고, 제재가 더 풍부하며, 꽃, 벌레, 새, 인물, 동물이 있어 모양이 매우 생동감 있다.

2. 원나라

북송 후기에 정요의 영향으로 뚜껑을 태우는 방법을 채택하여 생산량을 늘리고 품질을 높였으며,' 남정' 이라고 불렸다. 그중 호전가마의 제품 품질이 가장 좋고, 유약색은 호수의 연한 녹색과 같고, 무늬도 매우 정교하다. 남송 왕조 이후 제품은 해외로 수출되었다. 1976 년 한국의 신안 해저에서 중국 원대 침몰선 한 척이 발견되어17 만여 점의 원대 도자기를 건져냈는데, 그중 경덕진 청화자 5000 여 점이 발견됐다.

원대는 청화자, 유약, 빨강 등 품종을 굽기 시작하여 중국제 도자기의 중심이 되었으며, 동시에 청화자는 계속 구웠다. 제품에는 매병, 옥주전자 춘병, 캔, 그릇, 접시, 난로, 고족컵이 포함됩니다. 원대의 명품은 유약 속에 빨강, 청화, 알구이, 흰 유약기가 흰색이고, 약간 파란색이며, 안에는' 촉부' 라는 단어가 들어 있어 사람들이' 촉부 가마' 라고 부른다.

명대에 이르러 경덕진은 이미 도자기가 되었고, 청화자기는 큰 발전을 이루어' 국자' 라고 불린다. 동시에 유약 도자기, 두채자, 오색자, 소색 삼채자, 각종 단색유약도 있습니다.

청대에 이르러 도자기 발사 기술이 크게 향상되었고, 품종은 청화삼채, 분채, 법랑색, 각종 코끼리, 모조옥, 나뭇결, 칠기, 구리 유약 등 모두 사상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3. 명나라

명대에 이르러 관소민 형식으로 관공장이 공자를 태우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경덕진에는 경덕진 어가마 공장이라고도 하는 어기 공장이 있는데, 전문 공장관이 있다. 경비는 지방정부에서 온 것으로, 50 여 개의 가마가 있는데, 전문적으로 어기를 태우는 것, 즉 공물이다.

송대의 발전을 거쳐 도자기는 발사 기술과 기물 종류에서 정상에 이르렀고, 매 시기마다 서로 다른 대표 품종이 있다. 예를 들면 영락단백, 영선청화, 성화두채, 만가오색 등이다.

영락년 동안 경덕진 도자기 생산이 번영했다. 이 시기는 중국 도자기 연소의 중요한 단계이며, 송원 시기에 계승, 내외 교류의 중요한 단계이며 외국과 광범위한 교류와 학습을 진행했다.

장인은 선인의 정교한 공예를 계승하고 원대의 전형적인 기물을 모방하는 것 외에도 과감하게 혁신하여 영락단 흰색, 청화, 유약 리홍 등 시대적 특색을 지닌 새로운 도자기를 구웠다.

특히 다색 저온 유약 도자기는 이전의 색채가 단조로운 전통을 깨고 더욱 눈과 귀를 즐겁게 하며, 이후 성화투채, 만가 오색, 강용 건분채 도자기의 연소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정화가 서양과 외국 사신의 방문을 앞두고 영락자기는 세계 다른 곳과 교류할 수 있었다 (도자기를 수출하고 제후국에 특종 도자기를 증정하다). 수입 물감에 기예 (예: 영락청화에서 사용하는 수마율청) 를 배울 수 있었다.

영락자 중에는 지역 색채가 짙은 이슬람 도자기도 있는데, 전조의 전승이자 새로운 시기에 외국에서 공부한 증거이기도 하다.

4. 청나라

경덕진의 도자기 가마가 크게 개선되었다. 용가마, 말굽가마의 장점, 소나무로 구운 특징에 따르면 밖에 오리알을 덮고 있는 가마는 계란형 가마라고 불리며 부피가 크고 연소량이 많은 장점이 있다.

굴뚝 꼭대기는 뾰족한 모양으로 가마머리를 향해 기울어져 풍향이 변할 때 흡입력이 변동하거나 역류하는 것을 방지한다. 가마 바닥이 위로 기울어져 가마 꼭대기가 점차 내려가고, 가마 높이가 폭보다 크고, 굴뚝의 높이가 가마 길이보다 작거나 같다. 또한 단발우를 설치하고 다양한 장작 투척 방식을 채택하여 실내 온도와 분위기를 쉽게 조절하고 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런 가마는 여러 가지 제품을 동시에 태울 수 있고, 연료 소비가 적고, 가마를 짓는 시간과 비용도 용가마보다 적기 때문에 사용 시간이 길다.

확장 데이터:

경덕진 도자기

경덕진 도자기는 강서성 경덕진시의 특산물로 중국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트레이드마크이다.

경덕진 도자기는 백자로 유명하며,' 백옥처럼, 거울처럼 맑고, 종이처럼 얇고, 울림이 여물처럼 울린다' 고 불린다. 품종이 완비되어 이미 3000 여 개의 명칭에 이르렀다. 도자기는 정교하고, 조형이 가볍고, 장식이 다양하다.

장식 방면에는 청화, 유약 속 빨강, 고채, 분채, 투채, 신채, 유약 아래 다색, 정교한 청화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청화와 분채제품은 대머리이고 유리는 명품이다. 유약색은 청록색, 파랑, 빨강, 노랑, 검정 등 다양하다.

붉은 유약계, 즉 홍군, 랑가마 빨강, 계홍, 장미자색만이' 복원불꽃' 으로 구워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세계 고대 도자기 예술의 걸출한 대표 중 하나이다.

바이두 백과-경덕진 가마

바이두 백과-가마

바이두 백과-경덕진 도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