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식생활의 의미와 역할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식생활을 합니까?
식생활의 의미와 역할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식생활을 합니까?
질병 상태의 음식 금기
"lingshu jiuzhen 이론" 은 말했다: "힘줄에 질병, 산 없음; 가스 질병, 매운 음식 없음; 뼈 에 질병, 짠 음식 없음; 피 속에 병이 있고, 음식이 없으면 씁쓸하다. 고기에 아프고, 먹을 것이 없다. " 기혈근골에 병이 났을 때 다섯 가지 음식 금기가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데, 그 이론의 기초는 오행설인데, 그 중 힘줄은 나무, 기신금속, 골함속 물, 피고생은 불, 육단속토이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신맛이 간에 들어가면 간기를 보충할 수 있고, 간이 힘줄에 영양을 주는 데 도움이 되지만, 간질환의 경우 힘줄의 기능을 발휘하는 데 불리하기 때문에' 힘줄병은 산을 먹지 않는다' 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신맛, 신맛, 신맛, 신맛, 신맛) 매운 음식이없는 가스 질환; 골병은 짜지 않다. 혈액병은 쓴맛이 없다. 육병은 달지 않다. "
한의사의 힘줄은 현대의학의 힘줄과 비슷하며, 팔다리 운동을 주관하고 힘줄의 스트레칭은 각종 동작을 완성할 수 있다. 그 병리 변화는 팔다리 운동이 원활하지 않고, 신축이 불리하고, 경련이나 떨림 등으로 나타난다. 이 사지 운동 장애는 현대의학의 저칼슘 혈증과 매우 비슷하다. 산성 음식을 많이 먹으면 칼슘 이온 손실이 증가하여 저칼슘 현상이 심해지고 힘줄의 병변이 더욱 두드러질 수 있다.
한의사는 기가 생명활동의 동력으로 오장부가 각자의 생리기능을 완성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화가 나면 비밀로 해야지 흩어져서는 안 된다. 이 매운 식품은 활혈행기, 행기가 흩어지는 작용을 하여 인체의 가스를 소멸시킬 수 있다. 병에 걸리면 매운 음식을 먹지 않는다' 와' 가스병은 매운 음식을 많이 먹지 않는다' 는 말은 기운이 없는 사람이 매운 음식을 적게 먹어야 한다는 뜻이다. 정기가 지나치게 발산되고 정기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한의사의 피에 대한 개념은 서양의와 다르다. 한의사는 기혈이 모두 인체의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기본 물질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주성분은 양기와 진액이다. 쓴 음식은 혈액 속의 체액을 말리고 손상시켜 혈액을 다치게 한다. 그래서' 내경' 은' 병은 피 속에 있고, 음식은 씁쓸하지 않다' 는 음식 금기를 제시했다.
신장주골' 과' 짠입신' 은 한의사의 기본 이론 중 하나이다. 즉 신장은 뼈의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골병은 흔히 신장에 의해 발생한다. 짠 음식은 우선 신장에 작용하고, 소금을 많이 먹으면 신장의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병은 뼈에 있고 짠 음식은 없다" 고 한다 현대의학은 장기간의 고염식이 나트륨을 형성하여 신장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영추오미는 "5 금지: 간병신, 심장병 짠맛, 비장병, 신장병 단맛, 폐병" 이라고 말했다. 그 이론적 근거도 오행학설이다. 간 오행은 나무에 속하고, 신미는 오행금속이다. 오행학설에 의하면 금은 나무를 억제할 수 있다. 따라서 간 질환 환자는 매운 음식을 금식하고 간 손상을 방지해야 한다. 즉 매운 음식을 먹으면 폐가 김기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되고 간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타 내장 병변 등.
만약 우리가 이 문장 속의 음식 금기를' 영추구진론' 과' 수문선 오명기' 에 언급된 음식 금기와 비교한다면, 우리는 음식 금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한약에 다른 수준의 음식 금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간, 힘줄은 나무이지만 간 질환은' 신' 이라고 하고, 힘줄병은' 무산' 이라고 하는데, 이는 신, 신맛이 간 질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폐와 가스는 같은 금이지만 폐병은 "쓴맛을 금한다", 기병은 "신맛이 없다" 는 것은 신맛이 상하고 간을 다치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문열론' 은 "왜 열이 나지 않는가? 지보는 "열이 적으면 완쾌되고, 밥을 많이 먹으면 손해를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이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 중' 재발' 은 재발을 의미하고,' 유류' 는 유류를 가리키며, 음식이 담백해야 하고, 고기를 적게 먹고, 과식을 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열이 재발하거나 미열이 계속될 수 있다. 한의사의 음식 금기는 절대적이지 않다. 특히 극단적이지 않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파악해야 한다.
병후 음식 금기는 보통 두 가지 기준이 있다. 첫째, 환자가 특정 음식을 먹고 싶지 않다면 금지해야 한다. 둘째, 자신이 먹고 싶은 음식의 양도 통제해야지, 너무 많이 먹어서는 안 된다. 음식을 먹기 싫어하는 것은 보통 인간의 자기 보호에 대한 반응이며, 음식을 먹기 싫으면 위장관의 부담이 커진다. 켄은 소화 시스템의 기능이 회복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많이 먹으면 새로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사계절 음식 금기
한의사는 사람의 내장과 동물의 내장이' 화목하고 다르다' 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장은 내장을 보완해야 한다' 는 말이 있다. 민간에는 동물의 심장으로 심장병을 치료하고, 동물의 신장으로 신장병을 치료하는 편방도 있으며, 한의학 문헌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다. 장중경은 오장과 사시의 대응 관계로' 김궁요요' 에서 계절에 따라 금식동물의 내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봄에는 간을 먹지 않고, 여름에는 마음을 먹지 않고, 가을에는 폐를 먹지 않고, 겨울에는 신장을 먹지 않고, 사계절에는 비장을 먹지 않는다" 고 요구했다. 봄은 간, 봄은 간, 봄은 간, 여름은 심 혼, 여름은 심 혼, 가을은 폐, 가을은 폐, 가을은 폐, 겨울은 신장, 겨울에 깊이 먹으면 신장이 왕성하게 된다. 이런 것들은 내장기능 장애를 일으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동물의 내장을 제외하고 오축오장의 대응 관계에 따라 일부 육류도 특별한 계절에 금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여름에는 양고기, 개고기 등온화품을 먹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내열을 가중시키고 체내 음양의 균형을 손상시킬 수 있다.
약물과 음식은 피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한약을 먹는 사람은 생냉하고 기름진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한다. 주된 원인은 차갑고 기름진 음식이 비위의 운화에 영향을 미치고, 약물 흡수에 불리하며, 심지어 설사 () 를 일으켜 설사 () 가 약물로 인한 것인지, 음식으로 인한 것인지 확실하지 않아 의사의 약물 작용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약물 자체에 설사 작용이 있다면 차갑고 기름진 것이 설사 악화될 수 있다. 약을 복용하는 동안에도 술의 진한 맛과 화끈한 매운맛을 금지하여 화를 일으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음식의 열량은 약물의 해열 작용을 상쇄하거나 약물의 온열 작용을 가중시킬 수 있다.
특별한 생리기 음식은 피해야 한다.
여성은 생리, 임신, 출산 후 등 특수 생리기에 음식도 금기가 있다. 한의사는 인체의 혈액 운행이 천연수와 비슷하고, 추우면 응결되고, 따뜻하면 공을 친다고 생각한다. 생리 기간에 생냉음료를 먹으면 한사가 피바다 (즉 자궁) 에 들어가 응고가 막히고 생리통, 심지어 폐경까지 하게 된다. 그래서 생리 기간에는 찬 음료와 음식을 금식해야 한다.
임신 기간 동안 태기가 왕성하고 화장이 불로 변했기 때문에 민간에서는' 출산 전 불 한 주전자' 라는 말이 있다. 임산부의 음식은 산모와 아기를 병행해야 한다. 즉 태아의 발육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영양을 강화하고, 폭식 비계, 달콤하고 매콤한 불제품을 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모체의 열독이 태아에게 전염될 수 있다.
산후가상' 은 비위운화 기능이 약하며, 음식은 온보 위주로 추위를 피해야 한다. 과식을 피하고 딱딱하고 소화하기 어려운 제품도 적게 먹고 많이 먹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건강 상태에서 적절한 금기는 체질을 강화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 질병 상태에서 음식 금기에 주의를 기울이면 질병의 회복을 촉진할 수 있다. 따라서 음식 금기는 양생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의미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