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황제제의 발전사 고대 중국 황제제의 발전사

고대 중국 황제제의 발전사 고대 중국 황제제의 발전사

1. '황제'라는 칭호는 고대 전설에 나오는 삼황오제에서 유래했다. 황제제는 기원전 221년 진시황에 의해 창건되었으며, 역대 왕조를 거쳐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강화되다가 1916년 원세개 멸망으로 완전히 폐지되었으며, 이는 2137년간 지속되었다. 창업, 예비 개선, 완성과 성숙, 추가 발전, 강화, 소멸의 진화 패턴을 경험했습니다. 2,000년 이상의 지속적인 발전을 거쳐, 황제의 권위를 수호하고 황권의 행사를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광범위한 내용과 명확한 목적을 갖춘 완전한 시스템을 형성했습니다. 그 특징도 매우 분명합니다. 주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신성력은 당시 사회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으로 황제의 최고 지위를 강조하기 위해 황권에 의해 더욱 사용되었습니다. 둘째, 황제는 전국에 걸쳐 최고의 권위와 절대 권력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규칙과 법규의 제정, 모든 국내 및 외교, 평화와 전쟁, 기타 주요 사무는 황제가 결정합니다. 셋째, 모든 관료는 황제의 신하이며, 거대 국가기관은 군주의 행정기관이다. 넷째, 국가의 인구와 자원은 황제가 소유한 부로서 완전히 통제될 수 있다.

2. 창조와 점진적 개량: 진·한·위·금·남·북조는 황제제도가 성립된 시기부터 예비적 개량까지의 시기이다. 천황제도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반영되었다. 첫째, 황권에 의해 신권정치가 더욱 착취되었다. 진나라가 육국을 멸망시켰을 때, 시황제는 자신을 '래종묘의 정신'이라고 주장하고, 주연의 '오행운론'과 '천인도덕론'을 받아들여 '이렇게 생각했다. 주(周)는 불의 덕을 얻었고, 진(秦)은 물의 덕으로 주(周)나라에서 무적이었다." 이후 오행상호이론은 구왕조를 대체할 신왕조의 이론적 기초가 되었다. 한나라 무제(吳帝) 때 동종서(周忠書)는 유교의 왕권신수론을 발전시켜 왕권에 신성하고 신비한 망토를 주었다. 군주제와 신적 권력의 결합은 군주제 불가침의 원칙을 강화했습니다. 둘째, 황제의 존엄을 유지하기 위해 의례와 음악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활용하였다. Liu Bang은 유명한 유학자 Shusun Tong에게 그의 제자들에게 "고대 의식을 선택하여 진의 의식과 혼합"하는 궁중 의식을 확립하도록 명령했습니다. 몇 달간의 노고 끝에 기원전 200년 창러궁을 새로 짓고 왕자와 대신들이 축하를 했을 때 축하의식이 시작되었다. 통치자들은 예절의 건설을 강력히 강화하여 예절을 사회, 정치 질서를 유지하는 규범과 기준으로 삼고 위계 체계를 공고히 하며 사람들 사이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와 권리와 의무를 조정하고 예절을 정치와 법률에 포함시켰습니다. 예의는 근본이고 형벌은 보충이다. 아들의 기준, 남편은 아내의 기준'과 '인, 정의, 예의, 지혜, 신뢰'입니다. "오불변"은 황제의 최고 지위와 상하의 위계 관계를 확립했습니다. , 이를 입법, 사법, 행정을 이끄는 기본 원칙으로 삼았습니다. 셋째, 각방의 간섭을 제거한 후 제국권력이 공고화되었다. 수당시대는 황제제도가 완성되고 성숙된 시기였다. 수나라는 통일 상황을 조성했고, 새로운 상황 속에서 황제 체제는 비교적 충분히 발전했다. 수나라 이전에는 황제의 칭호에 '황제'라는 단어만 있었는데 당시에는 이것이 세상에서 가장 고귀하고 총애받는 사람의 내용을 충분히 표현한다고 믿었습니다. 당나라 고종 황제 이지(Li Zhi)는 관리들로부터 '황제'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일반황제의 특별칭호보다 한 단계 높은 의미로, 황제칭호의 시작이다. 이후 황제의 생전에 칭호를 부여하는 제도가 점차 확립되었다. 사찰명과 능묘의 경우, 당나라 이전에는 현 왕조에서 죽은 황제의 업적과 지위를 기준으로 황실사찰명을 '조상' 또는 '조상'으로 평가했는데, 모든 황제가 이 '명예'를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당나라 때부터 나라를 세운 사람을 '조상'이라 부르고, 장래의 군주를 모두 '종'이라 부르는 절호제도가 확립되었다. 예법 체계를 보면, 수나라 문제 때 태창 청우홍이 편찬한 『오예』는 130장, 당 태종 때 편찬한 『정관예』는 138장으로 되어 있다. 장. 당나라 선경의례는 130권으로 편성되었고, 당나라 현종때에는 당나라 개원의례가 150권으로 편성되었다. 장과 권이 점점 더 많아지고, 에티켓과 규칙도 점점 더 상세해지고 있습니다. 모든 의례의 독특한 특징은 황제의 위엄을 돋보이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점이다. 부적의 인장과 칙령에 있어서는 진·한대 황제가 6개의 인을 가지고 있었고, 수나라 이후에는 황제의 8인 제도가 확립되었다. 여덟 개의 인장은 서로 다른 이름과 용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왕위계승 측면에서 이 시기의 통치자들은 황족의 확립과 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개선하였다. 수당시대는 왕자를 임명하는 대례를 제정하고 동궁에 대규모 관청을 설치했다. 후궁제도와 친족정치에 있어서 수·당대에는 후궁위계가 더욱 엄격해지고 후궁제도가 더욱 완성되었으며, 특히 전대를 바탕으로 여왕의 지위가 더욱 향상되었다. 세대. 『당나라 개원의례』에 따르면, 『오례』의 왕비와 황태후에 관한 예절 규정은 전체 길이의 거의 6분의 1을 차지하며, “왕후는 대신들의 축하를 받는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이전 세대에서는 볼 수 없었던 '내외'가 여성을 왕비로 임명하는 궁중 의례이다. 이 기간 동안 황제 체제의 다른 측면도 다양한 수준으로 개선되었습니다.

3. 발전: 송과 원 왕조는 황제 체제가 더욱 발전하는 시기였다. 예절에 관해서는 송나라 희종 황제가 "정허오례와 신의례" 230권을 개정했는데, 부인과 황실칙령에 있어서 송나라에서는 인봉제도가 더 엄격했습니다. , Baolang에게 지불하고 수락하세요." 이는 내부와 외부를 서로 구속하여 불이익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송나라에서는 여왕의 지위가 더욱 부각되었는데, 이는 사실상 황실 권력의 향상을 반영한 것이다. 송나라의 황제의 세력이 확대되고, 여왕의 지위도 함께 높아졌다. 이때는 황태후가 막후에서 정치를 듣는 예절도 확립되었다.

송 태종 이후 새로운 황제가 즉위하자 태후가 막후에서 정치를 듣는 것이 고정된 제도가 되었다. 친족제도 측면에서 송나라는 비교적 좋은 조치를 취했다. 역사에 따르면 "송나라에서는 300여 년 동안 외부에서는 한왕씨의 난이 없었고, 당나라의 오씨와 위씨의 난전도 없었다"고 한다. 덕이 있고 모본은 올바르다.” 사실 이는 한당시대의 교훈을 본떠서 예절제도를 적극 강화하고, 후궁의 사상과 행위에 대한 자제와 통제를 강화한 결과였다. 송나라에서는 친척들에게 일정한 지위와 명예, 돈만 주어졌을 뿐 실질적인 권력은 없었습니다. 규정에 따르면 "당시 정부를 보조할 외국결혼은 없었다"고 한다. 씨족제도에 있어서는 “송나라는 당나라 체제를 계승하였고, 씨족왕은 어려서부터 즉위하여 귀족의 칭호를 받았다. 그러나 이름의 존재만으로는 문제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부하로 강등되었을 때 가문은 관직을 얻었고, 옥 증서는 유명했고, 가문에는 가르침이 있었으며, 교외에서 제사를 지내고, 나라에 밝은 홀이 있었고, 모두 봉급과 지위가 있었습니다. " 송나라 때 가문은 정치적, 경제적으로 매우 높은 대우를 받았으나 몇 세대가 지나자 가문은 기본적으로 선비 가문이나 서민 가문과 다름이 없었다.

4. 강화와 공고화 이후의 성숙기: 발전기에 이어 강화기가 이어지며, 청나라는 황제제를 최고조로 강화했다. 이 시기는 천황제가 멸망하는 시기이기도 했다. 청나라는 군주의 권력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전국에 걸쳐 높은 수준의 통치 권력 집중을 제도적으로 보장했습니다. 이 점에서 청나라는 이전 왕조를 훨씬 능가했지만 동시에 황실 사회와 지주 계급 지배 집단 내부의 모순은 점점 더 첨예화되었습니다. 왕위계승을 놓고 왕족간의 왕위다툼은 매우 치열하였다. 옹정대에는 정치적 반대자들을 제거하기 위해 매우 잔혹한 학살과 박해 방법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직계에 기초한 태자를 선임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폐지하고 대신 제도를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비밀리에 왕세자를 세우는 것. 이 제도의 제정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며, 이는 2000년 동안 이어져 온 역대 왕조의 후계자 제도를 부정하는 것이며, 봉건적 규례와 전통적 예절 개념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입니다. 그 당시 이것을 하려면 많은 용기와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그 효과로 볼 때 옹정의 접근 방식은 장자를 왕자로 세우는 기존 방법에 비해 분명한 이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