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예의 발전사

서예의 발전사

중국 서예의 역사는 한자 사용의 역사만큼 길다. 갑골문이 창안된 이후 한문 서체는

봉서, 관서, 필기체, 정서, 순서체로 발전하는 단계를 거쳤다. 각 단계마다 수많은 서예가와 서예 작품이 배출되었는데, 이는 중국 서예의 깊은 전통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중국 서예는 풍부하고 완전하며 일관된 이론 체계를 갖춘 고대의 성숙한 예술이었습니다. 많은 이론 작품은 서예가의 예술적 실천을 요약하여 미래 세대의 서예 학습과 창작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선진(前秦)

거북이 등껍질에 새겨진 갑골문은 일반적으로 중국 서예의 역사가 한자의 기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믿어진다. 한자의 출현 및 형성시기에 대해서는 뚜렷한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으며, 지금까지 발견된 한자의 가장 초기의 성숙형은 갑골문이다. 갑골문은 19세기 말 갑골문이 발견된 이후 15만 개 이상의 상형문자가 남아 있는 한자이다. 갑골문은 사람들의 예술적 감상의 대상이 되었고, 갑골에서는 한자의 구조와 배열 등 한문 서예의 요소가 발견되었다.

상나라와 주나라 때에는 청동기가 널리 사용되었다. 일부 청동에는 문자가 새겨져 있는데, 후세에서는 이것을 청동문이라 부른다. 명문이 새겨진 청동기의 대부분은 종삼각(鐘臺)이므로 청동문은 종삼문(鐘臺文)이라고도 불린다. 종과 삼각대에 새겨진 글은 대부분 당시 황제와 왕자, 귀족들의 제사, 사냥, 전투, 칙령, 하사 등 국가의 정치, 사회 생활을 기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청동문은 갑골문 이후 한자의 주요 형태로 여겨지고 있는데, 초기의 청동문은 갑골문과 유사한 특징을 많이 유지하고 있으나 점차 거리가 멀어져 갔다. 스타일이 독립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청동문이 독자적인 기원을 갖고 있으며 그 기원이 갑골문보다 훨씬 더 앞선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는 주나라 사람들이 "귀신을 존경하고 멀리하였기 때문"입니다(〈예서〉). 은대(商代)의 갑골문은 은대만큼 주목을 받지 못하여 갑골문이 쇠퇴하고 청동문이 성행하게 되었다.

서주(西周)시대는 청동문의 전성기였으며, 이 시기의 청동문 양식은 두껍고 강렬하며 우아하고 웅장했다. 산시팬'. 그 중 '모공정'은 후대 서예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청나라 서예가 이서경은 "모공정은 주묘당(周廟堂)으로 쓰여졌고 그 글은 상서(商書)이다"라고까지 말했다. 모공정을 배우지 않은 것은 마치 유학자가 『상서』를 읽지 않는 것과 같다.” 이 문장은 『모공정』이 서예를 배우기 위한 '필수과목'으로 여겨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周)나라 말기에 돌북, 비석, 절벽 등의 석물에 새긴 문자가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문자를 후대에서는 석문자라고 불렀다. 석문은 청동문과 다른 몇 가지 특징을 보이나, 청동문과 석문이 모두 '큰인서'의 범위에 포함된다. 현존하는 가장 초기이자 가장 대표적인 돌비문은 돌북비문(Stone Drum Inscriptions)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죽간과 목간이 주요 필기구로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볼 때, 대나무 전표의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글쓰기는 보통 사람들만이 마스터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야만 말을 배우고 쓰는 주요 집단이 전문 기술을 가진 사람에서 일반 민간인으로 변화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문 서예 역시 생활 속에서 비교적 폭넓은 기반을 갖기 시작했다.

춘추전국시대의 중국은 정치적으로 분단된 시대였다. 진시황이 육국을 통일하기 이전에는 가신국가들 사이에 문자, 화폐, 무게 등의 차이가 있었고, 측정. 역사적 이유로 인해 한자 형태의 발전은 민간과 관용의 두 가지 경로를 거쳤습니다. 따라서 대전서에서 소전서로 이어지는 특정 형태의 한자의 발전 과정은 선형적이고 일관된 과정이 아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 시대의 죽간에서 공식적인 문자의 원형을 발견했습니다.

죽간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붓도 주요 직필 도구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2000년 넘게 붓은 중국인의 주요 글쓰기 도구였습니다. 붓글씨의 활용은 중국 서예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고, 이후 중국 서예의 전체적인 모습은 대략적으로 확정되었다.

진나라와 한나라

태산의 석각은 기원전 221년 진시황이 6국을 통일하고 천하를 건국한 이사가 썼다고 전해진다. 진나라. 진나라는 통치를 공고히 하기 위해 〈동서〉(역사기록: 이시 전기)를 비롯하여 원래 속국들 사이의 다양한 제도적 차이를 없애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취했는데, 이는 원래 체계를 전환하는 것이었다. 각 가신 국가가 서로 사용하는 문자가 Xiaozhuan으로 통합되었습니다.

동한의 문헌학자인 서심(徐興)은 《서문결자 서문》에서 이 역사시기를 서술하며 “진시황이 천하를 장악하기 시작했을 때 재상 이시가 진문(秦文)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은 "사(秦)는 '창계편(張節結)'을 썼고, 중체 저택(忠治室)은 조가오(趙高)에게 '안리편(張利衆)'을 쓰라고 명령했고, 따시는 호오경(胡吳景)에게 '백(發)'을 쓰라고 명령했다. Xue Pian". 그들은 모두 "Shi Zhou"라는 큰 전서를 사용하거나 약간의 변경을가했습니다. 이것은 Xiaozhuan이 황제와 여러 대신의 지시에 따라 통일되고 조직 된 한자의 표준 형식임을 보여줍니다. 당시 다양한 가신 국가의 성격을 변화시키기 위해. Li Si는 서예 분야에서 매우 유명했기 때문에 후대에는 Xiaozhuan "Li Si Xiaozhuan"이라고도 불리며 Xiaozhuan이 Li Si 혼자 발명했다고 믿었습니다.

샤오좡은 중국 최초이자 국가가 지정한 유일한 표준 한자 형식이다.

서체의 관점에서 볼 때 규칙성, 대칭성, 우아함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진나라 멸망 이후 2천년 이상 서예가들에게 사랑을 받아온 거의 모든 왕조에 선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Xiaozhuan을 쓸 때.

또한 Xiaozhuan은 중국 봉건 왕조의 공식 인장 제작에 선호되는 글꼴이기도합니다. 인장 절단 기술은 이러한 측면의 영향을 받아 발전했습니다.

한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글꼴은 공식 문자였기 때문에 '한리'는 공식 문자의 모델로 간주됩니다. 일반적으로 공식 문자의 기원은 전국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대략 진 왕조에 의해 형성되었다고 믿어집니다. Xiaozhuan의 획은 둥글고 균형이 잘 잡혀 있어 쓰기가 아름답지만 쓰기가 상대적으로 느리고 실제 생활에서 빠른 쓰기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없습니다. 공식 스크립트는 Xiaozhuan의 획과 쓰기 방법을 단순화하고 있습니다. 광대하게 사용 된.

공식 문자의 발명과 대중화는 한자 형태의 발전사와 중국 서예 역사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일반적으로 공식 문자는 고대와 현대 중국어의 분수령이라고 믿어진다. 문자. 한나라의 공식 문자는 획이나 구조 면에서 현대에 사용되는 한자와 매우 유사합니다. 실제로 관문 출현 이후 한자의 다양한 글꼴은 일반적으로 관문과 유사하지만 소전 및 이전 글꼴과는 거리가 멀다. 관문이 등장하기 이전 시대에는 사회생활에서 기록에 대한 수요가 부족하고, 필기구의 값비싼 가격으로 인해 한자를 인식하고 쓸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한자 인식과 쓰기의 대중화는 관문의 출현에 기여했고, 관문의 사용은 다시 한문 인식과 쓰기를 촉진시켰다. 따라서 공식스크립트는 실용성을 지향한 글꼴이며 이러한 실용성이 기존 글꼴과 차별되는 점이다. 이 때문에 공식 스크립트는 다른 글꼴이 등장한 후에도 일상 실용 분야에서 물러나지 않았습니다.

기존 한나라의 공식 작품은 주로 석각, 비문, 비단 전표의 형태로 전승되고 있으며, 더 유명한 작품으로는 "래자호 조각석", "개성보사도", "걸레질" 등의 석각 작품이 있습니다. 절벽", "여소왕의 돌 조각" 등; 비문에는 "석문 송가", "이영 송가", "서조 송가", "이거 송가", "의례의 비석"이 포함됩니다. 기구', '공자묘비', '화산비', '조전비', '장건비', '서평석고전' 등 비단 문자와 전표에는 '창사 마왕퇴 비단 문자', ''가 포함됩니다. Juyan Han Bamboo Bamboo Slips", "Wuwei Han Bamboo Slips" 등 이 작품의 작자를 확인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다만 『서평석경』만이 동한의 서예가 채용이 썼다고 전해진다.

또한 한나라에서는 주류 공식 서체 외에도 필기체는 물론 원래의 정규 서체와 실행 서체가 등장했다. 필기체는 공식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 획이 더 간단하고 속도가 더 빠른 글꼴로 작성됩니다. 한나라 장제(張帝)는 필기체를 매우 좋아했기 때문에 이때의 필기체를 '장초(張超)'라고도 불렀다. 한나라 말기의 장즈(張志)는 최초의 이름을 가진 필기체 작가로, 초기의 필기체 서예를 '금초(金曹)'로 더욱 단순화시켰다.

삼국지, 위진

삼국지 위진시대까지는 현재 중국에서 유행하는 한자체 대부분이 등장했다. 이 기간 동안 전서(대전서, 소전서 포함), 공식서체, 필기체, 정서체, 실행문자 등 5가지 기본 글꼴이 기본적으로 개발되고 성숙되었다. , 일반 스크립트 및 실행 스크립트는 전례 없는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이후 한자체의 발명은 기본적으로 중단되고, 유명 서예가와 학파를 주축으로 한서예가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형식적인 서예론이 등장하게 된다. 동시에 중국인들이 의식적으로 서예 작품을 창작하고 감상하기 시작한 시대이기도 했다. , 강두(江du), 광링(廣陵) 출신이며 젊은 노동자이다.”(<삼국지·오지·조대전>) 이는 서예를 잘하는 것이 이미 역사 기록에 걸맞는 기술임을 보여준다.

더 중요한 것은 이 시기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친 서예가들이 있었고, 그들의 작품 중 다수가 후대들에게 중국 서예의 고전으로 추앙받았다는 점이다. 삼국시대의 서예가인 종요는 정서에 능하여 그의 소정서 작품 《선언표》를 통해 후세들로부터 '정서의 조상'으로 칭송받았다. 당나라 서예학자 장회관(張淮關)은 『서전』에서 그를 다음과 같이 칭찬했다. 심오하고 고풍스럽다고 할 수 있는 점각의 흥미로운 점. 진·한 시대 이후 남은 사람은 단 한 명 뿐이다.”

왕희지의 '랜팅 서문'은 '최고의 달리기 대본'으로 알려져 있다. 세상에". 동진시대 왕희지는 중국 서예사상 가장 뛰어난 서예가로 인정받으며 '서예성인'으로 불렸다. 그의 달리기 대본 작품 "란팅 서문(Lanting Preface)"은 중국 서예 역사상 가장 예술적으로 매력적인 작품 중 하나이며 후대에 의해 "세계 최고의 달리기 대본"으로 불려왔습니다. 왕희지의 영향을 받아 그의 아들 왕희지, 왕현지, 왕헌지, 손자 왕춘지는 모두 서예에 능했고, 특히 왕헌지는 아버지 못지않게 유명해 둘 다 '두왕'으로 불렸다. 서예로 유명한 종요와 왕희지 부자 외에도 당시 동진의 재상 왕도, 사안, 위량 등 서예에 능한 유명 인사들도 있었다. , 그리고 은둔자 Dai Andao 외에 여성 서예가 인 Wei 부인이 Wang Xizhi의 초기 스승이었습니다.

서예론으로는 종야오의 '붓놀림', 위여사의 '붓형성도', 위형의 '사체 서예운동', 왕희지의 '자서전', '티웨이' '부인의 붓' 등이 있다. 성화', '백운선생비밀기', 소경의 '필기' 등은 모두 서예가의 서예 실천을 요약한 것이고, 양신의 '고인명명'은 서예의 요약이다. 중국 서예. 최초의 서예가 목록.

위진(魏晉)시대는 중국 서예의 첫 정점으로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데, 위진(魏晉) 시대 사람들은 매력과 관대함을 표방했기 때문에 후세에서는 상윤(商雲)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서예를 요약했다. 이 시기 중국 서예의 전반적인 스타일.

남북조

인쇄 및 손으로 쓴 웨이 스타일의 일반 스크립트: 왼쪽 상단 모서리는 인쇄된 글꼴이고 나머지는 비석의 마찰입니다. 남·북조 시대는 420년 남송이 동진을 대체하면서 시작되어 589년 수나라가 남왕조 진을 멸망시키면서 끝났다. 그 사이 160년 동안 중국의 남북에는 여러 정권이 나란히 또는 차례차례 등장해 왔으며, 이는 언제나 북과 남 정권이 대립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남북조의 서예는 위진대 이후의 업적을 계승하여 계속 발전했는데, 특히 일반 서예는 가장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남조와 북조의 양식 역시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청나라의 유희재(劉善施)는 『의개서개』에서 “남쪽 문자는 온유하고 우아하며, 북쪽 문자는 강하다”고 말했다.

이 시기 잦은 전쟁으로 인해 전승되는 남조와 북조의 서예는 소수의 먹과 경전을 제외하면 대부분 비문과 비문이다. 남조의 서예는 동진 왕조의 유산을 더 많이 물려받았습니다. 대대로 전해지는 주요 작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문에는 "Cuan Long Yan Stele", "痗 Crane Inscription" 등이 포함됩니다. "유회민 비문", "여조경 비문", "유대 비문", "귀양 무조공주 비문" 등 잉크 비문에는 남조 제승천왕의 "세인태자", "준티"가 포함됩니다. 왕자(王施)의 『안화철』 등 경필은 남조 불교 번영의 산물이며, 주요 저작으로는 남조 제나라의 『부처서』 『행복보현경』, 『화엄경』 등이 있다. 남조의 양(梁)나라, 『부처의 금강바라밀다경』 등 북조에는 많은 비석이 있는데, 그 중 위비(魏碑)는 가장 눈에 띄는 업적을 갖고 있으며 중국의 일반 서예의 모델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용문4대산물'로 알려진 '양대연상', '시평공상', '손추성상', '위영장상'은 단지 그들 중 작은 부분. 북조의 비문 수는 유례가 없으며 대표작으로는 '원회비문', '장하인비비문', '최징용비문' 등이 있다.

남북조에 전해지는 대부분의 작품은 작가를 확인할 수 없지만 이는 서예예술의 번영을 보여준다. 남조에는 유명한 서예가가 많이 있는데 북조에는 주로 양신(楊十), 판예(汉禮), 왕승천(王勝泉), 소자운(孝子雲), 소연(蘇燕), 도홍징(桂洪jing) 등이 있고, 추이호(崔河), 정도조(鄭道趙)가 있다. , Zhao Wenyuan, Wang Changru 등 이들 중 소연(孝燕)은 남조(南朝) 양(梁)의 시조제(始皇帝)이고, 유명한 황실 서예가인 판예(象伯), 왕선여(王施如), 소자운(孝子雲)은 문필가이고, 도홍정은 의학자이다.

남북조의 서예는 수당 서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수당대 서예가 지용, 구양순, 우신안은 비문을 직접 따랐다. 청나라에서는 남조와 북조의 비문을 존중하는 '비석학'이 생겨났다.

수당오대

수당시대는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 중국 역사에서 또 하나의 오랜 통일시기였으며, 이 시기도 여러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 또 다른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관직을 선발하는 주요 제도인 과거제는 수·당대에 정식으로 확립되었으며, 출신에 관계없이 지식인이라면 과거를 통해 관직에 들어갈 수 있었다. 문학적으로는 『이두시영원전』 등의 시와 한우의 『팔조시』 등의 산문이 있다. 마찬가지로 주로 시를 텍스트 콘텐츠로 활용하는 서예 역시 많은 학자들에게 사랑받고 실천되어 왔습니다.

수 왕조는 짧은 기간에 건국되었으며, 문체 면에서는 여전히 남조와 북조의 서예에서 계승되는 요소가 많이 남아있다. 점차적으로 규칙적이고 규칙적으로 변하며 서로 다른 서예 스타일의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지용은 수나라의 대표적인 서예가이다. 그의 서예는 당나라 초기의 4대 서예가 중 한 사람인 우신안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걸작 『천자수필』은 당대 서예를 공부한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필사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정서와 필기체를 익히는 데 널리 사용되는 모델 중 하나이기도 하다. 오늘 대본. 수나라의 비문과 비문은 『동미인비』로 대표되는데, 이는 북위 왕조를 계승하고 당나라에 영감을 준 작품으로 평가된다.

당태종 이세민은 서예를 매우 좋아했으며, 특히 왕희지의 작품을 매우 좋아했다. 그는 한때 왕희지의 책을 수집하기 위해 많은 돈을 썼고, 심지어 '란팅 서문'을 묻어두기도 했다. " 그의 죽음 이후 Zhaoling에서 그와 함께. 그의 선호는 당나라 서예의 번영에 기여했다. 왕희파의 서체는 오랫동안 서예사에서 주류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왕서민의 서예에 대한 존경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세민의 서예는 후세들에게도 칭찬을 받았습니다. 그의 달리기 대본 작품 "진치 비문(Jinci Inscription)"은 오늘날 발견된 최초의 달리기 대본 비문입니다.

유공취안의 정규 대본 '신비탑비' 탁본(일부). 당나라의 정규 서체 성취는 후대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당개"는 엄격한 전체 스타일로 유명하며 중국 서예 역사상 "진전", "한리"와 함께 평가됩니다. 손으로 쓴 한자의 모형. 당대에는 정서에 능통하여 후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서예가들이 많았다. Yu Shinan, Chu Suiliang, Ouyang Xun 및 Xue Ji는 통칭 "초당 사대"로 알려져 있으며 모두 일반 대본을 잘 작성합니다. Yan Zhenqing의 정규 스크립트는 "Yan Ti"라고 불립니다. 그의 이전 정규 스크립트 스타일은 대부분 "얇고 단단함"이 특징인 반면 Yan Zhenqing의 일반 스크립트 스타일은 근육이 풍부하고 글쓰기에 강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서예사에서 왕희지(王熙治)의 계승자이자 정규 문자의 개혁자이다. Liu Gongquan은 또한 일반 스크립트의 대가이며 Yan Zhenqing과 함께 "Yan Liu"라고 불립니다. 그의 일반 스크립트는 "Liu 스타일"이라고 불리며 가장 인기 있는 일반 스크립트 글꼴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당대 서예의 업적은 일반 서체 외에도 필기체, 서체, 전서 등으로 제작된 서예가와 작품도 다양하다.

"Dian Zhang Zui Su"로 알려진 Zhang Xu와 Huai Su는 당나라의 가장 유명한 필기체 서예가였습니다. 그들은 필기체 서예에서 가장 표현력이 풍부하고 표현력이 뛰어난 "Kang Cao"를 만들었습니다. 당나라 현종(玄宗) 시대에 장서(張徐)의 필기체, 이백의 시, 배민의 검무는 '삼대 불가사의'로 여겨졌다. 이 밖에도 이용(Li Yong)의 달리기 문자 비문, 이양빙(Li Yangbing)의 전서 비문, 손국정(Sun Guoting)의 필기체 "서푸(Shupu)"는 모두 매우 유명한 작품입니다.

서예 이론 측면에서도 당나라도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Sun Guoting의 "Book Book"은 완전한 서예 작품 일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서예 이론 작품이기도합니다. Ouyang Xun의 "36 가지 방법"은 주로 서예의 획과 구조를 설명합니다. Yan Zhenqing의 "장창석 서예의 12의의"는 장서의 서예 성취의 포괄성을 반영하고 당대 서예가 간의 이론적 상속 관계를 설명합니다. 장회관(張淮關)은 당시 가장 박식한 서예이론가로 『서평』, 『서예론』, 『인물론』, 『육서학론』 등을 저술하였다. 첫째, 한자의 다양한 서체의 창안과 변천을 주로 설명하고,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부터 당시까지의 서예가 120여 명을 비판한다. 장옌위안이 편찬한 《법서요록》은 중국 서예이론집으로, 동한부터 당원하 시대까지 중국의 서예와 법률이론을 다룬 30여 편의 작품을 집대성한 책이다.

당나라의 서예는 금나라 이후 최고조에 이르렀기 때문에 후세에서는 흔히 '진당'이라고 부르기도 했고, 이후 서예를 처음 배운 사람들도 당나라 사람들에게서 많이 시작되었고, Yan, Ou, Chu의 서예를 연구하고 Yu 등이 이를 연구한 다음 직접 "두 왕"의 방법을 취하여 진족까지 추적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당나라의 서예는 법과 제도를 옹호하는 한편, 후세에 서예를 배우는 사람들이 따라야 할 규칙과 방법이 있는 반면, 법과 제도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저해하게 된다. 창의력을 발휘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당나라가 멸망한 후 중국 역사는 다시 한번 분열과 분리를 경험했고, 이는 반세기 이상(907~960) 지속됐다. 오대십국시대에 전쟁이 계속되어 민생이 쇠퇴하고 낭만이 사라졌다. 나중에 소식은 이 시기의 서예 창작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평했다. . 당말의 혼란과 더불어 문자가 시들고 문학적 재능이 소멸되었습니다. "양공 닝시는 "두 왕"과 안유를 능가하는 뛰어난 서예가입니다. 서예의 영웅이자 시대에도 잊혀지지 않는 인물이다. "정치와 경제의 영향으로 오대십국의 서예 창작은 상대적으로 황폐해졌다. . 일반적으로 당나라의 서예 스타일을 계승했지만 약간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대표적인 인물인 양닝시(楊寧師) 자신은 당나라의 진사인데, 어려서는 구양순(河陽近)과 안진경(燕眞淸)에게 서예를 배웠고, 후에는 왕희지(王熙治)와 그 아들에게 서예를 배웠는데, 서체는 정풍(寂端)에서 여유로움으로 바뀌었다. 송대 서예가 대부분이 양녕사를 높이 평가했기 때문에 양녕사는 당송 서체의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데 매우 뚜렷한 역할을 했다. 양닝시의 대표작 《부추꽃서예》는 송나라 최초의 서예로 '재미'를 제창한 작품이다.

송나라와 요금

서기 960년 조광윤이 송나라를 건국하고 오대십국 시대의 분열과 난투를 종식시켰다. 송나라는 300년 이상(960~1279) 지속되었으며, 사회는 대부분의 기간 동안 상대적으로 안정되었습니다. 송나라는 '군사보다 문학을 중시한다'는 조정의 정책으로 인해 군사적으로는 북방 정권의 침입을 견디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문학, 예술, 과학기술 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거두었고, 철학적 사고.

송나라 초기에는 계속되는 전쟁으로 인해 민생이 피해를 입었다. , 문학과 예술의 번영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작가 Ouyang Xiu는 "당나라에 책의 번영이 있어서는 안되며 오늘날에도 책의 번영을 포기해서는 안된다"고 한탄했습니다. 그러나 상황은 곧 Cai Xiang, Su Shi, Huang Tingjian 및 Mi Fu가 등장했습니다. 잇달아 통칭하여 송나라 4학파로 불리게 되었고, 송나라의 서예는 한동안 찬란하게 빛났다.

당나라 서예의 성취에 맞서 송나라 서예가들은 변화와 돌파구를 마련했다. 소식은 자신의 서예의 특징을 요약하면 "나는 나만의 서예를 만들 수 없어서 마음대로 점과 그림을 그리려고 한다"고 말했다. 나는 무작위로 아이디어를 내었고 개인적인 창작의 자유를 추구했습니다. Huang Tingjian은 초기에 Zhou Yue를 공부했지만 여전히 저속함을 유지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Su Shi에서 공부하여 "고대 문자 쓰기"를 능숙하게 수행했으며 Su Shi만큼 유명했습니다. 미푸는 자신의 서예가 '고대 문자의 집합체'라고 주장하며 전통을 계승하는데 가장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는 처음에는 당나라의 연파, 유파, 오파, 초파에서 서예를 배웠고, 나중에 소식의 제안을 받아들여 진나라에서 서예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Yiduo의 스승이 된 경험은 그에게 전통 계승을 바탕으로 혁신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의 서예는 전통적인 기준과 자신의 개성을 결합한 것이다. 그래서 명나라 서예가 동기창은 『선실화론』에서 “나는 쌀 문자를 평가하려고 노력했는데 송나라가 최고라고 생각한다. 결국 동포에서 온 것입니다." 그의 서예에 큰 존경을 받습니다. 채향의 서예는 진나라와 당나라의 법을 고수했기 때문에 혁신의식이 결여되어 있었지만, 그는 가장 오랜 세대였으며 서예에 있어 종합적인 성취를 이룬 인물이다.

'송사사' 외에도 송나라의 문인, 대신, 황제들도 서예에 능통한 사람이 많았다. 예를 들어 Ouyang Xiu, Fan Zhongyan, Cai Jing, Song Huizong Zhao Ji, Song Gaozong Zhao Gou, Qin Hui, Yue Fei, Fan Chengda, Lu You, Zhang Xiaoxiang, Zhu Xi, Jiang Kui, Wen Tianxiang 등. 그 중에서도 특히 송나라 희종 황제 조계(趙絲)가 언급할 만한 가치가 있다.

조계의 '슬림 골드 스타일' 정규 대본 작품 '맹방의 시'. 송대 중국 서예의 발전은 진당대 전성기를 앞두고 있었고, 송대 사람들은 서예의 풍부한 유산을 선별하고 계승해야 하는 상황에 있었고, 이 점에서 그들의 업적도 상당했다. .

『춘화정넥타이』는 서기 922년(송 태종 춘화 3년)에 기록된 것으로 중국 서예사상 최초의 달마집이며 '달마의 조상'으로 알려져 있다. ". 『춘화각 서예』는 삼대부터 당대까지 100여명의 서예가가 쓴 400여 점의 작품을 담고 있으며, 원본은 왕실과 왕자, 대신들의 집에 숨겨져 있었습니다. 복각본 형태로 제작되어 다른 문제를 야기한 서예시리즈의 등장은 후세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후 『춘화거철』을 비롯한 다양한 서예는 서예를 배우는 사람들의 본보기가 되었고, 이러한 『결학』이 우세한 상황은 청나라에 와서 『비학』이 대두되기까지 깨지지 않았다.

요, 서하, 금은 모두 송나라와 나란히 존재했던 소수민족 정권이다. 요의 전신인 거란은 북송 이전에 건국됐고, 진과 서하는 모두 송나라와 나란히 존재했던 소수민족이다. 남송(南宋)보다 일찍 건국되었다. 이들 정권은 한송왕조 정권과 자주 전쟁을 벌였으나, 문화적으로는 다양한 정도로 한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요나라의 거란문자는 한자를 참고하여 만들어졌으나 거란족에게만 유행하였고, 요나라 지배층의 대부분은 한문에 능통하였기 때문에 한문문화도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나라의 서예가와 그의 작품은 전승되지 못했다. Xixia와 Jin의 상황은 요나라의 상황과 유사했습니다. 그들의 글은 자신의 민족 집단에서만 인기가 있었기 때문에 그들이 세운 정권이 멸망한 후에는 그들의 민족 글이 문화의 계승은 물론이고 점차 사용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원나라와 명나라

300px-Zhaomengfu_Xingshu.jpg 몽골의 쿠빌라이 칸이 세운 원나라는 서기 1279년에 남송 왕조의 마지막 저항세력을 제거하고 중국을 통일했습니다. 원나라의 군사력은 광대한 영토를 주었지만 외세의 간섭을 물리치고 경제와 문화 발전에 전념할 수 있었다. 원나라는 건국 초기에 과거제도를 복원하고 한문화의 대표 인물인 공자를 존경했다. 그러나 원나라의 인종제도 하에서 일반 한족은 차별과 불평등한 대우를 받았습니다. 많은 한족 학자들이 정치에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여 서화에 집중한 반면, 다른 민족 지식인들도 이들의 영향을 받아 일부 소수민족 서예가가 등장하였다.

원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서예가는 조몽부(趙孟富)이다. 그는 조송씨에서 태어났지만 원나라에 관직을 맡았다. 조맹복의 서예업적은 매우 포괄적이며, 인서, 관서, 필기체 등 모든 서체에 탁월하다. 특히 그의 서체는 우아하고 아름답기 때문에 '조서체'라 불린다. Yan Zhenqing의 "Yan 스타일", Liu Gongquan의 "Liu 스타일", Ouyang Xun의 "유럽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똑같이 유명하며 여전히 가장 인기 있는 일반 스크립트 모델 중 하나입니다.

조멍푸는 자신만의 독특한 시 7편을 대본으로 작곡했다. 그의 말은 다음과 같다: 훈련을 마친 후에는 몸이 학의 형상을 닮고, 천 그루의 소나무 아래에 두 개의 경전이 쓰여 있다. 더 이상 물어볼 것이 없습니다. 구름은 푸른 하늘에 있고 물은 병에 있습니다. Zi Ang은 Zhongting의 오래된 책입니다. 조맹부는 서예를 배우려면 고대인의 장점을 널리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영향으로 원나라 학자들은 대부분 '회고적' 방식으로 서예를 연구했습니다. 한편, 원나라 서예가들은 서예를 채택했습니다. 진나라와 당나라를 예로 들어 서예를 중시하는 것은 송나라 사람들의 '의도적 창조'를 옹호하는 서예와는 매우 다르며, 조맹복의 서예 작품과 유사하다. 원나라도 이전 왕조와는 다른 다양성을 보이고 있다. 서체에 있어서도 높은 성취를 이룬 서예가들이 있었고, 일반 서체에서의 성취도 송나라에 비해 더 높다는 점은 더욱 드물다. 서예가들이 장차오(張趙)와 같이 거의 멸종된 고대 서체를 연구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이다.

Xian Yushu는 Zhao Mengfu만큼 유명하지만 그의 영향력은 약간 작습니다. Zhao Mengfu는 "Yu와 Boji는 필기체를 배웠습니다. Boji는 훨씬 앞서있었습니다." 우씨는 따라잡으려고 애썼지만 따라잡지 못했다. 기회는 지나갔고, 세상은 종인 능수라고 불리며, 당신을 준유라고 부르는 부처는 없다고 한다." -소멸을 통해 우리는 Xian Yushu 필기체의 높은 성취도 볼 수 있습니다. 동시대 서예가인 등원위안(鄧文源)은 필기체 서예에 능숙했으며 이 고대 서예 스타일을 연구한 몇 안 되는 유명한 서예가 중 한 명이었습니다. 강리는 조맹복보다 조금 늦은 인물로 필기체로도 유명하며 소수민족의 대표적인 서예가이다.

서기 1368년, 주원장은 잉텐 저택에서 자신을 황제로 선포하고 명나라를 세웠습니다. 같은 해 가을, 명나라 장군 서달(徐大)이 다도(大渡)를 정복하고 원나라의 중원 통치를 종식시켰다. 주원장(Zhu Yuanzhang)은 사회의 밑바닥에서 태어나 백성들의 고통을 깊이 이해하고 명나라 초기에 가벼운 코비와 낮은 세금의 부양 정책을 채택하여 경제와 민생을 개선했습니다. 곧 과거를 통해 관직을 선발하는 제도가 복원되었고, 이후 과거는 팔각논술 형식으로 답해야 한다는 것이 요구되었다.

8부작 에세이 선택의 실천에는 기사 형식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 사항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기사 작성에 사용되는 글꼴 스타일에 대한 명확한 지침이 있어 '타이게 스타일'을 옹호합니다. 태화체는 특정 서예가의 작품을 모델로 삼은 것이 아니라 명나라가 공식적으로 장려한 서체, 즉 위엄 있고 우아하며 표준화되고 깔끔한 서체이다. 과거는 일반 선비들이 출가하는 주요 경로였기 때문에 팔족논문 쓰기와 타이게 수련은 그들에게 필수과목이 되었다. 타이게 스타일을 옹호한 결과, 개성이 없는 유니크한 서예 스타일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영향을 받아 명대 서예의 업적을 대표할 수 있는 서예가는 송가 등 장조를 비롯한 몇몇 서예가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인 서예 수준이 높지 않았다.

명나라 중기 오중의 4대 대가인 주운명(朱雲命), 문정명(文智ming), 당인(唐實), 왕충(王宗)으로 대표되는 문인 서예는 이 시기의 서예 성과를 반영하고 있다. Zhu Yunming, Wen Zhengming 및 Tang Yin은 당시 모두 재능이 있었고시와 산문으로 유명했으며 Wen과 Tang도 그림의 거인이었고 Wang Chong은 인장 조각에 능숙했습니다.

이들은 종합적인 예술적 소양을 갖추고 있으며 관직에 요구되는 대게서예와는 전혀 다른 서체의 개성을 추구하고 있다. Zhu Yunming의 필기체 쓰기는 가장 높은 업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청나라 Zhu Hegen은 "Linchi Xinjie"에서 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부봉지소원, 서기는 추공과 비슷하다.” 문정명의 정규 대본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그의 대표작인 『천자수필』은 Wang Xizhi의 "성교 서문"과 비슷합니다. 당인의 서예 제목은 그의 그림 이름 뒤에 숨겨져 있다. 그는 주로 조맹복을 모방하고 있지만 그의 글쓰기 능력은 약간 약하다. 말년에 왕총의 서예는 능숙하면서도 서투르며 자신만의 서예를 만들어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조맹복(趙孟富), 소시(蘇施), 황정견(黃淸廣), 미복(密富) 등 현대 서예가들에게 서예를 배우기 시작했고, 그 다음에는 당나라의 대가인 추수량(極結梁), 유신안(玉範庵), 구양순(徐陽近), 연(燕) 등을 따랐다. Zhenqing은 마침내 두 왕과 Zhong Yao의 방법을 따랐으며 자신 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근거리에서 원거리까지 학습하는 이러한 경로는 오늘날에도 사람들이 여전히 널리 모방하고 있습니다.

동치창(Dong Qichang)이 필기체로 쓴 두보(Du Fu)의 시. 명나라 말기에는 서예 스타일이 다시 바뀌어 개성의 발전을 옹호했으며 가장 유명한 것은 "남, 동, 북"입니다. '동'은 한때 남경의 예부와 태자의 태보를 역임한 동치창을 가리킨다. 그는 관직에 종사하며 당시 문단의 지도자였다. 동치창(Dong Qichang)은 서예와 회화 분야에서 높은 성취를 거두며 매우 포괄적인 예술적 성취를 가지고 있으며, 서화의 감정과 수집에 능숙하고 선(禪) 이론에 능숙합니다. 그의 서예는 이전 왕조의 다양한 스타일을 결합하여 자신만의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그의 서예 스타일은 우아하고 영묘하며, 레이아웃은 희박하고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건식과 습식의 사용은 색조가 다양할 수 있다고 간주됩니다. "고대 방법의 걸작". 청나라 초기 강희(康熙)황제와 건륭제(乾隆帝)가 동계창의 서예를 매우 좋아하여, 당시 명성을 추구하던 대부분의 학생들이 관직을 얻기 위해 동서예를 배웠다. "왕(Wang)"은 "마법의 펜 왕듀(Wang Duo)"라고도 알려진 왕 듀오(Wang Duo)를 의미합니다. 왕두(王多)는 필기체에 능하고 붓놀림이 훌륭했다. 그의 거친 필기체는 위(魏)나 진(金)나라의 필기체와는 매우 달랐다. 왕두는 명나라가 멸망한 뒤 청나라의 관리가 되자 세상 사람들이 그의 인품을 멸시했지만, 그의 서예는 일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후왕이 승리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였다. 첫 번째 왕"(왕 듀오가 왕희지보다 낫다).

명나라, 특히 명나라 말기에는 서예가 독자적인 예술로 발전했습니다. 문학자들은 관직에 어려움을 겪거나 애초에 관직에 오르기를 꺼려 서예, 회화, 기타 예술에 심취하여 책과 그림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기도 했습니다. 대부분은 이전 세대의 작품을 연구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나중에는 각자의 성격 선호도에 따라 자신만의 스타일을 형성해 나갑니다. Dong Qichang으로 대표되는 명나라 말기에 이러한 발전 경로는 청나라의 비학이 발생할 때까지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청나라와 중화민국

명말, 청초에 많은 서예가들이 점차 진당의 서체 공부를 포기하고 대신에 서체를 연구했다. 한나라 비문의 오래된 공식 문자 스타일. 한력(Han Li) 비문은 좌우 엄법파에 속하며 공식적인 표준 서예 스타일입니다.

청나라 초기의 유명한 서예가는 진농(金農)이다. 그의 원래 이름은 시농이었고, 예명은 수먼(Shoumen)이었고, 예명은 지진(Jijin)이었으며, 별명은 동신(Dongxin)이었습니다. 진농은 강남에서 서예와 그림을 파는 것으로 유명했지만 서예에도 능했다. 그의 공식 서체는 서투르고 두껍고, 그의 일반 서체는 자신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스스로를 "칠기 서예"라고 불렀다. 대표작으로는 『공식 대본시』가 있다. Zheng Xie(의례 이름 Kerou 및 Banqiao)는 Yangzhou(양저우) 현 Xinghua(행화) 현 출신입니다. 그는 시, 서예, 그림에 세 가지 재능을 갖고 있었으며 "양저우 팔기"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시와 서예, 그림의 결합을 매우 중시하며, 시와 글을 그림의 주제로 삼아 그림 속에 흩뿌려 놓을 수 없는 부분을 형성한다. 예의 이름은 Ruqi이고 이름은 Gukou 인 Zheng Yu는 장쑤성 상원에서 태어났습니다. 시를 전공하고 서예에 능하며 전각에 능하다. 30년 넘게 한비석 작업을 해온 그는 다양한 한비석의 장점을 배워 청나라의 유명한 관서가가 되었다. .

청나라 방석은 『베장경단의 명문과 추기. 조석비의 추기』에서 썼다.

"중국 건국 초기에는 정국산(鄭國山) 사람들은 이 서체에 특화되어 유명해졌는데, 이사하면서 모양이 변하고, 연편(至節) 서예는 연기로 변하여 옛 정취를 찾을 수 있다.”

청나라 중기에는 서예가 문자 비평의 영향을 받아 서예가들이 전서의 역사를 더 길게 추구했다. 그 결과 전서와 관서의 서체가 부활하였고, 서예가들은 전서와 관서의 흥미로운 대사를 이용하여 정서나 순서체를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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