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투지아 결혼 때 어떤 풍습이 있었나요?

투지아 결혼 때 어떤 풍습이 있었나요?

한족에 비해 토가족도' 부모의 생명, 중매' 를 중시하지만 결혼은 전반적으로 자유롭다. 투지아 미혼 청년 남녀는 파도축제, 딸회 등 대형 명절과 생산활동에서 만나 연애하며 민가, 나뭇잎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며 부모의 동의를 얻어 결혼할 수 있다. 토가의 결혼 풍속은 토가의 모든 민속 중에서 의식이 가장 복잡하고 절차가 가장 완벽하며 세부 사항이 가장 정교한 풍습 중 하나이다. 그 절차는 다섯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구준 (즉 구혼), 약혼, 결혼, 송혼, 회문. 대부분 많은 작은 부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절차가 매우 완벽하고 내포가 풍부하다.

투지아 전통 결혼 관습 1. 허락을 빌다 (즉, 친척을 요청하다)

남녀가 모두 관심을 가지면 남자는 말솜씨가 좋은 중매인 (보통 여자) 을 골라 술, 베이컨 등을 가져오게 된다. 남자가 여자 집에 가서 청혼할 준비를 하다. 이때 중매인은 최선을 다해 중재를 하고, 사랑으로 움직이고, 이치를 알고, 남자의 부탁을 완성할 것이다. 여자 부모가 축의금을 받아들인다면 이 혼사를 묵인하는 것을 의미하고, 그 다음은' 동조' 인 여자 부모가 마을 사람들에게 딸의 결혼을 선언한다는 소식이다. 동조' 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구두다. 여자 부모가 집집마다 딸의 결혼 소식을 알리고, 다른 하나는 여자가 술자리를 하는 것 (술자리에 필요한 물건은 모두 남자가 제공함) 이다. 마을 사람들에게 한 끼를 대접해 딸의 결혼 소식을 알리는 것이다. 이번 식사는 마을 사람들의 선물을 받을 수 없다.

투지아 전통 결혼 관습 2. 약혼.

성공 후 바로 약혼, 속칭' 팔자 쓰기',' 귀주 먹기' 다. 술자리는 역시 남자가 제공하고, 여자는 이웃을 대접하고 있다. 팔자 쓰기' 는 정식 약혼 뜻이다. 물론 남자도' 팔자 쓰기' 에 참가할 것이다. 주로 친척을 알아보고, 여자 측의 일부 친척과 친구들을 만난다. 연회석이 시작되기 전에 남녀는 서로 생일을 교환해야 하며, 동시에 풍수 선생에게 결혼일기를 적어달라고 부탁하는데, 속칭' 보고일' 이라고 한다. 술자리가 끝난 후 남자는 준비한 설탕, 술, 바 등을 주어야 한다. 연회에 참석하러 온 사람들에게 주다. 보통 은 모두 사육이고, 단팔일 수도 없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8' 이' 8 대 곰팡이' 를 대표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불길하다. 남자는 여자의 이웃 (대부분 아버지) 뿐만 아니라 여자의 친정까지 준비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양측은 반드시 구체적인 인원수를 미리 상의해 선물의 수량을 확정해야 한다. 이는 필수적이다. 아버지에게 선물을 준 후에도 어머니 집의 선물이 여전히 충분하다는 것을 보장해야 하기 때문이다.

투지아 전통 결혼 관습 3. 결혼

팔자' 를 쓴 뒤 여자가 집을 떠난 날들이 카운트다운을 시작했다. 이때 남녀 모두 결혼식을 위해 바쁘고, 여자는 혼수를 사고, 남자는 결혼에 필요한 물건을 산다. 결혼하기 한 달 전 (또는 7 ~ 10 일 전) 여성들은 밭에 나가 일을 멈추고' 울며 시집가기' 를 시작한다. 울혼은 전체 토족 결혼 풍속 중에서 가장 독특하고 감동적인 부분이다. 토가의 여자는 열두세 살 때부터 우는 법을 배우기 시작했고, 여자가 잘 우는 것은 그녀의 현혜 여부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었다. 만약 그녀가 울지 않거나 울지 않는다면, 문화도 없고, 심지어 차별을 받는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울음의 주요 내용은' 부모 울음',' 형제자매 울음',' 삼촌 울음',' 손님 울음',' 중매 울음',' 머리를 빗다',' 아버지 울음',' 가마에 울다' 이다. 가사' 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전통적이며 신부와 울고 있는 자매들이 즉흥적으로 창작한 것이다. 울시집가는 노래는 울음소리를 동반하는 일종의 노래 형식이며, 신부가 이별의 정을 표현하기 위해 부르는 것이다. 서정적이고, 낮고, 슬프고, 음악가들에게' 중국 아리아' 라고 불린다.

결혼식 전날,' 원례' 를 거행해야 한다. 소위' 원례' 란 남자가 신부를 위해 옷과 신발 한 벌을 사야 하고, 동시에 여자에게 술자리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돼지고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모두 남자가 여자 집에 사람을 보내야 하고, 동시에 여자는 남자에게 옷 신발 한 벌을 사서 남자에게 가져가야 한다. 이렇게 하면 남들은 빈손으로 남자에게 돌아갈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예의가 없다.

유원지식' 이 끝나면 바로 결혼하는 날이다. 이 날의 술자리는' 풍주' 라고 불리는데, 이는 사방팔방에서 온 친지들을 접대한다는 뜻이다. 이때 손님은 축하를 표하기 위해 일정한 축의금을 주어야 한다. 다음날은' 꽃다발 착용' 입니다. 여자 측이' 꽃다발' 을 손에 들고 혼수를 전부 바치고, 친지들과 친지들이 선물을 보내 축하한다. 동시에' 얼굴 열기' 는 붉은 선으로 얼굴의 머리카락을 찢고 눈썹을 달치 모양으로 다듬고, 은 머리를 풀고, 은장식을 쓰고, 머리에 새로운 실파를 착용하는 것은 신부가 더 이상 무지한 소녀가 아니라 여자라는 것을 예고한다. 꽃을 끼다' 는 보통 예절 선생님이 본방에서 거행한다. 이때 신부의 어른들은 친척과 조건에 따라 보통' 채예금' 이라고 불리는 빨간 봉투를 주어야 한다. 신부가 꽃을 쓰고 나면 풍수 선생이 미리 잘 본 자리에 따라 규실로 돌아가 침대에 앉아 남자의 결혼식을 기다린다.

투지아 전통 결혼 풍속 4. 친척을 배웅하다.

남자의 결혼식 행렬이 신부의 마을에 들어갔을 때, 정식으로 신부의 집에 들어가기 전에' 술집' 이 있을 것이다. 이른바' 막문주' 란 신부 집 앞에 팔선테이블을 놓고 포곡주를 차려놓고 마을의 덕망이 높은 부계 어른과 가수를 초청해 의식을 조직하는 것이다. 결혼식 행렬이 로비에 도착했을 때, 여자의 주관은 먼저 축하 메시지를 한 곡 불렀고, 그 다음에는 결혼식 대열에서 가장 나이가 많고 위망이 높은 노인이 감사의 말을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남자가 노래를 부르면 여자를 만족시킬 수 있다면 문 앞에서 술을 마시고 문을 열어 손님을 맞이한다. 그렇지 않으면' 문' 밖에 갇히게 된다. (보통 일부러 남자를 난처하게 하지 않는다. 만약 남자가 대답하지 못하면 여자는 약간의 암시를 줄 것이다.)

결혼식 대오가 들어오면 주인의 따뜻한 대접을 받고, 여자는 송별을 위해 마지막 준비를 한다. 결혼할 때가 되면' 친척 끌기' 가 나타난다. 즉 신부보다 나이가 많은 여성이 신부의 결혼을' 중지' 하고 신부에게 원치 않는다고 말한다. 친척을 끌고 나면 신부는 정방에서 나가야 한다. 신부가 문턱에 들어서자 예절 선생님은 젓가락 한 켤레 (보통 열두 켤레) 를 신부의 머리에 던져 놓고 "오늘 젓가락 한 켤레가 너를 타향으로 데려간다" 고 읽었다. 비싼 것도 오늘부터 시작해서 싼 것도 오늘부터 끝난다. " 젓가락이 신부의 머리 위에 떨어지면 환송대오에서 누군가가 신부를 위해 우산을 쓰고 젓가락이 신부를 때리는 것을 피한다. 일찍이' 친주' 날, 친선 인선은 감독과 의례 선생님에 의해 결정되었다. 대열의' 신부 보내기' 는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로, 보통 신부의 형수, 이모 등이 연기한다. 남자의 영친대오든 여자 측의 영친대오든 시집가지 않기로 결정할 때,' 고모는 시집가지 않고 고모는 보내지 않는다' 는 속담이 있다. 고모부는 남자를 위해 시집갈 수 없고, 월경과 고모부는 여자에게 보낼 수 없다는 뜻이다.' 고모' 와' 고모' 가 있기 때문이다. 신부가 외출하기 전에 신랑은 시아버지를 만나 시아버지를 잘 대하겠다고 약속하고 시아버지를 안심시키는 모든 일을 하게 했다. 가끔' 우는 사위' 가 나타나는데, 시어머니가 딸을 안심하지 않고 남자에게 딸을 잘 대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딸이 시집가는 것은 경사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녀를 즐겁게 나가게 해야지, 명절 분위기를 파괴해서는 안 된다.

신부는 외출한 후 마을 머리에서 세수를 해야 한다. 즉 집안의 재 한 톨도 가져갈 수 없고 신부도 스스로 세수를 할 수 없다는 뜻이다. 누군가 그녀를 도와 쓰러질 것이다. 신부가 마을을 떠날 때 그녀는 돌이킬 수 없었다. 그녀는 어쩔 수 없이 남자 집으로 걸어갔다.

남자 집에 가기 전에' 서천' 이라는 의식이 있는데, 속칭' 예비 신부' 라고 불리는데, 남자가 남자 집에 들어가는 필경의 길에 작은 네모난 탁자를 놓고, 어떤 사람은 큰 수탉 한 마리를 들고' 예비 신부' 를 보는 길 ('예비 신부 보기' 는 두 명) 을 가로막는다 이렇게 된 것은 신부가 집에서 나오면 조상의 귀신을 데려올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 의식은 신부의 귀신을 쫓아내기 위해서이다.

"서신으로 돌아가라" 고 하면 그들은 곧 결혼할 것이다. 신랑 신부는 상대적으로 방 중앙에 서 있고, 예절 선생님은 결혼식을 주재하며, 결혼식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천배지 제사, 조배부부 제사.

교회에 나가면 신랑 신부가' 침대를 뺏는다' 고 한다. 이른바' 침대 뺏기' 란 누가 먼저 침대에 앉아 있는지 보는 것이다. 누가 먼저 침대에 앉아 있고, 누가 주인이기 때문이다. 이때 많은 남성들이 먼저 신부가 침대에 앉는 것을 막았기 때문에' 침대를 뺏는다' 는 것은 한 명 이상의 남성의 승리로 끝난다. 신부가 침대에 앉아 있을 때 신랑의 조카나 다른 어린 소녀는 신부에게 세안수 한 대야를 가져다 주고, 신부가 얼굴을 씻은 후에는 소녀에게 빨간 봉투를 주어야 한다. 뒤이어 공식 연회에서 송별팀의' 송별녀' 는 남자가 고른 두 여성과' 공손' 한 번 (반드시 두 명은 아니고 인원수는' 송별녀' 의 수와 같아야 함), 양측은 신혼남녀에 대한 축복을 노래로 표현하며, 면면이 넓고, 때로는 쌍방의 경기가 될 수도 있다. 좌석에서 신랑 신부는 연회에 참석한 손님들에게' 계란차' 를 선물하고, 하객들은 일정한 축의금을 주어야 한다. 이때 손님들은 이 부부를 놀리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할 것이며, 연회 전체가 즐거운 소리로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