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간부학에 관한 6가지 노트'를 읽고 난 후의 반성
'간부학에 관한 6가지 노트'를 읽고 난 후의 반성
'간부육기'는 유명 작가이자 번역가이자 학자인 양장(楊江) 선생이 1981년에 출간한 60페이지 남짓의 소책자다. 책은 빨리 읽으면 매우 얇다. , 아마도 한 시간 안에 읽을 수있을 것입니다. 세 번이나 읽었는데, 읽을 때마다 느낌이 달랐다. 『간부육서』는 이름 그대로 간부학교에서 쓴 6편의 수필을 수록한 책이다. 그렇다면 왜 간부 학교입니까?
『간부육성』의 간부학교는 다름 아닌 5.7간부학교를 가리킨다. 5·7간부학교는 지난 세기 중국 문화대혁명 당시 마오쩌둥의 '5·7지침'에 따라 전국 각 부서에서 설립한 농장으로, 중국 당과 정부기관 간부, 과학계 지식인을 수용하는 데 주력했다. 연구, 문화, 교육 부문을 담당하고 노동 개혁과 사상 교육을 실시한 곳입니다.
1966년 5월 7일, 마오쩌둥은 군수부의 '군 농업 및 부업 생산을 더욱 향상시키는 데 관한 보고서'를 읽은 후 린뱌오에게 편지를 썼다. 나중에 '5.7일 지시'로 알려지게 된 이 서한에서 마오쩌둥은 전국의 모든 산업계에 '정치, 군사, 문화를 연구하고 참여할 수 있는 '큰 학교'를 설립해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농업 및 부업 생산." "이 대학은 또한 일부 중소 공장을 운영하여 필요한 제품 중 일부를 생산하고 이를 동등한 가치로 국가와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대학은 대량 작업에 참여할 수도 있고 공장과 농촌 지역의 사회주의 교육 운동... 그리고 언제든지 부르주아지의 문화 혁명적 투쟁에 참여해야 합니다.” 마오쩌둥은 또한 학교의 교육 시스템을 단축하고 교육은 혁명적이어야 하며 학교가 "부르주아지에 의해 지배"되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요구했습니다. 따라서 1968년 마오쩌둥의 요청에 따라 흑룡강 유하 간부학교는 '5.7간부학교'로 명명되어 중국 최초의 간부학교가 되었습니다.
이후 105개 간부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전국 12개 이상의 성, 시에 설립된 5·7간부학교는 10만여 명의 분산간부, 3만여 명의 가족, 5천여 명의 교육청년을 잇따라 귀환시키고 정착시켰습니다. 곳곳에 5·7 간부학교가 대거 개교되고 많은 노련한 간부들이 간부학교에서 일하도록 《파견》됐다. 이로써 '5.7간부학교'는 중국 현대사에서 구체적인 용어가 되었다. 이러한 유형의 간부학교는 대개 외진 가난한 농촌 지역에 위치하며, 간부학교에 다니는 사람들을 '학생'이라고 합니다. 직급이나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을 '오칠전사'라고 부릅니다. 그들은 일을 하기 전후에 구호를 부르고 인용가를 불러야 했으며, “아침에는 지시를 구하고 저녁에는 보고”를 일상적으로 불렀다. 국경 없는 장수'를 하루에도 몇 번씩, 캠핑 훈련에도 참여한다. 그들의 학습 내용은 육체 노동입니다. 농사짓기, 거름 따기, 돼지 키우기, 요리하기, 물 길기, 우물 파기, 집을 짓기… 그들은 스스로 생계를 꾸려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과로와 피로로 인한 질병으로 사망했습니다. 1979년 2월 7일이 되어서야 국무원은 『5·7 간부학교 휴업에 관한 사항에 관한 고시』를 발표하여 각지의 5·7 간부학교를 점차 폐쇄하였다.
『6간부』는 1969년 11월 양강 선생이 전중수 선생과 작별하고 '5·7 간부학교'에 복직한 1972년 3월까지의 기간을 그린다. Jiang과 Mr. Qian Zhongshu 간부 학교를 떠나 함께 베이징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허용하고 간부 학교에서 2 년 이상 생활하고 일한 것에 대한 다큐멘터리 에세이 모음입니다.
"간부학교의 여섯 가지 노트", 6개의 기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분권화에 대한 노트 2. 우물을 파는 데 대한 노트 3. 학습 정원에서의 여가에 대한 노트; 5. 위험을 감수하고 행운을 기억하십시오. 6. 허위 진술과 망상. 6개의 글 중 첫 번째 글은 출발과 이별에 관한 글, 마지막 글은 돌아오는 길과 이별에 관한 글을 제외하고 나머지 4개의 글은 간부학교에서의 경험을 4가지 다른 각도에서 기술하고 있다. 우물을 파는 것은 노동을 기록하고, 학습과 정원 가꾸기는 여가를 기록하고, "Xiao Chu"는 감정을 기록하고, 모험을 기록하고, 행복을 기록합니다.
『육부』 중 첫 번째는 『위임 간부학교 이별』으로, 간부학교에서의 이별의 심정을 글로 쓰며, 정치운동으로 인한 인간 본성과 생명에 대한 해악을 드러낸다. . 1969년 11월, Yang Jiang은 원래 Qian Zhongshu의 60번째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Qian Zhongshu와 함께 생일 국수를 먹을 계획이었지만 그의 생일이 되기 전에 Qian Zhongshu가 내려져야 했습니다. 이듬해 7월 양강도 간부학교로 전학했다. Qian Zhongshu에게 작별을 고하기 위해 Yang Jiang과 그의 딸 Qian Yuan, 그의 사위 Deyi가 거기에 있었지만 Yang Jiang이 낮은 수준으로 보내졌을 때 그의 딸 Qian Yuan만이 그녀를 보냈습니다. , 사위 데이는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기 위해 마음대로 목록을 조작하고 싶지 않았고 이미 한 달 전에 자살에 대한 증오심을 표명했기 때문입니다. Deyi의 자살은 Yang Jiang에게 너무 큰 영향을 미쳐 다시 간부 학교에 가기 전에 Qian Zhongshu에게 진실을 말하지 못했습니다. 기차가 떠난 후, 창밖으로 딸의 뒷모습은 더 이상 보이지 않았습니다. Yang Jiang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나는 다시 눈을 감고 눈물이 코와 배로 흘러 들어갔습니다." 그들이 간부 학교에 도착했을 때 Yang Jiang과 Qian Zhongshu는 한 시간 거리에 돌아다니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열흘의 휴식일까지만 기다렸다가 서로 돌아다닐 수 있었습니다. 자주 만나지는 못하지만 "베이징에 혼자 있는 아위안에 비하면 우리는 함께 있다"고.
두 번째 기록은 '우물 파서 노동을 기록하다'다. 양강은 텃밭반을 배정받았고, 매일 일찍 나갔다가 늦게 돌아와 함께 일하고 우물 파는 일에 참여해 '공동체'를 형성하고 '우리'와 '우리'를 구별했다. 그들을." "파렴치한 아첨꾼", "비에 젖지 않고 태양에 빛나지 않는 사람들", "추장을 가장하는 지도자"가 "그들"이며 소위 "부르주아 사상"도 포함됩니다. 그리고 "우리"에는 "우리"의 관리를 받는 사람들인 파벌이 포함됩니다. 이런 계급감정은 각 사람의 계급적 배경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본성에 기초한 것이다. 그러나 가난한 중하층 농민들의 눈에는 '우리'가 다시 '그들'이 되어버렸다. 농민들은 간부학교 학생들을 매우 무시하고 그들이 재배하는 채소와 농작물을 훔치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그들과 같지 아니하니 옷을 잘 입고 잘 입으며 우리 각자가 큰 시계를 갖고 있는 그들과 같으니라."
세 번째 메모는 '공부정원에서의 여가시간을 기억하라'이다. 사실 간부학교에서의 일은 그다지 힘들지도 않고, 단조롭거나, 지식인들이 결코 주도적으로 하려고 하지 않는 대소변 운반 같은 노동이다. Yang Jiang은 Qian Zhongshu의 기숙사에서 불과 10분 거리에 있는 채소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ian Zhongshu는 도구를 보호했고 Yang Jiang의 분대장은 종종 그녀에게 도구를 빌리라고 보냈습니다. 그래서 "동료들은 모두 웃으며 내가 즐겁게 걸어가며 도구를 빌리고 반납하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매일 오후에 하려고 텃밭을 지나 무라카미에 있는 우체국으로 갑니다. “이렇게 해서 우리 노부부는 텃밭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데, 옛날 소설이나 드라마 속 뒷마당에서 사적인 데이트를 하는 연인들보다 훨씬 좋아요.” 잠시 동안 운하 둑에 서서 햇볕을 쬐기도 합니다. 때로는 서서 몇 마디 말을 한 다음 떠나기도 합니다. Qian Zhongshu가 평일에 간헐적으로 몇 마디 쓴 편지는 이때 Yang Jiang에게 직접 전달되었습니다. Yang Jiang은 Qian Zhongshu와 함께 한동안 걸었다가 다시 돌아와 채소밭을 지키며 "그의 등이 점점 멀어지고 점차 사라지는 것을 지켜 보았습니다. 노동은 힘들지만 채소밭은 재능과 미인이 모이는 곳이되었습니다." 전통 오페라에서 만난 이 작은 채소밭에서는 수십 년 동안 함께해온 노부부 양장과 치안중수가 비록 시간은 길지 않지만 젊고 친했던 시절로 돌아간 것 같다. 매일매일 이 시간을 매우 기대하고 즐기고 있습니다. 노부부는 '리틀 커플'로 돌아왔습니다. 불행하게도 좋은 시절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간부학교가 이전되고 채소밭이 철거되었습니다. "나는 판잣집도, 우물 플랫폼도, 관개 수로도, 야채 구덩이도, 심지어 평평한 흙 빵도 사라지고 쓰레기로 뒤덮인 하얀 들판만 남은 것을 보았습니다."
네 번째 노트는 '사랑을 기억하는 리틀 트렌드'다. "샤오추"는 작은 노란색의 암컷 개입니다. 사람들 사이에 상호 신뢰가 형성되기 어려운 시대에 개와 진지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마른 강아지는 Yang Jiang과 Qian Zhongshu로부터 약간의 음식 지원을 받았기 때문에 그들의 충실한 친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지역의 가난한 농민과 중하농의 눈에는 개들의 용도가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집과 집을 돌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개를 쓰다듬는 것을 "부르주아 아줌마들과 먹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가씨들." 이 때문에 양강은 감히 "샤오춘"을 쓰다듬지 못하고, 그에 대한 태도도 무관심할 뿐이다. 나중에 그들은 간부 학교를 옮겼고 개를 데리고 갈 수 없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그들이 떠난 후 강아지가 먹기를 거부하고 달리고 짖으며 여기저기 찾아다녔다는 소문을 퍼뜨렸습니다. 마지막으로 Yang Jiang과 Qian Zhongshu는 지역 인민 해방군에 "Xiaoqi"를 제공하고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그들을 훈계했으며 그들과 헤어지기를 꺼려했습니다. 나중에 Qian Zhongshu는 개가 "오래전에 똥 더미로 변했을지도 모른다"고 말했고, Yang Jiang은 "어쩌면 늙은 암캐로 변해 똥을 줍고, 새끼 강아지들에게 배설물을 먹이는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섯 번째 장은 세 가지 모험의 경험을 기록한 '모험 노트'입니다. 그 중 하나에서 Yang Jiang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비오는 날 혼자 Qian Zhongshu를 만나러갔습니다. 모험을 하다 마침내 Qian Zhongshu의 기숙사 문에 도착했습니다. Qian Zhongshu는 크게 놀랐고 Yang Jiang에게 잠시 머물다가 혼자 돌아오라고 권했습니다. 돌아오는 길은 짜릿했다. 다행스럽게도 모험은 헛되지 않았다. 양강과의 이 '탈락'에 얼마나 많은 애정이 개입됐는가? 여섯 번째 이야기는 그녀가 '잘못된 정보'라는 것이다. 베이징으로 다시 보내질 예정이었으나 그것은 단지 소문일 뿐이라는 것이 밝혀졌고, Yang Jiang은 당연히 매우 실망하여 남을지 떠날지 고민하면서 Qian Zhongshu에게 물었다. Qian Zhongshu는 "옷이 넓어지면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는 Liu Yong의 말을 인용하여 "너무 초라해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함께 베이징으로 돌아가세요.
책을 평론하려면 시대 배경에 비추어 분석해야 합니다. Qian Zhong Qian Zhongshu는 "간부 육주"를 쓴 후 짧은 소개를 했습니다. 책을 읽고 "운동 기억"이라는 6장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 움직이기 등 운동의 리듬이 빨라질 때도 있고 이완될 때도 있지만, 질병이 간헐적으로 나타나 항상 몸에 얽혀 있는 것 같습니다. '일을 기억하다', '여가를 기억하다', 이것을 기억하고, 그것을 기억하는 것은 단지 이 큰 배경의 작은 장식일 뿐이고, 큰 이야기의 작은 막간일 뿐이다."
간부학교는 사실 양장의 분권화다. 그리고 Qian Zhongshu 사람들이 일하고 사는 곳에서는 그들의 몸, 정신, 가족, 영혼 등이 모두 다양한 수준의 박해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사 전체를 읽어 보면 이러한 불합리한 현상에 대한 강력한 비난과 비난을 찾을 수 없습니다. 대사들 사이에는 잔잔한 어조, 혹은 고상한 어조만이 있을 뿐, 대부분 무기력함과 온화한 아이러니를 담고 있지만, 자세히 읽어보면 약간의 씁쓸한 아이러니를 느낄 수도 있다. 원한은 있지만 분노는 아니다." 종서의 경험은 비판을 받은 많은 지식인들의 경험보다 훨씬 나았지만 그것은 일종의 굴욕이자 재능의 낭비였다. 양강이 이 경험에 대해 이야기할 때 열정적인 고함은 없었다. , 약간 평화 롭고 조용한 말. 예를 들어, "우물 파는 일"에 묘사 된 가난한 중하 농민은 여전히 "우리"를 "그들"로 간주하고 "Xiao Qi"는 "Xiao"에 관심이 없습니다. '부르주아 부인'이라는 칭호를 받을까 봐 두려워서 그의 기억 속에 기'가 담겨 있다. 이러한 사소한 일을 통해 양강 선생의 차분하고 차분한 태도를 드러낼 수 있는 것은 바로 '간부육지'의 평화로운 기록이다. 전대미문의 문화대혁명을 맞이하고 온갖 고난과 굴욕을 겪으며 온갖 일을 겪은 후에도 당신은 여전히 평화로운 마음으로 직면할 수 있고, 원한이나 원망도 없고, 자기 연민이나 동정심도 없이, 침착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불만에 대해 불평합니다.
Yang Jiang의 마음 속에있는 "고요함"은 정말 감탄할 만합니다.
문화대혁명은 실로 양장(楊江), 전중수(錢忠書) 등 동세대 지식인들에게 일종의 고통과 고문이었다. 예를 들어, 높은 모자를 쓰고 나무판에 매달린 것, 남자와 여자의 머리를 깎은 것, 화장실을 청소하는 것, 퍼레이드를 위해 구내로 차를 몰고 가는 것 등등... 이 모든 것에도 불구하고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양강은 여전히 “나를 때리고, 꾸짖고, 괴롭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었다. 그것이 나를 고문한다고요? 양장은 "대중의 분노하고 가혹한 질책에도 불구하고 매일 그의 가슴에 범죄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비록 그것이 진실이라 할지라도 나는 여전히 깨끗한 양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양장의 마음에 있는 평온함입니다. 삶의 비난에 직면했을 때 그녀는 죄책감을 느끼지 않습니다. 원망하거나 불평하지 마십시오. 직면해야 할 때 , 침착하게 직면하고 진심과 용기를 보여주세요. 따라서 간부학교에서는 간부학교의 "일화"를 6개의 노트로 기억하는 "여가"가 있으므로 사람들은 6개의 노트를 읽은 후 "전학이 너무 재미있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간부 학교 ". 나는 이것이 문화 혁명의 괴로움을 즐기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Yang Jiang의 정신 상태에 더욱 감동을 받았습니다. “우리가 조금 행복하면 우리는 매우 행복해질 것입니다.”
양지강(楊jikang)으로 알려진 양장(1911~2016)은 7월 17일 장쑤성 우시에서 태어나 5월 사망했다. 2016. 25일. 중국 사회과학원 외국문학 연구자, 작가, 평론가, 번역가, 극작가, 학자. Mo Cun으로도 알려진 그녀의 남편 Qian Zhongshu는 유명한 문학 연구자이자 작가이자 학자입니다. 두 사람의 사랑도 아름다운 이야기가 됐다.
양장(楊江) 씨는 100주년 연설에서 “사람은 운동을 하면 서로 다른 수준의 교양과 혜택을 얻게 된다”고 세상을 떠났을 때 이미 105세였습니다. 향신료를 으깨고 곱게 갈수록 향은 더욱 강해진다. 우리는 한때 운명의 파도를 동경했지만, 결국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은 사실 마음의 고요함과 고요함임을 알게 되었다. 우리는 그랬다. 외부 세계의 인정을 기대하지만 결국 세상은 내 것이고 남과 아무 상관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런 것 같아요. 평온함과 자연, 자랑스러울 때의 평온함, 좌절할 때의 극도의 무관심이 바로 양장선생의 장수의 참의미이며, 이것이 바로 『간부육경』의 마음상태이다. "라는 말을 정말 세상에 전하고 싶다. 『간부육서』는 평화로운 마음으로 삶의 질책을 차분하고 공평하게 직면하는 양강의 마음 상태를 드러냅니다. "벨트가 점점 넓어지고 있는데 더 이상 후회하지 않아요. 아름다움 때문에 초췌해진 기분이에요."
양장 "우리 셋"
양장? "목욕"
양장 "목욕 후 이야기"
Yang Jiang ? "인생의 가장자리를 걷다 - 스스로 묻고 답하기"
Qian Zhongshu "포위된 도시"
Qian Zhongshu "인생의 길에서 쓴" ,
지선린? "외양간의 잡다한 추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