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화민족의 전통미에 대한 이야기?
중화민족의 전통미에 대한 이야기?
공융은 네 살 때 형들과 함께 배를 먹었다. 공융은 항상 작은 것을 먹는다. 한 어른이 그에게 왜 이렇게 하느냐고 물었다. 그는 대답했다. "나는 나이가 어리고 적게 먹어서 작은 것을 가져와야 한다." \ "공융이 이렇게 총명하고 슬기로워서 어려서부터 이 이치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부계 친척들은 모두 그가 마법사라고 생각했다.
2. 하위 도로 음의 계기
루즈의 집이 가난했을 때, 그는 거친 차를 먹고 100 마일 떨어진 곳에서 부모님께 쌀을 보냈다. 나중에 그는 "마이너스 미터, 마이너스 미터, 백 리" 를 사용하여 부모를 부양하거나 부모를 위해 쌀을 구하는 것을 표시했다.
3. 벽을 파서 빛을 훔치다
형형은 근면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만, 집에는 촛불이 없다. 옆집에 촛불이 있는데 빛이 그의 집에 비치지 않는다. 그래서 형형은 벽에 구멍을 파서 이웃의 빛을 끌어들이고 책에 비춰 읽게 했다. 현성에는 한 식구가 있는데, 글을 잘 읽지 못하지만, 집에는 돈이 있어 많은 책이 있다.
형형은 직원으로 그의 집에 갔지만, 그는 보수를 원하지 않았다. 주인은 놀라서 그에게 왜 그런지 물었다. 그는 "기숙 가정의 모든 책을 다 읽고 싶다" 고 말했다. 이 말을 듣고 주인은 깊이 한숨을 내쉬었고, 그래서 그는 책 한 권을 빌려 주었다. 그래서 형형은 한 세대의 대학자가 되었다.
임칙서는 금연입니다
임측서는 만청으로 유명한 민족 영웅이다. 호광 총독으로 재임하는 동안 청정부의 부패로 영국 강도는 아편이라는 마약을 중국으로 밀수해 중국인을 독살했다.
임측서는 이 모든 것을 서둘러 처리한다. 그는 여러 차례 황제에게 아편의 위험성을 진술하는 편지를 썼다. 도광은 임측서의 건의를 이해하고 임측서를 침차대신으로 임명하여 금연을 담당했다.
1839 년 3 월 임칙서가 광저우에 와서 금연운동이 빠르게 전개되었다. 6 월 3 일, 노획한 아편은 모두 담배통에 던져졌다. 순식간에 모든 아편이 파괴되었다. 임칙서는 국가와 민족을 위해 큰 좋은 일을 했다. 호문이 아편을 소멸하는 쾌거는 영국 침략자들을 심하게 타격하여 중국 인민 반제 투쟁의 첫 페이지를 열었다.
중국 전통 미덕 이야기-겸손하고 예의 바르다
일곱 살 된 선생님.
춘추시대에는 공자와 그의 학생들이 세계를 돌아다니며 그들의 정치적 주장을 선전했다. 어느 날 그들은 진국으로 차를 몰고 갔다. 한 아이가 길 한가운데서 자갈을 가지고 놀다가 그들의 길을 막았다. 공자가 말했다. "길 한가운데서 놀면 안 돼, 우리 차를 막아!" ".아이가 땅을 가리키며 말했다." 할아버지, 이게 뭔지 보세요? "첫눈에 공자는 자갈 벽돌로 만든 도시를 보았다.
아이가 또 말했다. "도시가 차에 길을 내주는 거야, 아니면 자동차가 도시에 길을 내주는 거야?" " 공자는 매우 의심스럽다. 공자는 이 소년이 매우 예의 바르다고 생각하여 물었다. "이름이 뭐예요? 몇 살이에요? " 아이가 말했다: "제 이름은 항저입니다, 올해 7 살입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학생들에게 "항추는 일곱 살 때 예의를 갖추었다" 고 말했다. 그는 나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 "
중국 전통 미덕 이야기-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십시오.
루즈는 쌀을 빌렸다
루즈는 춘추 말기 노국인이다. 그는 공자 제자 중에서 정사로 유명하다. 특히 용감함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루즈가 어렸을 때, 집안은 가난했고, 여러 해 동안 잡곡과 나물을 먹고 살아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한번은 연로한 부모님이 밥을 먹고 싶었지만 집에 밥이 없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루즈는 만약 그가 몇 개의 큰 산을 넘고 친척으로부터 쌀을 빌린다면, 그가 부모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할까 하고 생각했다.
결국 꼬마길은 산을 넘어 10 여 리를 걸었고, 친척집에서 쌀 한 가마니를 돌려주었다. 부모님이 맛있는 밥을 먹는 것을 보고 루즈는 피로를 잊었다. 이웃 사람들은 모두 루즈를 용감하고 효도하는 아이라고 칭찬했다.
확장 데이터:
중국은 문명고국이자 예의지국이다. 그것은 미덕과 예의를 중시하며, 세계에서 줄곧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예로부터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은 줄곧 중화민족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도덕사상의 기초이며, 줄곧 중화민족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정신적 지주이자 정신적 동력이었다.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형성과 발전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구두에서 문자 기록으로 전승되어 내용이 넓고 심오하다. 그러나 요약하면,' 인, 의, 의식, 지혜, 신' 오행은 역사 전적에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으며, 역대 기본적으로 형성된 주요 내용이다.
물론, 전통 도덕에는 많은 표현이 있지만, 대부분 이 다섯 요소, 또는 이 다섯 요소의 확장, 풍부 또는 발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는 중국 고대 유가가 제기하고 총결하는 가장 중요한 5 대 도덕적 요구이다. 문자기록에 따르면 지금으로부터 2500 여 년의 역사가 있으며, 구두 전파보다 훨씬 이르다. 기나긴 역사 과정에서 사회의 진화와 문명의 진보에 따라 점차 명확하고 규범적이며 승화, 풍부,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한대의 동중수는' 인의례지신' 이라는 다섯 가지 도덕요소를 통합하여 전면적인 천명과 규범을 진행했다. 그는 "인, 의식, 지혜, 편지, 오상도" 를 천하에서 실시하여 민중을 교육하고, 민간 인습을 변화시키고, 좋은 민풍을 형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의' 우정' 은' 정의' 이다.
한동 중서열전사' 에는 "사람은 관대함, 친절, 겸손, 지혜, 오상길은 왕이 키워야 한다" 고 적혀 있다. 왕은 전갈을 수리하기 때문에 천도의 영향을 받아 귀신의 영을 누린다. 덕시는 당 밖에서 전체 학생을 연기한다. 클릭합니다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즉' 도덕적 5 요소' 를 분명히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예의의 형식만 알고 겸허한 마음은 없다면, 그는 진정으로 예의를 알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겸손도 겸손하고 평등한 표현이며 예의의 중요한 내포이다. 겸손과 예의는 우리 조상들의 자연문화에서 자부심을 담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인이 중국인이 되는 근본적인 특징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