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성어 이야기 (백화문 10 이상) 가 좋다. 가산점을 준다.

성어 이야기 (백화문 10 이상) 가 좋다. 가산점을 준다.

1, 존자: 덕: 품성; 희망: 위망. 품성이 고상하고 명성이 높다. 어른을 일반적으로 형용하다.

부필은 북송 () 출신의 빈한한 학자로, 26 세에 벼슬길에 올라 최선을 다해 조정에 봉사하기 시작했다. 송인종 이청 2 년, 북방의 제단 () 이 군대를 이끌고 성을 공격하여 송조 () 가 관남 () 의 넓은 영토를 양도할 것을 요구하였다. 국난이 눈앞에 닥쳤을 때 기영걸은 명령을 받들어 거란 궁전에 가서 담판을 했다. 협상에서 그는 개인의 안위를 돌보지 않고, 입이 위태로워, 거란 () 을 설득하여 할거요구를 포기하고 북송 () 의 이익을 지키도록 설득하는 데 성공했다. 6 년 후 황하가 터져 70 만 허베이 이재민이 집을 떠나 JD.COM 으로 몰려들었다. 당시 비하 관료 기영걸은 청주에서 소식을 듣고 신속하게 고시를 붙여서 식량을 모집하고 각 재해 지역으로 운반해 지급해 이재민이 난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일이 끝난 후 사람들은 잇달아 그의 업적을 칭찬했다. 그는 시종 법정과 인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선후 인종, 영종, 종신의 재상을 맡아 외교, 변방, 이재민 구호 등의 방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사마광은 그를 "제 3 대 시랑, 덕망이 높다" 고 칭찬했다. "

2, 오랫동안 슈를 보아라.

우우를 빼앗은 후에 우리는 서촉을 탈취해야 한다. 욕심이 끝이 없다는 것을 비유하다. 이 성어는 코끼리 한 마리를 삼킬 정도로 욕심이 많은 사람들을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암시

동한 초년, (오오) 는 분열하고, 공손은 촉지에서 분열하고, 자립하여 왕으로 삼았다. 그들은 서로 결탁하여 조조에 대항했다.

팅. 건무 8 년, 광무제 유수, 대장군 천수 (오늘 간쑤), 센펑, 부분 강해가 서성에서 쇼웨이를 포위했다. 공손 (gongsun) 은 Shangguan (GUI) 에 주둔하고, 광무파 가이엄, 경술 (gengxu) 의 포위 공격, 동방으로 돌아가는 것을 구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했다. 교토로 돌아온 유수는 "두 도시가 떨어지면 남쪽으로 군대를 이끌고 촉과 루를 물리칠 수 있다" 고 편지를 썼다. 인민이 만족하지 못하면 또 태평하고 촉나라의 희망이 생겼다. "간쑤를 평정한 후 만족하지 말고 남쪽으로 내려가 촉국을 평정하라는 뜻이다. 나중에' 마음을 가라앉히고 촉을 보다' 라는 말은 성어' 마음을 가라앉히고 촉을 보다' 로 변해 버렸는데, 이는 촌각을 이루며 끝없이 욕심을 부리는 것을 가리킨다. 그것은 좋은 뜻이기도 하고 나쁜 의미이기도 하다.

3, 쳉 문 시드니

정학 (한어병음: chéng mén léXué é) 은 과거에 학생들이 존중받는 교육을 가리켰다. 지금은 스승을 존경하고 중도를 중시하는 것을 비유한다. 학문이 있는 노인을 배우고 존경하기를 갈망하는 것을 비유한다. 이 성어는' 송사 사양전' 에서 유래했다. "네, 양은 낙읍에서 정의를 만났을 때 이미 40 살이었습니다. 어느 날 H 를 보면 나는 앉을 수 있지만, 나는 너와 함께 서 있을 수 없다. 내가 느낄 때, 문 밖의 눈은 이미 한 자 깊이였다. "

이야기의 원천

성어' 정문 설리' 는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송대 유명 이학자인 사양이 악현에서 책을 읽는 이야기에서 유래했다. 사양은 어려서부터 매우 총명하다. 네 살 때 그는 마을에 들어가 책을 읽었다. 일곱 살 때 그는 시를 쓸 수 있었고, 여덟 살 때 그는 신동이라고 불렸다. 열다섯 살 때 경사를 배웠고, 9 년 동안 시닝 열수재를 배웠다. 그는 평생 책 한 권을 쓰기로 결심하고, 많은 곳에서 강의하며, 매우 환영을 받는다. 국내에서 나는 한운사와 구산서원에서 공부하고 글을 쓰고 있다. 어느 해, 사양은 류양으로 가서 현령으로 가는 길에 심학을 위해 낙양을 번거롭게 우회하여 쳉 이경으로 갔다. 어느 날, 사양과 그의 급우들은 특히 어떤 문제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정답을 얻기 위해 선생님 댁에 가서 가르침을 구했다. 지금은 한겨울이고, 날씨가 춥고, 두꺼운 구름층이 있다. 그들의 여정은 반쯤 진행되었고, 북풍이 휙휙 불고, 폭설이 흩날리며, 매서운 찬바람이 그들의 목선에 거리낌 없이 쏟아졌다. 그들은 옷을 꼭 싸서 황급히 길을 재촉했다. 쳉 가족 에 와서, 남편은 난로 옆에 앉아서 정신을 차리고 있었다. 사양은 감히 선생님을 방해하지 못하여, 그들은 공손하게 문 밖에 서서 왕선생이 깨어나기를 기다리고 있다. 이때 먼 산은 옥떼와 같고, 숲은 은화장과 같고, 집도 흰 옷을 입었다. 사양의 발은 얼어서 추워서 벌벌 떨었지만, 그는 여전히 공손하게 서 있었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쳉 이순신 (Cheng Yi) 은 창문에서 눈 속에 서있는 사양 (Shi Yang) 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온몸이 눈이고, 발밑의 눈은 1 피트 두께이다. 그는 재빨리 일어나 그들을 집으로 맞이했다. 나중에 사양은 정문 설리의 참뜻을 깨달았고, 동남학자들은 사양을 세계의' 정설정통' 과' 구산선생' 이라고 불렀다. 그 이후로' 정문 설리' 의 이야기는 영원히 스승을 존경하고 다시 가르치는 미담이 되었다.

4, 불치병

불치병 (B-b-ng r-g-o-Hu ng) 에 걸리면 실수를 하기 쉽다. 병은 유맹에 있고, 유액: 고대인들은 심각지방을' 연고' 라고 불렀고, 심장과 횡격막은' 난처함' 이라고 불렀다. 병세가 매우 심각하여 치료할 수 없다고 묘사하다. 일이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일반법규

성어' 불치병' 은 옛날 연고에 따라 심장과 횡격막 사이에 약이 작동하지 않는 곳이다. 이 병은 너무 위급해서 치료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일이 이미 돌이킬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춘추시대에는 진경공이 중병에 걸렸다. 그는 진나라에 의사가 있다는 말을 듣고 의술이 매우 뛰어나다는 말을 듣고 사람을 보내 청했다. 의사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진경공은 황홀한 가운데 꿈을 꾸었다. 나는 그의 아궁이가 두 남자가 되어 그의 곁에서 작은 소리로 말하는 꿈을 꾸었다. 한 사람이 말했다: "그 똑똑한 의사가 곧 올 것이다. 나는 이번에 우리가 도망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어디로 숨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또 다른 아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건 끔찍한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풀 위에 숨어 있는데, 그가 어떻게 약을 쓰든 우리는 할 수 없다. " 잠시 후, 이제야 완만해졌고, 곧 그를 진경공의 침실로 초대하여 한턱 냈다. 진단을 받은 후 의사는 김에게 "이 병은 치료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병은 위, 연고 아래에 있다. 뜸은 치료할 수 없고, 침술은 도달할 수 없고, 탕제를 복용해도 효과가 없다. 이 병은 정말 치료할 수 없다. " 진경공은 듣고 의사가 말한 것이 과연 꿈속에 있는 두 아이의 대화를 검증했다고 느끼며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당신의 의술은 정말 영리합니다!" " \ "그 후, 나는 의사에게 선물을 보내 진 으로 돌아가라고 했다. 하지만 이건 전설일 뿐이야! 지금의 뜻은 이 병이 너무 위급해서 치료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일이 이미 돌이킬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교과서에서는 일반적으로 "공병" 이라는 말을 인용한다. 진 () 에서 의사를 구하고, 진 () 백이 의사를 늦추다. 그가 도착하기 전에 맹은 병으로 쓰러졌다. 그는 "만약 그가 좋은 의사라면, 그는 나를 다치게 할까 봐 두려웠다" 고 말했다. 왜 도망가는 거야? " 어느 날: "내가 관 위에 살면 연고 아래는요?" 의사가 와서 말했다: "이 병은 할 수 없다! 가슴 이상, 유지지 이하. 공격할 수 없고, 도달할 수 없고, 약이 철저하지 않다. 너는 그것을 병처럼 진 () 에서 진료를 받을 수 없다. 진보 (2) 는 의료를 느리게 한다 (3). 아직 없습니다. 맹훈의 병은 두 개의 수직 기둥이다. 그는 "그는 좋은 의사이다. 그는 나를 다치게 할까 봐 두려워한다. 왜 도망가는 거야? 한 사람이 말했다. "내가 관 위에 살면 연고 아래는요? 의사가 왔을 때, 그는 "이 병은 치료할 수 없다. 가슴 윗부분, 연고 아래 ⑤, 다⑤, 약이 부족하다. ""

5. 팔선이 바다를 건너다

민간에는' 팔선교차, 제각기 신통하다' 라는 속담이 있다. 팔선교차 해역 (일명 팔선교차 바다) 은 신화 전설에서 팔선이 바다를 건너는 곳이다. 이것은 유행하는 용어이다. "팔선가 바다를 건너다" 는 도교의 전고 중 하나이다. 오페라, 영화, 드라마로도 촬영되었습니다.

도교의 팔선은 민간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다. 팔선 () 의 명칭에 대하여 명대 () 는 이전에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한나라에는 팔선 () 이 있고, 당대에는 팔선 () 이 있고, 송원 () 에는 팔선 () 이 있는데, 열거된 신선 () 이 다르다. 명대 오원태' 팔선동 여행기' 는 철변리, 종리권 (한중립),, 장, 조국구, 한향자, 블루채화, 하선고모로 정의되었다. "여덟 신선이 바다를 건너다" 진옥선

팔선들이 바다를 건널 때, 각자 신통을 드러내며 태후의 복숭아대회에서 취생몽사 () 를 하며 동해 () 를 지나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백랑이 거세지는 것을 보고 여동빈은 팔선마다 동해에서 수영을 할 것을 제안하여 신선의 기술을 보여 주었다. 이 사진은 바다를 건너는 장면입니다. 도교기문-팔선교차' 팔선교차' 는 도교기문 중 하나이다. 팔선은 일반적으로 한중립, 장, 블루채화, 하선고모,, 한호자, 조국구를 가리킨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마치 쇠몽둥이 조롱박, 한중례의 파초 팬, 장의 종이당나귀, 파란 채하의 꽃바구니, 하선고모의 연꽃, 보검, 한향자의 피리, 조국외삼촌의 옥판이 있다. 그들이 휴대하는 기구는 각각 묘용이 있다. 중국 역사에는 팔선에 관한 문학과 예술 작품이 많이 있으며, 심지어 구사회 신부가 결혼한 가마와 프린트 케이크에도 있다.

팔선도해 (17 사진) 에서 다양한 생동감 있는 팔선들을 볼 수 있다. 청화자기병은 명대에 나타났고, 도안은 서왕모를 중심으로 하고, 팔선 생일을 축하하는 장면도 있다. 민간에서는' 팔선상' 이라는 네모난 탁자가 꽤 유행하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팔선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보여준다. 팔선도해는 팔선의 멋진 이야기이다. 명대 오원태의' 동여행기' 는 이에 대해 생동감 있는 묘사를 가지고 있다. 팔선자를 쓰는 것은 불의를 안고 악을 처벌하고 선을 찬양하는 데 유리하다. 어느 날, 그들은 함께 동해에 갔는데, 조수가 세차게 일고 파도가 사람을 놀라게 하는 것을 보았다. 여동빈은' 신기한 힘' 을 보여주기 위해 물 속에 무언가를 던질 것을 제안했다. 다른 신선들은 여동빈의 건의에 호응하여 그들의 법보를 물 위에 던진 다음 법보 위에 서서 바람을 타고 파도를 헤쳤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 일화를 자신의 특수한 능력에 의지하여 기적을 창조하는 사람들을 비유한다.

6. 뱀을 그리는 것은 사자성어' 전국책' 에서 나온 것으로, 불필요한 일을 하는 것을 형용하는데, 금상첨화가 아니라 자멸하는 것이다.

초나라에는 제사를 지내는 사람이 있는데, 그는 술 한 주전자를 손님에게 주었다. 손님들은 서로 의논하며 말했다. "이 술 주전자는 모두 함께 마시기에 부족하다. 혼자 마시면 거의 다 된다. 땅에 뱀을 그려주세요. 먼저 그린 사람이 이 주전자를 마셔요. " 한 사람은 먼저 뱀을 그리고, 주전자를 들고 마실 준비를 하고, 왼손에는 주전자를 들고 오른손에는 뱀을 그리며 말했다. "나는 그것을 위해 발을 그릴 수 있다." " 그는 아직 그림을 완성하지 못했고, 다른 사람은 뱀을 다 그렸고, 그의 주전자를 잡고 말했다. "뱀은 발이 없다. 너는 어떻게 그것을 위해 발을 그릴 수 있니? 클릭합니다 나는 말을 마치자마자 그 술 한 캔을 다 마셨다. 뱀을 그려 발을 더한 사람은 결국 그 주전자를 잃어버렸다.

7. 묘목을 뽑아 조장하다

해석, 비유는 사물 발전의 객관적인 법칙에 어긋나고, 서둘러 성공을 추구하지만, 오히려 나쁜 일이다.

이야기

옛날에는 송나라에 농부가 있었다. 모종을 심은 후, 그는 일찍 수확하기를 희망한다. 매일 그가 논에 갔을 때, 그는 모가 매우 느리게 자라는 것을 발견했다. 그는 참을성이 없어서 이렇게 생각했다. "어떻게 모내기를 키가 크고 빨리 자라게 할 수 있을까? 그는 생각하고 또 생각했는데, 마침내' 가장 좋은 방법' 을 생각해 냈는데, 바로 볏모를 좀 높게 정하는 것이다. 한바탕 고생한 후에 그는 호미를 메고 집에 가서 쉬었다. 그 다음 나는 돌아가서 가족에게 고백했다: "나는 오늘 피곤해, 나는 농작물이 많이 자라도록 도왔다! 그의 아들은 급히 밭으로 달려가 모든 모종이 죽은 것을 보았다.

8. 엽호룡

엽공 용호는 엽공이 용에 중독된 이야기를 담은 성어이다. 하늘의 진룡에게 알려지자 그는 하늘에서 내려와 엽공의 집에 왔다. 엽공이 그것이 진정한 용이라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겁에 질려 몸을 돌려 뛰어갔다. 마치 영혼을 잃은 것 같았다. 겉으로는 무엇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은 것을 비하하는 것이다.

번역

엽공자는 용을 매우 좋아한다. 옷걸이와 술기구에는 모두 용이 새겨져 있고 침실에도 용무늬 장식이 새겨져 있다. 그는 용에 너무 매료되어 하늘의 진룡에게 알려지자 하늘에서 내려와 예공의 집에 왔다. 수도꼭지는 창턱에 놓고 구경하고, 용꼬리는 로비로 뻗어 들어갔다. 엽공이 그것이 진정한 용이라는 것을 보았을 때, 그는 겁에 질려 몸을 돌려 도망갔고, 얼굴에는 우울한 표정이 드러났다. 이런 관점에서 예공은 용을 정말 좋아하지 않는다. 그는 용처럼 보이지만 용은 아닌 것을 좋아한다.

9, 토끼를 기다리다

기다리는 토끼: 식물: 바닥을 드러내는 뿌리. 원래 비유는 노력하지 않고 성공의 운을 원했다. 지금도 편협한 경험을 고수하는 것을 비유하여 어떻게 바꿔야 할지 모르겠다. 고전은' 만사에 잘못이 있다' 에서 나왔다. 전국 시절 송국의 한 농부가 토끼 한 마리가 나무뿌리에 부딪쳐 죽은 것을 보고 괭이를 내려놓고 나무뿌리 옆에 지켰고, 다시 물린 토끼를 얻을 수 있기를 희망했다. 결과는 자연히 아무것도 얻지 못한 것이다! 동의어: 규칙을 고수하다.

성어와 그 이야기

송대에는 농사꾼이 있고, 밭에는 식물이 있다. 토끼가 식물에 부딪쳐서 목을 비틀어 죽었다. 수수방관하며 이 식물을 풀어줬기 때문에 이 토끼를 되찾고 싶다. 토끼는 회수될 수 없지만, 노래 한 곡으로 작은 열매를 맺는다. 금욕이전의 정치 현세의 백성들은 모두 그 공장을 지키고 있다. "모든 게 틀렸다" 에서 발췌 "

이 단락의 번역을 편집하다

송국에는 농부가 하나 있는데, 그의 밭에는 그루터기가 하나 있다. 어느 날 빠르게 달리는 토끼 한 마리가 그루터기에 부딪쳐 목을 부러뜨리고 죽었다. 그래서 농부는 갈퀴를 내려놓고 그루터기 옆에 서서 토끼 한 마리를 더 잡을 수 있기를 바랐다. 산토끼는 더 이상 얻지 못했고, 그 자신도 송국인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10, 타조

귀를 가리고 종을 훔치다: 원래는 중국의 성어였다. 종을 훔쳐 귀를 막고 다른 사람이 들을까 봐 두렵다. 너는 반드시 네가 감출 수 없는 일을 감추려고 노력해야 한다. 보통 자신을 속이는 비유이다. 여씨춘추' 에서 나온 우화: 자각명, 원문은 시계를 훔치고, 나중에는 시계가 시계로 변해 버렸지만 자주 사용되지는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동의어: 자신을 속이고 자멸하다.

전고가 귀를 가리고 종을 훔치다.

춘추시대에는 진국 귀족 지백이 범형을 멸했다. 누군가가 기회를 틈타 범네로 달려가 물건을 훔쳤는데, 마당에 큰 시계가 걸려 있는 것을 보았다. 이 시계는 정교한 청동으로 만들어졌으며 정교한 모양과 도안을 가지고 있다. 도둑은 매우 기뻐서, 그는 이 예쁜 시계를 집으로 가져가고 싶었다. 하지만 이 시계는 크고 무거워서 움직일 수 없습니다. 그가 생각하는 방법은 오직 하나뿐이다. 그것은 시계를 깨고 따로 집으로 이사를 가는 것이다. 도둑은 큰 망치를 찾아 필사적으로 시계를 향해 박살 냈다. 펑 하는 큰 소리에 그는 놀라 멍해졌다. 도둑은 당황하여, 이번에는 큰일이라고 생각했다. 이 시계는 내가 여기서 시계를 훔쳤다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는 것과 같지 않습니까? 마음이 급해서 그는 방울에 뛰어들어 두 팔을 벌려 덮으려 했지만, 방울은 어떻게 덮었을까? 종소리가 여전히 먼 곳에서 메아리친다. 그는 들을수록 무서워한다. 그는 자기도 모르게 두 손을 거두고 귀를 힘껏 막았다. \ "咦, 벨소리가 작아져서 들리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도둑은 매우 기뻤다. \ "멋진! 귀를 막으면 종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 그는 아무도 종소리를 들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바로 두 개의 포구를 찾아와 귀를 막았다. 그래서 나는 손을 놓고 종을 부딪쳤고, 종소리가 울리자 큰 소리로 먼 곳으로 전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사람들은 종소리가 들어오는 것을 듣고 도둑을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