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인의 심미적 관점과 결합해 중국 건축미의 취향을 이야기하다.

중국인의 심미적 관점과 결합해 중국 건축미의 취향을 이야기하다.

건축미의 원칙-사람들은 아름다움을 탐구하고 아름다움을 창조하려고 노력하지만,' 아름다움은 어렵다', 건축의 영원한 길은 아름다움의 원칙을 천명하는가? 건축미의 형태를 연구하면 조형미, 공간미, 환경미가 있습니다. 아름다움의 메커니즘을 연구하면 미감 심리, 심미 중개, 이성합합 등의 요인에서 토론할 수 있다. 아름다움의 객관적 법칙을 연구한다면 자연계의 가장 기본적인 존재 법칙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런 다방위의 서술은 단지 일종의 미의 보편적 법칙을 찾는 것에 불과하다. 그리고 왜 파르테논 신전, 타지마할릉, 천단기년전 등 불후의 건물들이 두성의 이동으로 원래의 기능을 잃었지만, 여전히 건축사의 예술보물로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추앙될 수 있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아름다움의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하는 지역 환경에 따라 자신의 예술적 감화력을 창조하기 때문이다. 인류 문명이 시작된 이래 사람들은 자연을 정복하고 자연을 개조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생산노동을 통해 무의식적으로 일부 * * * 같은 경험을 총결하였다. 이런 * * *

건축 미학은 건축의 중요한 부분이다. 건축학과 미학을 바탕으로 건축 분야의 아름다움과 심미 문제를 연구하는 신흥 학과이다. 건축은 인류와 함께 긴 길을 걸었지만 건축미학의 출현은 2 세기의 일이다. 영국의 미술학자인 로저스 스크래턴은 미적 이론을 이용하여 건축의 실용성, 지역, 기술, 총효성, 공 * * * 성 등 기본적인 특징을 미적 관점에서 논술하여 건축미학의 창시자로 볼 수 있다. 미국 현대건축학자 토버트 햄린은 현대 건축기술미의 1 대 법칙, 즉 통일, 균형, 비율, 규모, 운율, 레이아웃의 시퀀스, 규칙, 불규칙한 시퀀스 디자인, 성격, 스타일, 색상 등을 제시하여 건축미학의 기본 내용을 좀 더 포괄적으로 요약했다. 또한 바우하우스의 건축미학 이론은 현대주의와 연관이 많고, 미국 건축사 문추리는 기호학의 관점에서 건축의 아름다움과 심미 문제를 논의한다. 건축미학은 건축미의 법칙에 따라 건축미의 창조와 창작주체, 객체, 본체, 수용체 간의 관계와 상호 작용을 어떻게 하느냐를 기본 임무로 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건축예술의 심미적 본질과 심미적 특징이다. 건축 예술의 미적 창조와 실생활의 관계; 건축 예술의 발전 과정과 건축 관념, 유파, 풍격의 발전 진화 과정; 건축 예술의 형식적인 아름다움의 법칙; 건축 예술의 창조 법칙과 마땅히 가져야 할 미적 품격; 건축 예술의 미적 가치와 기능 건축예술의 심리 메커니즘, 과정, 특징, 의미, 방법 등을 감상하다. 현재의 건축미학의 발전 추세에 따르면 건축미와 도심 환경의 관계, 건축미의 심미 효과, 건축미와 산수원림의 관계 등을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 P > 건축미의 법칙은 주로 주제, 중점, 비율, 규모, 운율, 조화, 대비, 두드러짐, 대칭, 균형, 은유, 허실, 질감 등 다양한 미학 요소에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추상적인 미학 원소들이 제대로 사용된다면, 사람을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건물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 P > 균형 대칭 비대칭 방사선 < P > 없는 모든 것이 감동을 주는 것은 먼저 우리의 시각시스템을 통해 물체를 한 번 훑어보아야 다음 단계의 정신적 느낌을 가질 수 있다. 그래서 이런 미감의 요소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시각 시스템을 만족시키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특성은 건물의 미적 요인에 반영된 것이 시각적인 균형이다. < P > 평형을 추구하는 형식은 건축사, 이집트, 그리스, 로마 이후의 건축 발전,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중국 전통 건물인 고궁 건축군, 대부분 대칭의 균형을 따르고, 역대 건축이론가들은 종종 인체의 대칭으로 건축물이 가져야 할 장엄하고 우아한 대칭미를 비유한다. < P > 시각적인 균형을 추구한다. 대부분 대칭적인 형태로 이뤄지지만, 시소처럼 무게의 양면이 다르면 지렛대와의 거리가 다르기 때문에 균형을 이룰 수 있는 관계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시각명언) 우리는 이런 관계를 비대칭 균형이라고 부를 수 있다. 예를 들어, 코부시예는 파리 교외의 사바예 별장에서 좌우 대칭의 균형을 엿볼 수 있었지만, 왼쪽 위에 있는 원통 몇 개가 이러한 대칭 관계를 깨뜨렸지만, 자세히 살펴본 후에도 건물은 여전히 균형이 잡혀 있었다. 왼쪽 위에 돌출물과 왼쪽 아래에 있는 공허한 부분이 오른쪽 위에 있는 허체와 오른쪽 아래에 있는 실체에 비해 비대칭 균형미를 유지했기 때문이다. < P > 마지막 시각적 균형은 중심 또는 방사형 균형입니다. 많은 유럽 도시에는 방사형 공간이 있습니다. 이러한 균형 관계의 중심 초점은 파리의 개선문 중심의 방사능 공간과 같은 기념적인 랜드마크입니다. 라이트의 구겐하모 미술관, 중국 황제가 하늘을 제사하는 천단 등 동서고금의 많은 원형 건물들은 모두 동그란 공간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주:,,,,,,,,,,,,,,,,,,,,,,,,) < P > 반복과 리듬 < P > 우리는' 건축은 굳은 음악' 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이런 적절한 관점을 제시할 때 음악과 건축의 * * * 통성의 다리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 < P > 건물의 운율도 반복성을 통해 얻어진다. 그리스 신전과 앞으로의 오랜 후속 발전은 기둥의 반복을 통해 만족스러운 운율을 얻는 것이다. 로마 시대에 반복되는 연속 둥근 아치는 이런 연속적이고 단순한 리듬감에 거의 완벽한 주석을 달았다. 반복적인 건축 중의 발전은 르네상스에 이르렀을 때 더욱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알베르티는 고전 기둥을 다시 사용하지만 원래의 고정 간격을 중앙 간격이 넓은 또 다른 운율 관계로 조정한다. 이렇게 운율에서 변화를 구하는 방법은 음악적으로 우여곡절과 장단이 같은 원칙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당대 건축가도 발양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음악명언) 예를 들어 대만이 최근 완성한 봉황성 중앙도서관은 강철틀을 이용해 바람에 날리는 삼각섬유 천을 지탱하고, 햇빛을 가리는 기능 외에도 반복적이고 변화무쌍한 형태를 제공하며 유연하고 동적인 리듬감을 제공한다. 통일변화 대비 장력 < P > 은 우리가 위에서 언급한 반복성, 간격이 영원히 변하지 않으면 얻은 리듬감이 일관되어 통일된 국면이다. 그러나 우리는 항상통일의 원칙에 만족하지 않는다. 우리는 통일된 반복에서 약간의 변화를 모색할 것이다. 이런 통일의 변화는 단조로운 가능성을 줄이는 것 외에 사람들의 주의력과 즐거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통일과 변화 사이의 취사, 때로는 일선 간격일 뿐이다. 우리 모두는 통일에 변화가 있기를 바라지만, 변화에서 통일의 구법과 법칙을 구하지만, 실제 창작은 쉽지 않다. 너무 많은 통일이 지루함을 초래하고, 너무 많은 변화가 혼란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 P >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건축가 코나와 그의 동료들이 디자인한 채프 별장은 형체에 많은 변화가 있지만 벽면의 색깔과 창문과 입구의 비율은 모두 강한 통일성을 가지고 있어 통일과 변화의 균형과 조화를 이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집은 형식적인 미감에서 우리에게 말해야 할 이야기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입구 왼쪽의 기울어진 벽선은 수직 벽선 속에서 특히 눈에 띄고 독특하게 보이며, 다른 부분과는 달리 자연스럽게 시각적 대비를 형성하여 전체 조형의 초점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아름다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아름다움명언) 동시에, 불안정한 자세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것이 계속 하락할 것이라는 상상을 불러일으키기 쉬우며, 역동적인 장력을 형성하는데, 이 작품은 미감에 매우 풍부하다. 위의 통일과 변화, 대비, 장력 등의 원칙이 상호 작용하는 복합효과 때문이다. 이야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입구 오른쪽의 사선 그림자가 입구 왼쪽의 사벽과 서로 호응하여 (대칭균형) 숨을 헐떡였다. 그러나 태양의 각도가 변화함에 따라, 이 대칭 균형은 점차 사라지고 심금을 울린다. < P > 은유는 < P > 르네상스 시대를 상징한다. 알버티 (Leon Battista Alberti,144--1472-1472) 는 신체의 은유와 성별의 특징을 통해 초험적인 건축 은유를 묘사함으로써 이원대립 이론을 세웠다. 그는 건물이 먼저 맨손으로 건설된 다음에 장식된 외투를 입었다고 생각한다. 알베르티는 건축 표피를 구조의 결과로 삼았는데, 이 결과 표피는 찢을 수 있는 상층이나 외층이며, 내부 건축 구조의 진면목을 감추고 있다. 이 개념에서 표피는 두께가 있는 커버로 가정되고, 구조는 내적 지지물이다. 이에 따라 구조은유가 강인한 남자, 표면장식은 은유가 그것과 함께 존재하는 약한 여자 < P > 가 급진적인 이념의 지도 아래 현대주의 건축가는 건물의 고전 장식 표피를 벗기고, 건축표피의 존재를 일부러 희석해 기능전달의 의미에 대한 표피의 간섭을 해소했다. 따라서 표피는 대머리가 되어 거칠어지고, 그 색깔도 흰색, 검은색 중심의 공업화 중간색으로 줄어든다. 코브시예 (cobusier) 의 거친 작품은 극단적 인 예입니다. 그래서 기계처럼 노출이 역사 논리에 맞는 선택이 되었다. 현대주의의 이념과 그 작품은 고전주의에 반대하지만, 건축 표피의 이원 구조에 대한 암시는 알버티 이원 대립 이론의 연속이다. 단지 기능으로 구조를 대체했을 뿐이다. 표피와 기능의 이원대립 관계에서 표피는 여전히 종속적인 위치에 있으며, 심지어 고전기보다 더 변두리에 처해 있다. < P > 단조로운 모더니즘 스타일에 직면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의 선지 문추리는' 라스베이거스로부터 배우다' 라는 글에서' 장식 껍데기' 즉 좋은 목적을 위한 장식 수단을 채택하여 형성된 스타일이다. 그는 장식주의가 건축의 중요한 원칙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건축은 더 이상 모더니즘, 국제주의 스타일 반장식주의의 독점 방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런 스타일의 건축물은 단일성, 냉막, 시대감 부족, 심지어 추악하고 평범하다. 문추리는 고전 장식 풍격을 이용하여 당시의 모더니즘을 개조했다. 그가 설계한 건물의 대부분은 고전 건축의 상징과 구조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건물 입면도에 대량의 고저 돋을새김으로 장식되어 그의 작품은 강렬한 고전적 분위기를 자아냈다. < P > 앤드류가 디자인한 중국 국가정보자원관리원 () 는 금속 껍데기로, 한 연못의 물 속에 자리잡고 있어, 마치 천외객처럼 주변의 전통 건물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 금속 껍데기는 건축 껍데기와 기능 공간 이탈의 선례를 만들어 모더니즘의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사실, 우리는 외피를 통해 건물의 습관을 판단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건물의 내부 공간도 상당한 희생을 치렀다. 그러나 이러한 대가는 건물의 다른 방면에서의 출석을 바꾸었다. 세 개의 실체 * * * * 한 지붕에 있는 국가의식을 전달했다. 미디어에 1/2 마리의 금속알, 즉 신기하고 재치 있는 시각적 문화적 상징을 제공했다. 고전적인 수법으로 그라운드에 숨어 있는 축을 예찬했다. 삼백의 관념으로 볼 때, 건축 표피는 내부 기능 공간과 외부 질서가 대화하는 장소가 되었다. < P > 현대건축은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미관도 변화하고 있다. 오늘날 위에서 언급한 비율, 규모, 대비, 균형 등 미학요소 외에 공간의 처리와 건축예술의 은유 효과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주관적인 심미견해와 건축구도법의 결합을 강조하면서 오늘날 건축예술 분야에서 유파가 분분하는 국면이 나타나고 있다. < P > 때로는 심미의 효과도 실제 요구로 오인될 때가 있다. 예를 들어, 현대 유리 커튼 월 건물은 더 많은 조명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실제로 실내에는 그렇게 큰 조명 면적이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완전히 현대적인 미학의 필요성입니다. 반대로, 너무 많은 유리는 햇빛을 가리려고 노력할 뿐만 아니라 에어컨의 에너지 소비도 증가시킬 것이다. 또 다른 예는 고도의 기술파의 작품인데, 그 표면적인 틀은 구조와 설비의 필요인 것 같은데, 실제로는 어떤 예술적 주장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공간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조설비의 필요와는 무관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