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스승님을 존경한다'는 생각이 깨졌다...생각이 깨졌다

'스승님을 존경한다'는 생각이 깨졌다...생각이 깨졌다

중화의 위대한 민족과 그 후예인 연황(燕皇)은 스승을 공경하고 교육을 귀중하게 여기는 훌륭한 전통과 미덕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의 건강을 돌보고 목숨을 바치는 것, 질문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 생일이나 명절에 교사에게 축하를 하는 것, 학점을 구하고 실수를 피하는 것, 문제를 해결하는 것 등 다양한 형태와 풍부한 내용으로 교사를 존경하는 사례가 많이 있다. 자신의 야망과 경력을 이어가며 교사에게 감사와 사과를 표합니다. 그러나 사회의 진보와 정신적 문명 건설의 요구에 따라 교사에 대한 존경은 여전히 ​​사회와 생활에 있어 매우 심각한 이중적 문제이며 그 심각성은 여러 측면에서 반영되고 있다.

1. 역사와 현실에 나타나는 시사 현상에 반영된다

'쉐지'는 "선생님이 왕이니까 배움이 왕이다. " "즉, 교사는 통치의 기술을 배울 수 있고 사람들이 황제의 경력을 달성하도록 만들 수 있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준'은 모든 사람에게 존경받는 존재는 아니다. 과거 왕조의 황제들은 몇몇 한나라의 명제와 주나라의 무제를 제외한 대부분이 지위 변화로 인해 자기중심적이 되었고, 이러한 '덕'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먼저 서로를 존중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증오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명나라의 창시자인 주원장(Zhu Yuanzhang)이 전형적인 예 중 하나입니다.

주원장(Zhu Yuanzhang)은 초원에서 자랐지만, 장수에게 의지하여 천하를 정복하고, 문인을 통해 천하를 다스리는 비결을 알고 있었다. 따라서 그는 일찍이 전장에 나가자마자 유명인과 문인을 적극적으로 영입하였다. Song Lian은 뛰어난 사람 중 하나입니다. 오랫동안 두 사람의 관계는 매우 친밀했습니다. Zhu Yuanzhang는 Song Lian이 "우주에 시와 책이 가득하다"고 칭찬했을 뿐만 아니라 도교와 국가에 대해 논의하는 그의 뛰어난 재능을 칭찬했습니다. 주원장이 황제가 된 후, 그의 높은 평가를 받은 송련은 아들 주표의 스승이 되어 10년 넘게 태자를 가르쳤다. 그러나 홍무 13년(서기 1380년) 겨울, 재상 호위용의 난이 발각되어 송련의 큰손 송신이 호당원으로 낙인찍혀 주원장에게 처형당했다. 마황후가 그녀를 참수에서 구해냈지만, 그녀는 71세에 모주(지금의 쓰촨성 마오현현)로 보내져 유배지에서 병으로 사망했는데… 특수교사라 할지라도 존경의 폭과 깊이는 매우 제한적이다. 가수, 영화배우, 유명 누화와 스토리텔링 배우 등 선생님으로 유명하지 않다면, 그들의 폭과 깊이는 유명 선생님이 따라올 수 있는 수준을 훨씬 넘어선다. 그들의 말하고 노래하고 공연하는 것이 예술이라면 가르치는 것 또한 예술이며 그 외에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교사가 다른 재능으로 유명하다면 그의 "선생님"도 다른 책에 던져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잠재의식 속에서 '가정'은 항상 '선생님'보다 훨씬 더 빛나고 영광스럽기 때문입니다. 항일 전쟁 승리 후 상하이 리다 중학교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당시 Zhu Guangqian, Feng Zikai, Xia Beizun, Mao Dun, Zheng Zhenduo, Ye Shengtao 및 Zhu Ziqing은 모두 이 학교의 유명한 교사였습니다. 그들은 또한 문화적 유명인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을 작가, 평론가, 예술가로서 존경하지만 교사로서 존경하지는 않습니다. 오직 유명한 학자 위관영만이 자신을 잊지 않았습니다. 한때 그는 대학 포럼에서 다음과 같이 열정적으로 말했습니다. "저의 멘토인 Zhu Ziqing 선생님은 굴원과 같습니다. 그의 도덕 기사는 일류입니다. Zhu Ziqing 선생님의 교육과 훈련이 없었다면 저는 오늘의 이 자리에 없었을 것입니다. 이 모든 성과는 모호한 교사라는 직업과 관련이 있지만 결코 유일하거나 중요한 이유는 아닙니다.

2. 점점 더 첨예해지는 부모와 학교의 모순에서 드러난다

유다오는 '애지종'이지만, '소황제'로는 쉽지 않다! “효과와 고민이 깊어질수록 ‘사랑’과 ‘무거움’ 사이의 모순은 점점 첨예해진다. 대부분의 부모는 교사와 교육을 존중하지만 일부 부모는 진정으로 "자녀를 사랑"하지만 반드시 "선생님을 존경"하는 것은 아닙니다. 때로는 두 사람이 서로 첨예하게 대립하기까지 하는데, 아들은 남쪽으로 가는데 반대로 하겠다고 선생님을 탓한다. 이는 명나라의 마왕후에 비하면 적어도 600년은 '후진'한 것이다.

'명나라사? 마왕후의 계승'에 따르면 이희선은 왕들에게 경전을 가르칠 때 펜파이프로 왕들의 이마를 때렸다. 명나라를 세운 주원장은 분노하여 이씨를 고발할 준비를 했습니다. 이 때문에 마황후는 이 소식을 듣자마자 타이즈를 설득하며 이렇게 말했다. " 즉, 자녀를 위한 교사를 선택하십시오.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은 누군가에게 옷을 재료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는 것과 같습니다. 자유롭고 대담하게 그에게 자르게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절대로 자녀를 보호하지 말고 교사를 비난하지 마십시오. Zhu Yuanzhang은 그녀가 합리적이라고 말한 것을 듣고 진정되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논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비록 부모가 "자녀 때문에 교사를 비난"해서는 안 되지만, 교사는 학생에게 상처를 준 것에 대해 진지하게 반성하고 비난해야 합니다. 많은 국가에서는 여전히 교사의 학생을 때리고 꾸짖을 권리와 보호할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단점. 유명한 작가인 웨이웨이는 "일부 교사들에게 있어서 구타, 꾸중, 체벌은 물론 맹목적인 일이지만, 전체적으로는 봉건의식의 잔재이므로 단호히 제거해야 한다"고 잘 말했습니다. >오늘날에도 이 비유는 여전히 과소평가할 수 없는 실천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제도의 '시험 중심 교육', 마음의 즐거움에 대한 열망, 가정의 사랑의 온상이 오늘날 교육의 3대 산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중 어느 하나라도 옮기려면 부모를 포함해 수천 명의 병력이 함께 싸워야 한다.

3. 학생은 물론 부모, 사회 전체가 교사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이 현실과 괴리된 '공백'에서 드러난다.

이 '공백'에는 교사가 필요하다. "모범으로 선생님이 되라"는 것에는 사소한 실수도 있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듯이 이는 실제로 달성하는 것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이론적으로도 형이상학적인 오해에 빠지게 된다.

독일의 유명한 교육자 디 스토우(Die Stowe)가 말했듯이 “교사는 학교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 모델이고, 가장 직관적이고 교훈적인 모델이며, 학생들에게 가장 살아있는 역할 모델이다.”는 것은 사실이다. . 이것은 교사를 위한 이론적 방향이자 실천적 규범일 뿐입니다. 유명한 작가이자 당지도조 부서기, 중국문예계연합회 비서장인 멍웨이자이(孟Weizai) 선생이 좋은 말을 했습니다. 그는 "나는 중학교를 다닌 적이 없다.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군학교 포함)에서 나를 가르쳤던 모든 선생님들을 잊을 수 없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나를 비난하고, 어떤 사람들은 꾸짖고, 어떤 사람들은 나를 때렸다. 그 어느 것 하나도 놀랍지 않고, 모두 감사하고, 모두 그리워요. 선생님께 성자가 되라고 할 수도 없고, 나 자신도 장난꾸러기였으니까요!"

그래야지 아무리 성인이라 해도 필연적으로 실수를 하게 된다고 하더군요. 고대 우리나라의 위대한 교육자이신 공자는 만세의 영원한 귀감이자 스승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덕이 천지에 합당하고 도가 고대와 현대에 최고"인 이 성인조차도 교육에서 한 가지 이상의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그러나 제자들, 특히 그에게 꾸지람을 들었던 학생들은 이 때문에 그를 무시하지 않았습니다.

안회(원)는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제자였다. 그러나 이것은 그에게 일시적인 불의와 평생의 불만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한번은 Yan Hui가 부엌을 지나가다가 우연히 쌀 바구니에 먼지가 떨어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유교 예절에 따르면, 이 식사는 먼저 성현에게 공양되어야 하며, 그 다음에 교사와 학생들이 먹을 수 있습니다. Yan은 회상했습니다. 이 더러운 쌀을 성인에게 바친다면 그것은 그들에게 모독이 아니겠습니까? 주워서 버리면 분명히 낭비입니다. 그래서 그는 이 더러운 쌀 몇 톨을 집어 뱃속에 삼켰습니다. 뜻밖에도 이 일이 공자의 귀에 들어가게 되었고, 이는 '안회가 음식을 훔쳤다'로 변질되었다. 다행스럽게도 공자는 나중에 깨달음을 얻었고, 이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제자의 잘못을 깨끗이 씻어 줬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사람들에게 "누군가를 아는 것이 쉽지 않다"는 암시를 남겼습니다. 이번에 내가 겪은 일이 일시적인 불의라면, 다음 번에 내가 겪은 일은 평생의 불의였다. 『논어? 선진』, 『사기? 공자가족』 기록에 따르면, 공자가 위나라를 떠나 진나라로 가서 광제(현재 허난성 장원현 남서쪽)를 지날 때 외모로 인해 광족을 약탈하고 학살한 노나라처럼 양상품은 매우 유사하며 양상품으로 투옥됩니다. 안회가 마침내 공자에게 왔다. 뜻밖에도 불평이 가득한 공자는 “나는 당신이 죽은 줄 알았어요!”라고 욕했습니다. 안회는 스승의 무고한 고통을 이해하고 공손하게 “스승님, 아직 살아 계시나요?”라고 대답했습니다. “내가 살아 있는 동안 어떻게 감히 죽을 수 있겠습니까?” 고대에는 군자는 하루에 세 번 자기를 성찰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공자로서 그 날뿐 아니라 미래에도 이 일에 있어서 안회에게 잘못한 것을 반성하지 아니하였거니와 안회는 스승을 존경하였으므로 마음에 두지 아니하였다.

재우(Zaiyu), 자우(Ziyu), 자공(Zigong)도 공자의 제자였다. 공자는 학생들을 폄하할 때 지극히 주관적이고 일방적이어서, 한 눈에 세 사람을 사형에 처하게 하고, 조롱하고 모욕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그들이 공자에게 보여준 다양한 형태의 존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재이는 부모가 죽은 뒤 3년 동안 애도해야 한다는 공자의 주장에 대해 오랫동안 서로 다른 의견을 갖고 논쟁을 벌여왔다. 그러므로 공자는 편파적이었다. 한번은 재우가 공부하다가 졸고 있는 것을 보고 "썩은 나무는 깎을 수 없고, 똥처럼 벽을 칠하는 것은 헛되다"라고 꾸짖었다. 또 말했다: "재유야, 재유야, 너는 오제의 덕을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이구나!" 조롱당했던 재유는 이것을 선생님의 격려라고 생각하여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그 후 그는 제나라의 관직을 역임하고 정무를 관리했으며 마침내 큰 경력을 쌓았습니다.

쯔위는 "외모가 굉장히 사악한 편"이며, 굉장히 못생겼다. 이를 토대로 공자는 자신이 '재능이 부족한 사람'이라 수련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그러므로 Ziyu는 열심히 일하고 노력하여 마침내 학업에 성공했습니다. 그 후 그는 남쪽의 장강유역 여러 곳을 여행하며 공자의 유교학상을 가르쳤고 제자가 300명이 넘었다. 이 일이 공자의 귀에 들어가자 그는 감동의 한숨을 내쉬며 “나는 재유의 웅변과 웅변만으로 그를 판단했고, 나는 그의 추악한 외모만으로 자를 판단했다”고 말했다.

자공에 대해서는 공자가 재옥만큼 수사에 뛰어나고 웅변을 잘한다고 생각했지만 평가에서는 재우보다 더 낮게 평가했습니다. 그는 가르침을 따르지 않고 재산을 중시하며 옳고 그름에 대해 가정을 하는 학생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자공의 마음 속에는 그의 스승인 공자의 이미지가 여전히 매우 높았다. 어느 날, 노(魯)나라의 고관인 손수우(孫許) 삼촌이 그 앞에서 공자를 비방했다. 자공이 즉시 그를 제지하고 말했다. "이런 쓸데없는 소리를 하지 마십시오. 나의 스승은 훼방할 수 있는 분이 아닙니다. 남의 덕은 언덕과 같아서 넘어갈 수 있지만 나의 스승은 해와 달과 같아서 결코 넘어갈 수 없습니다. 넘어갈 수 있다." 그 너머. 만일 누군가가 해와 달과의 경쟁을 고집하고 심지어 그것을 더럽혀 빛을 차단하려고 한다면 이것은 해와 달에 전혀 해를 끼치지 않고 단지 그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있다!”

공교롭게도, 비난과 질책 속에서도 스승에 대한 존경을 잊지 않는 것은 유학자만이 아니다. 2000여 년이 지난 후, 유명한 경극 대가인 메이란팡(Mei Lanfang)은 스승으로부터 더욱 혹독한 야단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가 유명해진 후에는 자신을 꾸짖은 스승을 존경하는 태도가 더욱 진실되고 분명해졌습니다.

메이란팡은 6세 때부터 오페라를 배우기 시작했지만 여건이 거의 없었다. 오페라를 공부하려면 외모가 좋아야 하는데, 어렸을 때는 얼굴이 둥그스름하고 눈꺼풀이 항상 처져 있어서 눈을 제대로 드러내기 어려워서 명료하고 잘해야 했어요. 표정을 전달하지만 당시에는 수줍음이 많고 말을 할 수 없었으며 움직임이 뻣뻣하고 음악 감각이 뛰어나고 기억력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오랫동안 그들.

그래서 메이란팡은 극장에 들어서자마자 선배들로부터 '말도 뛰어나지 않고 외모도 대단하지 않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 선생님은 그 앞에서 "스승님, 제가 먹을 음식을 주지 않았습니다!"라고 꾸짖기도 했습니다. 메이 란팡은 그의 재능과 형편이 좋지 않다고 해서 낙담하지 않고 오히려 꾸짖고 업신여겼습니다. , 그것은 그가 열심히 공부하고, 열심히 연습하고, 혁신하려는 끈기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나중에 그가 우아한 메이파 미술을 만들어 국내외에 유명해졌을 때, 그를 꾸짖었던 선생님은 죄책감을 느끼고 그에게 사과하러 왔습니다. Mei Lanfang은 진지하고 겸손하게 대답했습니다. "당신의 가르침이 없었다면 저는 어떻게 열심히 공부해야 할지 몰랐을 것입니다. 선생님께 감사드리고 싶고 앞으로도 선생님께 감사할 것입니다.

그것은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사들은 학생에 있어서 지식과 행위, 감정과 이성, 합법성의 완벽한 통일성을 항상 달성할 수는 없었다. 이를 위해서는 이해가 깊어지고, 이해가 깊어지며, 오해가 최대한 해소되어 교사를 존경하는 의식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논어? 고급'에 따르면: 안회가 죽은 후 공자는 눈물을 흘렸다. 그를 따라오던 사람들이 그를 위로하며 말했다: "너무 슬퍼요. 몸을 상하게 하지 마십시오!" 공자는 흐느끼며 대답했습니다: "그런 학생 때문에 슬퍼하지 않는다면 왜 슬퍼해야 합니까?" 부모와 학생들이 오해했지만 실제로는 이해했어야 했던 두 가지. 먼저, 안회(願愛)의 아버지 안로(顔羅)는 공자에게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제자 안회를 위한 관을 사기 위해 차를 팔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공자(孔子)께서 "내 아들 리(毅)도 죽었을 때 관은 있었지만 관은 없었다"고 말씀하셨다. 나는 내 차를 팔고 그의 관을 위해 외부 관을 사러 걸어서 갈 수 없습니다. 나는 한때 의사였는데, 어떻게 차도 없이 걸어서 출입할 수 있겠습니까? 둘째, 공자의 제자들이 안회를 묻기 위해 후한 선물을 요구했지만 공자는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앞의 일에서 안록은 공자가 차가 없어서 걸어서 다녔으므로 뒤의 일에서 옛 노나라 무장의 지위를 잃게 될 것이라고 이해했고, 그의 제자들이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은, 노사는 의사라는 신분 때문에 무관으로 복무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64명이 마당에서 음악을 연주하고 춤을 추면서 황제의 신분과 지위가 확립되었다. 그러므로 안회는 비록 그가 가장 좋아하는 제자였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유학자가 죽으면 기준을 넘어서는 후한 선물을 안고 묻힐 수 없었다. 스승의 입장에서 볼 때, 공자는 예법, 즉 '법'을 준수하고 안휘의 호화로운 장례를 반대하는 동시에 안휘의 정신에 대해 서슴지 않고 사과를 외쳤다. 감정과 이성의 관점: "안회, 안회"대답하라, 당신은 나를 아버지처럼 대하지만 나는 당신을 아들처럼 대하지 않는다..." 제자들의 관점에서 제자들은 공자와 공자를 충분히 이해했다. 구체적인 의견 차이와 일시적인 논쟁에 신경 쓰지 않았고, 실천으로 입증된 잘못된 칭찬과 비판은 선생님이 살아 계실 때 아버지처럼 존경했을 뿐만 아니라 애도했습니다. 3년, 심지어 사후 6년까지...

선생님 고대와 현대는 다르지만 원칙은 같습니다. 교사를 존경하는 것의 어려움이 역사와 현실의 여러 사회현상에 반영된다면, 여전히 이해의 단계와 변화의 과정이 필요하며, '자녀를 사랑하는 것'과 '교사를 존경하지 않는 것', 심지어 '교사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는 것' 사이의 모순도 존재한다. for children'은 부모와 학교가 함께 협력해야 합니다. ***함께 해결됩니다. 그러면 교사가 이해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오해되고 잘못 해석되는 '오해'에 대해 학생들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필요하며, 현실과 괴리된 이 격차를 학생들은 완전히 독립적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