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응? 서경세의' 중간에서 다스리다' 학술 사상의 내포.
-응? 서경세의' 중간에서 다스리다' 학술 사상의 내포.
"중" 은 "중주" 가 간, 담즙, 비장, 위 4 개 장기를 포함한다는 뜻이다.
서경세 선생이 제기한' 중' 개념은 내포가 풍부해 위치상' 중주' 를 가리키며, 일반적인 의미의 중초점 비위와는 달리 중초점 간, 담, 비장, 위 4 더러움을 가리킨다. 비장위는 중초에 위치해 있으며,' 모레의 본' 으로,' 기혈 생화학의 원천' 이다. 그것들은 막으로 연결되어 있고, 경맥이 통하고, 내장은 시계와 안에서 서로 협력한다. 비장과 위가 서로 어우러지고, 오르락내리락하고, 건습이 맞물리고, 위와 계곡이 어우러져 진액, 조기, 찌꺼기가 나오는 곳이다. 정기는 모두 비장의 운화에 달려 있다. 쌍방이 밀접하게 협력해야만 소화와 음식을 완성하고 미세한 음식을 전달하며 온몸을 지탱하는 목적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식주 위, 운화주 비장, 비장 상승은 건강하고 위강하는 화목하다" (「임상의안 안내서」). 따라서 비장과 위가 건장하고 성쇠와 관련이 있어야 위주가 받아들여지고 비장주운화의 정상적인 생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비장은 음더러운 것이고, 양은 물용이며, 비장과 양찬은 운화되어 있어 따뜻하고 건조하며, 악음습하다. 위는 양부이고 음액으로 자양되며 위음발은 흡수되어 분해될 수 있어 부드럽고 건조하다. 그래서 속담에 "흙이 너무 젖으면 해가 움직이기 시작한다. 양명 건토, 음안. 비장은 건조하고 위장은 부드럽습니다. 그래서 "(의료 기록 임상 지침). 건습이 맞물려 비위 기능이 정상이며, 수곡 음식은 소화하여 흡수할 수 있다. 충분한 위액은 분해된 계곡을 흡수할 수 있어 비장 수송과 미묘한 계곡을 흡수하는 조건을 제공한다. 윤위와 비장의 특징은 상호 보완적이고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비장과 위가 중초에 속하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간담이 중초에 속하는지 하초에 속하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명청시대 온병학이 부상하면서 삼초증 이론 체계가 건립된 이래 간 부하의 초점 학설이 점차 유행하고 있다. 본의는 간장의 병리 변화가 종종 외감 발열의 후기에 발생하며, 삼초증후군 이론 체계의 일부이며, 간장의 해부 부위가 하열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서경세 씨는 해부 위치, 임상 진단, 생리 기능, 병리 변화를 보면 간담이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부 위치에서 볼 때, 삼초의 위치는' 내경' 과' 난경' 에서 이미 긴 시간의 묘사를 가지고 있다. 영추영양생이 말한 바와 같이, "중초도 위와 일치하고, 상초출 후", "하초는 회장에서 나와 방광으로 스며들어 스며들어야 한다" 고 한다. 31 난경' 은 "중간 초점자, 위는 올라갈 수 없다" 고 말했다. 묘사에 따르면, 중초점은 배꼽 이상의 상복부를 가리키며, 비위, 간담 등 내장을 포함해야 한다. " "Su Wenjin Chamber Yan 배열" 은 또한 "복부는 음이고, 음중의 양은 간이다" 고 말했다. 왕빙주: "간은 양이고, 중초점, 양거음 속에 위치하기 때문에 음중의 양이기도 합니다. 간담은 오른쪽에 있고, 텅스텐은 비장과 위가 인접해 있어 초점이 맞는다.
임상진단으로 볼 때, 한의학 설진과 맥진도 간담을 중초점으로 분류한다. 예를 들어, 혀는 내장으로 나뉘어 있고, 혀끝은 심폐이고, 혀는 비장위, 혀는 신장, 혀는 간담에 속한다. 예를 들어, "혀끝의 주심, 혀의 주비장 위, 혀의 주간 간담, 혀뿌리의 주신" 이 있다. \ "; 세 줄로 나누고, 혀끝을 위로 초점을 맞추고, 혀의 중간을 가운데 초점으로 하고, 혀뿌리를 아래로 초점을 맞춘다. 맥진과 관련하여 수문 정맥론의 척진료법은 자를 자, 중, 상 세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 "중은 붙어 있고, 왼쪽은 간을 기다리고, 속은 간을 기다리고 있다" 고 지적했다. 위를 오른쪽 밖에 두고 비장을 포함해서요. " 왕숙화는' 경맥 존삼관계 맥삼주' 에서 "관주가 급소를 맞춘다", "왼손관간도 마찬가지다" 고 말했다. "의종 김감 사진요요" 에도 구름이 있다. "좌관간담격막; 비장과 위를 오른쪽 관두는 것은 간이 중간 초점에 속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생리적으로, 중초는 소화, 흡수, 운화수곡의 정액을 가지고 있으며, 기혈을 바꾸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영추영양생회가 말한 바와 같다. 이른바' 예를 들어' 란 중초의 비위 기능이 분해되고, 운화수곡이 되어 기혈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중초의 생리 기능은 간담과 비위의 시너지 작용으로, 비위를 중시하고 간담의 중초점 생리 기능을 무시하는 것은 일방적이다. 위주가 썩고, 비장주운화, 간담주완하제, 분비배설담즙이 소화를 돕는다. 간담과 비위가 모두 초점이 맞춰져 생리적으로 서로 지지하고 제약하며, * * * * * * *' 중초점' 의 생리 기능을 완성했다.
병리 변화로 볼 때 간, 담, 비장, 위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김궁요요 경경 오부병' 에서 "간병을 보고, 간을 알고 비장을 하고, 먼저 비장을 활성화시키라" 고 말했다. 간병은 비장과 위가 많이 관련되어 있어 중초점에 많이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간이 기죽지 않으면 국부적인 기착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중초점 비위의 기능에도 영향을 주어 비위 상승이 이상하게 된다. 간기가 비장을 범하거나 간기가 위증 등을 범하다. 반대로, 비장위병은 늘 간담을 포함한다. 비장과 위가 습하고 간담이 증발하면 옆구리가 붓고, 입이 쓰거나, 눈이 노랗다. 그에 더해, 간 장혈 기능 장애는 비장의 혈액 조절 기능에 영향을 주어 월경이 과다하거나 심지어 붕괴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간 질환은 종종 비장과 위장에 지쳐서, 기체가 원활하지 못하고, 음식의 소화 흡수나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어, 중초점 기능이 이상하게 된다.
기능적으로' 중' 은' 중심', 즉 인체기 상승의 중추를 가리킨다.
간, 담, 비장, 위가 모두 중심주로, 중주는 인체기 상승의 허브이며, 간 산비운은 중초점이 각 생리 기능을 완성하는 기초이다. 비장위의 운동은 간담의 가스에 의존하기 때문에 간담은 인체기 상승, 내외통달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학해의' 의수필 읽기' 가 말한 바와 같이,' 내장부 12 경락의 기화는 모두 간담의 기운을 북돋아야 실현될 수 있다. 폐의 선발, 심주혈, 비장의 운화, 신장의 기화를 바탕으로 간기의 피벗, 기체가 원활하다. \ "라고
비장주운화, 위주수용, 간주유출. 비장과 위장의 운화 기능은 간기 배설의 조화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당영천은 "나무의 성질은 주로 배설되고, 음식물 섭취 위는 간목의 가스로 배설되고, 물무늬는 전환된다" 고 말했다. 간은 비장의 정상화 기능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비장의 상승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간은 막 더럽고, 몸은 흐리고, 양은 사용한다. 간은 비장이 분포되어 있는 미세한 물골짜기의 자양분을 얻어야 설사를 막을 수 있고, 설사를 과도하게 멈추지 않을 수 있다. 잎이 지적하듯이, "나무는 흙을 소홀히 하고 비장은 응고할 수 있다. 게다가 비장은 건장하고 힘이 있으며, 피가 활발하고, 통제하고, 권리가 있으며, 간이 숨어 있다. 병리 상에서 간이 소홀하지 않으면 비장의 운화 기능에 영향을 미치고,' 간 비장 불화' 의 병리 표현을 만들어 우울증, 가슴 위협 팽창, 복부팽창 복통, 설사 배변 증상을 볼 수 있다. 간혈부족은 비장이나 비장불통혈, 기혈생화 수동적, 출혈과다로 인한 것이다. 따라서 간 비장은 생리 병리 상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어 분리할 수 없다.
위는 수곡의 바다, 숨기기, 부패, 살수곡, 비장과 같은 음식으로 음식을 소화하고, 수곡정기를 섭취하고, 온몸을 부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담낭은 담즙의 저장과 배설을 담당하여 위의 내장이 수곡을 분해하는 것을 돕는다. 담력과 위는 모두 조화롭고 건강해야 하며, 육부의 탁기는 정화해야 한다. 담계질환은 이담과 오장부의 기능이 불완전하거나 담즙 배설이 막혀서 발생할 수 있다. 과도한 담즙이 위로 거꾸로 흐르면 장기적으로 위병을 일으키거나 원래의 위병을 가중시킬 수 있다. 따라서 흔히 볼 수 있는 담즙성 질환은 모두 위병을 동반한다. 담부의 저장과 담즙 배설 기능은 비위의 성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담력의 상승은 비위의 상승에 도움이 되고, 비위의 상승은 정상이다. 이렇게 하면 담력이 적당히 오르락내리락하고, 담즙은 체외로 배출될 수 있다. 속담에' 촌기가 부딪치면 간은 비장과 함께 올라가고, 담력은 위와 함께 떨어진다' 는 말이 있다. " 담력과 위의 상승이 조화되지 않으면 담력과 위의 병변이 발생할 수 있다.
오장만병은 모두 그 병에서 치료할 수 있다.
서경세 선생은 중주방기 불균형이 잡병을 많이 일으킨다고 생각하여 간담과 비위, 조절기를 중시하고 기혈을 촉진하고 음양의 균형을 잡으며 인체가 새로운 기초 위에서 소간운비의 균형 상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장만병은 모두 그 병에서 치료할 수 있다. 비위는 중초이고, 수곡의 정기는 주로 운화되어, 반드시 간기의 방출에 의지해야 한다. 간기가 발달하고, 비위가 적당히 오르면 질병이 조화를 이룰 수 있고, * * * 그래야' 중초점' 을 할 수 있다. 간기 불화, 기관기 불균형이 발생하면 비위의 운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 혈증론 》 이 말한 바와 같이, "나무의 성질은 주로 화기에 의지하고, 공기 입위는 전적으로 간목의 가스에 의해 화기를 녹이고, 수곡은 화기를 녹인다. 간 청양이 오르지 않으면, 계곡을 누설해서는 안 되고, 반드시 침투의 증거가 나타날 것이다. 비장과 위장과 간의 관계는 일찍이' 김궁요략' 에서 이미 확립되었다.' 남편이 먼저 치료하지 않은 사람은 간병을 볼 수 있고, 간을 알고 먼저 비장을 전하기 때문에 간병은 병리 비장을 전하기 쉽다. 따라서 비장을 치료하면 간이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또 다른 간주가 소실되고, 비위가 오르락내리락하며, 기체에서 서로 영향을 미친다. 정상에는 성쇠와 관련이 있고, 이상할 때는 간목이 비장이나 위를 공격하기가 너무 쉽다.
폐가 초점에 있고, 주기가 있고, 기혈은 모두 비위에서 기원하기 때문에, 선인들은' 비장이 기원',' 폐가 기축이다' 라는 말이 있다. 진액은 비위의 정미수곡에서 태어나 비장에서 폐로 운화될 것이고, 폐는 삼교수로 조절, 수선운화수액, 양자가 함께 진액의 대사를 완성한다. 생리적으로 비위와 폐의 관계는 가스 생성과 수액 대사의 관계에 반영되며, 병리 위에는 기체의 이상 생성과 수액 대사 외에도 가래음료라는 병리 산물의 상호 작용이 있다. 그러나 폐가 지배하는 가스는 보통 간 피벗에 의해 방출된다. 간기가 울적하고, 기축이 조화되지 않고, 폐기가 불리하면 기침, 숨쉬기, 흉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의학 개론 (Medical 개론) 이 말했듯이, "나는 두려움과 걱정과 좌절감을 느꼈고, 나는 싫증을 느꼈다. 천식, 호흡, 호흡 곤란, 가래 소리 없음 "예. "수빈 경락 증후군 분화 이론" 은 "추락은 간에서 비롯된다" 고 말했다. 소문객론' 은 "간 기침, 기침으로 가슴에 통증이 가해지는 것" 이라며 "가스와 간축 불화, 폐를 습격해 기침을 일으키는 메커니즘" 이라고 말했다.
마음에 집중하여 피신을 통제하다. 비장위는 기혈 생화학의 원천, 비장주혈이다. 심장과 함께 기혈 생화학의 중요한 기관이다. 마음은 신을 숨기고, 마음은 음혈로 자양한다. 따라서 심비의 관계는 주로 기혈의 생성과 운행과 심신의 관계에 나타난다. "혈액 증후군 오장병 기론" 은 "혈액의 운행은 비장에 의존한다" 고 말했다. 병리 상에서 심장계통 질환이 있고 비장위가 손상되면 운화가 건강하지 않아 물습, 가래탁도, 혈액 스테이시 등 병리 산물이 발생한다. ,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심맥이 막히고, 흉양이 발달하지 못하고, 흉민, 흉통, 심계항진, 호흡 곤란, 입입술이 저린 등 다양한 병리 표현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혈액의 정상적인 작동은 가스의 추진에 달려 있고, 가스의 정상적인 표현은 가스의 원활한 조절에 달려 있다. 간기가 울적하고 기체가 불균형하면 기체혈을 초래하고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화가 나서 간을 다치게 하면 기역성이 마음보다 낫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멍이 들며, 심지어 실신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신장은 자연의 근본이고, 음양수화의 집, 비장위는 후천적인 근본이다. 모레는 자연의 지배를 받고, 자연은 후천적으로 자양한다. 병리 상에서 신장병은 비장을 치료하고, 흔히 토양을 기르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온신법을 사용한다. 물은 신장양의 증발에 의존해야 하지만 간기의 완화와도 관련이 있다. 간기가 원활하지 않고 기체가 불균형하면 신장과 방광의 기화에 영향을 미쳐 수액이 정체되거나 수액이 범람하는 병을 초래할 수 있다. 영추경락은 "간발과 망음의 맥 ... 간 질환을 통제하는 것 ... 그리고 물에 빠지게 한다" 고 말했다. 소문의 《대기론》은 "간이 막히다 ... 너는 소변을 볼 수 없다. "16 난을 견디기 어렵다" 는 구름: "간맥을 가린다면 ... 폐쇄하기 어려운 임증이다. 모두 간 부전으로 신장, 방광 기화 이상을 일으키는 증후군이다.
감정 등 다른 질병도' 치료할' 수 있다. 감정 활동은 비장의 운동과 간 방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감정 활동은 피 (정) (물질적 기초) 와 가스 (기능 기초) 를 기초로 하며, 모든 감정 활동은 가스에 의해 추진된다. 감정 이상이 몸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기혈의 정상적인 운행을 방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장은 후천적인 근본이며, 비장이 운화한 음식에서 나오는 기혈의 정으로, 그 장기를 지탱하고 자양하는 것은 인체의 감정 활동의 물질적 기초이다. 간희해기, 해기 기능 정상, 기혈조화. 장기 정서가 불편하고 간기가 불편하면 오장기혈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다. 간기가 울적하고 간비불화하다. 근심은 비장을 다치게 하고, 생각은 기침체하여 가래를 막을 수도 있고, 생화학적 수동적, 기혈부족으로 인해 심비양허나 심신이 상실될 수도 있다.
"중간에서 치료하다" 는 학술사상은 한의학의 많은 난치병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사고를 제시하여 한의학 이론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한의학의 임상 실천을 지도하고 한의사의 임상 효능을 높이는 데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