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옥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옥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중국 옥의 아름다움
옥은 중국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아름다운 단어입니다. "Shuowen Jiezi"에만 옥에 대한 단어가 100개가 넘습니다. 말에는 고귀함, 아름다움, 확고함 등의 문화적 의미가 담겨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우리는 그 아름다운 것들을 순결하고 순결하며 금과 옥이 가득하고 얼굴이 옥이고 몸이 옥인 등의 아름다운 것을 흔히 일컫는다. 연나라와 황나라의 후손들이 옥을 숭배함.
일반적으로 어떤 종류의 물건이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존경받는 데에는 아마도 두 가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첫째, 물건의 물질적, 외적 형태가 사람들에게 미적 즐거움을 줍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식별하고 좋아하게 만드는 이 객체에는 암시되어 있습니다. 중국 옥은 이 둘의 가장 완벽한 조합입니다. 아름다운 질감과 형태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깊은 인문학적 이념과 정서, 민족 정신을 담고 있습니다. 영국의 Joseph Needham 박사는 "중국 과학 기술사"에서 "옥에 대한 사랑은 중국 문화의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옥의 질감, 형태 및 색상은 조각가에게 영감을 주었고, 화가와 시인에게도 영감을 주었습니다.” 현대의 유명한 학자 장훙자오(張紅網) 선생도 “옥과 우리 민족은 점점 더 단합되고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어가고 있다. 중화민족의 역사를 연구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옥의 시작과 끝을 알아야 한다”고 한탄했다. 중국의 옥은 민족의 맛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민족의 지혜를 축적하고, 민족의 감정을 맡길 뿐 아니라, 다양한 역사적 시대의 사회구조와 철학적 사상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중국사상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치, 종교, 문화, 사상 등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른 예술, 공예로 대체할 수 없는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귀중한 옥과 옥 역시 중화민족의 사회적 패션이 되었으며, 중국 옥 역시 독특한 예술적 특징으로 인해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소중히 여겨져 왔습니다.
1. 아름다운 재료
고대에는 옥이 아름다운 돌의 대명사였습니다. 한나라 서신(徐興)은 『석문결자』에서 “돌의 아름다움은 옥에 다섯 가지 덕이 있다”고 말했고, 양보다 선생은 “옥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사람은 옥을 구하고 만드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두 가지는 처음에는 한 사람이 하는 일이 많았는데, 옥 도구를 찾고 갈면서 점차 옥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이해하게 되었고, 이 아름다움은 색, 광채, 옥의 아름다움을 형성하게 되었다. 옥의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은 옥의 단단함과 강인함을 마음속에 간직하고 이를 블록, 구슬, 관 및 기타 장식품으로 가공하여 옷을 입습니다." 현재의 고고학 자료로 볼 때 신석기시대 고대인들은 옥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았으며, 홍산문화, 양저문화, 용산문화 등 선사문화에서 출토된 옥기물이 광물학으로 검증되어 확인되었다. 트레몰라이트 옥 소재. 무색의 트레몰라이트는 물과 불소를 함유한 칼슘-마그네슘 규산염으로, 그 구성에는 철이 거의 또는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경도는 6~6.5도이며, 단결정이 대부분 섬유질로 촘촘하게 얽혀 있어 따뜻하고 섬세하며 반투명한 느낌을 줍니다. 우리 나라의 신장 호탄 옥은 세계 최고의 트레몰라이트 옥 소재입니다. 일반적인 색상에는 흰색, 녹색, 노란색, 녹색, 잉크 등이 포함됩니다. 신석기시대 말기부터 고급 호탄옥이 중원으로 수입되기 시작했으며, 특히 한나라 이후에는 호탄옥이 황제와 귀족들이 애용하는 보물이 되었습니다.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청나라 건륭제의 옥에 대한 애착으로 인해 호탄옥의 소비량은 역사상 최고조에 이르렀고, 궁궐에서만 사용되는 옥의 양은 매년 수십 톤에 달해 당시 옥 생산에 탁월한 재료가 되었다. .
호탄옥은 질감이 섬세하고 광택이 은은하지만 눈부심이 없으며, 몸 전체가 은은하고 부드러운 아름다움을 선사하기 때문에 옛말에 '군인이 옥보다 덕스럽다'는 말이 있는데, 옥은 심지어 의인화됐어. 『예서? 인의』 기록: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습니다. "옥을 귀하게 여기고 거절하는 신사에게 감히 묻습니다. 왜입니까? 옥이 적은데 너무 많아서 공자가 말씀하셨습니다." : "많아서가 아니다. 그러므로 옥은 귀하기 때문에 귀하다. 옛날에는 옥보다 선비(君子)가 더 덕이 있었고, 온화하고 윤택한 것은 인(仁)이요, 조심하고 조심하는 것은 아는 것이요, 정직하되 그렇지 아니한 것이니라." 신중함은 의로움이고, 두드리면 소리가 더욱 맑아지고, 끝이 맑아지므로, 허물이 아름다움을 가리지 않고, 덕이 가리지 아니하는 것이다. 결점은 충성을 의미하고, 공기는 하늘이며, 정신은 산, 강, 땅에 보입니다. 세상에는 고귀하지 않고 도(道)도 있다."군자는 옥처럼 따뜻하다." 여기서 공자는 옥의 물리적 특성과 사회적 요구를 바탕으로 매우 영리합니다. 천지의 11가지 덕을 부여받음으로써 옥은 윤리적, 정치적 가치(효와 황제에 대한 충성)를 지닌 일종의 '덕'옥으로 발전하여 진리의 담지자이자 화신이 되며, 선함과 아름다움. 이 옥의 영광스러운 이미지는 수천 년 동안 중화 민족의 뛰어난 민족성을 형성하고 도덕적 개념을 배양하며 전체 사회의 정신적 문명을 건설하는 데 헤아릴 수 없는 역할을 했습니다.
공자가 옥에 11가지 덕이 있다고 주장한 이후 관자의 '옥에는 9덕이 있다', 구자의 '옥에는 7덕이 있다'가 있는데 핵심 내용은 대부분 공자가 인(仁)을 주창한 것에 바탕을 두고 있다. 정의와 도덕. 한 왕조의 통치자들은 "전적으로 유교를 존중"하여 "옥덕"이론을 더욱 세련되고 강화했습니다. Xu Shen의 "Shuowen Jiezi"는 Yu를 설명합니다. "돌의 아름다움에는 다섯 가지 미덕이 있습니다. 촉촉함과 따뜻함, 자비의 처방입니다. Xie Li는 외부에서 나오므로 중간을 알 수 있습니다. 의로움의 처방, 소리가 부드럽습니다. 지혜의 길은 굽히지 않고 굽히지 않는 길이며, 용기의 길은 또한 날카롭고 정직하되 오만하지 않는 길, 거칠게 하는 길이라고 들었습니다.
“우리말로 번역하면, 촉촉한 색을 띠고, 겉모습과 속이 똑같고, 쳐도 의로움과 같다는 뜻이다. , 그 소리는 즐겁고 기분 좋은데, 마치 군자의 지혜와도 같다. 그것은 신사의 미덕과 같습니다. “고대인들이 옥의 질감과 특성을 매우 중시했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하천옥의 양고기 지방 백옥은 고대인들이 사랑하고 존경한 것으로 오랫동안 고상한 도덕성과 품성의 상징이었습니다. 동시에 옥의 모든 자연적 특성 중에서 따뜻함이 두드러지는 특징이 중국 땅의 조상들이 추구했던 도덕 원칙과 민족성과 일치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옥의 아름다움과 친절함이 결합되어 옥의 온화함을 상징하며, 중국 선조들의 아름다운 염원을 표현하고 있으며, 연황의 후손들이 가장 사랑하는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2. 아름다운 장인 정신
아름다운 옥 소재는 황홀하고 절묘합니다. 장인 정신은 더욱 놀랍습니다. 역사상 모든 옥 작품은 장인의 노력과 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옥 조각가들의 지혜와 지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옥을 조각하기 위해 열심히 일했는지 모릅니다. 예를 들어 고궁 박물관에서 수집한 "다유의 물과 옥산의 통제"는 10개가 걸렸습니다. 재료 선정부터 최종 조각까지 수년에 걸쳐, 작은 옥기 하나를 만들기 위해 수많은 은이 소모되었고, 작가가 거듭 고민하고 스케치하고, 세심한 디자인과 배려를 거쳐야 완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작업에는 장인의 높은 장인정신뿐만 아니라 예술가의 사고와 창작도 필요합니다.
옥의 장인정신은 석기 제작에서 유래하지만, 석기와는 다르며 석기보다 더 섬세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우선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둘째, 옥의 디자인은 반드시 재료 자체가 부여하는 구체적인 조건을 절대적으로 준수해야 하며, 재료의 아름다움과 소재의 아름다움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작품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것은 옥을 만드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계이며, 옥을 만드는 데 있어서 가장 독특한 기술이기도 하다. 마지막 단계는 옥을 더 밝게 만드는 연마 작업이지만, 청나라 옥의 모양과 장식을 손상시키거나 파괴해서는 안 됩니다. 저자는 이 전체를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중국 옥 꼬투리를 만드는 과정은 재료 준비부터 성형까지 대략 13가지 공정이 있었는데, 동시에 옥 재료가 단단하고 질겨서 다른 재료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작업이 힘들었습니다.
게다가 수천년의 개발과 혁신을 거쳐 중국 옥 장인 정신은 점차 징쭤(베이징), 수주오(쑤저우) 등 세 가지 스타일을 형성했습니다. 판쭤(서부 지역)로 대표되는 옥 세공 스타일, 특히 색을 바탕으로 한 숙련된 옥공예가 옥공예의 광채를 더해준다.
1. 징쭤
징쭤옥은 북경을 중심으로 한 옥공예의 스타일이라고도 할 수 있다. 북옥의 대표자이다. 고궁박물원에 전시된 바와 같이 둥근 조각과 부조가 많다. 각종 고풍스러운 옥과 현대 옥의 컬렉션은 모두 고귀하고 우아한 기질과 여유롭고 자유롭고 우아한 베이징 스타일을 표현한다. . 특히 동물 모양의 둥근 조각품은 짐승이든 새이든 대부분 통통하고 둥글며 조각은 단단하고 강하다. 기구는 비교적 두껍고 안정적입니다. 때로는 꽃과 식물이 얽혀 있고 뿌리와 가지가 얽혀 예술적으로 처리되기도 하지만 여전히 단순함과 위엄 있는 지역 특성, 개방적이고 쾌활한 북부 스타일을 유지합니다.
2. 소조
소조는 소주를 대표하는 옥 장인정신을 가리킨다. 명나라와 송나라의 잉싱(Yingxing)은 "천궁개오(Tiangong Kaiwu)"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모든 옥은 그곳에서 배나 낙타를 타고 돌아가고 장랑런 가옥(Zhuanglangren Jiayu)을 거쳐 간저우(Ganzhou)와 소주(Suzhou)에 이르러 그곳에 도착하면 서로 교역합니다. 중국에서는 연경의 옥 장인들이 품질을 판단하고 잘랐는데, 수도에는 소주의 장인들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유명한 옥 조각 예술가 Lu Zigang은 소주 옥 조각의 대가 중 한 명입니다.
Suzuo 옥 제품은 일반적으로 작은 조각이 많으며 패턴은 주로 강남 풍경과 문인화입니다. 장인 정신이 정교하고 독창적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도광시대 소주의 유명한 옥조각가인 서홍(徐洪)은 작은 옥조각을 잘 조각했을 뿐만 아니라 상아 조각에도 능숙했다고 한다. 그는 실제 상아처럼 1인치 크기의 상아로 조롱박과 복숭아를 조각할 수 있습니다. 장인의 솜씨가 놀라울 정도로 섬세하며, 이러한 기구는 액세서리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다른 작가인 주홍진(Zhu Hongjin)은 옥, 상아, 거북껍질, 마노, 소라껍데기 등의 얇은 조각에 꽃과 새, 탑, 정자, 다리, 산수 등의 속이 빈 매우 세밀한 이미지를 새겨넣어 실제와 같은 느낌을 줍니다. Su Zuo 옥은 영리한 단어를 주로 사용하고 속을 비우고 연결하는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재능과 특성을 표현하고 일반적인 사물, 풍경 및 설명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드럽고 온화한 강남 정서와 우아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지닌 명청 옥 작품 중 멋진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Fanzuo
Fanzuo는 Xifanzuo라고도 합니다. 이는 중국 서부 국경과 인근 국가의 옥 공예 기술을 가리킨다. 여기에는 주로 인도 북부, 파키스탄 서부, 아프가니스탄 동부의 옥 제품이 포함되며, Hendustan 옥 제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지역은 종교적 신념, 생활 관습 등이 중국 본토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옥 생산에는 이국적인 풍미가 강합니다.
건륭 20년쯤에 판좌옥기가 중원에 들어오기 시작하여 황제의 총애를 받게 되었고, 점차적으로 판좌옥기가 대중화되었습니다. 장인 정신은 일반적으로 규칙적이고 절묘하며 모양은 대부분 접시, 그릇, 상자 및 기타 일상 도구입니다. 그러나 벽은 종이처럼 얇고 맑고 매끄러우며, 장식 기술은 종종 상감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금은선과 금박을 상감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의 보석과 유리를 상감하여 따뜻한 옥빛을 더욱 고급스럽고 화려하게 만들어줍니다. 동시에 그릇 표면의 문양은 대부분 통통하고 풍부한 시계꽃을 기반으로 하여 독특하고 상큼하다.
4. Qiao Zuo
Qiao Zuo는 Qiao Se라고도 불립니다. 옥재료가 가지고 있는 자연스러운 색상과 질감을 옥공예가들이 능숙하게 디자인하고 활용하며, 옥재료에 적합한 연마기법을 적용하여 작품의 형태와 색상이 자연스럽고 완벽한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공예이다.
기존 정보에 따르면 고대인들이 이 기술을 비교적 능숙하게 익힌 것은 상나라 때부터다. 예를 들어 안양 은유 유적에서 출토된 두 마리의 옥거북은 세심하게 디자인된 것이다. 다양한 색상의 재료를 활용한 영리한 생각의 작품입니다. 당나라 이후에는 정교하게 제작된 옥이 더욱 성숙해졌습니다. 허가촌에서 출토된 마노 소머리 잔, 원나라의 구산옥, 청나라의 "통음부인", 그리고 국가에서 수집한 옥배추. 타이베이 고궁박물관은 모두 최고의 걸작으로 평가됩니다.
중국의 옥 공예는 동양 예술의 특성이 강한 특별한 공예 기술일 뿐만 아니라 수천 년 동안 이어온 중국 사람들의 지혜와 지혜가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인생에 대한 그 놀랍고 감동적인 관심은 중국 옥 예술을 더욱 다채롭게 만듭니다.
3. 의미 있는 아름다움
중국 옥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깊이 뿌리내려 오늘날까지 계속 발전하여 연황의 후예가 된 이유 옥을 오래도록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옌황 사람들의 전통은 옥의 재료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옥에 부여하는 다양한 문화적 의미보다 그 자체의 매력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에 기인합니다. 주로 나타나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옥은 종교 신의 상징입니다. 고대인들은 옥이 산 바위의 본질이고 영성을 갖고 있으며 신의 대상으로 여겨졌다고 믿었습니다. 사람들은 옥을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원시 종교에서는 전달자로 신의 역할을 하여 하늘, 땅, 산, 강, 조상, 신을 숭배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또한 옥은 전염병을 쫓아내고 악령을 물리치는 특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재난을 없애다. 그러므로 옥은 예로부터 염씨와 황씨의 후손들의 수호신이자 그들 자신의 생명을 지켜주는 영물이기도 하다. 악귀를 쫓기 위해 옥을 입는다는 개념은 오랫동안 중국인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렸습니다.
(2) 옥은 정치권력의 상징이다: 계급의 출현과 함께 중국의 옥은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되었고, 종류, 크기, 종류에 따라 체계적인 옥 사용 체계가 형성되었다. 장식, 색상, 질감, 수량 등을 사용하여 지위의 수준을 나타내므로 옥은 고귀함과 지위의 상징이 되며 깊은 권력과 정치적 의미를 갖습니다.
(3) 옥은 인품과 도덕의 상징이다. 전통문화에서 옥은 유교에서 미덕의 표현이기도 하며, 이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유교에서 옥을 사용하는 것은 신사가 세상에서 행동하고 깨끗하고 자존심을 세우는 기준이 되었기 때문에 황제나 일반 사람들을 막론하고 옥을 입는 것이 유행이었습니다. 사람들은 모두 옥을 입는 것을 완전한 인격과 고상한 도덕적 인격의 상징으로 여깁니다.
(4) 옥은 보물과 부의 상징입니다. 옥은 종교, 정치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경제에서도 매우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옥은 질감이 좋고 생산량이 드물기 때문에 예로부터 보물로 여겨져 왔습니다. 관자는 “진주와 옥은 상류화폐, 금은 중화폐, 칼과 천은 하류화폐”라고 말했다. 그리고 전국시대에 집에 숨겨져 있던 옥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옥의 위상과 가치를 더욱 잘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옥을 보물로 보는 개념은 옥의 발전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고대 사회의 정치적 교류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5) 옥은 행운과 행운의 상징입니다. 중국 옥은 품질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내포된 의미도 풍부하고 아름답습니다. 특히 명청대의 작품 대부분은 “그림은 의도적이어야 하고 의미는 길상적이어야 한다”고 한다. 일부는 불로 승천과 깨달음을 얻는 고대인의 사상을 반영하고, 일부는 재생을 추구하는 개념을 구현하며, 더 많은 것은 더 나은 삶, 즉 상서로운 축복에 대한 사람들의 갈망과 추구를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큰 원숭이의 등 위에 기어다니는 작은 원숭이는 '대대로 후작의 칭호를 받는다'는 의미이고, 연꽃과 물고기가 함께 새겨져 있다는 것은 '1년 이상'을 의미한다. 또한, 행복한 눈썹, 장수하는 소나무와 학, 오장수, 다섯 아들의 합격 등 상서로운 의미를 담은 다채로운 문양과 그림으로 행운을 기원하고 바라는 마음과 마음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미래. 여기서 그것들은 일종의 장식일 뿐만 아니라 영혼의 묘사이기도 하다. 동시에 좋은 염원과 낙천주의를 드러내기도 하며, 조용한 매력과 어떤 말로도 대체할 수 없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동음이의, 상징, 기호 등 중국 특유의 상서롭고 우화적인 예술 언어를 사회적 화합을 가져오고 응축시켜 창작자와 감상자가 즐기고 만족하며 형상과 그림을 뛰어넘어 세계로 뛰어오를 수 있게 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 3차원적이고, 더 풍부하고, 더 만족스러운 세상. 특히 옥이 서민들의 가정에 들어오고 현지 문화와 밀접하게 결합되면 부와 평화, 행운의 상징이 되며, 이는 옥을 존경하고 사랑하는 전통적인 이념이 중국인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리게 합니다.
'고공기'는 한때 "하늘에는 시기가 있고, 땅에는 에너지가 있으며, 재료에는 아름다움이 있고, 기술에는 기술이 있다"고 기록했습니다. 재료, 예술 및 장인 정신의 능숙한 사용은 고대인은 물론 오늘날에도 항상 옥 관리의 원칙이었으며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역대 왕조의 옥 작품을 보면 기능과 모양은 다르지만 모두 옥 발전사의 모든 장에서 찬란한 빛을 발하고 있다. 치밀하고 매끈한 소재와 독특한 형상, 탁월한 기술이 어떻게 사람들을 감탄과 박수갈채에 사로잡지 않을 수 있겠는가? 활기차고 장엄하며, 어떤 것은 정교하고 맑고, 어떤 것은 수수한 재료로 만들어 칼과 도끼의 흔적이 서투르지만 크고 서투른 기질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중국 옥의 장식 문양에서도 과거 왕조 옥 세공인의 지성과 창조력이 드러난다. 기하학적 문양이든,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문양이든, 추상적이고 신화적인 동물 문양이든, 붓질은 유연하고 선은 선명하며, 간결함은 풍부한 흥미를 담고 있으며, 활력은 편리하고 자유로운 생생한 정신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국옥이 만들어내는 아름다움은 단지 형태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주로 그것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요소, 즉 인간적 요소에서 비롯된다. 다양한 사상적 개념과 문화적 의미를 부여한 것은 바로 사람들입니다. 이를 통해 재능 있는 미술 대가들은 자연미와 정신적 아름다움을 능숙하게 통합하고, 인문학적 개념과 사회적 기능을 옥기 속에 침투시키며, 심오한 민족 문화의 포괄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지구는 Hu Fan의 예술 작품에 반영됩니다. 동시에 사람이 감상하고 감사할 때 마음 깊은 곳으로부터 영혼을 불러일으키고, 삶보다 더 다채로운 갈망을 불러일으키며, 희망과 사랑. 즉, 옥의 아름다움은 단순한 형태의 아름다움, 장인정신, 재료의 아름다움을 넘어 재생된 아름다움, 승화된 아름다움인 것이다. 이런 아름다움은 봄비처럼 대지에 스며들어 인간의 정신에 가치와 에너지를 묻어준다. 그러므로 옥에 대한 사람들의 떼어놓을 수 없는 사랑을 얻을 뿐만 아니라 마음을 감동시키는 예술적 매력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