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우수한 전통 문화를 계승하는 방법에 대한 설문 조사
우수한 전통 문화를 계승하는 방법에 대한 설문 조사
둘째, 중화우수 전통문화를 전승하기 위해서는 왜 중화우수 전통문화를 전승해야 하는지, 아니면 우리가 중화전통문화를 전승하는 근본적인 목적이 무엇인지 고려해야 한다. 우리는 단지 전통의 지속을 위해 전통문화를 계승할 것인가, 아니면 오늘날 중국과 인류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통문화를 계승할 것인가? 전통을 위해 전통문화를 전승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우수한 문화를 전승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우수한 전통문화를 우리의 현재 생활에 참여시키고, 중국과 인류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깨우침을 제공하는 것이지, 역사박물관에 들어가 사람들이 참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후세 사람들에게 우리가 이런 것들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살아있는 전통이 되려면 전통이 현재 생활의 문제와 연관되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중국의 현실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현재 현실에 존재하는 문제를 분석해야 한다. 현실에 존재하는 문제에 따라 문화건설의 방향을 확립하고 문화건설의 방향에 따라 중국의 전통문화를 돌아보며 우리의 전통문화에 어떤 정신이념이 있는지 보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시와 사고를 제공할 수 있다. 오늘날 세계에는 생태 환경 위기, 정신 정신 질환, 도덕적 쇠퇴, 빈부 분화 증가 등 많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현실 세계의 이러한 문제들에 직면하여 우리 당은 조화로운 사회, 생태 문명, 아름다운 중국을 건설하는 위대한 목표를 제시했다. 우수한 전통문화의 전승도 현실의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개선하기 위한 계발과 사고를 제공할 수 있는지, 당대 생태문명, 아름다운 중국, 화합 사회의 건설을 촉진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물론 중국의 현재' 현실' 을 연구하는 것은 현재 생활세계의 현실뿐만 아니라 중국의 현재 문화상황을 연구하는 현실도 가리킨다. 만약 우리가 현재의 문화 현황에 존재하는 문제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다면, 우리도 우리의 전통문화에서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더 잘 판단할 수 있다. 또 현재 문화 현황을 주목하는 현실에는 현재 문화건설 중 일부 문제 (예: 문화발전, 문화보호, 문화공원 건설, 문학고전개편 등) 에 대한 실수도 포함돼 있다. 이러한 문화 현실에 주의를 기울이면 문화 전승 체계 건설에서 계속 시행착오를 피할 수 있다.
다시 한 번, 어떤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왜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해야 하는지 파악한 후, 우리가 직면한 가장 현실적이고 어려운 임무 중 하나는 어떻게 계승할 것인가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적극적으로 탐구해야 한다. 전통문화의 전승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어떤 방식을 채택하느냐에 따라 어느 수준의 전통문화를 전승하느냐에 달려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전통문화에는 두 가지 수준, 즉 정신관념 수준과 형식 전달체 수준이 있다. 전통 문화 정신의 전승에 대하여 체계적인 교육은 가장 기본적인 방식이어야 한다. 이곳의 교육은 국가와 각급 정부가 주관하는 국민교육뿐만 아니라 비국가와 정부가 주관하는 국가교육부문이 주관하고 기초교육과 일반 고등교육 역할을 하는 교육도 가리킨다. 국가나 정부, 민간조직이나 개인이 운영하든, 그들은 모두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할 책임이 있다. 학교가 이 교육 책임을 더 잘 이행할 수 있도록 국가교육주관부는 전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하며,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정부 주최와 비정부 주최 교육이 모두 중국의 전통문화정신을 가르쳐야 한다는 규제를 제정할 수 있다.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정신이념을 도가와 자연의 관념, 천인과 하나가 되는 사상, 혼돈과 중화의 경지, 인, 성실, 사랑, 헌신, 조화 등 윤리적 가치관이 사람의 마음을 파고들어 사람들의 핏줄로 변하게 하여 사람들의 자각한 행동규범과 정신가치 추구가 되었다.
그러나 이런 전통문화의 정신개념은 적나라하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전통문화 전적, 문화재, 전통예술, 전통기예, 각 민족의 전통명절 풍습 등 문화형태나 문화 전달체에 존재한다. 우리는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정신이념을 계승해야 한다. 자연은 허공에서 물려받을 수 없고, 각종 문화 형식을 이용해야 한다. 각종 전통문화 형태는 전통문화의 정신이념을 반영할 수 있지만, 문화형태에 따라 전통문화의 정신이념 정도는 크게 다르다. 예를 들어, 문화 전적에 반영된 전통 문화 정신은 의심할 여지 없이 더 직접적이고 두드러진다. 따라서 초중고 전통문화과정의 학습에서는 초중고생들의 심리인식 특징에 따라 더 많은 철학, 문학, 문화 고전의 학습 내용을 적절한 방식으로 도입할 수 있다. 일부 초등학교의 전통문화교재에서처럼 전통 명절, 풍습 등 전통문화 형식을 도입할 수 있다. 학생들은 각종 문화재, 무형문화유산, 전통명절에 대한 이해와 같은 전통문화에 대한 공식적인 전달체 수준의 학습을 교실 밖의 교육과 생활실천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어쨌든 전통문화 형태에 접근하려면 반드시' 진짜' 가 있어야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수한 문화 고전을 정리하고 문화재고적, 전통 민속활동, 공연예술, 지식기술, 명절 축제 등 무형문화유산을 발견하고 보호해야 한다. 즉, 중국 전통문화 형태의 전승에 대해 우리는 일련의 계획을 세우고 일련의 조치를 취해야 보장된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규칙을 지키지 않고, 새로운 것을 내세우고, 문화 전승과 문화 혁신을 결합하여, 새로운 시대가 생태적 조화와 심미 생존을 지향하는 생태 심미 문화를 창조해야 한다. 문화 혁신을 진행하려면 중국의 전통문화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우리가 중국의 현재 현실에 입각하여 중국 문제에서 출발하여 우리 민족의 우수한 문화전통을 비판적으로 계승할 뿐만 아니라 세계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비판적으로 흡수할 것을 요구한다. 우리는' 자연' 을 바탕으로 혼돈을' 중화' 경지로 하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오늘날의 세계문화 발전 추세를 대표하는 문화유전자가 숨겨져 인류의 미래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우리는 민족문화에 대한 자아미화에 빠져서는 안 되고, 타인의 관점을 버리고, 다른 민족의 우수한 문화성과를 무시할 위험에 빠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