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북경 대학 예술대학의 교육 전통
북경 대학 예술대학의 교육 전통
이와 연계해 베이징대학의 예술교육은 강한 학술성을 보였다. 이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채원배 선생의 제창 아래, 북경대학교 () 는 미학 이론의 연구를 매우 중시하는데, 미학은 예술 교육의 영혼이기 때문이다. 당시 덩이독선생은 미학을 가르쳤고, 나중에 주광잠씨와 종백화씨 두 명의 미학대사가 연이어 북경대학교 교편을 잡았다. 이로 인해 북경대학교 예술 교육은 학술적이고 이론적인 지지를 받았고, 형이상학적인 차원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한편, 북경대학교 동안 오랫동안 미술교육에 종사해 온 교사들은 대부분 문화적 소양이 깊은 학자, 학자형 예술가, 혹은 학자형 예술가이다. 우리는 몇 가지 예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덩이독씨 (1892- 1973) 가 있습니다. 그는 청대 서예가 덩의 다섯 번째 손이다. 그 자신의 예서와 전서는 모두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철학자, 미학자, 서화 감상가이기도 하다. 베이징대 철학학과장, 오랫동안 미학, 미학 명작 선독, 서양 미술사 등을 가르쳤으며,' 서예 감상',' 화론 탐구',' 6 법 해석' 등 학술 저작을 저술했다. 그는 학자이자 예술가이며 학자형 예술가이다. 또 쇼 (1884- 1940) 씨처럼 일본, 독일을 유학하며 음악뿐만 아니라 철학, 교육학도 배운다.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고, 박사 논문 제목은' 중국 고대 악기 시험' (19 16) 이다. 192 1 년, 채원배는 그를 북경대학에 초빙하여 교편을 잡았다. 동시에, 그는 두 개의 직위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철학과 강사이고, 하나는 음악연구회 멘토 (나중에 음악 연수원 교무 주임) 이다. 교수, 조직, 지휘관현악단 외에도' 춘강화월야' 등 거의 100 곡의 노래와 대형 합창, 첼로, 오케스트라를 창작했다. 동시에, 그는 또한 많은 피아노 교재, 바이올린 교재 등 교재를 집필하여' 화성과 음향',' 일반 음악 연구' 등 이론 저작과' 중국 음악 비교 연구' 등 이론 문장 를 집필했다. 소선생은 학자이자 예술가이며 학자형 예술가이다. 또 다른 예로 진사증씨 (1876- 1923, 일명 항형) 가 있습니다. 할아버지 진보정은 호남 순무, 아버지 진씨는 유명한 시인, 동생 진인각은 유명한 역사학자이다. 그의 가족 배경은 그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매우 깊은 국학의 기초를 쌓게 하여 산수, 꽃과 새, 인감 등 방면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문인화의 가치' 등 학술 논문도 썼다. 그는 제백석과 깊은 우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예술사상은 제백석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는 제백석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그를' 쇠퇴년 개혁' 을 시작하라고 권했다. 그는 왕설도, 왕자운, 이고선, 유개로, 우건화 등 예술교육 분야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진사증씨도 학자와 예술가, 학자형 예술가이다. 또 심씨 (1883- 197 1) 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모두가 그가 위대한 서예가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는 먼저 구양문의를 배우고, 후학으로는 추수량 () 을 배우고, 만년에는 이왕 () 이 되어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그도 학자이다. 일찌감치 19 13 에서 북경대학교 중문과 교수로 초빙되어' 신청년' 잡지의 편집 작업에 참여했다. 그의 고시는 신선하고 단아하며 추앙을 받고 있다. 심선생은 학자이자 서예가이자 학자형 서예가이다. 계부림 선생은 일찍이' 학자 서예' 를 서술한 적이 있다. 지 선생은 "문인 서예는 서예의 우아함과 완전성을 말할 뿐만 아니라, 서예가 깊은 문화적 의미를 지녀야 한다" 고 말했다. 문인 서예는 예술이자 문화일 뿐만 아니라 문인의 한자에 대한 미화와 문화이기도 하다. 문인의 서예 작품에서 문인의 문화 수양과 넓은 시야를 볼 수 있다. " 학자서예' 는 연구할 만한 과제이다. 북경대학교 100 여 년의 역사에서 많은 저명한 학자들은 모두 서예가이다. 그들의 깊은 학식 수양은 그들의 서예 작품이 지선생이 말한 깊은 문화적 함의를 지녔기 때문에 특별한 심미적 가치를 지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제 우리는 2 1 세기에 들어섰습니다. 북경대학은 종합대학, 특히 연구형 대학으로서, 신세기에 예술교육을 발전시키는 것은 여전히 미학과 예술이론의 연구를 중시하고, 예술연구와 예술교육의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써야 한다. 물론 실용적인 인재와 전문 예술가 (특히 문화적 소양에 대한 요구가 높은 실용 전공) 도 양성해야 한다. 우리가 미학을 중시하는 것은 예술을 경시하는 것이고, 우리가 학술을 강조하고 이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보는 것은 예술 실천을 경시하는 것이다. 북경대학의 역사는 이런 관점이 옳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zong Baihua 씨, 그는 철학자, 미국 학자입니다. 그는 철학과 미학의 관점에서 중국 고대 회화, 서예, 원림, 춤을 연구하여 많은 독특한 견해를 제시했다. 예술계 친구들은 종선생의 중국 예술에 대한 견해가 매우 심오하고 미묘하여 지금까지 예술계는 누구도 능가할 수 없다는 것을 공인하고 있다. 또, 쇼,,,,,,,,,,,,,,,,,,,,,,,,,,,,,,,,,,,,,,,,,,,,,,,,,,,, 。 둘째, 북경대학교 예술 교육은 처음부터 자질교육과 전문교육을 병행하는 특징을 보였다. 채원배 미육사상의 지도 아래 베이징대학의 예술교육은 처음부터 전체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질교육의 특징을 드러냈다. 당시의 예술 교육은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었다. 첫 번째 방식은 교실 수업으로 미학, 중국 미술사, 서양 미술사, 중국 고대 음악 연구, 중국 조각사, 음악사, 화음음학, 음악, 작곡 방법, 합창, 시창귀, 서양 현악기 등을 개설했다. 두 번째 방법은 서예 연구회, 회화 연구회, 음악 연구회, 연극 연구회, 연극 예술학회, 바이올린 학회, 노래단체, 민간무용학회, 사진학회 등을 포함한 다양한 예술학회, 연구회를 조직하는 것이다. 특히 곡음학회는 1935 년 봄에 설립되었고, 유평백임 회장, 오메이를 멘토로 삼고 있습니다. 유평보 씨와 그의 아내 허보순은 모두 곤곡을 잘 부르는데, 유진비는 늘 피리를 불어서 반주를 한다. 세 번째 방법은 음악회를 열고 예술박물관을 짓고 예술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음악 연구회는 한 달에 평균 2 ~ 3 회의 음악회를 개최한다. 19 19 4 월 19 첫 대형 음악회가 쌀시가기독교청년회에서 열렸고 채원배 씨가 직접 주재했고, 1000 여명이 위층 아래층에 밀려 성황을 이루었다 설립 이래 음악 스튜디오에서 이미 34 회의 음악회를 열었는데, 한 달에 평균 두 번이다. 또 1946 이 국립서남연합대학에서 귀경한 후 당시 문학원과 북경대학교 박물관에는 그림, 의류, 공예품, 불상, 도자기, 칠기, 비각 등 많은 가치 있는 미술품과 민간 예술품이 소장되어 있었다. 그들 중 상당수는 우리 학교 교사와 사회인들이 기증한 것으로, 북경대학교 들에게 역사와 문명이 풍부한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했다.
북경대학의 예술교육은 자질교육뿐만 아니라 전문교육도 있다. 즉, 북경대학교 들은 처음부터 예술 전문가를 양성하는 임무를 맡았다는 것이다. 우리는 종종 1922 2 월에 북경대학교' 음악연구회' 를 기초로 설립된' 음악훈련학원' 이라고 말한다. 이' 음악 스튜디오' 는 실제로 중국 최초의 현대고등전문음악학교이다. 채원배는 주임이고 쇼는 교무 주임이다. 학점제를 실시하다. 선생님은 양중자, (왕신규), 유천화 등이 있다. 외국인 교사도 있습니다. 양종자는 제네바 음악학원에 재학하여 피아노와 악리를 전공했다. 왕루는 구금과 비파 연주가이다. 음악스튜디오 1923 학생 모집 44 명. 모 * * * 경영 5 년 (1927 북양군벌 정부에 의해 강제로 폐쇄됨). 양성한 학생은 음악가 성해 담 오백초 등이 있었는데, 나중에는 유명한 음악 교육자가 되었다. 또한 19 18 이 설립한 북평예술학원 (중국 최초의 현대고등전문예술학교), 1927 이 베이징대학에 합병돼 당시 예술과라고 불렸다. 1928 예술대학으로 개명. 이 기간 동안 제백석은 학교에서 교편을 잡은 적이 있다.
중국 현대교육사 최초의 음악학원은 베이징대에서 태어났고, 중국 현대교육사 최초의 미술학원도 베이징대학의 일부였다. 세계적으로 볼 때, 모든 유명한 종합 대학은 프랑스 파리의 조형예술대학, 예술 및 고고학 대학, 미국 하버드 대학의 시각과 환경예술설계과, 예술사와 건축사과, 음악학과, 디자인학과, 연극예술학과, 미국 콜롬비아 대학의 예술사와 고고학과,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예술학과 (영화, 예술, 연극 포함) 와 같은 예술대학을 설립했다 황자 (1904- 1938), 중국 근대 유명 작곡가, 음악 교육자, 예일대 음악학원 졸업 (1929). 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학들은 모두 예술과가 있는데, 이것은 이유가 없는 것이 아니다. 예술가, 특히 위대한 예술가와 예술 이론가를 양성하는 데는 전문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고, 한편으로는 깊은 문화, 철학, 문학, 과학적 소양이 필요하며, 다학과 지원이 필요하다. 한편으로, 단일 예술 대학은 장점이 있습니다. 한편 종합대학은 단과예술대학이 가지고 있지 않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종합대학의 다학과 환경은 객관적으로 학과의 상호 침투와 융합을 촉진시켜 예술가와 예술 이론가를 양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이런 영향은 양방향이다. 한편으로는 예술을 배우는 학생들은 다른 학과에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고선 선생은 북경대학교 회화 연구회에서 그림을 배우며, 동시에 중문과에 가서 문학 수양을 향상시켰다. 한편, 다른 학과의 학생들도 예술과에 가서 예술을 배우고 자신의 예술적 재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데, 그중에는 훌륭한 예술가들이 쏟아져 나올 수도 있다. 이 방면은 연경대를 예로 들 수 있다 (1952 학과 조정 후 연경대학의 문법 이성이 북경대학교). 연경대는 음악학과가 있어 유명한 가수 장소호 교수, 유명한 성악가, 음악교육자 모에리 여사, 이후 중국 음악학원 부원장, 작곡학과 주임 등영일 교수를 맡았고, 북사대 예술교육과의 건립 작업을 주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이와 함께 연경대학의 다른 학과에서도 정치과의 초국은과 같은 많은 예술가들이 생겨났고, 그는 나중에 유명한 연극 감독이 되었다. 영어과의 유북무 (유천화의 동생) 는 나중에 유명한 이호 작곡가가 되었다. 해방 후 중앙음악학원 교수가 되어 많은 음악 인재를 양성했다. 황종강도 영어학과에서 나중에 유명한 연극예술가이자 영화예술가가 되었다. 영어학과의 심상 () 과 보수 음악 () 으로, 나중에 중앙음악학원 성악 오페라 학과장이 되었다. 영어과 이위보 역시 중앙음악학원 성악 오페라과 교수가 되었다. 그는 중앙실험오페라하우스에서 성악 교사와 독주역을 맡았고, 유명한 오페라' 다화녀' 와' 나비부인' 에서 주요 역할을 맡았다. 철학과의 손도림은 나중에 유명한 영화 공연 예술가가 되었다. 신문과의 역사는 후에 유명한 영화 예술가가 되었다. 잠깐만요. 종합대학의 문화 분위기와 다학과 환경은 예술가를 양성하는 데 확실히 장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종합대학의 예술학원 설립에 보편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부적절하고 우리나라 예술학과 건설과 예술교육 발전에도 불리하다고 생각한다. 셋째, 북경대학교 예술 교육은 중국 문화를 기초로 중서 호환성과 아속적인 결합의 노선을 실시한다. 북경대학교 예술 교육은 한 가지 발판, 즉 중국 예술과 중국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 점은 100 년 동안 일관되게 북경대학교 미술교육에 종사하는 모든 학자와 예술가의 사상에서 매우 명확하고 자각하고 있다. 종백화 씨는 나중에 북경대학교 교수로 왔지만 192 1 독일에서 쓴 편지는 당시 북경대학교 예술교육에 종사했던 학자들의 같은 사상을 대표할 수 있었다. 종선생은 편지에서 "유럽과 미국 문화를 여기로 데려오면 중국의 미래 문화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고 말했다. 중국의 옛 문화에는 위대하고 아름다운 것이 있으니 절대 파괴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중국의 그림, 세계는 독특합니다. 서양 회화에 비해 그들의 가치는 쉽게 결정되지 않아 유럽이 비로소 느낄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양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양명언). " "저는 서양의 학원파 예술을 정말 존중하지만, 더 이상 중국 문화를 경시할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미래 중국의 문화 발전을 주장하고, 중국 민족 문화의 개성을 최대한 발휘하고, 구체적으로 모방해서는 안 된다. 모방한 것은 창작 성과가 없다. " ('종백화전집' 제 1 볼륨, 32 1 페이지) 서양 문화의 조사 아래 종선생은 중국 전통문화의 독특한 가치와 광채를 깨달았다. 그렇다고 우리가 서양에서 배워서는 안 된다는 뜻은 아니지만, 우리 대신 모방을 해서는 안 되며, 서구 문화를 중국 문화 건설의 목표로 삼아서는 안 된다. 나는 20 세기의 역사가 2 1 세기의 역사가 종선생의 논단과 주장이 정확하고 지혜가 충만하다는 것을 계속 증명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종선생이 말한' 중국 민족 문화의' 개성' 을 충분히 발휘한다' 는 말은 심오한 이치를 담고 있다.
북경대학의 예술교육은 중국 문화의 색채가 짙다. 장태염 선생은 왕신규 씨를 북경대학에 가서 구금을 가르치라고 추천하여 고교 구금 교육의 선례를 열었다. 무메이 선생과 허지형선생은 연이어 북경대학교 에서 곤곡을 강의하며 고교 곤곡 교육의 선례를 개척했으며, 당시 상하이 신문에서는 전례가 없는 것으로 불렸다. 당시 북경대학교 교편을 잡은 예술가들은 대부분 유럽과 일본을 유학한 적이 있었지만, 그들의 예술작품은 모두 뚜렷한 중국 민족 문화의 특징과 색채를 지니고 있었다. 소선생이 북경대학교' 음악스튜디오' 에 15 인 오케스트라를 조직한 것 같다. 그 자신은 지휘자로 베토벤의 5 번 교향곡과 6 번 교향곡을 연주할 뿐만 아니라, 중국 정취를 지닌 자신의' 신채우' 도 연주했다. 그의 노래' 춘강 화월야' 와 첼로' 추사' 도 중국 문화의 매력으로 가득 차 있다.
중국 문화에 입각하여 중서문화, 아속공유상과 호환되는 것은 북경대학교 예술연구와 교육의 전통이다. 이론 연구로 볼 때, 북경대학교 학자들은 줄곧 중서호환 (중서교화), 겸용과 저축의 노선을 걷고 있다. 예를 들어, Zhu Guangqian 씨는 서양 미학을 번역하고 도입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는 플라톤의' 문예대화록', 괴테의' 대화록', 레싱의' 라오콘', 헤겔의' 미학' (3 권 4 권), 비코의' 신과학' 을 번역했다. 동시에 그는 중국 미학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의' 시론' 은 학술적 가치가 있는 중국시학 저작이다. 종백화씨도 마찬가지예요. 그는 칸트의' 판단력 비판' 을 번역하여 괴테에 대해 매우 독특한 해석을 했다. 동시에 중국의 철학, 중국의 미학, 중국의 예술에 대해 깊은 연구를 진행했는데, 이것이 바로 중서 호환성이다. 아속상도 있다. 구금 곤곡 교향곡 등 고아예술도 중시하고 민간문학 민간예술 연구도 중시하고, 북경대학교 19 18 부터 가요를 수집하기 시작했다. 유반농, 돈, 심, 심 1920' 가요연구회' 설립,' 가요주간지' 출판. 1926 까지 구지강 등은 모두 가요를 수집하고 정리한다 13000 여 곡 (오가집, 경가, 창가, 민가 천 수 등). ).
예술 교육과 예술 창작 수준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음악 연구회" 는 다섯 개의 그룹을 구성했는데, 그 중 세 개는 구금, 대나무, 곤곡, 두 그룹은 피아노, 바이올린 (나중에 노래 그룹이 하나 더 추가됨) 이었다. 1965438+ 첫 콘서트는 4 월 19 일 열린다. 공연에는 곤곡, 구금, 플루트, 죽피리, 비파합주뿐만 아니라 피아노, 바이올린, 독주, 합창도 포함된다. 이후 음악훈련소의 약장은 음악훈련소가 "음악연구인재 양성을 취지로 한다" 며 "중국 고대 음악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서양 음악 (이론과 기술 포함) 을 가르친다" 고 명시했다. 또 음악 스튜디오의 국악 선생님 유천화 선생님, 이호와 비파를 가르친다. 그는 또 중서부합벽을 주장하며 중국 음악의 진보를 추구했다. 그가 창작한 이호곡' 잘자',' 광명행',' 촛불 그림자 흔들림' 등은 모두 서양 음악의 기법을 흡수했다. 유 선생은 민족 음악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본민족의 고유한 정신을 받아들여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외래의 조류를 수용하고 동서양의 조화와 협력에서 새로운 길을 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