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경학을 이해하는 방법

고대 중국 경학을 이해하는 방법

경학은 중국 고대, 유교 고전을 연구하고, 그 글자 그대로의 의미를 해석하고, 그 의미를 함축하는 학문을 천명하는 것을 가리킨다. 경학은 중국 고대 학술의 주체로,' 사쿠전서' 경부에만 경학 저작 1,773 부, 2 만 427 권을 수록하였다. 경학에서는 풍부하고 깊은 사상이 매장되어 있고, 대량의 진귀한 사료를 보존하여 유교 학설의 핵심 구성 요소이다. < P > 경학의 탄생은 유교 경전으로, 지금은 일반적으로 유교 13 경, 즉 주역, 상서, 시경, 주례, 의례, 예기, 춘추좌전, 춘추숫양전, 춘추곡양전, 논어, 효경, 엘야, 맹자를 가리킨다. 그러나 초기 유교 경전은 이 13 경이 아니다. 춘추말년 (기원전 6 세기부터 5 세기까지)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는 오랜 정치 활동이 실패한 후 고향 노국으로 돌아와 전통 문헌을 편찬하고 정리하여 육경을 형성했다. 사마천은' 사기 공자 세가지' 에서 공자가' 책' 을 편집하고' 시' 를 삭제하며' 의식' 과' 악' 을 편성해' 이순신' 의 일부를 만들고 노국의 사료에 따라' 춘추' 를 창작했다고 지적했다 육경이 공자가 한 짓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논란이 있었다. ) 그 이후로 선비들은 육경을 교과서로 유교 사상을 배웠다. 춘추전국시대에 육경은 이미 사람들에게 보전으로 인정받았다. 경학은 서한에서 생겨났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워 선진전적을 많이 잃어버리고, 육경은 <역경> 외에는 살아남지 못했기 때문에, 한초 선비들은 오경 ('악경' 이 완전히 산실됨) 을 전습하고 해석하는 것을 주업으로 삼았다. 한무제가 즉위 후 대통일의 정치 국면에 적응하고 중앙집권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백가, 독존유술, 오경 박사를 실시하였다. 이때부터 유학독존,' 시',' 책',' 의식',' 이순신',' 춘추' 오경은 일반 전적의 지위를 넘어 신성한 법정 고전이 되었으며, 많은 독서인들이 반드시 읽어야 할 고전이 되었다. < P > 양한경학 한경학 한무제 때 오경 박사를 세웠는데, 매번 몇 명의 박사를 설치하고, 박사 밑에는 또 제자가 있었다. 박사와 제자가 경전을 전습하여 몇 개의' 사설' 으로 나뉘는데, 바로 몇 개의 유파이다. 무제 때의 오경 박사 * * * 는 일곱 곳이 있다. 무제 이후 경학이 날로 흥성하면서 박사의 수도 점차 늘어났다. 동한광무제 시대에 이르러 14 명의 박사가 확정되었다. "후한서 유림열전" 에 따르면, "그래서 오경 박사, 각각 가법 교수," 이순신 "은 시, 맹, 양추, 경씨," 상서 "구양, 대, 소하후," 시 "가 있다 이 14 개 집은 모두 금문경학에 속하며, 그 관학 지위는 동한 말년까지 유지되었다. 금문경학의 특징은 훈고장구를 통해 공자의 사상을 설명하고 유가학설을 계승하고 발양하는 것이다. 금문경학은' 춘추' 를 공자를 만세입법의' 원경' 으로 삼고 있으며, 그 주류는' 춘추숫양학' 이다. 숫양학은' 춘추숫양전' 에서 밝혀진 미언대의로, 주로 3 과 9 의 취지로, 3 통, 장 3 세, 이외, 대통일, 대거정, 대복수, 더욱 개편 등을 포함한다. 한무제 시대에는 대통일정치를 위한 완전한 이론체계를 제공하는 수양학 거장 동중슈와 수양학 이론을 현실정치에 잘 적용하는 정치인 공손홍이 등장했고, 대대로 현대문학학자의 추설과 실천을 거쳐 수양학을 대표하는 현대문경학은 한나라 황제의 중시를 받아 항상 한나라 정치에서 주도적인 위치에 있다. 금문경학이 서한후기까지 발전하여 두 가지 추세가 나타났다. 한편으로는 동중슈가 숫양학에서 재해, 부리, 천인의 감응을 천명했기 때문에, 금문경학이 이 논리로 발전한 결과는 바로 위위가 범람하고, 게다가 통치자의 미신과 제창까지 더해져 경학이 점차 신학화되었다. 한편, 금문경학은 원초유학의 색채를 더 많이 물려받았기 때문에, 그 이론에는 현실에 대한 비판이 내재되어 있어 점점 강화되는 군주독재에 용인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서한 중기부터 민간에서 전수된 고문경학이 일어났다. 고문경학의 근거가 되는 경서는 일반적으로 서한중기 이후 민간에서 발견된 고서로, 전국과 이전의 고서로 쓴 것이기 때문에 고문경이라고 불린다. 고문경학과 금문경학은 문자 편장의 차이가 아니라, 주로 경서에 대한 해석과 치학 방법의 차이에 있다. 금문경학은 공자를' 한제법' 의' 소왕' 이라고 생각하는데, 고문경학은 공자가 고전 문헌의 정리 보존자일 뿐,' 서술하지 않고 믿고 옛것을 믿는다' 는 선사이다. 금문경학은 육경이 모두 공자가 한 일이라고 생각하는데, 공자 정치사상이 위탁한 것으로, 그중에는 많은 미언대의가 있고, 고문경학은 육경이 상고 문화전장 제도와 성군현상 정치 격언의 기록이라고 생각한다. 금문경학은 미언대의를 중시하고, 고문경학은 경전 본의에 대한 이해와 전례제도의 천명을 중시한다. 만약 금문경학의 관심의 중심이 정치철학과 역사철학에 있다면, 서한후기부터 첨예하게 맞서기 시작한 고문경학의 초점은 역사사료학과 언어학이다. 고문경학의 흥기는' 춘추곡양전' 에서 가장 일찍 일어났고, 서한 후기에는 박사가 된 적이 있다. 왕망이 정권을 잡았을 때, 리우웬은 고문경학을 극력 조장하여 신조의 박사로 삼았다. 동한 시절 고문경학은 줄곧 박사로 임명되지 않고 민간학설에 속했지만, 그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어 점차 금문경학을 능가하고 압도했다. 금문경학의 발전 후기가 갈수록 번거로워지고 있기 때문에, 예를 들면,' 약고' 라는 네 글자는 1 만 자를 해석할 수 있고, 또 이른바' 사법',' 가법' 의 속박이 있고, 게다가 위사와 너무 얽히게 되어 사람들이 점차 금문경학을 포기하게 되었다. 고문경학은' 사법',' 가법' 의 제약을 덜 받고, 비교적 자유롭고 간결하다. 둘째, 위사와 관련이 적고, 비교적 합리적이다. 셋째로 금문경학의 비판성을 포기하고 군주독재의 유지에 더욱 유리하게 작용하여, 이 고문경학의 오랜 투쟁에서 고문경학이 최후의 승리를 거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문경학, 고문경학, 고문경학, 고문경학, 고문경학, 고문경학, 고문경학) 동한 고문경학의 대가는 가규, 허신, 마융, 경건, 노식 등이 있어 제자가 많아 영향이 크다. 금문경학은 하휴만이 큰 성과를 거두었고, 그의' 춘추숫양 해고' 는 지금까지 완전히 전해져 온 유일한 금문경이다. 오늘날 고문경학의 오랜 논쟁 과정에서, 상호 역시 점차 침투하여 서로 융합하고 있다. 동한 초년 (기원 79 년) 에서 열린 백호관 회의는 오늘 고문경학의 차이를 메우기 위해 공식적으로 열린 중요한 학술회의였다. 회의의 성과는 반고가' 백호통' 이라는 책으로 썼다. 백호통' 은 금문경학을 기초로 경학의 통일을 초보적으로 실현하였다. 동한 말년에 고문경학의 집대성자 정현, 올무, 군경, 금고문경학에 대한 전면적인 총결산을 거쳐 스스로 일가의 말을 이루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고문학, 고문학, 고문학, 고문학, 고문학, 고문학) 정현이는 고문경학을 기초로 하지만, 금문경학의 장점을 흡수할 수 있고, 태도가 엄격하고, 실사구시하며, 믿지 않고, 전임자를 능가할 수 있다. 그 후로 정학이 흥성한 것은 이 고문경학 다툼의 종말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한대 경학의 쇠망도 상징하고, 이후 금문경학도 함께 사라진다. 한나라는 경학이 가장 창성한 시대이다. 여야 안팎에서 경서를 낭독하는 것이 성풍이다.' 한서 웨현전' 은 민간 속담을 인용하여' 유자 황금이 만승하면 한 번 하는 것보다 낫다' 고 말한다. 한나라의' 경의결옥' 은 한나라 경학과 왕조 정치의 결합의 큰 특색이자 한나라 경학이 번성하는 큰 상징이다. 선비는 사법 관행과 관학사학 교육을 통해 풍속을 바꿔 경학 사상을 일반 민중 속에 깊이 이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