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사 양생에 대한 인식
한의사 양생에 대한 인식
한의학의 양생은 전체성과 체계성을 중시하는데, 목적은 미연에 방지하고 미연에 예방하는 것이다.
한의학 이론의 유명한 대표작은 《황제내경》이다.
한의학의 양생은 고대 정수의학에서 유래한 것으로, 당대 한의학의 수준은 다소 떨어졌지만, 고대 한의사는 진일보한 발전과 연구가 필요하다.
생명이란 생명, 생존, 성장의 의미입니다. 보양이란 보양, 보양, 보양을 의미합니다.
요컨대, 양생은 생명을 유지하는 것이다.
한의학 이론을 지도로 음양 오행 생화학 집합체의 변화 법칙을 따라 과학적으로 인체의 건강과 활력을 키운다.
심리건강이란 마음을 보양하고 감정을 조절하며 생활을 조절하는 방법을 통해 몸을 보양하고, 질병을 줄이고, 건강을 증진하고, 장수를 연장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중국 전통 양생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강조하며, 사람이 자연환경과 사계절 기후의 변화에 적응하고, 자발적으로 자신을 조절하고, 자연과 균형을 유지하여 외사의 침입을 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경은 "일음과 일양, 그 길" 이라고 말했다. "법의 코끼리는 천지를 벗어나지 않고, 융통성은 4 시를 벗어나지 않는다."
(<역경>) "노자" 는 "도법이 자연스럽다.
"한의사 양생의 기본 요건이다.
한의학 양생은 우리나라 전통문화의 진귀한 보물이며, 그 취지는 원기를 기르고 병을 예방하고 병을 치료하며 건강과 장수를 추구하는 것이다.
한의학 보건에는 식보, 약보, 침술, 기공 등 다양한 보건 기술이 있다.
고대인들은 양생법이 보천과 같지 않고, 보천법은 양정과 같지 않다고 생각했다. 에너지를 보충하고, 힘을 보충하고, 집중할 수 있다. 모든 정신은 음양의 균형, 오장부의 조화, 기혈이 원활하여 신체의 건강과 강건함을 보장한다.
따라서 정신신의 유지는 가장 중요한 내용이며 인체 건강의 기초이다.
중의학은 인체의 가장 중요한 생리와 기능 활동을 정자, 기, 신으로 요약하여 그것들이 생명의 기초라고 생각하며 인체의 전체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세 가지 주요 요소이다.
일찍이 2000-3000 년 전,' 주역',' 황제내경',' 노자' 는 영원히 파낼 수 없는 보고처럼, 몇 번이고 탐구할 가치가 있는 완전한 양생원칙을 가지고 있었다.
한의학의 양생 이념은 천인의 조화, 음양의 균형, 심신의 일체 3 대 법보를 포함한다.
편집자: 중국 역사상 고대 한의사는' 신농이 백초를 맛보다' 는 전설이 있다. 그리고 하루에 70 독을 만나다' 는 것은 고대가 자연과 질병과의 투쟁에서 약물을 발견하고 경험을 쌓는 고된 과정을 반영하고 있으며, 한의사가 생산노동에서 기원한 진정한 묘사이기도 하다.
일찍이 하상주 시대 (기원전 22 세기 말경-기원전 256 년경) 에 중국에서 약주와 탕약이 나타났다.
서주 시대 (기원전 1 1 세기-기원전 77 1 년 전) 의' 시경' 은 우리나라 현존 문헌 중 가장 먼저 약이 있는 책이다.
내경' 은 현존하는 최초의 한의학 이론의 고전으로,' 추위자 열, 열자 추위',' 오미입',' 오장고생 설사' 등의 이론을 제시하여 한의학 기초 이론의 기초를 다졌다.
현존하는 최초의 약학 전문 저서' 신농본초경' 은 진한시대 (기원전 2265438 년+기원 0-220 년) 의 많은 의학자들이 선진 이래 풍부한 약학 자료를 수집하고 총결하여 만든 것이다.
이 책에는 지금까지 임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약 365 종이 수록되어 있다.
그것의 출현은 한의학의 초보적인 확립을 상징한다.
3000 여 년 전, 은상시대의 갑골문에는 중국 의료와 10 여종의 질병에 대한 기록이 있었다.
주대에는 진단, 약, 침술, 외과 방법을 사용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체계적인 저서' 황제의 내경' 이 형성되었다.
이 책은 최초의 한의학 이론 고전이다.
장중경의' 열병론' 은 각종 잡병의 변증치료 원칙을 전문적으로 논술하여 후세 임상의학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한대의 외과는 이미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삼국지' 에 따르면 명의인 화투는 이미 전신마취제' 마비산' 을 이용해 각종 수술을 하기 시작했다.
위진 남북조 (기원 220-589 년) 부터 수당 5 대 (기원 58 1-960 년) 까지 맥진은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진나라의 명의사 왕숙과 저술한' 맥경' 은 24 종의 맥박을 총결하였다.
이 책은 중국 의학에 큰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외국에도 전파되었다.
이 시기에 의학 학과의 전문화는 이미 성숙했다.
침술 전문 저서에는 "침술 A&B 고전" 이 있습니다. 포박자' 와' 팔꿈치 뒤' 는 정단가의 대표작이다. 약학에서는 뇌공의 베이킹 이론이 있다. 외과에는' 유귀유' 가 있다. 병증 제원론' 은 병인학 전문 저서이고,' 두개경' 은 소아과 전문 저서이다. 새로 개정 된 "materia medica" 는 세계 최초의 약전이다. 안과 전문 저서에는' 해인 경위' 등이 있다.
이 밖에 당대에는 손사우의' 천여자', 왕도의' 외대 비법' 과 같은 규모가 큰 방자도 나타났다.
당대 (6 18-907) 의 경제 번영은 한의사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당 * * * 세계 최초의 약전 본초인 당본초의 편찬을 먼저 완성했다.
이 책에는 850 종의 약물이 수록되고 약물지도가 추가되어 한의사의 규모 구조를 더욱 보완했다.
송대 (960- 1279) 에서는 침술 교육이 크게 개혁되었다.
왕저 "동인혈 침술 그림". 나중에 그는 또 같은 크기의 침술 동인 두 명을 설계하여 학생들이 연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창작은 후대 침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명대 (기원 1368- 1644 년) 의학자들이 장티푸스, 온병, 온병을 분리할 것을 제안했다.
청대에 이르러 장티푸스 이론은 성숙 단계에 이르렀고,' 온병론' 등의 전문 저서가 나왔다.
명대부터 서양 의학이 중국에 도입되자, 한 무리의 의학자들이' 중양통합' 을 제창하여 중양의학의 결합의 선구자가 되었다.
명대 (기원 1368- 1644 년), 약리학자 이시진은' 본초강목' 이라는 한의학 대작을 완성하여 1892 종의 약품을 수록했다.
현대 한의사 1, 서의입 1568, 마카오의 카네로 주교가 중국 최초의 서의교회 병원을 설립한 이후 계속 중국에 왔지만, 당시 그들의 주요 활동은 마카오와 광저우, 그리고 대부분 선교사 의사였다. 그들의 주요 업무는 선교이고, 의학은 국민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는 보조 수단이다.
현대의학이 중국에 들어갔을 때, 키니네와 다른 중국이 이전에 가지고 있지 않았던 약들은 치료법을 풍부하게 했다.
그러나 당시 서학은 상대적으로 뒤떨어졌다.
즉 서학도 의식적으로 자신의 의술을 한의학 질병의 보조치료로 삼았다.
그들이 사용하는 중국어 개념은 대부분 한의학에서 직접 가져온 것이다.
감기, 감기 등.
만청학자 당영천은 한의사가 서의보다 낫다고 생각하지만, 서의도 자신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서양 의학은 원래 철저하지 않았다; 한의사가 따르는 것은 진리이고, 비율은 왕왕 잘못된 것이다. 그러므로' 강역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지키지 않고 타협을 구하며 하나로 모아야 한다' 는 것은 그의 유명한' 중양의정수' 의 기본 명제이다.
갑오전쟁 이후 한의사 정과 서의귀국인 안복청이 중화의학회와 중화의학회 두 의료 단체를 설립했다.
당시 의련체 내부에는 강한 중서포털 구분이 없었다. 의련체의 목적은 각종 의학 이론을 배우고 의학을 향상시키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정씨가 주관하는 중화의학회 헌장은 "중양의학을 연구하고 지식을 교환하며 의학을 진흥시킨다" 고 분명히 제시했다.
"서양 의학을 도입하려는 목적은 여전히 개량주의 사상을 반영하고 있다.
즉, "중학교는 몸이고, 서학은 쓰는 것이다."
현재 의학의 영향. 신해혁명 이후 정책이 새롭게 제정되었다. 19 12 년 북양
조례에는 한의사가 전혀 관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각지의 한의사는 "참을 수 있다면 누가 참을 수 없다" 고 생각한다.
양주 중양의학연구회 창립자 원귀생은 먼저 북양의 의학교육정책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며 청말민초에 제정한 두 가지 학제가 일본 제도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비난했다. 일본은 일찍이 메이지유신 시대부터 한약을 폐지하는 정책을 시행했는데, 한약을 상장하지 않겠다는 의도는 일본을 모방하는 것에 불과하다.
이것이 바로 현대의학사의' 교육시스템 한의학 병례 누락' 이다.
그 이후로, 한약을 폐지하고, 한의사를 보호하는 문제가 줄곧 존재하고 있다.
현대의학이 한의사에 미치는 영향은 정치가의 치국 전략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뒤에는 서양 의학이 현대과학의 성과를 끊임없이 흡수하여 점차 현대의학으로 발전했다.
3. 신중국이 성립된 후, * * * 주석은 중양의학의 결합을 지시했습니다.
표면적으로 볼 때, 이것은 여전히 정치적 의학 발전이다.
그 배후의 원인은 현대의학의 끊임없는 충격으로 한의사가 시장을 진정으로 잃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의사가 다양한 질병에 대한 치료 작용이 그 존재의 치료 기초가 되었다.
한의사의 완전한 체계는 중국인의 사고 방식에 부합한다. 이것이 한의사의 문화적 기초가 되었는가, 아니면 한의학 문화의 존재 때문인가.
현재, 중양의학의 결합은 주로 중양의학 결합 기술이 임상적으로 독립적으로 운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니온도 씨는 이것이 더 많은 기술과 이론의 결합이라고 생각한다.
4. 한의학 현대화 개혁 개방 이후 한의학 분야의 많은 과학기술자들이 현대과학으로 한약을 알아보려고 시도하고 있다.
중국공정원 및 중국 과학원의 원사들은 이를 위해 장기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한 세대의 문인에게 영향을 끼쳤다.
예를 들어 지난 세기 말 금세기 초, 1996, 청화대 학계는 가스의 본질, 경락의 본질, 음양, 오행, 장상, 한의학 철학에 대해 새로운 포괄적이고 창의적인 이해와 해석을 했다.
등우 등은 가스가' 정보-에너지-물질' 의 유동 혼합 통일체라는 것을 발견했다. 프랙탈 차원의 자오선 해부학; 수학 음양 한의학 프랙탈집: 프랙털 음양집-음양세트 프랙털 차원, 오행프랙탈세트-오행세트 프랙털 차원 프랙탈 장상 5 대 시스템-심계, 간 시스템, 비장 시스템, 폐 시스템, 신장 시스템; 한의학 3 대 철학-새로 제기된 제 3 의 철학: 유사성-프랙털 이론 등.
이 단락의 이론적 기초를 편집하다. 한의사는 매우 깊은 양생 사상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인간과 자연의 조화에 대한 건강관.
한의사는 천지가 큰 우주이고, 인체는 작은 우주이며, 사람과 자연은 서로 통한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언제나 천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마치 물고기가 물속에 있는 것처럼, 물은 물고기이고, 물의 변화는 반드시 물고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찬가지로, 천지 만물의 변화는 모두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한의사는 천인의 단결을 강조하고, 양생하는 방법은 사계절의 기후변화에 따라 춥고 추우니 적절하게 조정해야 한다.
둘째, 건강한 음양 균형관.
음양의 균형이 맞는 사람은 가장 건강한 사람이고, 양생의 목표는 심신의 음양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음이란 무엇입니까? 음은 신체의 물질적 기초이다.
양이란 무엇입니까? 양은 에너지이고, 음양은 상대적이다. 위로, 밖으로, 능동적, 열이 나는 사람은 모두 양에 속한다. 하, 내, 추운 것은 모두 음이다.
몸이 아픈 것은 음양의 불균형으로 인해 양성이나 음성, 음허, 양허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너무 많은 부분을 최소화하고, 너무 적은 부분을 늘리고, 원래의 음양 균형을 회복하면 질병이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따라서 한의학 보건은 음양의 균형과 건강한 생활을 강조한다.
셋째, 심신 전체관.
한의사는 심신 양면을 중시하고, 유형몸의 단련과 보양, 마음의 수양과 요양을 중시한다. 몸은 마음에 영향을 주고, 마음도 몸에 영향을 미친다. 양자는 하나의 전체적인 양면이므로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양생의 목적은 장수를 연장하고 노화를 방지하며 건강을 갖는 것이다.
"황제내경" 개종명의의 첫 번째 문제, 고대 유치론은 기능 쇠퇴와 수명의 관계였다. "고대인 춘추백세, 행동이 시들지 않는다고 한다. 오늘날 세계의 사람들은 이미 500 세이며, 그들의 행동은 쇠퇴했다. 시대가 얼마나 다른가? " 사람들이 그것을 그리워할까요? "신농본초경" 은 끊임없이' 늙지 않다' 는 개념을 제시한다.
신농지혜를 구하다' 에서 한의사와 한약의 발전은 우연한 경험으로 축적된 것이 아니라 대량의 고대 철인이 더 높은 건강 수준을 추구하는 탐구라고 지적했다.
"도덕경" 은 건강에 좋은 사람은 심신 상해를 피할 줄 안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들은 올바른 음식과 건강한 생활 방식을 통해 질병을 피하고 건강을 얻고 일반인보다 오래 사는 방법을 알고 있다.
사람이 질병에서 멀어질 수 있다면, 자연히 노화를 늦추고 장수할 수 있다.
우선, 한의학의 양생은 수련성이 중요한데, 이것은 건강과 장수의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한의사는 예로부터 정신 건강을 중시해 왔다. 일찍이 2000 여 년 전의 의서' 황제의 내경' 에는' 담백함' 이 있었고, 진기가 뒤따르면 신이 안에 감추고 병안이 있다' 는 말이 있어, 양생은 정신보양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제시했다.
도교는 또한 사람이 착하고, 충성스럽고, 사랑이 있고, 친절하고, 착하고, 동정심이 있고, 남을 돕는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미덕은 자신뿐만 아니라 사회에도 유익하다.
이런 미덕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은 생활의 즐거움을 더욱 체득하고 건강한 심신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양생의 두 번째 핵심 요소는 자주 운동하는 것이다.
아픈 사람은 운동이 필요하고, 아프지 않은 사람도 예방을 위해 운동이 필요하다.
운동을 하는 동시에 몸을 튼튼하게 하고 의지를 강화하고 소화순환을 촉진하며 면역력을 강화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세 번째 요점은 정신, 감정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양생은 우리가 건강한 정신과 안정된 감정을 길러 정신 극단, 심리적 변동, 정서적 불안정을 피해야 한다.
한의사' 성난 간, 희비, 사상 비장, 폐폐, 신장 공포' 의 견해에 따르면, 감정 배려는 인체 건강의 중요한 부분이며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불량 요소 중 가장 해로운 것은 나쁜 감정이다.
사람의 정신 상태가 정상일 때, 신체가 환경에 적응하고 질병에 저항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질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음식도 양생의 필수 요인이다.
수천 년 동안 건강한 음식과 균형 잡힌 식사는 장수의 관건으로 여겨졌으며, 불합리한 식습관은 건강 문제의 근원으로 지적되었다.
질병 예방도 보건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규칙적인 운동, 약물의 적절한 사용, 적절한 음식 보충 및 기타 건강한 활동을 통해 모든 사람은 신체를 튼튼하게 하고 노화를 늦추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너를 도울 수 있기를 바란다! 하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