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자녀를 가르치는 어머니에 관한 중국 고전 에세이

자녀를 가르치는 어머니에 관한 중국 고전 에세이

1. 자녀를 잘 가르치는 고대 어머니에 관한 고전 또는 현대 수필

유명한 순교자 Zheng Shanguo의 어머니 Zheng Shanguo의 어머니는 스무 살에 과부가 되었습니다.

그는 천성이 현명하고 성실하며 서적과 역사에 정통하고 처방에 정통합니다. 좋은 열매가 나올 때마다 어머니는 늘 울타리 뒤 침대에 앉아 관찰하신다.

자신의 판단이 타당하다는 말을 듣고 집에 돌아가면 무척 기뻐할 것 같다. 허락되지 않는 일이 있거나 화를 내면 어머니는 홀로 돌아와 이불 밑에서 울며 하루 종일 아무것도 먹지 않을 것입니다.

산궈는 침대 앞에 누워 감히 일어나지 못했다. Fangqi 어머니는 그녀에게 "나는 당신에게 화가 난 것이 아니라 당신의 가족이 부끄럽습니다.

나는 당신의 아내이고 청소부로 일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당신의 조상처럼 저도 나는 충성스럽고 부지런한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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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직에 있으면 절대로 사적인 이익을 구하지 않으며, 사형을 당할 것이다.

당신은 아직 어려서 과부인데, 인품은 있으나 예절을 모르니, 어떻게 충신의 책임을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삼촌, 어찌 이 일을 생각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Shanguo는 "내 아들은 건국의 3 위를 차지했으며 그의 지위는 만족 스럽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어떻게 그렇게 부지런합니까? "라고 대답했습니다. "아! 당신은 성장했습니다. 내가 말했습니다. 세상의 이치를 안다는 것. 지금 들어보니 아직 그런 게 없군요."

공적인 문제는 왜 도움이 되나요? 오늘의 명령은 황제께서 조상들의 은혜에 보답하는 방식입니다. 조상의 은총인 육혼을 살펴 볼 필요가 있는데, 어떻게 아내가 그 혜택만 누리며 부자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까? 그밖에 비단, 베 짜기, 부녀의 직무, 왕비로부터 시작하여 관료와 부인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제도가 있다.

이런 범주에 속한다면 당신은 오만합니다. 예절을 모르지만 평판을 망칠 수 있나요? . 2. 고대 어머니가 자녀를 어떻게 잘 가르쳤는지에 대한 한문 또는 현대 문헌

어머니의 이야기를 들어도 질리지 않습니다

가족 중 장로가 보물보다 낫습니다. 이제 곧 춘절이 다가오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새해를 축하하기 위해 어머니를 집에 모셔오는 것입니다.

팔순은 오랜 역사와 모호한 말, 끝없는 해석을 지닌 기념비와도 같아서 우리가 보고 들을 수 없는 옛 이야기를 모든 지점과 상징에 기록하고 있다.

저희 어머니는 평소 과묵하셨고, 특히 아버지가 90세의 나이로 병 없이 돌아가신 뒤에는 좀처럼 웃지 않으셨습니다. 하지만 아이들과 손주들이 찾아와 이야기를 해달라고 하면 그녀의 얼굴에는 행복하고 밝은 미소가 떠오를 것입니다. 내가 장남이라서인지, 아니면 어렸을 때 너무 장난꾸러기라서인지, 어머니는 손주들과 증손자들 앞에서 늘 예순이 된 나를 주인공으로 여기기를 좋아하셨다. "어렸을 때 여름이면 종종 친구들 몇 명을 초대해 알몸으로 몰래 수영하러 갔는데, 어른들이 그걸 알면 다들 긴 대나무 장대를 들고 아이들을 해안으로 데려가려고 해요." .갑자기 다 사라지더니 저편에 있더군요. 수초들 사이로 작은 머리들이 드러났는데… 한번은 실수로 다른 사람의 물탱크에 빠졌어요." 아이들이 나를 비웃고 앞뒤로 몸을 기울일 때 '기념비'는 더욱 눈부시게 빛나고 기뻐졌습니다. 이때 어머니 얼굴의 주름살 하나하나가 분명 인생승전의 악보가 되었고, 갈색 반점 하나하나가 분명 장수 유전자의 커서가 되었으며, 백발 하나하나가 분명히 인생 기록의 디렉토리가 되었다. 조커로서 온 가족이 행복하고 화목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가족의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에 뿌듯함을 느낍니다. 어머니의 이야기는 나를 순진하고 평온한 어린 시절로 되돌려 놓았습니다. 내 어머니의 눈에는 나는 언제나 어린이일 것이고, 내 어머니는 언제나 기념비일 것입니다.

우리 형제자매들 중에는 어머니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란 사람이 많다. 어머니는 소설 읽는 것을 좋아하셨고, 소설을 읽으신 후에는 "가족", "악비", "백사 전설", "견우와 직녀", "사향 고양이 교환"에 대해 생생하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왕자', '바오롱투 리뷰 나이트홀' 등을 통해 우리는 어려서부터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물론 우리는 어머니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저의 어머니는 소흥시의 한약 가게에서 태어났고, 외할아버지는 한의학도 실천하는 유명한 '약국 주인'이었습니다. 항일전쟁이 일어나고, 일본 침략자들이 소흥을 유린했습니다. 불행하게도 할아버지는 일본의 폭탄으로 인해 비극적으로 돌아가셨습니다. 할머니, 어머니, 삼촌도 전쟁의 혼란 속에서 차례로 헤어졌습니다. 나중에 어머니는 친척들과 함께 상하이로 달려갔고, 삼촌의 도움으로 영국인이 운영하는 인쇄공장에서 조판공으로 일하라는 권유를 받았습니다. 어머니는 근면하고 학구적이며 책을 잘 읽고 기억력이 뛰어나고 기술이 뛰어났기 때문에 곧 홍콩 본공장으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좋은 시절은 오래가지 않았고, 일본 침략자들의 군함은 다시 홍콩에 전쟁의 불길을 몰고 왔다. 어머니와 아버지는 동포들의 시체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사적으로 국제적십자선에 올라탔다. , 홍콩을 떠났습니다. 탈출 과정에서 그는 많은 어려움과 위험을 겪었고 고향 Cixi에 돌아 오는 데 3 년이 걸렸습니다. 어머니들은 자녀들에게 이러한 슬프고 분노한 이야기를 들려줄 때마다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가르침을 결코 잊지 않습니다. 나라가 있어야만 가족이 있습니다! 1960년대 어머니는 집안의 유일한 정규직 노동자인 나를 눈물을 흘리며 군대에 보내시며 악비처럼 충성을 다해 나라에 봉사하라고 하셨는데, 이는 '가족을 위해 가족을 희생한다'는 단순하고 진실한 마음을 보여준다. 국가."

도시 생활에 익숙했던 어머니는 아버지와 함께 길 끝 외딴 곳인 시골 고향으로 와서 한적하고 세속적인 나쁜 습관, 지루한 농사를 지었다. 생계를 꾸리기 위한 노동, 섬세한 바느질, 힘든 노동이 시골의 고난의 이야기를 다시 엮어낸다.

아침에는 엄마가 가장 먼저 일어나서 밥을 짓고, 요리를 하고, 닭과 오리에게 먹이를 주고, 씻겨주고, 아이들을 깨우고, 밤에는 키질을 하며 가장 늦게 자고, 곡식, 야채 자르기, 안뜰 닫기, 솔기를 수선하고 아이들의 잠을 보호하세요. 식사를 할 때 어머니는 우리가 배불러서 잘 먹을 수 없도록 항상 모두가 다 먹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남은 음식을 먹습니다. 식량위기 때 밥에 으깬 밀이나 말린 고구마를 잔뜩 섞어서 먹곤 했는데, 이는 아이들이 흰쌀밥을 먹고 싶어하는 것은 그야말로 사치였다. 어머니는 가족 뒤에서 몰래 큰 그릇에 으깬 밀이나 말린 고구마를 담아 반찬을 담아서 우리에게 더 흰 쌀밥을 대접하려고 애쓰셨습니다.

어머니가 자녀를 키우고 어른으로 교육하는 것은 허약한 몸으로 대가족을 부양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제 어머니는 운좋게도 평화롭고 번영하는 시대에 접어들었으니 더 이상 나라와 가족을 잃는다고 두려워할 필요도 없고, 더 이상 힘들게 일하거나 초췌해질 필요도 없다. 배고픔과 추위 덕분에 그녀는 노을의 영광을 이용해 마음껏 달콤한 이야기를 엮을 수 있습니다!

슬픔과 분노의 이야기, 고난의 이야기, 사랑스러운 이야기, 어머니의 이야기를 들어도 질리지가 않습니다. 3. 고대 문헌 "Jiaozi"의 전체 텍스트 번역

번역:

위대한 Sima Wang Sengbian의 어머니 인 Wei 부인은 매우 엄격하고 정직한 성격을 가졌습니다. 왕승편은 환성(桓省)에 있었는데, 나이가 40이 넘은 나이로, 상황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노부인이 그를 몽둥이로 채찍질하곤 했다. 업적.

양원(梁源) 시대에 똑똑하고 재능이 있는 총각이 있었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의 총애를 받으며 규율을 무시했다. 아버지는 길에서 그것을 널리 알리셨고, 일 년 내내 칭찬을 아끼지 않으셨고, 아버지는 그가 어떤 실수를 하면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그 일을 덮어 주곤 하셨습니다. 조용히요.

총각이 성년이 된 후, 그의 난폭하고 오만한 습관은 날로 강해졌고, 결국 그의 부적절한 말 때문에 그는 장을 적출하고 피를 흘리게 되었다. 전쟁의 북을 닦는 데 사용됨

원문 : "자녀 교육"

남북조 시대에 Yan Zhitui의 "Yan Zhitui·Yan Family Instructions·Part 2"

왕대사마의 어머니 위부인은 성품이 매우 진지했는데, 왕재환은 성에 있을 때 나이가 40이 넘은 장군이었다. 원하는 대로 잘했지만 그래도 때리고 때리고 해서 큰 일을 이룰 수 있었던 것입니다. 양(梁)나라 원(梁)나라 때 똑똑하고 재능이 있는 학자가 있었는데, 아버지의 총애를 받았지만, 옳은 말을 하면 여행 중에 늘 칭찬을 받았습니다. .잘못을 저지르면 그것을 바로잡기를 바라면서 문학적인 장식으로 그것을 숨기곤 했습니다. 18세에 결혼한 그는 점점 더 폭력적이고 거만해졌습니다. 그는 심지어 부도덕한 말을 사용하여 Zhou Ti를 자극했습니다.

추가 정보

대자에 대한 다른 이야기:

1. 맹 어머니의 세 가지 행보

원문:

Zou Mengke의 어머니 이름은 Meng Mu입니다. 그의 집은 무덤 근처에 있습니다. 맹자는 젊었을 때 무덤 주위를 돌아다니며 적극적으로 무덤을 만들고 매장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멍의 어머니는 "이건 내 처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집은 시장 근처에 있고 그 놀이는 Jia 사람들의 과시입니다.

멍의 어머니는 “아들아, 내가 있는 곳은 여기가 아니다”라며 다시 학원 근처로 이사했다. 놀 때 콩을 세워놓고 절을 해서 전진하거나 후퇴하게 했다. 맹자 어머니는 "나는 정말 어디든 너와 함께 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맹자와 함께 자라 육예를 배우고 위대한 유학자로 죽었습니다. 신사는 맹의 어머니가 점차 변화하는 데 능숙하다고 말했습니다.

번역:

맹자의 어머니, 세상은 그녀를 맹무라고 부른다. 맹자는 어렸을 때 묘지와 아주 가까운 곳에 살았습니다. 예배와 같은 것들을 배웠고 장례 게임도 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 곳은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고, 그래서 가족을 시장으로 옮겼고, 맹자는 장사와 살육을 배웠다. 어머니는 "이 곳은 아직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다시 생각했다.

맹자는 궁정에서 절하고 경례하고 전진하고 후퇴하는 예절을 배웠다. 맹씨의 어머니는 "아이들이 이곳에서 살아야 한다"고 말했다. 맹자는 자라서 육예를 배워 위대한 유학자의 명성을 얻었는데, 군자는 이것이 맹자 어머니의 점진적인 교육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2. 시어머니의 문신

악비가 15세, 16세였을 때 북쪽의 진족이 남쪽으로 침입했다. 왕조는 부패하고 무능했으며, 나라는 생사의 위기에 처해 있었습니다. Yue Fei는 Liao와 싸우기 위해 군대에 합류했습니다. 그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곧 군대에서 물러나 고향으로 돌아가 효도를 지켰다.

1126년 진군이 대규모로 중원을 침략하자 악비는 다시 군대에 항복했다. 떠나기 전 야오 여사는 악비에게 전화를 걸어 "지금 나라가 위기에 처해 있는데 무슨 계획을 갖고 있느냐"고 말했다.

"최전선에 가서 적을 죽이고 충성을 다해 나라에 봉사하라" !"

야오 여사는 아들의 대답을 듣고 매우 만족했다. '충성심과 의리로 나라에 봉사하는 것'은 바로 어머니가 아들에게 바라던 바였다. 그녀는 아들이 영원히 기억할 수 있도록 이 네 단어를 아들의 등에 문신으로 새기기로 결정했습니다.

악비는 셔츠 단추를 풀고 날씬한 허리를 드러낸 뒤 어머니에게 바늘을 뽑아달라고 부탁했다. 야오 여사가 물었다: "내 아이야, 침술은 너무 아프다. 겁이 나니?" Yue Fei는 "어머니, 작은 쇠바늘은 아무 것도 아닙니다. 바늘을 두려워한다면 어떻게 최전선에 가서 싸울 수 있습니까?" !"

야오 여사는 먼저 악비의 등에 글을 쓴 뒤 자수 바늘로 찔렀습니다. 그러나 나라에 지도자가 없음을 상징하는 '國'이라는 단어는 흔적도 없다. 문신을 한 후 시어머니는 식초 잉크를 발랐습니다. 그때부터 "충성으로 나라에 봉사하라"는 네 글자가 악비의 등에 영원히 남아 있었습니다. Yue Fei는 어머니의 격려에 영감을 받았습니다. Yue Fei는 군대에 항복한 후 전투에서의 용기로 인해 Bing Yilang으로 빠르게 승진했습니다.

이때 송나라의 수도 카이펑은 진군에게 포위당했고, 악비는 부원수 종택과 함께 구출에 나섰고, 진군을 여러 차례 격파했다. 그를 "고대 장군들을 능가할 수 없는 지능적이고 용감하며 재능이 있다"고 칭찬한 종제는 나중에 유명한 반금 영웅이 되어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았습니다. 4. 한문역 『맹자 어머니가 자식을 가르친다』

(원문) 과거 맹자가 어렸을 때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고, 어머니 진[zh?ng]이, 그녀의 성실성을 지켰습니다. 맹자는 무덤 근처에 살면서 장례를 치르는 법, 뛰는 법, 뛰어다니는 법, 통곡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어머니는 “여기는 내가 살 곳이 아니다”라고 말했고, 그래서 그녀는 시장에 가서 푸줏간 주인과 가까워서 사고팔고 죽이는 법을 배웠습니다. 어머니는 "그래서 아들과 함께 사는 게 아니다"라고 거듭 말했다. 그리고는 궁 옆 학교로 이사했다. 매월 1일(음력 8월 1일)에 관료들이 공묘에 들어가서 절하고 절하고 손을 굽혀 보내거나 물러가게 하였다. 하나씩. 멍의 어머니는 “여기는 아들이 살기에 정말 좋은 곳이다”라고 말했다.

(설명) 옛날 맹자가 어렸을 때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고, 어머니는 명절을 지키며 재혼하지 않았다. 한때 그들은 묘지 옆에 살았습니다. 맹자와 이웃집 아이들은 어른들이 무릎을 꿇고 우는 모습을 흉내 내며 장례 놀이를 하기도 했습니다. 맹자 어머니는 그것을 보고 눈살을 찌푸렸습니다. "안돼! 내 아이들을 여기서 살게 할 수는 없어!" 맹자 어머니는 돼지와 양이 도살되는 곳 근처에 살기 위해 맹자를 데리고 시장에 갔습니다. 시장에 도착했을 때 맹자와 이웃집 아이들은 상인들이 장사를 하고 돼지와 양을 도살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맹자의 어머니는 이를 알고 다시 눈살을 찌푸렸다. “이곳은 우리 아이들도 살기에 적합하지 않아요!” 그래서 그들은 다시 이사했습니다. 이번에는 학교 근처로 이사했습니다. 매달 음력 초하루에 관리들은 유교묘에 가서 절하고 서로 공손히 대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맹자 어머니는 만족하며 고개를 끄덕이며 "여기가 내 아들이 살아야 할 곳이다!"라고 말했습니다. 5. 한문 번역 "맹무가 아들을 가르친다"

맹자가 어렸을 때 그의 상사가 돌고래를 죽였습니다. 맹자가 이에 대해 묻자 어머니는 "우리 스승님은 왜 돌고래를 죽였나요?"라고 말했고, 어머니는 "내가 아들을 임신했는데, 먹고 싶다"며 안타까워했다. 자리가 곧지 아니하니 그 위에 앉지 아니하고 자르지 아니하면 먹지 아니하리라 이는 세상의 사람이 이를 알고 속이면(그들이 믿지 아니함이라) 가르침에서.)" 그는 통가 돼지 고기를 사서 먹으며 자신을 속이지 않을 것임을 알았습니다.

맹자가 어렸을 때, 상사의 이웃이 돼지를 죽이고 있었는데, 맹자는 어머니에게 “왜 우리 상사가 돼지를 죽였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 맹 어머니는 나중에 후회하며 “내가 이 아이를 임신했을 때 깔개를 제대로 깔지 않아서 그 위에 앉지도 않았고, 고기를 잘못 잘라서 먹지도 않았다. 이제 그 사람이 현명해졌으니 내가 그를 속인 것이니, 이것이 그에게 믿음을 주지 말라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맹자가 자신을 속이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사장의 돼지고기를 사서 먹게 했습니다. .

여자를 먹고 싶다(주다..먹고 싶다) 6. 고대 문자 "맹무가 세 번 이사했고 맹무가 아들에게 가르쳤다"를 번역하는 방법

1 맹무 옮김 맹자는 처녀였으나 맹자는 궁궐 옆 학교로 이사한 것이 내 이유는 아니다.

거주지가 무덤과 가까웠고, 맹자는 장례를 공부하며 [비, 두 단어를 하나로 합친 것]을 쓰며 통곡했다. 어머니는 "여기는 내가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다가 시장에 가서 정육점과 가까워지고 사고팔고 죽이는 법을 배웠다. 어머니는 "그래서 아들과 함께 사는 게 아니다"라고 거듭 말했다.

그러다가 왕궁 옆 학교로 이사했다. 음력 매월 초하루에 관리들이 공묘에 들어가서 절하고 무릎을 꿇고 손을 굽혀 전진하거나 후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맹자는 이를 보고 한 명씩 외웠다.

멍의 어머니는 “이곳은 정말 아들이 살 수 있는 곳이다”라고 말했다.

[Vernacular] 옛날 맹자가 어렸을 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어머니인 금씨 가문이 전통을 지켰다. 그가 살았던 곳은 묘지와 매우 가까웠고, 맹자는 장례에 관해 몇 가지를 배웠고 통곡했습니다.

어머니는 '이 곳은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가족을 데리고 돼지와 양이 도살되는 곳과 매우 가까운 거리로 이사했습니다. 사업과 도살에 대해.

어머니는 '이 곳은 아직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다시 생각했다.

매월 음력 초하루에 관리들이 공묘에 들어가 절하고 절하고 전진하거나 퇴각하기 전에 맹자가 그들을 보고 하나하나 기억했다. 멍의 어머니는 '여기가 아이가 살 곳이다'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녀는 여기에 정착했다. 맹자는 어렸을 때 주인이 돌고래를 죽였는데, 맹자는 "주인이 돌고래를 왜 죽였느냐"고 물었고, 어머니는 "내가 먹고 싶다"고 말했다. 이르시되 내가 아이를 임신하였거든 자리가 바르지 않으면 그 자리에 앉지 말고, 자리가 바르지 않으면 먹지 말라 이것이 태아의 교훈이니라. 이 세상에서 지식이 있으면 속이리라 |먹으라|분명하고 속지 아니하느니라 2 맹자가 소년이었을 때, 상사의 이웃이 돼지를 죽이는 일이 있었습니다. 맹자는 어머니에게 "왜 우리 상사가 돼지를 죽였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맹자 어머니는 "나는 당신에게 고기를 주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p> "멍 어머니는 나중에 후회했다. , "내가 이 아이를 임신했을 때, 깔아 놓지 않으면 매트 위에 앉지 않았고, 고기를 잘못 자르면 먹지 않았습니다. 이제 막 현명해졌으니 내가 그를 속인 셈이다.” 그래서 주인의 돼지고기를 사서 맹자에게 주었다. .

7. 맹자의 어머니가 자식들을 가르쳤다

맹자가 어렸을 때,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자 그의 어머니는 옷을 짜고 있었는데 (돌아오는 것을 보고) "어떻게 지내십니까?" 서재?" 맹자( 맹자의 어머니는 (무심한 그의 모습을 보고 매우 짜증이 났다) 가위로 짠 천을 잘랐다. 맹자는 이를 보고 몹시 겁이 나서 어머니에게 “왜 그렇게 화를 내느냐”고 물었다. 맹자의 어머니는 “내가 이 천을 자르듯 공부를 소홀히 하셨다”고 말했다. 사람이 배운다는 것은 물어서 명성을 쌓고 지식을 늘리는 것이므로 안전하고 일을 할 수 있으면 재난을 피할 수 있습니다.

지금 공부를 게을리하면 면책되지 않습니다. ****의 노동. 그리고 재난을 피하기는 어렵다." 맹자는 이 말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 그때부터 그는 아침부터 밤까지 열심히 공부하여 자를 스승으로 모았고 마침내 세상에 유명한 유학자가 되었다.

선량한 사람들은 맹의 어머니가 모성의 법칙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8. Meng Mu가 아들을 어떻게 가르쳤는지에 대한 세 가지 고전 중국어 구절과 설명을 요청하세요.

1. Meng Mu의 세 동작

Meng Mu의 선택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Meng Mu의 세 동작" 아들을 인재로 키우기 위한 좋은 선택의 환경은 맹자에게 학습 조건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초기에 맹자의 가족은 도시 북쪽 시골에 살았습니다. 그의 집 근처에 묘지가 있었습니다. 묘지에는 조문객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으며, 사람들은 매일 이곳에서 구덩이를 파고 흙을 파고 있습니다. 고인의 유족들은 애도의 옷을 입고 울며 북과 북을 치며 꽤 활기가 넘쳤다. 흉내를 잘 내는 청년 맹자는 이런 일에 호기심이 많아 이 광경을 보고도 그들의 모습을 따라하며 울기도 하고, 때로는 효자 행세를 하기도 했다. 퍼뜨리는 사람. 이웃집 아이들과 놀 때도 작은 삽으로 구멍을 파는 등 장례식과 장례 장면을 흉내내기도 했다.

맹자의 어머니는 맹자를 좋은 학자, 학식 있는 사람으로 만들고 싶었지만 아들의 이상한 모습을 보고 마음이 매우 불편했다. 이런 환경은 아이들의 성장에 정말 좋지 않다고 느꼈고, '여기는 내 아이들이 살기에 적합하지 않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사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곧 Meng의 어머니는 가족을 도시로 옮겼습니다. 전국시대 초기에는 이미 상업이 발달한 곳도 있었고, 일부 대도시에는 멀리서 장사하는 상인들도 있었습니다. 맹자가 살던 거리는 식료품을 파는 상인들과 도자기 제조소, 석유 공장 등이 즐비해 매우 활기가 넘쳤습니다. 맹자 집의 서쪽 이웃은 대장장이였고 동쪽 이웃은 돼지 도축업자였습니다. 분주한 시장에는 끊임없이 사람들이 오가고 있습니다. 상인들이 거기 앉아서 큰 소리로 외치고 있었고, 매우 활기가 넘쳤습니다. 맹자는 매일 시장을 돌아다니며 상인들의 외침에 가장 흥미를 느꼈고, 매일 그들을 흉내내고, 소리 지르고, 장사하는 상인들을 흉내냈다.

맹모의 엄마는 바쁜 집이 아이들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것 같아 다시 이사했다. 이번에 우리는 아카데미 맞은편 도시의 동쪽으로 이동했습니다. 아카데미는 국가가 설립한 교육 기관으로, 지식이 풍부하고 예의범절을 이해하는 많은 학자들이 모여 있습니다. 서원의 시끄러운 책 소리가 맹자를 매료시켰습니다. 그는 종종 학교 문으로 달려가 주변을 둘러보았고, 때로는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주례(周禮)를 실천하도록 이끄는 것을 보았습니다. 주우리는 주나라 시대의 제사, 숭배, 소통 등의 예절 의식을 총칭한 것입니다. 이런 분위기에 영향을 받아 맹자도 주례를 행하는 이웃집 아이들과 놀이를 하기도 했습니다. "콩을 세우고, 전진하거나 후퇴하기 위해 활을 세우십시오." 곧 맹자는 예절, 음악, 활쏘기, 사수, 육예를 배우기 위해 이 서원에 들어갔습니다. Meng의 어머니는 매우 기뻐하며 안정을 취했습니다.

고아와 사별한 엄마들에게는 한 번 이사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맹모의 어머니는 아들의 성장을 위해 연속으로 세 번이나 이사를 했다는 사실은 맹모의 어머니가 목표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음을 보여준다. 아이들의 성장을 위한 환경. 속담처럼: "주홍색에 가까운 것은 빨간색이고 잉크에 가까운 것은 검은색입니다." 그러므로 좋은 객관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인재가 되기 위한 유일한 조건은 아니지만 필수 조건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후 맹자는 묵가나 도교 등 한때 유명했던 교리를 선택하지 않았고, 소진이나 다른 정치인들처럼 개인의 권리 사상에서 출발하여 개인적인 만족을 얻지도 못한 채 선택했다. 유교를 평생의 투쟁의 기반으로 삼은 그는 마침내 현실에서 자신의 삶을 구하지 않고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쳤으며 오직 국가와 민족을 위해 세상과 사람을 생각하는 '성인'이되었습니다. 이는 멩의 어머니의 초기 영향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맹자가 어렸을 때 상사가 돌고래를 죽였을 때, 맹자는 어머니에게 “우리 상사가 돌고래를 죽인 이유가 무엇입니까?”라고 묻자 어머니는 “너를 잡아먹고 싶다”고 후회했다. "내가 임신했어요." "내 아들아, 몸을 바르게 하지 않으면 식탁에 앉지 않고, 자르지 않으면 밥도 먹지 않는다. 이것이 그가 태에서 배운 것이다. 이제 그는 지식을 얻었다." 자기가 배운 것을 믿지 않기 때문이다." 그는 자기 주인의 돼지에게서 고기를 사서 먹었으나, 그는 그를 명백히 속이지 않았습니다.

2. 아들을 가르칠 기회를 끊어라

'아들을 가르칠 기회를 잡아라'는 맹자 어머니가 맹자에게 학업을 중도 포기하지 말라고 격려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 맹자가 공부할 때 처음에는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맹자가 학교를 마치고 집에 돌아왔는데, 맹자의 어머니가 기계 앞에 앉아 베를 짜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아들에게 "논어"의 "설아" 장을 암송할 수 있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맹자의 어머니는 그가 유쾌하게 말했다: "나에게 암송하라." 그러나 맹자는 항상 이 문장을 반복해서 암송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때때로 배우고 익히라. 당신도 말하지 않느냐?' 맹자는 계속해서 듣고 화가 나서 칼을 들고 새로 짠 천을 쉭쉭 소리를 내며 자르자 노끈이 땅에 떨어졌습니다. 맹자는 어머니가 열심히 엮은 천을 자르는 것을 보고 겁이 나서 이유를 알 수 없어서 어머니에게 무슨 일이냐고 물었습니다.

맹자 어머니는 아들에게 이렇게 가르쳤다. “공부는 베 짜는 것과 같아서 공부에 집중하지 않으면 천이 찢어진 천과 같으니, 천이 한 번 찢어지면 다시는 주울 수 없고,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다시는 주울 수 없다. 시간이 지나면 옛 것을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결코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없습니다. "나도 기술을 배울 수 없습니다. 슬픔에 대해 멍 어머니는 흐느껴 울었습니다." 맹자는 그때부터 어머니의 말씀을 굳게 기억하고 일찍 일어나 늦게까지 공부하며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맹자 어머니의 다양한 가르침은 맹자의 성장과 사상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좋은 환경 덕분에 맹자는 어려서부터 예절과 풍속의 영향을 받을 수 있었고, 정직한 성품과 끈기 있고 근면한 학문 정신을 키워 장래 유교 연구와 발전에 견고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9. 고대에 아들을 가르치는 사랑 많은 어머니의 이야기

"칸의 어머니가 아들을 가르친다"와 "청렴한 가족 전통"동진의 유명한 장군 도관의 어머니 잔. , 고대 중국의 유명한 좋은 어머니였습니다.

멍씨의 어머니, 구양의 어머니, 시어머니와 함께 고대 중국에서는 '사현모'로 추앙받고 있다. 그녀의 뛰어난 언행은 종종 사람들을 감동시켜 눈물을 흘리게 합니다.

<청춘학>은 “간무가 잔치에서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머리를 잘랐다. 마을 사람들은 손님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닭을 잡았다.

이 여자는 현자다. " 이 "칸무"는 이 위대한 어머니를 가리킨다.

잔은 삼국시대 오주 흥안현 난시촌에서 태어났나요? 오늘의 장시성 싱안현 진촨진? . 그녀는 16세 때 우연히 오(吳)나라 양무장군 도단(道丹)과 결혼하여 첩으로 삼았다.

타오칸을 낳은 지 몇 년 뒤, 남편 타오단이 병으로 사망했다. 그때부터 가족은 쇠퇴했고 회복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외롭고 무력한 Zhan은 어린 Kan'er를 Xunyang(현재 Jiujiang City)에서 Xingan에 있는 그녀의 출생 가족에게 데려가 Tao Kan의 교육을 위해 물레와 직조로 생계를 꾸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 Tao Kan은 수천 권의 책을 읽고 병법에 능숙했기 때문에 나중에 지방 행정관 Fan Kui에 의해 현 행정관으로 추천되었습니다.

Tao Kan이 공무에 착수했을 때 Zhan은 아들을 불러 진심으로 말했습니다. "Kan'er, 나는 평생 동안 어머니를 위해 열심히 일했는데 마침내 당신이 하지만 내 아들이 나라와 국민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의로운 사람이 되기를 바랍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어머니, 타오칸은 그것을 기억합니다.” “우리 어머니는 그럴 수 있습니다. 작별인사 할 게 없으니 세 개 줄게. "지구 물체 세 개?" 타오 칸은 의아해하며 "엄마, 당신은-" "예, 지구 물체 세 개"라고 잔은 하나를 꺼내 준비했습니다. 그는 미리 짐을 타오칸에게 건네주면서 "가져가라. 스스로 이해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관청에 도착한 타오칸은 짐을 열어보니 흙 덩어리가 들어 있었다. 그릇과 손으로 짠 흰색 천 조각.

처음에는 어리둥절했지만, 시간이 좀 지나니 엄마의 뜻을 차츰 깨닫게 됐다. 알고 보니 토기 조각은 아이들에게 고향을 영원히 기억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사용되었고, 토기 조각은 아이들에게 영광과 부를 탐하지 말고 그들의 본색을 유지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이 흰색 천 조각은 아이들에게 사용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인민에게 헌신하고, 관리로서 정직하고 자립하며, 순수하고 순수하며, 뿌리를 잊지 않도록 가르치기 위해.

어머니의 조언은 타오칸의 마음에 깊은 감동을 주었다. 나중에 Tao Kan의 공식 경력은 Zhan이 기대했던 것과 정확히 일치했습니다. 그는 공식 경력에서 정직하고 정직했습니다.

타오 칸은 하이양 현 관리로 있을 때 우연히 어업을 감독하고 있었습니다. 효자 타오칸은 평생을 시골에서 가난하게 살아온 사랑하는 어머니를 생각하면 늘 미안하고 불안했다.

한번은 부하 직원이 출장을 갔을 때 어머니에게 젓갈 한 병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했다. 뜻밖에도 잔 부인은 생선항아리를 그대로 돌려주고 편지에 이렇게 썼습니다. "공무원으로서 공가에서 물건을 가져오면 아무런 유익도 없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 부담도 커질 것입니다!" " Tao Kan은 어머니로부터 생선과 답장을 받고 충격을 받았으며 극도의 죄책감을 느꼈습니다.

그는 어머니의 가르침을 따르며 정직하게 살고, 궁궐에서도 정직하고, 정치에 부지런하며, 나라를 위해 더욱 유익한 일을 하겠다고 결심한다. 후세에서는 “잔(梵) 같은 어머니가 아들을 가르칠 수 있다면 어찌하여 나라에 쓸 만한 재능이 없어 고통을 받겠는가? 그리고 세상은 왜 이유 없이 악을 이용해야 하는가?”(장구소의 『도목묘 재건』)라고 칭찬했다. 명나라의) "; 강희의 "흥안 현 연대기"제 14 권 "예술과 문학 연대기") 타오 칸은 교육을 잘 받고 정직하며 공정하고 법을 준수하므로 그의 관직은 매우 순조로웠습니다.

그는 대신, 중위, 총독, 그리고 마침내 창사 관찰자가 되어 고대 중국 사람들이 공부하고 관리로 봉사하는 모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타오무의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동진 원제 대성 원년(서기 318년)에 선모 잔(群)이 세상을 떠났고, 사람들은 그녀를 흥안현에 묻었다. Yao의 어머니는 Qingyuan County Songyuan Town Yaojia Village 출신의 아들 Yao Liang (1736-1785)을 가르쳤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학문에 열심이었으며 23세에 우수한 공물로 추천되었다. 청나라 건륭 30년(1765년)에 합격하였다. 순천향 고시 34년에 진시로 승진했다. 와이랑, 순천 농촌 고시 총감, 산동 설정, 요주 지사, 산둥 지부 순찰대, 허젠현 장광 검사관 등은 어디를 가든지 정치적 업적을 갖고 있다. 35년 후, 그는 세계에서 "세 의사"로 알려진 Fengzhi 박사, Zhongxian 박사, Tongyi 박사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야오량은 수많은 정치적 업적을 지닌 정직한 관리였으며 높은 존경을 받았다. 이는 야오량이 어렸을 때부터 가족으로부터 받은 성실교육 덕분이다.

야오의 어머니가 아들을 가르치는 이야기가 칭위안에서 유포된다. 1년 후, 법원은 Yao Liang에게 경감이라는 직함을 부여하고 그에게 여러 주를 방문하여 부패한 공무원을 조사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 사실을 그의 어머니도 알고 있었고, 그녀는 아들이 이 중요한 임무를 맡을 자격이 없다는 사실을 깊이 두려워하여 아들에게 한번 시도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어느 날 저녁, 야오량이 밖에서 집에 오자마자 그의 어머니는 즉시 물었다: "량아야, 정오에 향기로운 계란을 큰 그릇에 담아 찬장에 가지런히 넣어 두었다. 밤에 찬장 문을 열었을 때, 혹시 3개나 없어진 건 아닐까. 아내를 위해 몰래 먹은 게 아닐까? 나한테 확인해 줘야 해. 나는 그 가족 도둑에게 과외를 좀 시키고 싶어!" 야오량은 이 말을 듣고 우스꽝스러워졌다. 그의 가족을 위한 향기로운 계란은 그렇게 진지할 만큼 가치가 없습니다.

그래서 어머니에게 “향기로운 계란 몇 개만 먹고 잊어버리면 된다. 굳이 추구할 필요는 없다”고 말하자 어머니는 “너도 안돼”라고 진지하게 말했다. 집에 있는 작은 일들을 구별하고 감히 국가에 가겠습니까?"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저택에 내려가겠습니까?" 야오량은 어머니의 의도를 이해하고 즉시 세면대와 칫솔 몇 개를 찾아 물을 채우고 그것을 모았습니다. 어머니, 아내, 아이들, 다른 식구들에게 각각 세면대를 나눠주며 함께 입을 헹구고 앞에 있는 세면대 물에 침을 뱉으라고 지시했습니다.

야오량은 깨진 달걀 노른자가 떠 있는 어머니의 타액을 제외하고는 다른 사람의 타액이 깨끗해 보였다. Yao Liang은 계란을 먹은 사람이 다름 아닌 그의 어머니임을 발견했습니다. 그가 곤경에 처했을 때 그의 어머니는 그를 재촉하며 "찾았나요?"라고 물었습니다.

야오량은 "네, 수사가 진행 중인데..."라며 어머니가 압박하며 "그렇지만 개인 이익을 위한 거겠죠?"라고 말했다.

야오량의 아내는 공개적으로 노인을 당황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불평했다. 뜻밖에도 그의 어머니는 "사사를 조심하고 판단력이 이기적이라면 안심이 된다"고 큰 소리로 웃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야오량은 각종 대외 수사와 은밀한 수사를 지시받았다. 조사 결과, 진실이 밝혀졌고, 부패한 관리들이 엄벌에 처해졌다. Yao Liang은 "정직하고 정직하며 편애를 보이지 않았다"고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 그의 능력은 어머니의 과외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