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입구에 돌사자를 놓는 6 중 의미와 주의.

입구에 돌사자를 놓는 6 중 의미와 주의.

입구에 돌사자를 놓는 여섯 가지 의미와 신경을 쓰는 것은 읍택이 사악하고, 권력과 세력을 상징하며, 문면을 장식하고, 상서로운 핑안, 자손이 존속하는 등 상서로운 기능이다.

대문 앞에 돌사자를 놓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아니면 대문 앞에 돌사자를 놓는 것이 무슨 상서로운 작용이 있는가? 돌사자는 주로 수호 작용을 하여 불교에서 지위가 높다. 그것은 읍택에서 사악한 길상짐승 중의 하나이다. 돌사자를 문 앞에 두면 사람들이 액운을 극복하고 후대에 평화와 번영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문지기 돌사자 문화가 역사의 장하 속에서 전승됨에 따라 그 돌사자 조각의 도덕은 길상진택, 장식대문 등 풍수 문화의 내포이다.

1 .. 대문 앞에 돌사자를 놓는 것은 어떤 의미와 작용이 있습니까?

이후 돌사자에 대한 전설이 끊이지 않고, 말하는 것은 모두 길상경사이다. "사자의 머리를 만져봐, 평생 걱정할 필요 없어. 돌사자의 등을 만져보고 세대를 잘 살아라. 돌 사자의 입을 만지면 부부는 싸우지 않는다. 돌사자를 만지고, 아프지 않고, 시종일관 재원이 넓다. ""

돌사자가 궁문과 궁문 앞에 놓여 있는데, 주로 여섯 가지 측면이 있다.

1, 읍택 입구에 놓인 악령사자:

태어날 때부터 돌사자는 무덤을 지키는 데 사용되었다. 기세가 웅장하고 기세가 웅장하여 강력한 억제 작용이 있다. 악마를 쫓아낼 수 있다. 이 작용은 계속 이어지고, 명청시대에도 마찬가지다. 중국의 돌사자는 줄곧 읍택의 짐승으로 여겨져 왔다. 명청석사자가 대문 앞에 놓여 있는 것은 국민들이 안정과 조화를 추구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문 사자의 배치는 집 밖의 사악한 기풍을 해소할 수 있다.

2. 돌사자가 문 앞에 놓여 있습니다. 권력의 상징입니다.

사자는 모든 동물 중에서 고귀하고 위엄이 있으며 왕의 바람이 있다. 중국 고대의 엘리트들은 이 특징을 잘 활용했기 때문에 문지기로서의 돌사자가 자연스럽게 달관 귀인의 상징이 되었다. 문 앞 돌사자를 살 수 있는 사람은 분명히 집안 형편이 넉넉한 사람들이며 부와 가정의 풍요에 대한 직관적인 반영이라고 할 수 있다.

재해 경보: 재해 경보에 관해서는 전설이 관련되어 있다. 홍수나 육지 침몰 등 자연재해가 있을 때 돌사자의 눈이 붉어지거나 피가 난다고 한다. 이는 재난이 다가오고 있으며, 사람들은 즉시 재난을 피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것은 오래된 전설이지만, 사람들의 아름다운 소망을 담은 것으로, 돌사자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과 신뢰를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3, 돌 사자-장식 입면도의 출입구 배치:

중국 고대 건축물은 장식을 매우 중시하고, 돌사자가 민간으로 향했다.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돌사자와 건물의 결합이다. 많은 상서로운 의미 외에도 돌사자도 자연히 중요한 장식 작용을 했다. 명청 시대에 문지기석사자는 이미 사람들이 좋아하는 길상서수가 되어 건축 장식에서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공간 처리도 독특해서 집 전체가 예뻐요.

4. 사자는 항상 사람들의 행운과 안전을 유지하는 상징이다.

사람들은 개광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돌사자가 눈을 뜨지 않는 것은 공예품일 뿐, 눈을 뜨면 호국진국의 보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돌사자는 반드시 길일에 놓아야 하며, 종교인이나 풍수 선생에게 빛을 비춰야 밝은 앞길을 가질 수 있고, 모든 일이 뜻대로 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희망명언) 돌사자의 배치도 규칙적으로 대칭이며, 위치는 우리나라 남좌여우의 풍습과 같다. 즉, 한 사람이 대문을 나왔을 때 수컷 사자는 사람의 왼쪽에, 암사자는 사람의 오른쪽에 있었다.

일부 건물의 대문 안팎에 돌사자 한 쌍이 있다면, 같은 방향으로 사람들의 심미에 부합한다. 아직 새끼 사자를 밟고 있는 사자는 암사자이고, 수국을 밟고 있는 사자는 수컷이다.

일반적으로 문지기의 사자는 모두 암수가 쌍을 이루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좌남우녀로 중국 전통의 음양철학에 부합한다. 입구의 왼쪽에 놓인 사자는 일반적으로 오른쪽 앞발로 수국을 가지고 놀거나 두 앞발 사이에 수국이 열리는 모양으로 조각한다. 문 오른쪽에 있는 암사자는 왼쪽 앞발로 조각되어 새끼 사자나 어린 사자를 만지기 위해 두 앞발 사이에 있다.

돌 사자가 문 앞에 놓여 있습니다-자손이 뻗어 있습니다:

대문 앞의 돌사자는 쌍쌍이 된다는 뜻이다. 그중에 암사자 발밑에 새끼 사자 한 마리가 있는데, 암사자가 어린 사자를 쓰다듬어 자손이 번창하고 역사가 유구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가정이 번창하고 자손이 계속되는 아름다운 축원을 담았다.

6. 문 앞에 돌사자를 놓는 다른 길조 기능:

문지기사자와 관련된 의미는 매우 많다. 예를 들면 문 앞에 돌사자 한 쌍을 놓고,' 사자' 의 해음으로' 쌍' 과' 자손이 번창하다' 를 나타낸다. 큰 사자와 어린 사자가 동시에 나타났는데,' 사자가 많고 간호가 적다' 는 말은' 걸음이 올라간다' 는 뜻과 함께' 자손이 번창하다',' 고관대대'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사자가 수국을 놀다' 는 것도 있는데, 그 중 사자는 양이고 수국은 음이다. 생식 숭배의 상징이며, 생명이 번식하고' 만물이 다시 태어난다' 는 뜻이다.

시간이 오래되어 명청의 문지기사자는 진열과 조형에 모두 등급의 낙인을 찍었다. 등급의 제한에 따라 특정 모양의 돌사자가 배합되어 있다. 돌사자를 놓을 때, 사자의 머리는 반드시 문 밖을 향해야 한다. 왜냐하면 돌사자는 사나운 짐승이고, 그 머리는 바깥으로 나가서 외부의 위협을 분산시키기 때문이다. 입구의 돌사자는 한 수컷 한 마리로 쌍쌍이 되었다. 안에서 밖으로, 수컷은 왼쪽에 있고, 암사자는 오른쪽에 있으며, 중국의 음양철학에 부합한다.

둘째, 문지기사자의 내력

중국에서 돌사자의 기원에 대해 말하자면 타고난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역사적 준비와 자연 진화 후에 상대적으로 고정되었다. 돌사자는 언제 민간에 들어가 문지기가 되었습니까? 고증에 따르면 대문 양쪽에 돌사자를 놓는 풍습은 일반적으로 당송 시대에 나타난다.

당나라 시대에 북경의 대부분의 주택단지에는 울타리, 방문 등 건축 형식이 갖추어져 있었는데, 그 중 방문은 흔히 볼 수 있는 간판 건물 양식이었다. 방앗간을 고정하기 위해 방풍과 충격을 막기 위해 네모난 기둥 기슭에 큰 돌 한 쌍이 놓여 있다.

장인들은 이 큰 돌들에 물건을 조각하여 장식하는 것에 익숙하다. 이 장식품들은 대부분 사자, 유니콘, 해수 등의 동물로, 모양이 아름답고 풍성한 길조의 뜻을 담고 있다. 이때부터 민간에는 돌사자 등 길상동물 문지기로 하는 풍습이 있었다.

이로써 돌사자가 민간에 들어서자 문지기 돌사자가 나타났다. 원대' 진 () 나라 실록집' 에는 "수도에서 관세가가 혁혁하고 창고 문을 풀다" 고 기록되어 있다. 생철로 사자를 주조하고, 좌우문이 통하거나, 위와 같이 백세민을 사용한다. " 이것은 중국 돌사자가 문지기로서의 명확한 기록이다. 이로써 원대의 돌사자는 능을 지키는 데 사용되었을 뿐만 아니라 양택건물에 읍택으로 쓰였기 때문에 민간에 들어가 대문 건물 장식의 일부가 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대, 원대, 원대, 원대, 원대, 원대, 원대)

셋째, 문지기 사자의 화면 스타일

1. 지금 대문 앞에 놓여 있는 돌사자는 기본적으로 명청시대 사자의 스타일이다. 명청시대의 문지기돌사자는 보통 쭈그리고 앉아 있는 모양이다. 돌사자의 앞다리는 바닥에 지지되고 뒷다리는 구부려 땅에 쭈그리고 앉아 있는 것이다. 측면에서 보면 삼각형이고 쭈그리고 앉아 있다. 앞다리가 지면을 떠나 수국이나 새끼를 안고 있다. 그 형식으로 볼 때 쪼그려 앉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모두 쪼그려 앉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원시 돌사자는 대부분 보행식이다. 예를 들면 동한 산둥 가상현 무씨 묘전 돌사자, 쓰촨 야안현 고읍묘석사자 등이다. 모두 고개를 들고 입을 벌리고 걷는 추세를 보였다. 자세히 살펴보면, 이런 조형은 중국의 전통 예술 풍격에서 유래한 것으로, 중국 최초의 동물 조형은 대부분 크게 흔들렸다.

불교에서 사자는 일반적으로 웅크리는 형태로 나타난다. 불교석사자의 영향으로 북조 이래 궁내에도 스쿼트 스핑크와 드럼 스핑크스가 등장했고, 베이징 사합원에는 기본적으로 조각한 고석사자가 있었다.

2. 당대에 이르러 쪼그려 앉은 돌사자가 널리 나타나기 시작했다. 당릉 앞의 돌사자가 대부분 쭈그리고 앉아 있다. 당나라 이래로 이런 쪼그려 앉는 돌사자가 중국 돌사자의 조형에 깊은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명청시대에야 웅크리는 돌사자가 유행하고 커스터마이징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명청 시대의 문지기 사자들이 대부분 쭈그리고 앉아 있는 이유이다.

3. 문지기 사자의 문화적 내포 중국 사자는 외국 사자와 다르다. 송, 원, 명, 청시대가 되자 그들은 점차 세속화되고, 중국 사자의 이미지는 사나운 것에서 장난으로 바뀌며, 강한 장식성과 오락성을 지녔다.

넷째, 대문 앞의 돌사자 조각의 받침대도 매우 정교하다.

문지기를 맡은 돌사자 수염미산은 원래 불교의 성산인 수염미산을 가리킨다. 부처의 숭고함을 보여주기 위해 인도는 수염미산을 불상의 밑받침으로 삼았다. 북위 시대에 산서대동의 운강석굴은 처음으로 수염미산을 불상의 밑받침으로 사용했다. 이 시기 수염미산의 형태와 도안 장식은 모두 간단했다. 석굴 속 받침대의 네 뿔은 사다리꼴로 연결되어 한자의' 나' 자 같았다.

건축물이 발전함에 따라 수염미산은 점차 고급 건축의 기지로 발전하였다. 중국 문지기 석사자는 위치가 특수하기 때문에 받침대로 계단이 필요하고, 배경은 문 앞에 경비원으로 놓여 있다. 수염미는 자연히 돌사자와 잘 어울린다.

요약: 대문 앞에 놓여 있는 돌사자는 일여성 일웅이다. 수국이 달린 수사자는 권력지상을 대표하고, 어린 사자가 있는 암사자는 후대의 번영을 대표한다. 명대 이전에는 돌사자 머리 위의 나선형 귀밑머리도 그에 따라 신경을 썼는데, 머리 위의 응어리에 귀밑머리가 얼마나 많은지 주인의 지위의 높낮이를 상징한다. 13 매듭은 한 제품의 최고 직함에 해당하는데, 이를' 13 태포' 라고 한다.

관직은 한 급이 떨어질 때마다 마음에 응어리가 하나 줄어든다. 관직이 7 품 이하일 때는 돌사자를 놓아서는 안 된다. 이것은 등급별 구분의 뚜렷한 표시이다. 하지만 문지기사자들이 민간에서 인기를 끌면서 현대 대문에 놓여 있는 돌사자는 그런 중점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