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목창의 탄생지

목창의 탄생지

고대인들이 살던 천연 동굴과 인공 동굴의 창문 원형은 약 세 가지였다. (지금은 창이라고 할 수 없고, 원시적인 기능만 할 수 있다.): 하나는 꼭대기에 구멍을 열어 빛을 얻고, 비는 구멍에서 떨어지고, 이를' 미끄러운' 구멍이라고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두 번째는 양면 경사 지붕으로, 반포 양사오 문화 인조거주지 꼭대기에 개구부가 있어 채광과 연기를 배출하는 데 쓰인다. 셋째, 양주 문화에서 출토된 도기집 모형 단편에 존재한다. 즉, 지붕 부분만 남기고, 사면은 처마 밑에 돌출되어 있고, 사면은 풀더미 모양으로 되어 있고, 공기창이 있다.

이 원시적인 목창은 기능성이 매우 강하다. 고대에는 인간의 동굴 방에 불구덩이와 금연터널이 있었다. 이 두 창문은 원래 의미에서 환기, 조명, 연기 배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반포 양사오문화 인공주택에서 채광과 연기를 배출하는 양면 경사 지붕의 개구부가 가장 원시적인 목창 형태다. 이후 인류가 공구를 사용함에 따라 자연의 원시적인 속박과 사회생산력 발전에서 점점 더 벗어나고, 인류는 토굴에 작별을 고하고, 가옥건물이 생겨났고, 목창도 형식에서 기능으로 발전했다. 한대까지 우리나라의 창문 형식은 크게 발전하여 사각형 직사각형 원형 등 다양한 형태의 목창이 잇따라 나타났다. 나중에 당대에 이르러 창문의 형식이 직변창으로 바뀌었고, 직변창은 시장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원나라 이후에는 창문이 더 이상 밀봉되지 않아 열 수 있다. 명청 시대가 되자 마름모꼴의 창문과 나뭇가지가 나타났다.

인류가 자신의 집을 짓기 시작했을 때, 창문은 각종 인공공간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전통 목창은 취재가 편리하기 때문에 동서고금의 역사가 가장 길고 응용이 가장 넓은 건축창이 되었다. 전통 목재라는 천연재료가 가져다주는 따뜻함과 친화력, 그리고 타고난 자연과의 친밀한 특성 덕분에 인류가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동행해 왔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지만 주거환경에 대한 인간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전통 목창은 자신의 재료 제한으로 인해 피할 수 없는 부패, 변형, 폐쇄가 엄격하지 않은 등 두드러진 문제가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전통적인 목창 재료는 점차 사람들이 소홀히 하여 각종 신형 재료로 방향을 바꾸었다. 강철 창, 알루미늄 창, 플라스틱 창문은 견고하고 변형되지 않고 썩지 않고 밀봉성이 더 좋은 특징으로 점차 인기를 끌고 있다. 인공 건축 창문의 출현은 인류의 물질적 수요를 어느 정도 만족시켰지만, 인간 심리의 더 높은 요구를 만족시키기는 어려웠다. 결국, 모든 종류의 명백한 인간의 흔적은 심리적으로 받아들이 기 어렵고 차갑고 억압적입니다. 따라서 인간은 고도의 문명 성취로 인한 풍부한 생활을 즐기면서 상실감과 아쉬움을 느꼈는데, 이는 자연과 자연의 분위기에서 벗어나 조성된 조화되고 따뜻한 정신체험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문과 창문, 고칭 요는 중국 건축 문화에서 상당히 활발하다. 그것들은 건축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독특한 문화적 내포와 심미적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창문은 건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창문이 있는 건물만이 기능이 완비된 건물이라고 부를 수 있다.

중국에서는 건축 구조, 가구 장식, 마차 가마가 모두 나무로 되어 있습니다. 창문은 건물의 불가분의 일환으로 당연히 목재여야 한다. 따라서' 목창' 은 줄곧 중국 전통 건축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중국 전통 사상의 반영이다.

그러나, 중국 건축 발전사에서의 목창의 역할은 줄곧 변화하고 있으며, 그 인기의 정도는 줄곧 변동하고 있다. 변화 과정을 이해하고 원인을 분석해야 목창이 현대 건축에서 더 잘 활용될 수 있다.

목창 문화의 발전사

창문의 출현은 원시 사회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그 기능은 단지 창문의 기본 기능인 조명, 환기, 연기 배출일 뿐이다. 이후 사회생산력이 발달하면서 지상건물이 생겨났고, 목창은 중국 전통건물의 입면도에 정식으로 나타났다. 한대에 이르러 정사각형, 직사각형, 원 등 다양한 모양의 목창이 잇따라 나타났다. 당대에 이르러 창문의 형식이 직변창으로 바뀌어 이미 장식 기능을 구현했다. 원대 이후에는 목창을 열 수 있고, 명청시기는 목창의 전성기로, 형태가 다양하고 장식이 복잡하다. 목창의 기능은 단순한 통풍 채광에서 역사 예술 문화 차원으로 점차 확대되었다.

이때 명청시대 목창 발전의 전성기는 이미 지나갔고, 연년 원정, 국가 경제력이 쇠약해졌다. 문혁의 영향으로 생산은' 더, 빨리, 좋고, 싸다' 를 강조하는데, 전통문화가 민간에 미치는 영향은 점차 약화되고 있다. 따라서 전통 목창은 단순화되어 복잡한 전통 장식 특징을 없애고 간결하고 실용적으로 목창의 새로운 특징이 되었다.

이와 함께 문과 창문 업계의 신소재도 점차 중국의 문과 창문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60 년대에 중공강창을 발명한 후 시장 점유율이 70% 에 달하여 기본적으로 목창을 대신했다. 1980 년대 말에 채강창이 나타났는데, 주로 채강창이었고, 알루미늄 창문도 나타났다. 1990 년대에는 컬러 다기능 알루미늄 창문이 보급되고 발전하였다. 그 이후로, 플라스틱 강철 창은 시장에서 알루미늄 합금 창문의 주요 지위를 대체했다.

심지어 1980 년대에도 국가는 우리나라 주거건물의 설계와 시공에 대해' 건물 에너지 절약 설계 기준' 을 제정했고, 제 1 번은 건물 에너지 절약 문제를 정식으로 제기했다. 전문가들은 에너지 절약 목창을 연구하고 보급하기 시작했다. 열기 팬을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비기능 팬을 줄이고, 이중 유리로 전환하고, 프레임 유리 면적을 늘리는 등의 조치를 통해 에너지 효율적인 목창 소모열을 현대 단순화 목창의 39.5% 로 낮췄다. 그러나 실복강, 중공강, 채강, 알루미늄 합금, 플라스틱 등 신소재가 점차 문과 창문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당시 목업 기술과 공예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았고, 목창 에너지 절약 문제에 대한 탐구는 비교적 냉정했고, 철창, 알루미늄 합금 창, 플라스틱도 비교적 냉정했다.

20 13 65438+ 10 월 1, 베이징은 주거용 건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 표준을 공식 시행하여 문과 창문에 이전보다 더 높은 요구 사항을 제시했습니다. 새로운 기준의 영향으로 원래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던 알루미늄 창문, 플라스틱 창, 목창 3 종 창의 시장 지위가 크게 달라질 것이다. 현대정밀 제조 기술을 전제로 목창의 뛰어난 보온성, 좋은 장식성, 높은 가격 대비 성능으로 새로운 에너지 절약 표준에 따른 새로운 주인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 삼림 자원이 부족하여 번창하는 건설업에서 목재의 응용을 늘리면 삼림 자원 부족에 대한 압력이 증가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목재는 재생 가능한 자원이기 때문에 시장 매커니즘의 지도하에 임업 발전을 자극하고 자극해 선순환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수 있다. 동시에 목재 가공 공업의 기술 수준 향상을 촉진하고 목재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다. 건축 분야에서 대나무 자원, 짚 등의 식물 섬유를 보급하다.

목창의 컴백은 현실적인 요인에 의해 제한되지만, 우수한 성능과 뛰어난 예술성과 두터운 문화적 내포는 결국 목창을 중국 현대건축에서 다시 중요한 지위를 확보하고 중국 전통목창 문화의 화려한 귀환을 실현시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