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전시를 감상하는 법
중국 고전시를 감상하는 법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예술 감상의 관점에서 문제를 토론하는 데 중점을 둔다. 고전시의 예술적 특징은 다양하다. 아무도 그 예술적 업적을 전면적으로 개괄하고 요약할 수 없다. 여기서는 의경미와 언어미만 선택한다.
2 고전시의 진입 점을 즐기십시오.
의경의 아름다움은 중국 서정적 문학 창작 전통에서 단련된 미적 범주이다. 시를 감상할 때 가장 먼저 주의해야 할 것이다. 고대 시학으로도 알려진' 경지' 는 작품에 묘사된 생활 경관과 표현된 사상 감정이 어우러져 형성된 복합적인 예술 분위기로, 감상자가 사상감정에 감염되거나 상상력, 연상을 통해 일종의 아름다운 느낌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왕국위가' 송원 희곡사' 에서 말했듯이, "왜 이를 의경이라고 부를 수 있는가? 고 말했다: 감정을 쓰는 것은 상쾌한 것이고, 풍경을 쓰는 것은 사람의 눈과 귀에 있다. 일은 그 말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고시가 가장 많은데, 그것보다 더 많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 무릇 의경이 있는 사람은 모두 의란한 정광이고, 마음에는 텔레파시가 있다.
사물 * * *, 정서와 정경이 어우러진 작품. 예를 들어 두보의' 높이 오르기' 의 처음 네 문장은 "하늘이 높고 바람이 급하고, 유인원이 새울음소리, 호수가 맑고 모래백이 맑으며, 귀로새가 날아간다" 는 것이다. 나뭇잎은 폭포의 물보라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하가 항상 굴러가는 것을 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한 무리의 빈 머리처럼, 경치 변화만 사람을 볼 수는 없지만, 사람은 어디에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특히' 무한낙수' 는 강변 가을경을 묘사한 대련으로 기상이 아득하다. 작가는 삼협 가을의 전형적인 경치를 시로 포착하여 이미지가 생생할 뿐만 아니라, 마치 몰입한 것처럼 읽게 할 뿐만 아니라, 전시된 경지도 매우 웅장하고 숭고하며 시인의 무한한 감정으로 가득 차 조화로운 통일의 예술 전체를 형성하였다. 의경이 있는 시는 모두' 정취' 가 있는 시이다.
시 한 편은 의미심장한 시적이 있어야 하며, 표상의 단순한 의미뿐만 아니라 운외의 의미도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첸 ziang 의 "내 앞에, 그 죽은 시대는 어디로 갔습니까? 내 뒤에, 미래 세대는 어디에 있을까? 그리고 나는 천지를 생각하고, 제한도 없고, 끝도 없이 혼자 울고 있다. " 구체적인 이미지는 없지만 무한한 시공감각을 보여' 지난보수' 와' 100 세 미만, 늘 자신이 천 살이라고 걱정하다' 는 심오하고 복잡한 감정을 드러냈기 때문에 의미가 풍부하고 흥미롭다. 이상은은' 금서' 로 대표되는' 무제시' 에 대해서는 생동감 있는 몽롱한 이미지를 통해 깊고 복잡하게 얽힌 감정을 표현해 전형적인 무운작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적 경지의 시를 감상하는 법,
작가, 작품, 독자를 포함한다. 창작과 감상의 관점에서 볼 때, 세 사람 사이에는 항상 일정한 거리가 있기 때문에 육기는' 뜻은 사물이라고 할 수 없고, 말은 뜻을 이루지 못한다' 는 탄식이 있다. 작가의 감정이 작품에서 충분히 표현될 수 있을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작품 속의 사상 감정은 예술의 깊은 구조이고, 언어 이미지는 그 표층구조이다. 독자들이 표층어예술을 통해 심층 구조의 수수께끼를 완전히 풀 수 있을까? 그래도 꼭 그런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의경이 있는 작품은 종종 독자들에게 먼지 속의 위대함, 유한한 무한, 무한한 상상력의 공간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시를 감상하는 과정에서
독자들은 항상 자신의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작품에서 계속 상상을 펼치고 있다. 사람의 상상력, 과거를 되돌아보는 것은 일종의 기억이고, 미래를 내다보는 것은 일종의 환상이다. 좋은 시가 사람들의 추억과 뒷맛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은 시의 정경과 우의가 감상자의 인생 경험과 감정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이 시가 먼저 내 마음을 얻은 것 같아, 지음의 느낌이 든다. 다 보고 나면, 나는' 여음이 들보를 돌고, 3 일 동안 그치지 않는다' 와 같은 심미 도취를 낼 수 있다! 사람들은 일상생활의 자질구레한 분쟁에서 어떤 일시적인 해방을 기대하고 예술미의 환상에서 사상의 자유를 누리기를 기대하기 때문에 환상을 좋아한다. 작가는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작가가 생각지도 못한 것도 보충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시 감상도 일종의 창조적 활동이다. 시의 깊은 의미를 풍부하게 합니다.
재능이 넘쳐 시의 생명력을 크게 연장시켰다. 고전시의 의경은 풍부하고 다양하다. 웅장하고 넓거나, 넓고, 즐겁거나, 슬프고 비장합니다. 신선하고 단아하거나, 담담하고 고요하거나, 화려하고 웅장하다. 그러나 위의 유형은 양강미와 음유미의 두 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백의 시, 수시의 시, 신기질의 시는 모두 전류에 속한다. 그들이 묘사한 경지, 숭산준령, 우주를 가로지르는 것, 강 앞에 파도가 세차게 일거나 천둥이 번쩍이는 것. 이 모든 것은 종종 웅장한, 거칠고, 힘차고, 기이한 감성적인 이미지로 강렬한 자극을 주며, 그로 인해 강력한 정신력을 얻고, 흥미진진하고 숭고한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왕미의 시,
사
류영과 이청조의 단어는 모두 여성미에 속하며, 그들이 묘사한 의경은 구름처럼 연기처럼, 그윽한 숲 속의 곡계, 그윽하고 공허한 영, 처량하고 완곡하다. 이런 작품은 섬세하고 깊은 감정을 잘 표현하는데, 왕왕 작고 가볍고 부드럽고 우아한 감성적인 이미지로 사람의 정신적 즐거움을 직접적으로 불러일으킨다. 예로부터 중국 청년 남녀의 불륜, 문인 벼슬녀의 다정한 심리적 기질, 그리고' 아름다움은 아름다움',' 부드러움은 아름다움' 이라는 심미 관념이 이런 작품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로써 고전시를 감상하려면 작품의 전체적인 경지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야만 작품의 예술적 매력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고, 진정으로 아름다움에 대한 기묘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언어가 아름다운 문학은 언어의 예술이고, 시는 문학에서 가장 세련된 언어이다. 짧은 편폭으로 풍부한 내용을 표현하려면 시의 언어가 간결하고 생동감 있어야 한다. 도덕과 의미를 전달하는 예술 경지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시의 언어가 생동감 있게 전해져야 한다. 고전시의 많은 가작과 명문이 천고에 전해지고 있으며, 그 오래가는 예술적 매력은 물론 내용, 수법, 스타일 등의 요소 때문이지만, 이 모든 것은 먼저 언어의 표현 덕분이다. 요컨대, 그 언어의 아름다움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색상의 아름다움; 두 번째는 아름다움을 정제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음악의 아름다움이다. 고전시의 색채미는 주로 대상형과 색채의 묘사에 나타난다. 시인은 색채에 대한 민감성이 화가 못지않지만, 시필과 붓이 다르기 때문에 색채를 반영하고 관람자를 끌어들이는 방식도 다르다. 시는 그림처럼 직관적으로 색채를 재현할 수는 없지만,
그러나 언어 묘사를 통해 독자의 상응하는 연상과 정서적 체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