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나라의 복장은 어떤 것입니까? 송대의 복식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다.

송나라의 복장은 어떤 것입니까? 송대의 복식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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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관복

전동 왕관예복은 왕관예복에 버금간다. 관에는 북주가 싸여 있고, 24 개의 대들보가 있다. 관전 장식 금보산 매미, 운룡무늬 누빔 가운으로 짜여져 있다. 백사 방중곡 칼라 (송대 방중곡 칼라는 상원 이하의 장식으로 잠금 조각처럼 네크라인 사이에 압력을 가해 칼라가 올라가는 것을 방지함, 둥글게 되는 것을 방지함) 와 누빔 스커트 () 입니다. 전동 왕관의 형식은 매우 거칠고 현실과 거리가 멀다. 북송 () 오종원 () 이 지은' 원대 신선전투도' 중동 화천제군이 착용한 전동관은 현실과 가깝고, 돈황석실 당헌통 () 이 9 년 출간한' 금강반야바라밀다경' 권수 중국 왕이 착용한 전동관 모양과 비슷하지만 송대에 인도인 1 명과' 원 ()' 을 추가했다. 먼 길관의 모양은 논동관과 같지만 앞의 금파산에는 매미의 무늬가 없다.

원우관 18 량, 김보산에는 매미 무늬가 없고, 나머지 전동관은 황태자가 사용한다.

(3) 로얄 가운

흰 꽃 단사 누빔 드레스, 띠, 벨트 커버 무릎, 네모난 하트 칼라, 흰 스타킹, 검은 구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 급 이상의 관원은 옥검과 옥페를 매달았다. 또한 허리춤에는 비단 리본이 걸려 있어 각기 다른 도안으로 관품을 구분한다. 이그나츠 코그라드 크라운, 심관을 잃은 이야기 (즉 송대가 네모난 꼭대기로 변해 어깨 아래로 늘어져 있고, 크라운 꼭대기에 팽깃털이 꽂힌 케이지 수건) 또는 크라운. 그리고 왕관에 흰 펜을 하나 놓았다. 물판을 손에 쥐다. 북조에서 당대까지, 방중심의 곡목으로, 반원형의 딱딱한 안감을 단 꼭대기에 달아 깃이 튀어나오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송대의 상원 아래 장식 (즉 둥근 밑받침으로 만든 칼라) 이 깃에 눌려 있다.

(4) 공식 서비스 (즉, 공식 서비스)

기본적으로 당대의 스타일을 물려받았다: 큰 소매 굽은 칼라 (라운드 칼라), 밑단 크로스 칼라, 허리 벨트, 머리에 괭이, 부츠, 신발. 공공 서비스의 경우 보라색은 세 가지 이상의 제품에, 빨간색은 5 가지 이상의 제품에, 녹색은 7 가지 이상의 제품에, 청록색은 9 가지 이상의 제품에 사용됩니다. 북송신종 원풍년 (서기 1078 ~ 1085 년) 은 보라색 4 급 이상, 성홍6 급 이상, 녹색 9 급 이상으로 바뀌었다. 보라색 옷을 입은 사람은 누구나 물고기 주머니를 가지고 다닌다.

(5) 시간 서비스

매년 계절이나 황제의 5 개 공휴일에는 전대 제도에 따라 문무백관과 본교 관리들에게 가운, 코트, 셔츠, 가운 (포복), 비단, 바지 등을 지급한다. , 그리고 세계의 음악 (랜턴 브로케이드) 과 함께 네 개의 꽃잎 (동그라미는 십자로 나뉘고, 대칭으로 날아다니는 각화는 가는 금빛, 황사자 브로케이드, 녹색 모세브로케이드 (공작새 깃털 털실로 짜여져 있음) 로 새겼다.

(VI) 괭이 모양의 변화

오두는 송대 최초의 유니폼으로 사용 범위가 매우 넓다. 송대에 도착했을 때, 보금자리는 목골을 안감으로 하거나 등나무 풀을 안감으로 하여 페인트사로 엮어서 마음대로 벗을 수 있는 모자를 만들었는데, 초당에는 수건 손수건으로 싸인 부드러운 발 보금자리와는 달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덩굴풀, 덩굴풀, 덩굴풀, 덩굴풀) 나중에 아예 등나무 풀을 버리고 일부러 목골을 받쳐 아름답고 보기 좋게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맹시벽담' 제 1 권은 "본조에는 곧은 발, 지방발, 교차발, 하늘을 향한 바람, 순풍이 모두 5 등, 오직 곧은 발이 비굴하다" 고 말했다. 곧은 발은 평평한 발 또는 평평한 발이라고도 합니다. 즉, 발이 평평하고 바깥쪽으로 뻗어 있습니다. 이 국의 발은 두 발로 구부렸다. 도쿄몽중국' 제 9 권은 돌돌 괭이라고 하고, 괭이의 각도는 돌돌 말아 놓은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쿄명언) 이런 스타일의 호미는 백사 송묘 벽화에서 볼 수 있다. 애교는 십자형 괭이로, 두 발이 모자 뒤로 기울어진 후 허베이 선화 요묘 벽화의 스타일이다. 하늘에서 발은 모자 뒤에서 직접 기울어져 교차하지 않는다. 이런 스타일은 송대 산시 고평개화사의 벽화에서 볼 수 있다. 하류 호미 두 발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균형 잡힌 동적 추세를 보이는 것은 Xi 안 탕웨이 무덤의 스타일이다. 또한 소조의' 중흥대도' 에서 장교들은 송식 수건과 비슷한 호미를 착용하고 있는데, 이를 곡괭이라고 한다. 날개가 없는 빵도 있는데, 보통 노동자들이 입는 것이다. 남송시, 태상황이 신진사를 위해 생일잔치, 결혼식 때 빵에 빨강, 노랑, 은, 빨강 또는 두 가지 색을 꽂아 총애를 나타냈다. 장쑤 금단 남송주유 무덤에서 돔 딱딱한 괭이가 출토되었다. 발은 대나무로 만들어졌으며, 표면에는 두 겹의 가제가 있고, 표면에는 가제는 검은 페인트를 칠하고, 뒷쪽은 열려 있다. 산둥 곡부 공부에는 전해 내려오는 송식 페인트 사모가 있고, 평족철은 뼈다. 그것은 모자에 고정되어 있어 분해할 수 없다. 그것은 사모 같은 등나무 줄기로 만든 모자 상자 안에 숨어 있다. 모자의 사이즈가 작아서 젊은이들이 쓴 것이다.

(7) 송대 문인의 목도리와 모자

송대의 문인들은 보통 키가 크고 네모난 수건모자와 넓은 옷을 즐겨 입으며 자신이 고아하다고 생각한다. 송인은 이를' 고장수건' 이라고 부르며, 흔히 동파수건, 수건, 타월 등 유명한 문인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다. 소요수건, 타월 등과 같은 뜻의 이름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타월, 타월, 타월, 타월 등) \ "쌀 탄 화사 \" 는 서기관들이 최초로 보라색 비단으로 두건을 만들었는데, 이마라고 불리는데, 나중에 상을 받은 사람은 보라색 비단으로 두건을 만들고, 긴 꼭대기를 가지고 서민과 구별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서민들은 이미 꽃 머리 스카프와 태피스트리 수건에서 근심 걱정 없는 수건으로 발전했다. 동파타월과 비슷한 고복타월은 5 대 한희재 야연도에 이미 나타났다. 고궁박물원에 소장된 송대 9 폭의 회창노화는 당 회창 9 명, 각각 이, 스님, 만루, 기슨,,, 육진, 장위, 백거이였다. 옷과 의상은 모두 송인야의 낡은 캐주얼복으로 고궁박물원 장조 () 와 비슷하다. 오른쪽 라운드에 미쳤어요? 예전에 수영을 했어요? 당신이 말하는 위험은 무슨 뜻입니까? 너 왜 그래? 학교? 당신 말이 맞아요? 현자가 코검을 빼앗는다? 어리석은 뾰족한 정원을 삶아? 여장 e? K 다진? 필터? 나무가 퇴색하여 정을 침범하는가? , 옷, 복은 모두 넓고, 매우 넓고, 허리는 실크로 묶여 있으며, 송인은 고대 심복을 모방하여 전해 내려오는' 옷은 만물' 의 옷이다. (8) 송대 갑옷

중국의 갑옷은 5 대 때 표준화되어 북송 () 이 공량 () 한' 무경종요 ()' 에 기재된 바와 같이, 갑옷은 커스터마이징되어 있고, 갑옷은 가슴등을 덮고 어깨에서 끈으로 묶여 있다. 허리는 끈으로 뒤에서 앞으로 묶고, 허리는 무릎 치마를 두 개 드리우고, 손톱 상체는 어깨 (어깨 커버) 를 얹는다. 주머니는 둥글고 복잡하며 접미사로 목을 보호합니다. 상단이 돌출되어 긴 태슬 한 다발로 장식되어 튼튼하고 단정해 보인다. 맹시필담 (권 19) 병기로 송대의 갑옷을 기록하였다. 냉단 갑옷으로 이루어져 있어 50 보 이내에 강석으로 쏘아도 입을 수 없다.

(9) 송대 명부의 복장

송대 궁녀는 남자 관복에 따라 등급을 매겼다. 국내외의 시녀는 가운, 상복, 리본 드레스, 주예복, 비녀예복, 유니폼을 포함한다. 황후는 책을 받고 경릉궁 참배, 북회 등 큰일을 참배했다. 공주와 황태자는 모두 책에 있어서 조정에서 시중을 들 것이다. 여왕은 누에에게 키스를 하고 허리를 굽혀 절을 했다. 시녀는 황제에게 허리를 굽혀 절하며 주의를 매달았다. 연회에서 손님들은 예복을 입고 있었다. 여종의 예복은 황후포 외에 구룡 사봉관을 쓰고 있는데, 관에는 65,438+02 개의 크고 작은 꽃가지가 있고, 좌우에는 각각 부귀암 두 개 (즉, 관좌우 양쪽에 각각 두 개의 잎모양의 장식품, 차암이라고 불림), 나청수암 (라문) 65,438 개가 있다 (즉, 12 열). 송휘종정과 연도 (기원 1 1 1 부터 1 165438 까지) 는 명목의 장신구를 규정하고 있다 한 품에는 꽃 9 송이, 보석 수는 꽃 수와 같고 자수 옷은 9 개입니다. 8 이등화비녀, 8 재 등. 7 그루의 3 급 꽃비녀, 7 등. 4 품 꽃비녀 6 그루, 6 그루 등; 다섯 꽃 머리핀, 5 등. , 옷 안감 원사, 싱글 칼라, 주채 (소매), 주채 (스커트), 만능 나초, 무릎 동색, 밑단에 자수무늬 (진한 빨강 파랑) 를 넣는다. 큰 벨트, 벨트, 녹색 양말, 가포 리본은 모두 누에식에서 가져온 것이다.

국내외 유명 여성의 유니폼은 진홍색 긴팔, 붉은 꽃 (즉 스케치 모양의 꽃) 을 이끌고, 빨간 롱스커트다. 붉은 머리핀, 약옥 (유리 피드) 은 펜던트입니다. 빨간색 로베, 노란색과 빨간색 아사 셔츠, 흰색 아사 바짓가랑이 바지, 노란색 치마, 분홍색 아사 상의입니다.

문복

공무원이 평상시와 사적인 장소, 또는 집에 돌아와서 일반인이 입을 때 입는 옷을 포함한다.

대관복: 송 () 나라가 대관복 종류를 줄이기 시작했고, 대전 () 이 대관복 () 을 입는 경우가 잦았다.

궁정 의상: 송대는 강복 아래 특별한 장식을 더해' 방심 굽이굽이' 라고 부른다.

공직: 송대에서는 관직이 관역이다.

여성복:

의상: 그 의상 색깔은 당나라와 거의 같습니다.

상복: 모두 긴팔 상의, 긴 치마, 긴 셔츠입니다.

송대 여성의 일반 복장.

귀족 여성과 부유한 상인들의 가족들이 입는 옷, 그리고 사회 상층에 딸린 가무창가의 여성들을 포함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가족명언)

엄함, 코트

송대 여성의 옷, 상의는 짧고, 빨강, 보라색, 노란색이 뒤이어 비단, 실크, 자수를 짜는 것이 질감이다. 치마를 자주 매치합니다.

(2) 셔츠

북송 () 송대 () 부녀자의 일반 상의는 늘 나재를 재료로 한다.

(3) 가운

송대에서는 여자들이 보편적으로 가운을 입는다. 이것은 궁중 가수와 음악가, 연회, 춤, 노래에만 있다.

(4) 순자

중앙 아들이라고도 불리는데, 송대 남자는 황제, 관원, 학자, 상인, 의위 등에서 모두 착용한다. 여자는 황후, 비, 공주부터 일반 여자까지 착용한다. 하지만 남자들은 보통 그것을 캐주얼복이나 옷의 안감으로 사용한다. 여성은 정장 (관복) 으로 입을 수도 있고 큰 드레스 옆에 정장으로 입을 수도 있다. 너구리는 수당 시대에 유행했던 옷이었지만, 당맥자의 소매는 반절이었고 몸도 길지 않았다. 송대의 옷은 긴팔, 긴팔, 겨드랑이에 가랑이가 있는데, 즉 옷 앞뒤는 꿰매지 않고 겨드랑이와 등 뒤에는 허리띠가 붙어 있다. 겨드랑이 이 쌍대는 원래 앞치마와 앞치마를 묶을 수 있었지만 송대의 너구리는 장식으로 묶지 않고 걸어 놓은 것으로, 고대 단품 (속옷) 띠의 형태를 모방하여' 수구존구' 를 뜻한다. 네가 가운을 입을 때, 너는 실크로 그것을 허리에 매어라. 송대 터틀넥에는 직선 터틀넥 쌍터틀넥, 경사 터틀넥 쌍터틀넥, 원반 터틀넥 쌍터틀넥 중 직선 터틀넥이 가장 많다. 비스듬한 네크라인과 원반 네크라인은 남성이 공복 아래에 입을 때만 입고, 여성은 직목과 더블 버클 스타일을 입습니다. 순자의 이름은 송대에 또 한 가지 설이 있다. 순자가 원래 궁녀빈비의 옷이라, 그래서 순자라고 하는데, 궁녀 빈궁은 보통 가정주부 뒤에 서 있기 때문이다. 지위가 있는 주부는 큰 소매를 입는다. 궁녀와 빈궁은 겨드랑이에 가랑이가 달린 옷을 입고 다니기가 비교적 편리하다. 송대 여성복은 처음에는 짧았고, 나중에는 길어져 소매가 셔츠나 치마보다 큰 표준 형식으로 발전했다.

(5) 반팔

반소매 긴셔츠는 수당 이래 전통 의상으로 송대 남녀가 모두 입는다.

(6) 조끼와 바짓가랑이

민소매 반팔은 조끼이고 송대 항주는 등받이라고도 한다. 짧은 조끼를 바짓가랑이라고 한다. 남녀 모두 입어요.

(7) 더블 행 버클 재킷

더블 버클 코트는 무릎보다 길고 소매는 좁지만 소매는 팔꿈치에 지나지 않아 남자가 입는 나선형 코트보다 길다.

(8) 허리

송대 여성의 허리춤에는 늘 조끼가 묶여 있는데, 색깔은 거위 노랑색으로' 허리노랑' 이라고 불린다. 형식은 남자 전사가 착용하는 허리 방어와 비슷하다.

(9) 가슴을 닦고 배를 감쌌다

모두 몸에 붙는 속옷입니다.

(10) 스커트

송대에는 6, 8, 12 스커트가 있습니다. 푸저우 남송황생묘에서 주름 65,438+0 주름 치마가 출토되었다. 그중 6 개는 65,438+05 구김, ***60 구김, 양쪽을 제외한 2 개입니다. 송대에는 회전치마라는 앞뒤 가랑이의 치마도 있다. 치마의 장식 도안, 그리기, 염색, 자수는 금색, 진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색상은 튤립 뿌리로 염색한 옐로, 가부키가 즐겨 입는 레드, 석류치마가 가장 아름다우며 대부분 시인이 낭송한 것이다. 녹색과 녹색의 치마는 대부분 노인 여성이나 농촌 여성이 입는 것이다.

(1 1) 바지와 소맷부리

송대에 이르러 가구의 발전과 태사의자 의자 의자 화장대 등의 사용으로 인해. , 사람들은 소파에 앉아 발 아래로 앉아, 문을 나설 때 승마, 가마에서 소달구지, 외륜차, 시리즈차, 평차, 가마도 큰 가마에서 커튼을 달지 않는 작은 가마로 발전했다. 생활 리듬은 과거보다 빠르다. 의상 스타일에 반영된 것이 바로 바지의 조형이다. 고대 바지는 바짓가랑이가 없었고, 바짓가랑이가 있는 반바지는 바짓가랑이라고 했다. 봉건예교에 따르면 이 두 바지 여자들은 입을 수 없다. 송대 상류 사회의 부녀자들은 바지를 입고 밖에 긴 치마를 입고 있다. 푸저우 남송황생묘에서 출토된 오픈바지는 롱스커트에 입은 바지입니다. 저질 창녀는 치마를 입지 않고 셔츠와 가랑이 바지를 입는 것은 기능적으로 큰 발전이다.

(12) 신발류

북송 () 과 송 () 시대, 지위가 있는 여성들은 모두 발을 감아 여성의 생리형태를 기형하게 한 적이 있는데, 이것은 봉건 사회의 심미심리의 이화이다. 당시 여성용 신발은 작고 뾰족하여 빨간 끈으로 갑피를 만들었는데, 신발 끝은 늘 모자꼭대기로 만들었다. 남방 근로 여성들은 밭에서 경작하기 때문에 발을 감싸지 않고 평평한 머리, 둥근 머리 신발, 짚신을 신는다. 궁전 송 * * * 도 부츠를 신는 큰 발이 있다.

송대 장신구

현재의 상황으로 볼 때 송대 첫 악세사리의 출토 실물은 전대보다 풍부하지 않다.

(1) 헤어 트림

1 .. 은빗

강서펜택이 묘에서 사자무늬 반월형 두루마리 풀이 새겨진 은빗이 출토되었다. 주화는 복잡한 가장자리 장식으로 받치고, 하층은 꽃잎 패턴으로 레이스로 이어져 빗이로 연결되어 있다. 정교하고 풍부하여 여전히 당나라의 풍격을 유지하고 있다. 북송 초기 돈황 막고굴 제 98 굴 벽화 고객들의 옷으로 볼 때, 하서 지역의 귀족 여성들은 꽃꽂이, 빗, 보석 목걸이를 착용하고 있어 당과 5 대 시절보다 더 유행했다.

2. 옥비녀와 금도금은비녀

1974 년 베이징 방산장구유 북송석묘에서 출토된 1 조각 옥기 쌍주비녀, 길이15cm, 폭1.7cm. 그들은 갈고리 머리핀에서 지출을 나누어 두 가닥으로 합치고, 꼬리는 점점 가늘어지고, 끝은 둥글게 변한다. 강서덕안 남송주묘에서 금도금 은머리핀 몇 개가 출토되었다. 그들 중 일부는 머리에 쌍압화가 있고, 다른 사람들은 얼굴이 평범하고 선이 없다.

세 번째 단계: 쾅

① 유리 머리핀: 1 호남 장사에서 출토된 남송유리 머리핀은 길이가 7.9cm 이고 머리는 못 모자 모양이며 머리지름1.2cm 로 투명하다.

② 금비녀: 저장영가 북송 유적지에서 65,438+0 점의 조각금비녀가 출토됐다. 머리핀의 머리는 평평한 올리브 모양이며, 꽃에는 높은 돋을새김과 용무늬가 있고, 바닥에는 구멍이 뚫린 풀무늬가 있다. 머리핀의 꼬리는 원추형과 뾰족해서 매우 정교하게 만들었다.

③ 은비녀: 강서덕안 남송주묘에서 출토된 은비녀, 어떤 것은 꽃이나 상감 보석, 어떤 것은 무문양이 있다. 푸저우 남송황생묘에서 출토된 세 개의 펀칭 조각 은머리핀 (길이 9.9cm ~16.8cm) 이 출토될 때 상투를 꽂았다.

(2) 귀걸이

1972 년 3 월, 강서성 펑택현 호서촌 북송이묘에서 출토 1 엠보스 금귀걸이. 반지는 월치형 장식으로 연결되어 있고, 위에는 엠보스 국화 무늬가 있고, 가지와 잎은 정교한 공예로 좌우로 흩어진다.

(3) 목 장식

출토된 송대 진열품 중 금목걸이 펜던트 두 개가 있어 매우 정교하다.

1. 담형 금가을: 1 담형 금가을, 높이 8.5cm, 너비 5.7cm, 1980 년 2 월 남경막부 산북송 무덤이 출토됐다. 펜던트는 아름답게 조각되어 있습니까? 꽃무늬가 있고, 주위에는 풀말이 있고, 윗부분의 희망찬 머리 중앙에는 천공과 체인으로 연결되어 있어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2. 인형 모양의 금가을: 1 절강성 여주시 과원촌 사성조묘는 1 년 6 월 땅에서 기어다니는 금인형을 출토했다. 인형들은 몸매가 풍만하고 성격이 명랑하며 오른손에 움직일 수 있는 사각 반지를 들고 목걸이에 연결할 수 있어 디자인이 매우 정교하다.

(4) 손목 액세서리

1972 3 월, 강서성 펑택현 호서촌 북송이묘에서 출토된 1 대은팔찌, 직경 6.9cm. 팔찌는 납작하고 넓어 양끝을 향해 점점 가늘어지고 팔찌 표면의 가운데 장식은 이중 범프로 양쪽의 볼록한 모서리에 호응하여 간결하고 대범하다. 양끝 접합부에 틈이 있어 밴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5) 벨트

5 대 이래 더 이상 유행하지 않고 벨트에 심벌즈를 걸어놓고 심벌즈도 쌍심벌즈로 발전했다. 이렇게 하면 심벌즈 (Tο 소리) 를 허리에 매면 심벌즈가 앞뒤에 담아 옷의 두드러진 장식이 될 수 있다. 지난 8 월 산시 부풍현 유가촌 송대가마 부지에서 출토된 1972, 1 대벨트 은랑은 9 점의 네모난 엠보스 아기 은랑랑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기와 노는 것은 송대 공예 장식에서 매우 유행하는 주제이다.

송대에서 유행하는 의상 도안

송대는 실크를 주요 의류 원단으로 하여 품종은 비단, 자수사, 사, 실크 등이 있다. 청두 촉금은 송대에서 가장 유명한 직금으로, 그 도안에는 팔륜, 육륜, 기하학 도안을 조합한 카펫이 포함되어 있다. 기하학화는 해바라기, 사금독수리 클러스터, 큰 둥지 말 담요, 눈꽃 담요 길, 쌍둥지 구름 거위 등을 꽂는다. 기물을 소재로 한' 천하음악' (문언박은 인종 장귀비가 청두에서 창작한' 등롱직금' 을 아부한다. 인물 소재가 남화에 적합하다. 진홍전화봉, 진홍대백화공작새, 녹색조예 구름과 등. 여의모란, 부용, 중련, 진홍체리, 진홍수 영령 등. 사자, 운암, 천마, 금붕어,? 항시, 항목 루안 등. 기하학적 도안은 거북무늬, 곡수, 회문, 방승리, 잔물결, 감, 대추꽃 등이다. 송대 의상 도안은 화원에서 그린 화조화의 영향을 받아 도안이 사실적이고 구도가 치밀하다. 송대의 도안 스타일은 당대와 완전히 다르지만 명청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뚜렷하여 제재부터 조형 기법에 이르기까지 거의 하나의 패턴을 형성했다.

송대에 이르러 국력이 쇠약하고 재력이 허전하여 대량의 태피스트리가 외족에게 공물이나 무역에 쓰였으며, 국내 통치자의 의류 원단은 대부분 실사 위주로, 예를 들면 호남 형양 하가형수 무덤, 장쑤 금단려주유 무덤, 푸저우 북교 부창산 황생묘에서 출토된 기물이다. 북송 초년, 송나라의 왕실 의장대는 모두 화려한 의상을 입고 나중에 프린트로 바꾸었고, 프린트공예는 민간사용을 금지했다. 송대 관료지주 당은 고향 오주에 채사점을 열고 공금으로 인쇄판을 조각하여 날염을 하는 것을 금지했다. 낙양 함향방에는 유명한 조각판 인쇄가 이씨가 있는데, 사람들은' 화' 라고 부른다. 책 통합 (68 1 볼륨) 쑤저우 방직 명물은 남송녕종 가정년 (기원 1208- 1224 년) 에 대해 이야기하고 계흥은 가정안정진에서 약용 스티커를 창립했다. 건조, 회약, 그리고 파란색과 흰색, 인물, 꽃과 새, 각양각색의 시, 커튼을 채워라. "약용 스티커, 일명 물포라고도 하는 것은 오늘날 민간 청색 날염천의 전신이다. 이런 날염 직물은 민간 여성의 중요한 의류 원단이다.

자수 기술은 송대에서 이미 고도로 발달했다. 푸저우 남송황생묘에서 출토된 옷은 보통 가장자리를 따라 수놓은 것이다. 제재는 사생화훼를 위주로, 일년 사계절의 각종 화훼를' 1 년 풍경' 화훼로 조합하는 것도 후세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송대에서 유행하는 의상 도안

송대는 실크를 주요 의류 원단으로 하여 품종은 비단, 자수사, 사, 실크 등이 있다. 청두 촉금은 송대에서 가장 유명한 직금으로, 그 도안에는 팔륜, 육륜, 기하학 도안을 조합한 카펫이 포함되어 있다. 기하학화는 해바라기, 사금독수리 클러스터, 큰 둥지 말 담요, 눈꽃 담요 길, 쌍둥지 구름 거위 등을 꽂는다. 기물을 소재로 한' 천하음악' (문언박은 인종 장귀비가 청두에서 창작한' 등롱직금' 을 아부한다. 인물 소재가 남화에 적합하다. 진홍전화봉, 진홍대백화공작새, 녹색조예 구름과 등. 여의모란, 부용, 중련, 진홍체리, 진홍수 영령 등. 사자, 운암, 천마, 금붕어,? 항시, 항목 루안 등. 기하학적 도안은 거북무늬, 곡수, 회문, 방승리, 잔물결, 감, 대추꽃 등이다. 송대 의상 도안은 화원에서 그린 화조화의 영향을 받아 도안이 사실적이고 구도가 치밀하다. 송대의 도안 스타일은 당대와 완전히 다르지만 명청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뚜렷하여 제재부터 조형 기법에 이르기까지 거의 하나의 패턴을 형성했다.

송대에 이르러 국력이 쇠약하고 재력이 허전하여 대량의 태피스트리가 외족에게 공물이나 무역에 쓰였으며, 국내 통치자의 의류 원단은 대부분 실사 위주로, 예를 들면 호남 형양 하가형수 무덤, 장쑤 금단려주유 무덤, 푸저우 북교 부창산 황생묘에서 출토된 기물이다. 북송 초년, 송나라의 왕실 의장대는 모두 화려한 의상을 입고 나중에 프린트로 바꾸었고, 프린트공예는 민간사용을 금지했다. 송대 관료지주 당은 고향 오주에 채사점을 열고 공금으로 인쇄판을 조각하여 날염을 하는 것을 금지했다. 낙양 함향방에는 유명한 조각판 인쇄가 이씨가 있는데, 사람들은' 화' 라고 부른다. 책 통합 (68 1 볼륨) 쑤저우 방직 명물은 남송녕종 가정년 (기원 1208- 1224 년) 에 대해 이야기하고 계흥은 가정안정진에서 약용 스티커를 창립했다. 건조, 회약, 그리고 파란색과 흰색, 인물, 꽃과 새, 각양각색의 시, 커튼을 채워라. "약용 스티커, 일명 물포라고도 하는 것은 오늘날 민간 청색 날염천의 전신이다. 이런 날염 직물은 민간 여성의 중요한 의류 원단이다.

자수 기술은 송대에서 이미 고도로 발달했다. 푸저우 남송황생묘에서 출토된 옷은 보통 가장자리를 따라 수놓은 것이다. 제재는 사생화훼를 위주로, 일년 사계절의 각종 화훼를' 1 년 풍경' 화훼로 조합하는 것도 후세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송대 실크

송대 견직물은 주로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는 단가지화훼와 대량의 꽃새 무늬가 있는데, 그 색채는 단아하고 부드럽고, 도안은 비교적 사실적이다. 송대 실크화조화의 유행은 동시기 화조화화의 출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푸저우 무덤과 강서덕안주묘에서 출토된 기물을 보면 모란, 부용, 동백, 월계, 해당화, 대나무, 매화, 초초 등 식물이 이 시기의 주류다. 일반적으로 그 형태는 모란, 부용화 위주로 매화, 해당화 등 꽃봉오리가 작고, 각종 깨진 꽃들이 잎에 채워져 모자이크의 기이한 효과를 형성한다.

송대 실크 문양의 색채 조화도 시대의 심미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고 현실 문양과 조화를 이룬다. 전체적인 색채가 옅고, 부드럽고, 우아하고, 점잖다. 당대에 흔히 쓰이는 선홍색, 선청색, 선주황색 등 밝은 색상은 더 이상 유행하지 않는다. 짙거나 갈색, 갈색, 연근 등 복잡한 색을 위주로 하얀색으로 매우 우아하다.

송대 직조의 품종도 당대와 다르다. 가볍고 통기성이 있는 나원단은 당시 유행했던 실크 원단이었습니다. 중국 나직물 생산은 송대에서 최고조에 달했다. 무더운 여름, 특히 남부에서는 나씨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고급 실크 원단이 되었다. 1975 년 장쑤 금단현 주유묘에서 출토된 의류 50 여 점은 대부분 자카드 제품이다. 같은 해 복주묘에서 200 여 종의 나직물이 출토되었다. 그들의 루오 구조에는 단경, 삼경, 사경, 비꼬지 못하는 것, 평평한 무늬와 사선 꽃이 있는 꽃들이 포함된다. 사경사로 () 는 중국 고대 직조 기술의 최고봉으로, 이런 사로직물의 직조 기술은 이미 실전되어 중국 실크 기술의 역사의 수수께끼가 되었다.

박진감 넘치는 도안, 담백하고 부드러운 색채, 얇고 가벼운 원사 직물 위에 짜여져 송대 실크가 아름다운 꽃새 분위기를 연출하게 했다.

송나라의 여자들은 발을 감는다.

송대의 농민 생활

하루 2 리터 이하의 100 원짜리 월식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농촌 가정의 가난한 사람들이다. 열 식구의 집은 월식 2 리터를 유지할 수 있고, 농촌 가정의 자급바닥은 한 달에 15 위안을 쓴다. 열 식구의 집은 월식 2 리터를 유지할 수 있고, 하루에 1 을 넘는 비용이 드는 것은 농촌의 강소강 또는 부유한 가구이다. 농촌 3 등 가구의 생활수준은 일반적으로 열 식구, 월식 2 리터, 월지출 15-30 으로 추산된다. 송대 농촌의 3 등 가구는 표준 자작농으로 간주될 수 있다. ① 기준은 그들이 생산하는 음식이 자급자족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런 가정은 비록 약간의 잉여가 있지만, 만부득이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팔지 않을 것이다. 왕서의 말에 따르면 하북 안계 4 등 가구의 재산은' 겨우 24' (3) 라면 3 등 가구의 재산은 무엇일까? 이것은 3 등 가구와 가난한 자의 한계와 서비스금의 하한선에서 추론할 수 있다. 종신원풍 2 년 (기원 1079) 장본권 299, 5 인편은 "조량자 방 사슴 곽호역 돈, 향례에 따라 면제한다" 고 말했다. 회칙 초창기, 국방 가구 수 2000 가구 이하, 농촌가구 수 5000 가구 이하, 면제금; 취지가 갱신된 후 농촌은 집집마다 가산을 제외하는 법을 따랐다. 가장 중요한 것은 농촌이 열등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송대 농촌 3 등가구에 대해 대략적인 윤곽을 가지고 있다: 10 명 정도의 가족, 100 무 안팎의 토지, 상대적으로 자급자족하는 생활. 바람과 비가 순조롭고 자연재해와 인화가 없는 상황에서 이들은 안거낙업하는 생활을 하고 있다. 다음 두 가지 예는 농촌 3 등 가구의 현실 생활의 반영이다. 삼지' 인지권 6' 황기홍의여협' 은 "이, 황주황기현 태공촌민, 문밖에 밤이 있다" 고 말했다. 초여름 날, 그의 집 남녀는 모두 태어났고, 단지 두 처녀만 집을 지키고 있었다. " 보아하니 이 가족 노동력은 충분할 것 같다. 농번기에 에너지 절약 노동자들이 모두 밭에 나갔고, 젊었을 때 힘든 일을 할 수 없었던 아가씨들도 한가하지 않고 집에 머물면서 가족을 위해 요리를 했다. 노동력이 적은 사람들에게는 농번기에 파종이나 수확을 놓치지 않도록 단기 노동자를 고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2 년 봄, 김계인 오 29 세, 벼농사, 모의에서 비단포를 쓰고' 내일 모내기, 돈, 남편 노식' 이라고 말했다. 이 예의 본의는 오구구의 불효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지만, 사실 오가경이 받은 전당돈은 충분하지 않다. 돈으로 사람을 고용하는 것은 불합리하기 때문이다. 그의 집 부지는 너무 작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지 않으면 오도 황위를 고용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그의 집에는' 10 여 그루의 오디' 가 있어서, 의식걱정 없는 3 등 가정으로 여겨져야 한다. 주목할 만하게도, 주가가 그렇게 돈이 많기 때문에 일을 할 필요가 없고, 집 노동력이 적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주인집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

송대에서는 3 등 가구의 집돈 (토지와 부동산의 부동산 가치 포함) 이 빈곤촌에서 50 원 이상, 부유촌은 200 원 이상이다.

송대 3 등 가구의 자급자족 경제는 상당히 취약하므로 계산해 볼 수 있다. 10, 100 무 가구의 경우, 주요 농작물은 밀, 밤, 벼에 불과하다. 벼무 생산량은 밀보다 약간 높지만 남방의 1 인당 토지 보유량은 북방보다 훨씬 많기 때문에 무당 1 석으로 계산하면 연간 200 석, 그 중 세금, 씨앗 등을 수확할 수 있다. 약 절반, 나머지 100 돌; 의식상의 경우, 6 명의 강건한 사람은 일식 2 리터, 4 명의 젊은이는 일식 1 리터, 연간 소모량 약 60 석으로 하반기 식량을 절약할 수 있다. 이것은 이상적인 상태의 결과입니다. 즉, 바람과 비가 순조롭게 흐르고, 자연재해와 인화가 없고, 100 무 농지는 모두 비옥하고, 무당 생산량은 같습니다. 예를 들어, 여섯 명의 건장한 사람들이 모두 건강한 사람들이며, 한 사람당 한 끼씩 보통 사람들의 일상적인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실태를 고려한다면, (1) 뿐만 아니라, 혼상결혼과 마찬가지로 대량의 식량을 소모해야 한다. 따라서 실생활에서 중농인 3 등 농가에게 저축을 하려면 절약에 의지해야 한다. 상술한 막관이 말한 바와 같이, "고기를 일찍 먹고, 늦게 국물을 마시고, 매일 1000 원을 쓰니, 아마 설만 있을 것이다. 사실 농촌에서는 중등가뿐 아니라 일반적인 우세가이기도 하다.

소비를 놓아주지 못하다. 이들은 가족기업이 방대하지만 인구가 많아 무당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인간의 소비는 식량 생산보다 훨씬 크다. 이런 상황은 송대뿐 아니라 중국 전 현대사회에도 나타난다. 명대 여곤의' 실정실록' 볼륨 2 는 "오늘 사람이 살고 있다" 고 말했다. 땅이 있는 사람은 1 년 만에 300 ~ 200 석 곡물, 먹고 입는 것, 튀는 손발, 내년에 150 부터 100 석 받는 데 1 년밖에 걸리지 않는다. 올라가려고 노력하면 검소하게 먹고, 영원히 의복이 부족하지는 않지만, 풍광은 무한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 분명히 좋은 농민이 바로 이렇다.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어도 괜찮지만,' 풍광이 무한하다' 고 생각하면 그들의 집 장사는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또한 앞서 언급한 허베이 () 성 장북현 () 의 30 년대 상황은 "지주네 토지가 많고 포털이 크고 비용이 많이 들고 피곤해 죽겠다" 고 말했다. (1) 지주집도 그렇고 중산층 농민들은 감히 사치스럽지 못하다. 그 가난한 농민들에 관해서는 사치는 말할 것도 없고, 매일 배를 채울 수 있다는 것도 설날이 될 것 같다. 황종지 씨가 말했듯이, 이것은' 자급농업' 의 전형적인 표현이다. 이렇게 취약한 가정경제는 정치적 요인과 자연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한 가족 중 한 명이 큰 병에 걸리면 의식걱정 없는 가정을 파괴할 수 있다. 그러한 가정이 다른 정치적 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받지 않아도 장기적으로' 부유하다' 혹은' 풍족하다' 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우리는 구 현대의 중국 시골 사회에서 항상 새로운 부자가 막 일어섰고, 오래된 부자들이 쓰러졌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과거에는 많은 학자들이 상품경제의 충격, 정치제도의 결함, 경제제도의 부조리로 이 현상을 설명했다. 물론 믿을 만한 면이 있지만, 필자는 이것들이 모두 가장 근본적인 것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농민 가정에서 태어나 농촌 사회 상황에 익숙하고 몸소 경험한' 준농민' 에게 현대의 일부 농민 가정의 취약성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의심할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