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의 쇠퇴 모제

전통 문화의 쇠퇴 모제

고대 중국 서사문학은 명청 시대에 성숙 단계에 들어섰다. 문학 관념, 문학 풍격, 문학 표현 수단으로 볼 때 명청 소설은 그 무결성과 풍부함으로 서사문학을 극치로 끌어올렸다. 명청소설이 표현한 광활한 사회생활 장면, 풍부한 예술 창작 성과, 풍부한 사회정치 이상을 보면 명청소설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 고전문학의 마지막 영광을 주조했다.

이번 강의는 명청소설의 주제 발전과 예술 탐구를 주선으로 하여 전통문화를 배경으로 명청소설을 그려내려고 한다.

첫째, 명나라와 청 왕조의 소설과 전통 문화

사상적 내포와 주제 표현에서 명청소설은 전통문화의 정수를 최대한 포용하고 세속화된 일러스트레이션을 거쳐 전통문화는 감성적인 이미지와 감동적인 이야기로 수많은 가구에 들어섰다. 전통문화는 명청소설에 풍부한 양분을 제공하고, 명청소설은 전통문화를 전대미문의 발양과 풍부함을 제공하며, 예술 이미지와 예술 디테일의 파생에 창조적으로 서술하였다.

1, 사전의 색채-세속문학의 역사적 의존

중국의 사관 문화는 매우 발달하여 전통적인' 기록' 소설에서 유래한 것으로 사관 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불가피하게 사전의 낙인을 찍었는데, 사전은 중국 전통소설의 가장 중요한 민족적 특색이다. 명청소설은 비록 농후한 시정문화의 색채를 띠고 있지만, 서사형식, 아이러니와 계몽의 동기에 모두 사전과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주제의 역사 전승, 관념의 역사 전승, 소설 예술의 역사 전승

설득과 교육-유교의 영향

중국 고전 소설은 오랫동안 유교 사상의 영향을 받아 이런 영향을 합리화하고 구체화한 것은 소설 이론 중의' 징벌교화' 론이다. 거의' 징벌, 권고, 가르침' 의 모델이 봉건 시대 전체의 소설 창작을 뒤덮었다고 할 수 있다.

소설의 교화 기능을 중시하여 징계 설득 모델의 새장을 만들다.

신, 마법, 신-불교, 도교의 영향.

동한 말년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이래, 그것은 줄곧 문화 형식으로 문학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도교는 중국에서 유일하게 성장하고 성장하는 종교이다. 그것은 고대 소설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특히 상상력과 창의력 방면에서 고대 소설에 큰 영향을 미친다. 불도가 창조한 신선 경지, 신선, 도교, 요괴의 이미지, 신선의 판타지 신기함, 인과보응의 구조, 그리고 이로 인해 수태된 소설 모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소설계에 경이로움을 가져왔다.

소설은 공간의 확장, 소설 인물 갤러리의 풍부함, 소설 줄거리의 기이한 변화를 묘사한다

둘째, 명나라와 청 왕조의 소설 내용 확대

제재로 볼 때, 명청소설은 만상을 포괄하고 전무후무한 풍요를 누렸다. 명청소설은 그 시대의 사회관계와 생활방식을 전면적으로 보여 사람들의 감정과 이상을 표현했다. 서사문학과 통속문학의 특징은 문학이 사회생활에 대한 표현이 폭과 깊이에서 전대미문의 표현이 되게 한다. 도시 경제와 시민계층의 팽창, 새로운 가치관과 새로운 사회 이상은 문학에 새로운 사상 내포를 주입했다.

1, 장르 내용이 유례없이 풍부하다

제재가 풍부하고 내용이 다양한 것은 명청 소설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민간이 여러 해 동안 전해지고, 경서 작가가 가공한 역사연의와 영웅전설, 그리고 판타지 방식으로 생활을 반영한 판타지 소설 외에도 작가의 필법은 현실 생활에 더 가깝다. 사정 민의를 직설하는 세태소설의 출현은 소설 제재 발전의 중대한 돌파구로 소설 창작의 성숙과 발전의 새로운 단계를 상징한다.

사랑 이야기, 역사연의, 영웅전설, 귀신 이야기, 풍자소설, 협의공안 소설

2. 세속 생활의 충분한 전시

명청문학 관념의 진화에 따라 세속 현실 생활이 점차 소설의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현실 생활을 묘사 대상으로 가족, 사랑, 결혼의 변천을 통해 사회인간관계를 반영하고 시대풍을 과시하며 생동감 있고 완벽하며 섬세한 사회생활화권을 제공하는 명청소설의 두드러진 공헌이다.

연애결혼, 가정 기복, 관직의 흑막, 사회 추악

과거윤리, 생활, 일상생활, 세풍.

사회 이상에 대한 새로운 탐구.

고대 중국 소설은 이상적으로 탐구하는 전통이 있다. 육조 지괴, 당전기, 송원전기에서 그들은 종종 환상과 낭만을 통해 자신의 이상을 표현한다. 명청소설은 창작 과정에서 세계를 진실하게 묘사하고 사회를 비판하려고 노력한다. 한편으로는 사회의 출로를 탐구하고, 이상적인 사람을 형성하고, 이상적인 경지를 보여 주었다. 양자는 서로 보완하여 사회 현실에 대한 열정을 나타냈다.

사회 정치 이상, 사랑 결혼 이상, 인간관계 이상.

셋째, 명나라와 청 왕조의 소설의 예술적 업적

명청소설에 이르러 서사예술은 이미 성숙하고 완벽해졌다. 앞서 이야기식 작품은 이미 수많은 가작으로 진화했는데, 그중에는 거대하고 정교한 구조, 흥미진진한 줄거리, 생동감 있는 인물 이미지, 풍부하고 다채로운 언어, 섬세한 묘사가 있다. 문학의 표현력은 결코 완전하지 않다.' 홍루몽' 의 출현은 중국 고전문학이 절정에 이르렀음을 상징한다.

1, 완전하고 정교한 서사 구조

서사문학의 전범작으로서 명청소설은 서사스타일과 줄거리 구조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장혜체의 장편소설이든 정교한 단편 소설이든 모두 장단점이 있다. 역사연의와 영웅전설, 구조가 웅장하여 규모 사이에서 역사 상황을 늘이고 영웅을 감상하며 역사 과정을 추구할 수 있다. 사랑 이야기는 맥락이 분명하고 섬세하며 실생활을 사실적으로 반영해 생활의 모습을 보여준다.

사건 구조에서 인물의 운명 구조에 이르기까지, 밋밋한 서사에서 입체인터레이스에 이르기까지

단선 깊이에서 전방위까지 펼쳐지고, 주선에서 일선 2 선으로 튀어나온다

2. 개성이 넘치는 이미지 형성

역사 전설에서 인물 형성의 유형화, 편평화, 영웅전설 속 인격의 부각, 사랑 소설 속 일반인의 전형적 인물 형성에 이르기까지 명청소설은 인물 형성에 비범한 성과를 거두었다. 줄거리 사건의 발전은 인물의 성격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고, 섬세하고 의도적으로 인물의 감정감정을 전달하고, 비교에서 인물의 성격을 부각시키고, 인물의 정신 성장사를 묘사한다. 명청소설에서는 독특하고 매력적이며 성격이 다른 인물의 이미지가 서사 문학이 인물 형성에 있어서 급속한 발전을 보이고 있다.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람을 상호 의존적으로 만들고, 변화를 발전시킨다.

3. 음악이 정교하게 묘사한 예술 묘사.

서사에서 묘사에 이르기까지 명청 소설은 예술 묘사에서 점점 더 섬세하고 사실적이다. 이미지를 형성하고, 환경을 묘사하고, 세부 사항을 묘사하고, 인물의 심리적 감정을 드러내든, 그들은 모두 삶을 묘사하고 획을 사용하려 한다. 통찰력의 요약과 예술적 감화력을 추구하다.

심리 묘사는 생동감 있고 섬세하며 환경 묘사는 구체적인 세부 사항이 풍부하다.

명청 소설. 명나라와 청 왕조는 중국 소설사의 번영기였다. 명대 이래 소설은 문학적 형식으로 사회적 기능과 문학적 가치를 충분히 보여 주며 정통시의 독점을 깨고 당시와 송사, 원곡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문학사 지위를 얻었다. 청대는 중국 고전 소설이 흥성하게 쇠퇴하여 현대 소설로 바뀌는 시기이다.

명대 소설 명대 소설에는 단편소설과 장편소설이 포함되며, 단편 소설은 또 문어단편 소설과 백화단편 소설로 나눌 수 있다. 장편소설과 백화단편 소설은 송원화예술을 바탕으로 발전했다.

제재와 사상 내용에 따르면 명대 소설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① 역사연의소설. 그것은 송원화예술 중의 강의사류에서 발전한 것이다. 역사의 연의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야사 잡설과 민간 전설의 내용을 흡수하여 확장한다. "7 점 사실, 3 점 허구" 는 그 특징이다. 원말명 초 나관중의' 삼국연의' 는 가장 전형적인 역사연의소설이자 중국 최초의 역사연의소설로 역사연의소설의 눈부신 업적을 대표한다. 그 영향으로 대량의 역사연의가 생겨났고, 내용은 고대 전설에서 한진 당송 () 까지 이어졌다. 유명한 것은' 열국전',' 전한서전',' 당서전' 등이다. 그중 풍몽룡이 각색한' 열국 신전' 의 성과는 비교적 높고 영향이 크다. ② 영웅 전설 소설. 송원 시대 역사 강의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역사적인 로맨스 소설과는 달리, 그것은 역사적 사건의 세대 진화에 얽매이지 않고 주로 더 많은 허구의 원소로 이상화된 전설의 영웅을 묘사한다는 것이다. 명초 슈나이암의' 수호전' 은 그 대표작으로 중국 고전 소설의 현실주의 예술이 성숙해지는 것을 상징한다. 명중엽 이후 많은 영웅전설 소설이 등장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곰의' 북송전' 과 무명씨의' 양가부연의' 였다. 또 곽훈의' 명태조 돌격 가벼운 여행기' 와 원유령의' 수사유작' 도 명말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웅의 전설적인 작품이다. (3) 도깨비 소설. 이런 소설은 모두 종교의 영향을 다르게 받아 귀신과 관련된 기괴한 환상으로 가득 차 있다. 오승은의' 서유기' 는 최고의 귀신 소설 중 하나이다. 서유기' 도 송원 시대 문인 작가가 말하는 예술과 민간 전설을 바탕으로 창작한 것이다. 게다가, 허의' 봉신연의' 도 꽤 영향력 있는 부분이다. 나무든의' 삼보 내시통속연의' 와 동석의' 서유기' 도 널리 퍼졌다. (4) 사랑 이야기. 사회 현실 생활, 특히 가정생활을 소재로 다양한 세태 인정을 그린 소설이다. 김병매' 를 대표로 삼다. 김병매' 는 중국 최초의 문인들이 독립적으로 창작한 소설이다. 그것은 역사 이야기와 전설이 소설 창작에 얽매인 속박에서 벗어나 현실 제재로 전향하며 일상생활을 상세히 묘사하기 시작하며 중국 소설 발전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김병매' 이후 세정소설에는 두 가지 경향이 있다. 하나는 세정 묘사에 인과응보 사상을 선양하는 것, 예를 들면 명말 XI 주생의' 깨우기 인연전' 이다. 또 다른 하나는 수재가인 소설로 진화했다. 예를 들면' 옥교배'' 좋은 전기' 로 명말 청초에 쓰여졌다. ⑤ 공안 소설. 명말에 억울한 옥살이소송을 묘사한 공안소설의 출현은 사회적 어둠과 정치적 부패의 반영이다. 비교적 유명한 공안소설에는' 해선생관공안전', 이름없는' 백공안연의' 가 있다. 이런 소설은 청관을 찬양하는 동시에 당시 사회정치의 어둠과 계급 갈등의 첨예함을 어느 정도 반영했다. 공안 소설은 일반적으로 이야기의 기괴한 우여곡절을 추구하지만, 인물의 성격을 묘사하려는 노력은 무시하고 예술적으로는 비교적 거칠고, 사상적 내용에도 종종 매료와 봉건 설교가 섞여 있다. 명대 단편 소설은 백화단편 소설을 위주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명인이 창작한 백화단편 소설은 송원 극본을 모방한 산물이어서' 의화본' 이라고 불린다. 현존하는 최초의 명대 선본은' 청평산 당화본' 이다. 그중에는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백화단편 소설이 적지 않다. 명말 천계년 동안 풍몽룡이 편집한' 삼언' (여세명언, 동안, 흥언) 을 포함한다. 이 세 권의 책은 모두 송원본과 명본이라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후 영초는' 삼언' 을 모방하여' 일순간 놀라움' 과' 이순간 놀라움' 을 만들어' 이박자' 라고 불렀다. 모두 모조품이다. 삼언' 과' 이박자' 는 명대 백화단편 소설의 대표작이다. 명대 백화단편 소설은 소설보다 더 직접적이고 광범위하게 사회생활을 반영했다. 이 가운데 결혼작품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시민들의 진보에 대한 결혼관을 반영하고 봉건예교의 비합리성을 비판하며 청년남녀가 결혼 자주와 행복한 생활을 쟁취하는 투쟁을 칭송했다. 어떤 작품들은 봉건 통치 계급의 죄악과 암흑정치를 폭로하고 인민의 고난을 묘사하였다. 또 작은 상인과 수공업자의 생활과 사상을 묘사하며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연극 모방서는 송원의 전통을 계승하여, 일반적으로 이야기성이 강하고, 줄거리가 생동감 있고, 감정색채가 선명하다. 그 예술 수법은 더욱 성숙해졌는데, 특히 심리 묘사와 세부 묘사가 풍부하고 섬세해지는 경향이 있다. 우수한 작품으로는 두십모의' 노보박스' 와 옥당춘의' 만남부' 가 있다. 세 마디, 두 박자 외에도' 돌 끄덕임',' 취석',' 서호 양회' 등 명대의 이야기도 있다. 명대 문어소설은 당송 전설의 단서를 따라 발전한 것이다. 비교적 유명한 문언단편 소설집은 우우의' 가위등',' 가위등',' 샤우의' 검색어 등' 이다. 명대 문어단편 소설은 글쓰기에서 당송 전설을 모방하여 창작의 독창성이 부족하여 성취가 높지 않고 영향력이 백화단편 소설보다 훨씬 적다.

청대 사상 문화 분야의 계급 갈등, 민족 갈등, 투쟁은 청대 소설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청초부터 건륭 시대까지 소설의 전성기였다. 민주적 성향을 대표하고 사회 현실을 진실하게 묘사한 작품은 이 시기 소설의 주류이며,' 홍루몽' 은 그 최고 대표다. 건륭시대부터 아편전쟁 시기, 즉 가경 도광시대까지 현실과 동떨어져 명교와 인과응보를 조장하는 작품들이 대거 등장해 소설 창작은 게으르고 무미건조한 모습을 보였다. 청초부터 건륭말년 (1644 ~ 1795) 까지 소설 창작은 수량과 품질, 내용과 형식, 스타일, 장르 등 이전 세대보다 크게 발전했다. 역사연의와 영웅전설은 청초에 특히 두드러졌다. 중요한 저작은' 수호전',' 당연의',' 악전',' 신선전' 등이다. 역사와 역사적 인물에 관한 것으로 당시 사회가 억압된 인민과 민족의 반항의식을 표현했다. 고독한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 는 중국 고전 단편 소설집으로 육조와 당전기의 우량한 전통을 계승하여 중국 고전 소설의 최고봉이다. 유림외사' 는 고대 문학 풍자예술의 영양을 흡수하여 광활한 사회생활 화면을 보여주며 중국 고대 풍자문학의 고전이다. 소설' 홍루몽' 은 한 귀족 가정의 쇠퇴를 묘사하며 당시 청년남녀가 개인의 자유와 봉건제도 사이에 조화를 이룰 수 없는 충돌을 요구하며 최초의 민주정신을 반짝이고 있었다. 중국 고대의 가장 위대한 현실주의 소설이다. 또 소설' 오즈의 마법사' 와 이야기 소설' 세계의 컵' 도 실생활을 다양한 정도로 반영하고 있다. 가경부터 도광까지 20 년 동안 (1796 ~ 1840), 역사연의, 영웅전설에는' 당인 전전',' 만화루 양보문연의' 등이 있지만, 사상성, 홍루몽' 의 연속, 이런 작품들은 모두' 홍루몽' 의 비극 정신을 바꾸고, 임가를 크게 뭉치게 하고, 봉건전통문학사상이' 홍루몽' 의 전복을 반영하는 것은 일종의 후퇴이다. "탕코지" 는 수호를 간판으로 삼아 수호와 반대로 작가가 농민봉기를 증오하고 봉건통치를 수호하는 정치적 입장을 표명했다. 이 시기 비교적 좋거나 혁신적인 작품은' 녹색 모란',' 뇌봉탑 전설',' 분화장루 전전',' 쌍봉연의',' 경화연' 등이다. 청대 소설의 특징은 명대 소설과 현저히 다르다. 명대 대부분의 소설에는 민간 전설, 연극, 극본에서 문인 편찬에 이르는 진화 과정이 있다. 청대 소설은 달라졌다. 작가는 자신의 삶과 경험에 따라 소재, 구상, 묘사를 선택해 작품에서 개인의 소망과 이상을 충분히 표현한다. 구조, 서사, 인물 묘사의 각 방면에서도 모두 비교적 성숙하다. 일반 작품은 모두 오리지널이다. 홍루몽' 은 전통적인 사고와 글쓰기를 완전히 깨뜨린 이 시기 소설의 가장 걸출한 대표이다.

"삼국영웅의 그림자" (청가경 연간출판)

청대는 중국 고대 소설의 황금시대이다. 수량이 전무후무하고 스타일 유파가 다양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현실 생활에 매우 가깝다는 것이다. 지나간 영웅 시대와 전설의 영웅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세속사회와 일반인에게 눈길을 돌리는 것이다. 명대의' 금병매' 는 현실 사회와 가정의 일상생활에 관심을 갖는 새로운 길을 열어 청대에 이르러서야 진정으로 빛을 발했다. 유림외사',' 가로등',' 오즈의 마법사',' 홍루몽' 은 모두 현실생활을 쓴 사람들이며, 소설이 현실생활을 반영하는 엄청난 능력과 용량을 충분히 보여준다. 청대에 소설은 문학 분야의 주류가 되었으며, 그 성과는 전통 시와 기타 문학 양식을 능가했다.

명청 문화는 새로운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상품 경제의 발전과 봉건 제도의 쇠락으로 반봉건적인 민주 사상이 나타났다. 황종희, 구, 왕부지는 이 민주진보사상가들의 걸출한 대표이다. 이 세 사상가 모두 비슷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초창기에 모두 반청 투쟁에 참가한 적이 있는데, 후에 모두 은둔 저서를 썼다. 그러나 연구 방법과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그들은 사상적으로나 학술적으로 각자의 특징과 풍격을 나타냈다. 황종희는 군주독재에 강한 반대 경향을 보이고, 배운 학풍을 강조하며, 왕부지는 중국 고대의 소박한 유물주의와 변증법을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시켰다. 황종희의 사상은 이후의 자산계급 민주 혁명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착실한 학풍은 청대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왕부의 사상은 중국 고대 철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세 사상가의 특징을 배울 때 교재 2 14 면과 2 15 면의 인용문 자료를 이해하면 기억에 도움이 된다.

(2) 명청 () 의 걸출한 사상가 세 명을 공부한 후, 우리는 중국 고대의 4 명의 유물주의 사상가인 전국시대의 순황 ('순자' 라는 책), 동한 시대의 왕충 ('논형' 이라는 책), 남조 시대의 범진 () 을 회상하고 연락해야 한다.

(3) 교재 2 16 면에 근거한 양식 기억 과학 거장과 명작을 참고하고 2 17 면의 삽화와 인용문에 주의하세요. 특히 세 명의 대가가 열심히 공부하고, 조사 연구의 과학적 태도를 중시하며, 그들의 지식이 넓고 시야가 넓은 우수한 자질을 배워야 한다. 동시에, 과학 기술 분야에서는 서구가 자본주의의 부상과 함께 많은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었지만, 전통 과학 기술 분야에서는 중국이 여전히 선두에 서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4) 과거, 학교, 서원 등을 공부할 때 이전에 배운 당송 시대의 교육과 연계해야 하며, 역사를 갈라놓고 명청시대의 교육 내용을 암기해서는 안 된다.

(5) 우수한 고전 소설. 교과서 220 면 표에 6 권의 책이 나와 있다. 저자, 기록 시간, 주요 내용을 파악하는 것 외에도 그들의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삼국연의' 는 중국 최초의 역사 소설이다. 수호전' 은 중국 최초의 농민 봉기를 소재로 한 소설이다. 서유기' 는 낭만주의적 색채가 가득한 소설이다. 홍루몽' 은 중국 고대 최고의 소설로 세계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유림외사' 는 중국 고대의 우수한 풍자소설이다. 고독한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 는 중국 고대의 우수한 문학 단편 소설집이다.

(6) 중국의 연극은 역사가 유구하고 종류가 다양하다. 원나라의 잡극과 명나라의 전설은 중국의 희곡이 이미 달성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성숙 단계.

(7) 명대에 제국 예술학원을 설립했다. 명대는 산수화와 화조화화를 위주로 한다. 특히 양주의' 팔괴' 를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