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라디오가 도태될까요?
라디오가 도태될까요?
첫째, 고정장소를 다투는 유동인구
지난 세기 말, 방송시장은 기본적으로 음악방송국이 주도했다. FM 방송국에서 재생되는 음악은 소리의 음질과 간섭이 적은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그에 수반되는 미디어 특성이 많은 청중의 주목을 끌고 있다. 금세기 초에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자가용의 수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교통 상황이 차량 증가를 따라잡지 못해 교통 혼잡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운전하는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나 도로 상태 정보를 알아야 하는 절실한 요구로 방송업계의 두 번째 봄인 교통방송의 출현이 촉발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교통방송, 교통방송, 교통방송, 교통방송, 교통방송, 교통방송, 교통방송) 베이징 청두 상해 등 자가용을 많이 보유한 대도시에서는 교통방송이 매년 수억 위안의 생산액을 창출한다. 많은 라디오 방송국이 자동차 유인의 거대한 시장을 겨냥했다. 많은 방송국이 이 일부 인파를 겨냥했고, 심지어 자가용의 관객 점유율을 방송국의 핵심 경쟁력으로 삼았다. 몰려드는 경쟁으로 시장 공간이 분할되고, 포지셔닝 동질화가 심하고, 운영 비용이 증가하고, 이윤이 줄어든다.
이동인파가 이동교통수단에 대한 잠재 시장 공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또 다른 잠재력이 큰 시장인 고정장소의 이동인파가 향후 방송시장의 경쟁 목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정장소 유동인구란 각 대형 쇼핑몰, 쇼핑몰, 켄터키, 맥도날드 식당 등 고정공공장소의 유동인구를 가리키며, 주로 이들 장소의 고객을 가리킨다. 이 시장은 이동차량의 이동인원에 비해 잠재력이 매우 크다. 왜냐하면:
1. 도시마다 셀 수 없이 많은 쇼핑몰, 쇼핑몰 등 공공장소가 있으며, 매일 쇼핑하는 고객 수는 엄청납니다. 2. 이 부분은 쇼핑을 하고 있는 사람들, 소비능력이 강하고, 많은 광고주들의 목표이며, 광고의 효과가 높다. 3. 방송의 동반 매체의 성격으로 인해 공공장소 방송의 도착률은 빌딩 텔레비전과 휴대폰 텔레비전보다 높다. 4. 이 부분의 사람들이 소비행위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동반 방송은 즉각적인 지도 역할을 할 수 있어 광고 효과가 좋다. 5. 건물텔레비전과 휴대전화 텔레비전보다 라디오가 더 싸고 설치가 쉬워요.
현재 일부 방송국은 이 잠재적 시장 공간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으며, 이 지역들에 대한 침투력을 높이고 있다. 2004 년 8 월 아테네 올림픽 기간 동안 중국 인민방송국' 도시의 소리' 가 베이징의 모든 맥도날드 레스토랑에서' 도시의 소리' 올림픽 프로그램을 방송했다. 2005 년 5 월 1 일 휴가 때, 도시의 소리는 베이징의 일부 쇼핑몰과 공원에 연락해서 이 곳에서 프로그램을 방송했다. 그리고 건재성 등 많은 대형 시장들도 도시의 소리를 방송하고 있다. 중앙방송국 음악 소리도 비슷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이러한 조치들은 산발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아 아직 규모를 형성하지 못했다.
고정장소의 유동층을 놓고 경쟁하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그램 내용의 변화를 달성해야 한다. 오늘날, 교통역 모델이 방송업계에 미치는 영향으로, 많은 방송국들이 현재 차량에서 유동층의 수요에 따라 프로그램, 프로그램 스타일, 프로그램 일정, 광고 기간, 광고 품종 등을 포지셔닝하고 있다. 모두 차 안에서 움직이는 사람들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서이다. 고정장소의 유동층을 쟁탈하기 위해서는 방송이 고정장소의 유동층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프로그램 내용에 대한 구조조정이 고정장소의 유동인구에 맞게 이루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음악에서는 반주를 강조하고, 경음악, 느긋한 음악 위주로 서비스 내용을 강조하고, 광고 품종을 조정하고, 전체 광고 시간을 늘리고, 개별 광고 시간을 줄이는 등.
둘째, 분할 및 역 분할
KLOC-0/990 년대 초부터 국가방송국은 점차 전문화되고 세분화되고 있다. 방송도 세분화로 부흥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 2005 년 말 현재 전국 (홍콩, 마카오, 대만성 제외) 은 중앙, 성급, 성급 라디오 273 개로 방송 2 146 세트를 제공하고 방송 프로그램1./KLOC-0 을 제작했다 각급 방송국은 CCTV' 중국 좋은 목소리',' 음악의 소리', 청도 방송 뉴스 채널 1377' 아침 뉴스', 일부 지방대의 교통 주파수 등 우수한 주파수, 칼럼, 프로그램들이 쏟아져 나와 청중의 정신적 지주와 삶의 동반자가 되었다. 현재 전국 방송 인구 커버율이 94.48% 에 달하면서, 점점 더 많은 청중들이 강력한 반주를 가진 이런 전통매체를 중시하기 시작했다.
방송 주파수가 더욱 세밀해짐에 따라 전문 방송국의 프로그램 콘텐츠 전문화와 관객 세분화 추세가 점점 더 두드러지고, 더 많은 주파수가 프로그램을 특정 부분에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포지셔닝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프로페셔널, 프로페셔널, 프로페셔널, 프로페셔널, 프로페셔널) 주파수 전문화 개혁에서 베이징, 상하이, 광동, 장쑤, 절강, 선전 등 방송국은 일찍 전문화 주파수를 도입했고, 많은 주파수가 현지 언론에서 특색이 뚜렷한 강세 브랜드가 되었다. 주파수 전문화 개혁 이후 많은 방송국이 광고주들의 사랑을 받아 미디어 도착률이 4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광전기 시장의 세분화 정도는 충분하지 않다. 많은 도시 전문 방송국의 주파수는 비교적 세분화된 주파수일 뿐이다. 예를 들어 베이징 방송국의 음악 방송은 국내에서 전형적이고 효율적인 전문 주파수이지만 해외 전문 라디오에 비해 단지' 종합' 의 전문 라디오 주파수일 뿐이다. 성숙한 방송 시장은 콘텐츠 포지셔닝에 있어서 매우 세심해야 한다. 음악 주파수조차도 클래식 음악, 팝 음악, 컨트리 음악, 록 음악 등 여러 주파수나 기간으로 나눌 수 있어 관심 있는 청중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그러나, 많은 방송국들이 여전히 종합주파수를 쟁탈하며 모든 청중을 붙잡으려고 시도하고 있다. 일부 방송국은 이미 세분화의 길로 들어섰지만, 단기 경쟁의 압력으로 가능한 한 많은 청중을 쟁취하고 종합대의 옛 길로 돌아가고 싶어 효과가 좋지 않다.
정보원이 다양한 미디어 환경에서 방송이 다시' 방송' 되고 대중매체가 되면 관객을 감동시키기가 어렵다. 자신의 특성에 의지하여 특정 장소의 특정 군중을 붙잡는 것이 출구다. 방송시장 공간이 더 세분화되고, 더 많은 세분 빈도를 통해 대중의 특별한 취향을 충족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더 많은 세분화를 통해 더 많은 관객을 확보하고, 더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분화가 완료되면 안정적인 관객을 설정한 후 반세분화를 실시해야 한다. 전문 빈도의' 세분화' 는 목표를 잠그고 목표 오디언스를 찾는 최대 공약수입니다. 역 세분화는 확장 빈도의 기초입니다. 최대 공약수에 대한 대중의 선호도를 만족시키고, 목표 관객을 붙잡고, 소대중과 대중의 공동의 이익을 만족시켜야 더 많은 목표 관객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반세분화는 세분화가 완료된 후에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방송시장에는 한 가지 현상이 있는데, 바로 세분화 과정이 종합주파수와 접목되기를 기다릴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많은 방송국의 급공근리로 인한 것이다. 방송시장의 공간을 넓히기 위해서는 세분화의 정확한 시행과 반분단의 시기를 진지하게 파악해야 한다.
셋째, 지역화와 반 지역화
앞으로 몇 년 동안의 방송 시장에서는 지역화와 반지역화 추세가 동시에 발전할 것이다. 지역화란 방송의 지역화를 말한다. 신문과 마찬가지로 방송은 지역 매체로, 지역마다 청중마다 취향과 수요가 다르며, 서비스 정보와 교통 정보는 현지 청중들에게만 적용된다. 그래서 지방방송국만이 사람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다. CCTV 제 4 기 프로그램은' 도시의 소리' 로 바뀌었고, 베이징의 도시 인구를 겨냥한 것은 지역 특색과 도시 풍모를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다.
반지역화란 방송국이 지역간 경영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은단 모델과 지역 간 협력 관리의 내용을 포함한다. 방송은 복제하기 쉽고 방송의 적용 범위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A 지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이 B 에서 반복되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자원의 신디케이트 모델을 실현하면 방송 프로그램 제작 비용을 절감하고 프로그램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각 시 방송국이 연합하여 라디오 프로그램의 즐거움을 실현하고, 프로그램 반지역화를 실현하며, 방송 발전의 객관적 법칙에 부합한다.
2005 년 5 월 18 일, 도시음성이 전국 82 개 도시방송국을 이끌고' 중국도시방송연맹' 을 설립했다. 도시소리의 감독 오씨는 중국 도시방송연맹이 지금은 단지 서로 돕는 조직일 뿐이라고 인정했다. 앞으로 시장화될 것인지의 여부는 지금의 화제에 있지 않다. 관건은' 먼저 무대를 잘 세우는 것' 이다. 이런 지역 간 프로그램 협력은 대세의 추세이기 때문이다.
넷째, 다각화 된 발전과 산업 체인 개발
신문에 비해 방송의 발전은 시간의 제약을 받는다. 하루 24 시간을 25 시간으로 바꿀 수도 없고 광고를 너무 많이 추가할 수도 없다. 단일 주파수는 신문 확장처럼 광고 총량을 늘릴 수 없다. 디즈니, 뉴스그룹 등 국제적으로 유명한 미디어 업체들은 브랜드를 바탕으로 미디어 확장 공간을 넓히는 길을 걷고 있다.
산업 다원화를 실현하는 것은 광전기 시장 공간을 넓히고 자원을 통합하고 경영 위험을 분산시키는 데 유리하다. 이것은 미래의 방송 발전의 큰 추세가 될 것이다. 현재 전국 방송국은 모두 다원화 발전 전략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중앙인민방송국 음악의 목소리 감독 유효룡은 확장 제품 개발에 관심이 많다. "5 년 후 방송 업무의 주요 수입은 광고가 아니라 확장 제품이다. 청중이 광고가 아니라 프로그램을 듣고 있기 때문이다. 청중이 이 이 주파수를 점점 더 좋아한다면, 프로그램이 많아졌을 것이다. 광고가 적었다. 음악의 소리' 라는 브랜드가 형성되면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방송 제품까지 확장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현지 주파수 운영이다. "
베이징 음악방송은 일찌감치 다원화 전략을 실시한 방송국으로, 그 대장인 소운의 목표는 방송 기반 전 미디어 전파를 세우는 것이다. 방송 자원, 운영 공연, 회원, 무선 서비스, 잡지, 음악 보급 등 2 차 개발을 통해. 우리는 새로운 방송 산업 체인을 설립 할 것입니다.
중앙방송국 음악의 소리, 도시의 소리도 관련 조치가 있다. 음악의 소리' 는 원중앙잡지' 국제음악교류' 를' 음악의 소리' 로 바꿨다. 광고는 아직 육성 단계에 있지만 잡지는 품절되었다. 유효룡 감독도' 음악의 소리' 의 브랜드 영향력을 이용해 연예인의 공연을 운영할 예정이다.
디지털 방송은 시장의 주역이 될 것이다.
방송국의 운영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방송국의 이윤 공간이 비교적 크다. 많은 라디오 지도자들은 "네가 나에게 FM 을 주면 나는 돈을 벌 수 있다" 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많은 도시의 주파수 조절 공간이 꽉 찼기 때문에 어떤 주파수든 추가하면 다른 주파수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새롭게 부상하는 디지털 오디오 방송은 64K 대역폭만 차지하면 되고, 같은 지역을 포괄하는 지상 송신 전력은 FM 방송의 1/6 부터110 까지입니다. 한 영역에 수백 개의 디지털 방송 주파수를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디지털 방송의 이 특성으로 인해 수많은 주파수가 추가되어 방송 세그먼트의 이상을 실현하여 시장의 주역이 될 것입니다.
디지털 방송 (DAB) 은 기존 AM 과 FM 방송에 이어 3 세대 방송이다. 전통적인 방송에 비해 디지털 방송은 채널이 좁은 특성일 뿐만 아니라 고속 모바일 수신, 멀티미디어 수신, 음질 향상, 송신 전력의 작은 수신 면적, 스펙트럼 활용도 향상, 간섭 방지 기능 등의 장점도 있습니다. 위성을 이용하여 방송 범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중국의 목소리 부국장인 왕소혜는 디지털 방송 시대에 방송은 더 이상 단일 매체가 아니며 방송의 의미도 바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디지털 방송은 기존 방송이 사운드 프로그램만 전송하는 제한을 극복하고 오디오, 비디오, 데이터 등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수신 장치는 라디오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노트북, 핸드헬드 및 휴대폰과 같은 모바일 장치는 디지털 방송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디지털 방송 방면에서 새로운 팟캐스트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외국에서는 BBC, CBC 라디오, 보스턴 라디오 등 잇따라' 팟캐스트' 채널을 개설해 전통방송국을 통해' 팟캐스트' 가 올린 콘텐츠를 방송하고, 자신의 프로그램을 사운드 파일로 만들어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했다. 애플의 아이튠즈 (MP3 플레이어) 는 이미 팟캐스트 프로그램 청취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2005 년 7 월 28 일 중국 중앙방송망 은하인터넷 방송국이 방영되었다.
디지털 방송의 최대 한계는 수신기의 보급이다. 디지털 방송 수신기의 가격이 높다. 자동차 수신기와 디지털 방송을 받을 수 있는 휴대폰은 모두 신제품이다. 그러나 산업 체인이 발전함에 따라 콘텐츠, 장비 및 관련 데이터 서비스 방면에서 방송과 관련된 새로운 산업이 형성될 것이다. 상하이 동방명주회사 R&D 센터는 상하이 디지털방송이 앞으로 2000 억 산업 체인 가치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다. 약룡 디지털 방송 사장인 진은 디지털 방송이 더 많은 자원을 가져와 방송국에 더 많은 발전 가능성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자 단위: 신화 통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