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논어? 서술하고 | 도에 뜻을 두고, 덕에 따라, 인자에 따라, 예능을 유람하다.
논어? 서술하고 | 도에 뜻을 두고, 덕에 따라, 인자에 따라, 예능을 유람하다.
스승은 "도에 뜻을 세우고 덕을 지키며 인심을 의지하고 육예백공을 깊이 공부해야 한다" 고 말했다. < P > 남회근 씨는 "선생의 학술사상을 물으면 정말 무슨 말을 해야 하는가?"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 네 문장을 인용하여 대답으로 삼을 수 있다. 그래서 이 장은 유교 학문의 총강령이자 공자가 제자를 교육하는 학습 방법이다.
' 길에 뜻을 두다'. "지" 는 마음이 있는 사람이고, 한 사람의 생명이 처음부터 끝까지 가는 방향이다. 인생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바로 도이다. 이것은 유가가 명확하게 제기한 포부이다. 그럼 도란 무엇일까요? "솔직한 술어". "속도", 즉, 우리의 성을 따르고, 변하지 않고, 이것이 바로 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성" 은 우리 생명의 본래의 좋은 지식과 좋은 능력이다. < P > "맹자 정성편" 은 "요순, 성도" 라고 말했다. 탕요우순을 말하자면, 이 성인들은 바로 경솔하게 행동할 수 있는 사람들이며, 그들이 천하를 다스리고, 천하의 우뚝한 공덕을 양보하는 것이 바로 그들이 성행하여 행하는 역할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성' 은 우리 삶의 가장 원만한 상태를 나타낸다. 솔직할 수 있는 사람은 성외왕의 성인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그리고 우리 보통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기심과 감정으로 오염되어 경솔하게 행동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 P > 공자는 "도에 뜻을 두다" 고 말했다. 즉 우리 각자는 자신의 생명을 성취하고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원만한 상태에 뜻을 두어야 하며, 요순처럼 내외왕의 원만한 성인으로 결심해야 한다는 뜻이다. 책을 읽을 때는 성현에 뜻을 두어야 한다. 그래서 지금 우리는 유교 문화가 노예를 배우고 순민이 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이것은 정말 유교에 대한 오해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유교명언)
' 지' 는 한 사람이 평생 한결같은 방향이다. 공부는 변지보다 앞서지 말고, 공부하는 사람은 반드시 뜻을 세워야 하고, 일등의 포부를 세우고, 평생을 노력하며, 일등의 사람이 될 수 없고, 너무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하지만 한 번에 열등한 뜻을 세우면, 예를 들어 많은 부모들이 말하기를, 열심히 공부하면 어른이 되어야 밥을 먹을 수 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것이 바로 무형중에 아이를 교육하는 것이니, 밥 먹기로 결심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 구차한 포부 때문에, 많은 아이들도 평생 구차하게 살고, 다투고, 혼업하며, 거의 평생을 살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P > 그래서 고대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도에 뜻을 두는 것은 도덕적인 사람입니다. 예능에 뜻을 두면 기예를 위한 사람이다. " 그래서 뜻을 세우는 것은 신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유가는 소위 예라고 하는 것에 대해 예례, 음악, 사격, 어유, 책, 수 등 일용에 없어서는 안 될 것이지만, 결코 이것들을 지향으로 삼지는 않을 것이다. < P > 유교 학습의 총강에서, 선비는 먼저 뜻을 세우고, 또한 명확한 제의는 도를 세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사서항해」에서도 "사람은 의욕이 없어서는 안 되고, 도에 뜻을 두지 않으면 도리를 잃는다" 고 말했다. 즉, 사람이 되고, 만약 도에 뜻을 두지 않는다면, 헛수고가 될 것이다.
덕에 근거하다. "설문" 은 "지팡이도 잡고 있다" 고 말했다. 마치 장애자, 혹은 연로한 사람처럼 걸을 수 없고 지팡이를 짚고 있어야 하는 것처럼, 꼭 잡고, 잃지 말고, 지팡이를 잃어버리면 길을 갈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우리 인생에도 한 가지가 있다. 반드시 지켜야 하고, 잃어버리면 기울어야 한다. 바로 덕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성' 은 고요하다. 그러면 움직이면 우리가 반성하고 수정해야 한다. 어떤 경지를 대하든, 우리는 일거수일투족하고, 일거수일투족하며, 우리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수리", 그래서 긍정적 인, 이것이 덕입니다. "덕" 은 도로로 향하는 과정에서 중심이 되는 소득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P >' 덕에 따르면' 우리는 우리의 도덕을 지켜야 한다. 걸을 수 없는 사람처럼 지팡이를 들고 잠시 떠날 수 없고, 덕을 떠나면 인생이 전복될 위험이 있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후덕재물" 이라고 말했습니다. 한 사람이 덕행이 부족하지만 고관후록을 얻으면 유혹이 있을 때 자신의 덕을 잡을 수 없고 도덕을 지키지 못하여 인생에 재앙이 생기거나 심지어 전멸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비에 따라. 에 따르면, 두 가지 해석이 있다: 하나는 의지하고, 하나는 원인이다. "인자에 의지하다" 는 말은 인을 의지하고 인을 원인으로 한다는 뜻이다. \ "Shuowen 솔루션 단어 \" 는 \ "자비로운 사람, 프로 도 말했다. 사람 2 부터. " "인" 은 "친" 이라는 글자를 가지고 사람을 대하고, 친절하고, 돈후하다. 이것이 바로 인자하다. "어진 사람, 사람도 뽀뽀를 크게 한다." 그래서 효자는 돈만 가지고 부모를 부양할 수 없고, 부모님께 해야 한다. 부모님께 뽀뽀를 해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뽀뽀를 해야 한다.
집에서 부모, 사랑 형제; 문 밖으로 나와, 어린 내 어린, 그리고 사람의 어린 시절. 어르신, 그리고 사람의 노령은 사회와 친인간을 사랑할 것이다. 이런 애인, 친족의 마음에 의지하면 가정을 위해 기꺼이, 부계 가문을 위해 기꺼이 감당할 수 있는 마음이 생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사회를 사랑하고 인류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고자 하는 마음이 태어납니다.
그럼 어떻게 국가, 사회에 봉사 할 수 있습니까? 이때는 육예 백공 기술을 배우러 가야 한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모두 인인의 편리함과 재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배우기 위해 시작했을까요? 자애로운 마음, 감당하는 마음, 이 마음이 바로 우리가 공부하는 내적 동력이기 때문이다. < P > 끊임없는 사랑의 마음이 생겨 육예백공을 열심히 공부해야 수리, 제나라, 통치, 평준화 인덕에 맞는 사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예술은 반드시 인덕에 의지해야 한다. 인이라는 뿌리가 없다면, 배운 기예를 쓰면 사회에 해로울 때가 있다. 예를 들어, 인심이 없고 법을 배우는 사람은 오히려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 음식을 만드는 사람은 오히려 사람을 해칠 수 있다. < P > 예를 들어, 분유, 폐유 사건은 모두 능력이 있고 인심이 없고, 수술도 있고, 인심이 없는 것이다. 그래서 맹자는 "화살은 사람을 해치지 않을까 봐 두렵다" 고 말했고, 화살을 만드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편지는 사람을 다치게 할까 봐 두려워하지만, 갑옷을 만드는 사람은 사람을 다치게 할까 봐 두려워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직업은 모두 인심에 의지해야 하고, 인심, 예술, 예능이 있어야 인술이 되고, 인인의 편리함이 되어야 한다.
' 예능을 유람하다'. "수영" 이란 깊이 들어가고 잠잠하다는 뜻이다. 학예를 말하자면, 고명한 수영자처럼 수영을 하고, 멀리 수영하고, 잠수하고, 깊이 잠수해야 한다. 배울 능력이 있는 한, 어떤 기예라도 배워야 한다. 배울뿐만 아니라 집에 깊이 들어가야 한다. 더 잘 배울수록,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에게 뽀뽀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더 있기 때문이다. "예술" 은 각종 기예 재능을 총칭하고, 술이라고도 하며, 많을수록 좋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한 가지 사실을 모르고 유학자가 수치스럽다고 말했다. 자허가 유학자라면 평생 꾸준히 공부로 남을 도울 수 있는 모든 능력을 배우는데, 이것이 바로 군자가 할 수 없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인과 예와의 관계를 다시 한 번 살펴봅시다. 인을 의지하고, 인을 이유로 인발예라고 합니다. 자애로운 마음이 있기 때문에 각종 기예를 배우려는 이런 마음과 행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인이는 예에게 나무의 뿌리처럼 학습의 원동력이라고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럼 여기까지 얘기하면 지금의 교육에 대해 얘기하고 싶은데 왜 학생들이 그렇게 열심히 배웠지? 인의 뿌리로서 없어졌기 때문이다.
고대인의 학습 골자는 도덕인예다. 예술은 최단이고, 육예는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책, 수를 포함한다. 요즘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바로 끝단, 즉 책과 숫자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그들은 어려서부터 각종 기술의 공부로 가득 찼지만, 근본적으로 부모와 가족에 대한 사랑과 책임을 배우지 못했고, 학습의 내적 동기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배양을 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P > 많은 지방수능 시험이 끝난 후 많은 학생들이 책을 갈기갈기 찢어서 여기저기 잃어버리고, 이런 식으로 공부에 대한 증오를 털어놓는 것 같다고 한다. 그럼 우리가 보고, 원동력-인인의 학습과 양성, 아이들이 배우는 것은 그들의 생명과 학습 과정에서 고갈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동력, 원동력, 원동력, 원동력, 원동력, 원동력, 원동력, 원동력, 원동력) 사랑과 책임감이 결여된 교육, 아이의 공부는 억압이 되고, 어른이 된 직업도 노예가 되어 절망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P > 기익대사는 "도덕인예, 단지 인일 뿐이다" 라고 말했다. 라인 르네 때, 도로 입니다; Deren 때, 독일 이라고; 수인 은 자비 입니다; 인자로 좌우를 만나면 사물에 있을 때 예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공부의 근본은 역시 학자에 의지해야 한다. < P >' 효경' 에서 성인은 정치, 교육, 왜 엄하게 다스리지 않고, 숙하지 않고 이룰 수 있는가? 그 원인, 벤도. 그들이 교육의 근본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애경심, 효친의 마음이다. 우리는 사회적 성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모두 어떤 사람들일까요? 다른 사람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사람들이고, 더 많은 사람들의 난제를 해결할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할수록 그는 더 성공한다. (조지 버나드 쇼, 성공명언) < P > 알리바바는 상인들이 물건을 팔 수 없는 것을 보고 소비자들은 값싼 상품을 살 수 없어 여러분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내고, 마윈 () 를 만들었다. 그래서 성공의 법칙은, 우리가 도와주는 사람이 많을수록, 더 성공한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성공명언) 사업이 얼마나 큰지는 우리의 마음에서 비롯되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필요를 담았는가는 덕에서 비롯된다. (조지 버나드 쇼, 일명언) < P > 다시 말해 개인의 성공은 사회에 대한 우리의 관심에서 비롯되고, 사회에 대한 관심은 부모에 대한 우리의 원래 사랑에서 비롯된다.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교육은 모두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오직 중국의 전통문화만이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고, 부모를 사랑하고, 교육에 대해 이야기하고, 교효로 시작해야 한다. 그래서 효는 중국 문화의 뿌리, 화하문명의 뿌리, 국가 안정, 사회적 조화의 뿌리, 그리고 우리 각자가 자신의 네드와 외예를 키우고자 하는 근본이다. < P > 는 도에 뜻을 두고, 야망이 높고, 성현에 뜻을 두는 것이다. 덕에 따르면, 행동상, 심념상, 끊임없이 수정하는 것이다. 인자에 의거하는 것은 자신을 키우고, 사람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과 감당하는 마음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마음을 가지면 자연히 각종 인인의 편리함, 육예백공, 일생을 열심히 공부할 것이다.
' 사서항해' 는 "덕에 따라 인덕에 따라 예능을 유람하는 관건은 지상, 근거, 세 글자에 따라" 라고 말했다. 과일 도로 에 의지 할 수 있다면, 모든 입심 언행은 합리적이어야 하고, 일용 렌은 늘 게으름을 피우지 못하며, 반드시 일일 소득이 있을 것이다. 공적에 입각하여 선하고 권법으로 승복하는 것을 더하면, 마치 도시가 스스로 굳어지는 것처럼, 만들거나 잃어버리지 않는 것처럼, 처음에는 좀 무리할 수 있지만, 오래도록 천리에 능통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인아, 우리가 살아가는 한 가지야, 한 푼도 떠날 수 없어, 이 세 가지를 배우면 거의 성공할 수 있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P > 생각해 보세요. 2 여 년 전, 스승은 당시의 제자, 문인을 위해 이런 수학법을 이야기해 보니 정말 감탄할 만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