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역사 저서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고대 중국 역사 저서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김사' 는 자성서 이후 많은 학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진서' 가 24 사 중 가장 좋은 것은 아니지만 원말에 편찬된 3 사 중 가장 좋은 것으로 보고 있다. 청대 사학자 조익이' 진서' 서사가 가장 상세하고 문필이 매우 깨끗하여' 송원사' 보다 낫다고 평가했다. ("22 사주" 권 27) "사쿠전서 요약" 도 "원인이 이 책을 운영한 지 오래되어 송요시 황급히 책으로 쓴 사람과는 다르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이 책은 앞뒤가 완비되어 있고, 장법이 깔끔하며, 간소하지만 빠뜨리지 않고, 주반복이며, 송요금 삼사 중 가장 완벽한 편이다. 확실히 송요사에 비해 그 우세는 더욱 두드러진다.
김사' 가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은 주로 준비 시간이 길고 사료가 준비되었기 때문이다. 요대에 비해 김대의 수리사 제도가 훨씬 완벽해야 한다. 병원에는 종이 쪽지, 손바닥 수리가 있다. 비서는 달력 수리를 담당하는 사무실이 있습니다. 국사관도 있고, 기록과 국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사실, 가장 완전한 편찬, 태조 이하의 위왕쇼와 김애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기재되어 있다. 이 밖에' 제 1 왕조 실록' 3 권도 있어 통치자의 선배를 기록하고 있다. 세종의 친아버지 종서와 장종의 친아버지 헌종은 죽기 전에 황제라고 자처하지 않았고 기록도 있다. 또한 제국 열전, 영웅전을 포함한 국사가 있습니다. 김선종 년 동안 김은 몽골 군대가 다시 공격할까 봐 중도 (오늘 베이징) 에서 개봉으로 옮겼고, 이들 역사 문헌도 변경으로 끌려갔다. 몽골인들이 구경을 정복한 후 당시 몽골에 들러붙어 구경 공격에 가담한 한족 지주이자 군벌 장유고가 멀리 내다보았다. 다른 몽골 사람들이 금과 실크의 보물을 쟁탈하고 있을 때, 그는 김사박물관에 와서 김조의 회고록과 기타 비밀 정부 서적을 집으로 운반했다. 이 서적과 문헌들은 종동년 (126 1) 에 법원에 바쳐진 것이다. 천흥 3 년 (1234) 정월, 몽송연합군이 채주를 공략하고 금조가 멸망했다. 원나라 설립 후 김대 미망인 왕아는 원세조 쿠빌라이에게 요금사 수련을 건의할 뿐만 아니라 김대사료를 수집하고 정리하기 시작했다. 소웨이의 왕조는 기록되지 않았고, 현재' 소위전' 의 모든 자료는 왕후가 통일 제 3 년에 수집한 것이다. 진나라가 수도 채주를 옮긴 후 사서 기록이 중단되었다. 왕아는 자신의 체험에 따라' 여남유' 4 권이 있어 이 망국의 역사를 기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김대의 역사 문헌은 요대보다 더 완전하다. 또한 김대의 다른 학자들도 김말학자 류계, 시인 원호가' 인신잡편' (현재 실전) 을 묻는 등 김대역사적 사실을 수집하는 데 주의를 기울였다. 원말 김사의 편찬은 실록과 국사를 바탕으로 왕오 등의 수집과 보충, 그리고 유계, 원호가 묻는 저작을 직접 참고할 수 있어 요사보다 편찬이 훨씬 풍부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이 자료들은 여러 사람이 가공하여 편찬자가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으로,' 송사' 를 쓸 때 거대하고 무질서한 원시 자료 더미와는 다르다. 따라서 진사가 요송사보다 우월한 것은 일리가 있다.
24 사
장의' 실록' 외에도 두 편의 진말학자의 저작이 있는데, 각각 유계의' 영' 과 원호가 묻는' 진가라지 잡편' 이다. 김 이 죽은 후, yuanhao 는 수리 역사 를 자신의 책임으로 물었다. 그는' 금석록' 이 장가에 있다는 소식을 듣고' 금석록' 을 연구하고 싶다고 말했지만,' 금석록' 을 볼 수 있기를 바랐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단념하지 않고 "한 세대의 흔적이 사라지지 않도록 하라" 고 말했다. 그래서 저는 집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김원군신의 유언이 가는 곳마다 모아서 들었으니, 얻은 것은 모두 인치 종이에 100 여만 글자에 달하는 세세한 글자를 기록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야사" 라고 불리는데, "비신 잡편" 이라는 책입니다. 유계의' 귀금지' 도 원대 편찬' 금석' 의 주요 사료 중 하나이다. 원호문과 유계는 진말의 장례를 직접 겪었다. 그들이 책에서 한 말은 어떤 사람은 듣고, 어떤 사람은 듣고, 문필은 괜찮다. 그래서' 진사' 에서 진 () 나라 말년의 역사에 관한 기록은 매우 생동감이 있어, 읽는 것이 눈에 선하다.
글쓰기 스타일에서도' 진서' 도 혁신적이다. 이 책의 제 1 권은 완안아골타로 시작하지 않고 세기부터 완안아골타전의 이전 10 대 사적을 거슬러 올라가 여진 조상들이 씨족 부족에 있을 때의 사회상황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이 연대기의 마지막 권에는 종의 아버지 황제, 아버지, 그리고 아버지 헌종을 묘사하기 위해 세기 증보가 추가되었다. 이 세 사람은 이전에 모두 대신이었지만, 아들이 황제가 되었기 때문에 대신의 열전에 들어가기가 불편해서 천하를 보충했다. 이 스타일은 나중에 원씨와 스밍이 모방했다. 또한' 진사' 의 임명표를 보고 진나라와 송, 서하, 북한 등의 나라의 평화와 전쟁, 그리고 그들 사이의 교제를 일일이 기록하며 한눈에 알 수 있다.
"진서" 는 "실록" 을 기초로 사료가 정확하고 믿을 만하다. 예를 들어 김과 요의 교제와 전투에서 김조 통치자가 사용하는 음모를 사실대로 묘사할 수 있다. 김조 통치계급의 잔인함, 방탕, 싸움도 충분히 드러날 수 있다.
김사지' 의 내용은 더욱 상세하여 총 39 권으로 책 전체의 3 분의 1 도 안 된다. 그중 다섯 편은 잘 써서 김대사회의 기본 특징을 반영할 수 있다.
황금 역사에도 많은 결점이 있다. 몇몇 중요한 인물들은 열거되지 않았고, 심지어 기록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진초에 완안아골에 의해 황제로 칭송된 발해인 양프는 완안아골타 주변의 중요한 모사이다. 건국 초기에, "만물의 혁신, 구애제도는 그가 한 손으로 창조했다." 왜 이렇게 중요한 인물은' 김사' 에서 언급되지 않았는가? 아마 실찰이 아니라 완안아골을 황제라고 부르고 싶지 않은 것은 진 () 나라의 창시자가 발해인 () 의 생각이라고 말하고 싶지 않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천혜 10 년 (1 132) 위치 수도 이전, 금 12 년 (1 134) 위선병과 같은 중요한 사건은 기록되지 않았다 또' 김사열전' 에는 난명, 1 인 다명, 번역명 등 많은 현상이 있다.
자치통감
"자통치감", 약칭 "통감" 은 북송 사마광 편집장의 편년체 사서로서 총 294 권, 300 만 자, 지속 19 년이다. 기재된 역사는 위열주 23 년 (기원전 403 년) 부터 5 대 현덕 6 년 (기원전 959 년) 까지 진, 한, 진, 수, 당, 전국 칠웅, 위를 포함한 16 개 왕조를 포괄한다 그것은 시간순으로 배열된 중국 통사로, 중국 사서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보라색 동치검" 이 출판된 이후 황제, 장군, 문인, 각 업종의 고위 인사들이 서로 다투어 읽었다. 무수한 제왕, 성현, 학자, 현대 정치가, 사상가, 학자들이' 자통치감' 을 평가했다. 역대 왕의 교과서로서' 자통치감' 의 명성은' 사기' 를 제외하고는' 자통치감' 과 비교하기가 어렵다.
사마광의' 자동치제인' 과 사마천의' 사기' 는 모두 우리 사학의 불후의 작품으로' 이사마사가' 라고 불린다. 남송사학자 왕응린 () 은 "자신의 책이 약속된 이래 아무도 건건하지 않다" 고 평가했다.
송말원초, 후삼성의 이 책에 대한 평가는 "군이 통감 () 을 모르면, 다스리려고 하지만 자치의 근원을 알지 못한다" 는 것이다. 로빈슨은 통감 을 모르는 경우, 군주 와 아무 상관이 없다; 아들이 통감 을 모르는 경우, 먼저 굴욕을 하고 후사를 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자치통감' 에는 혼돈의 흔적이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음악, 역법, 천문학, 지리 등에서 특히 상세하다. 독자는 강에서 물을 마시는 쥐처럼 각자 필요한 것을 취한다. ""
청대는' 일지록' 에서 자감과 마단림의' 문학통고' 를 높이 평가하고, 이 두 저작을 모두 그 필생의 정력으로 한 것이므로 후세에 없어서는 안 될 책이라고 칭찬했다.
왕명승은 "이것은 하늘과 땅 사이에 없어서는 안 될 책이며, 독서인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고 생각한다. "17 사를 읽을 때 동시에 거울로 읽어야 한다. 통감' 의 재료는 대부분 정사 외에 있으며, 각종 역사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고찰하여 바로잡을 수 있다. 옛사람의 구름은 사물이 예전보다 무겁고, 글은 예전보다 못하지만, 건건은 그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거울로도 높은 문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증국판은' 경사 잡주' 백편을 썼는데, 그중' 자치통감' 1 1 편이 뽑혔다. 증국판은 이 책을 평가하면서 "성현의 세계를 놀라게 하는 책을 훔치고, 사마문" 자치통감 "을 잘하지 못하며, 그 논론은 옛것에 구애받지 않고 마음을 넓히고 있다" 고 말했다.
근대 저명한 학자 양계초는 "통감" 을 평가하면서 "사마문공의" 통감 "도 천하대문이다. 그 구조는 웅장하고 물자가 풍부해 역사를 엮으려는 후세 사람들이 그것을 블루본으로 삼을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는 아무도 치료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재료명언) 문공도 위인이다! "
마오쩌둥은 자칭' 자동치제인' 에 17 번 주석을 달았다고 주장하며 "17 회" 라고 말했다. 매번 읽을 때마다 큰 도움이 된다. 모처럼의 좋은 책. 아마도 마지막일 것이다. 보고 싶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중국에는 두 권의 위대한 책,' 사기' 와' 자치통감' 이 있는데, 이 두 권의 책은 모두 정치적 실의에 빠진 상황에서 재능 있는 사람이 쓴 것이다.' 자치통감' 의 전쟁은 정말 흥미진진하고 생동적이다
명사
명사' 는 청대 관원이 편찬한 기전체 단절사로 중국 명나라 (1368- 1644) 의 역사적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책 336 권 중 카탈로그 4 권, 전기 24 권, 연보 75 권, 13 권, 전기 220 권. 볼륨 수는 24 사 중' 송사' 에 버금갔지만 편찬 시간은 길지만 근면은 이전 역사를 훨씬 능가했다. 그것이 완성되자 후세 역사가들의 칭찬을 받아 송요김원의 역사를 초월한 것으로 여겨졌다. 청사가 조익은' 22 사주' 권 3 1 에서 "근세사는 구양공' 오대사' 외에 요사가 간략하고, 송사가 방잡하고, 원사가 난잡하고, 진사가 우아하게 간결하지만, 명사만큼 인상적이지 않다" 고 말했다.
조일
근대사는 구양공의' 오대사' 를 제외하고는 명사만큼 완벽하지 않다. -"스물 두 역사 노트"
백수이
명사는 높은 역사적 가치를 지닌 정사이다. 명사' 는 편찬한 지 오래되어 전사를 편찬한 경험이 있어 24 사 중, 특히 수당 후사 중 더 좋은 편이 되었다. -"중국 통사"
우
명사는 나중에 전체 24 사 중 비교적 좋은 부분이 되었는데, 이것은 우리가 오늘까지 여전히 인정해야 할 사실이다. -"산거 노트: 왕조의 뒷모습"
유씨
명사' 는 그 체례가 엄격하고, 일관성이 있고, 자료가 상세하며, 문필이 간결하고, 실수가 적어 청대 이래 사학계에서 공인한 고품질의 역사 저작이 되었다. 반면 주원장의 정치적 요구의 압력으로' 원사' 편찬은 1 1 개월 * * 33 1 일, 참가자 3/Kloc-0 조직 지도자 업무가 급하고 급하며 혼란스럽고1.80,000 자에 가까운 대저, 1 년도 안 되는 시간 안에. 정확히 말하자면, 원사는 역사가들이 정치적 압력으로 표절한 것이다. 그래서 원사에는 실수가 많아 반복되는 모순의 내용이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중국 역사는 간부의 교과서이다"
후한서
후한서' 는 남조 유송시대의 엽범 (398-445) 이 쓴 것이다. 그것은 동한 역사를 기록한 전기성 사서로서' 사기',' 한서',' 삼국지' 와 함께' 사사' 라고 불린다. 책은 10 장, 80 열전, 8 기 (사마표 계속) 로 나뉘어 왕망에서 한헌디 195 년까지의 역사를 기록했다. 후한서' 는' 당치전',' 관원전',' 문원전',' 도독전',' 마법전',' 익민전',' 열녀전' 등 7 편의 새로운 전기를 추가했다. 전기에서' 후한서' 는' 사기',' 한서' 의 전기 외에도 당고모, 정사, 문원, 단우, 방서, 익민, 열녀 7 종의 전기를 늘렸다.
후한서' 전서는 동한광무제 건무 원년 (기원 25 년) 부터 한헌제건안 25 년 (기원 220 년) 까지의 역사적 사건을 주로 기술한다. *** 195. 후한서 열전' 10 권과 80 권은 예판과 장화이 왕자 이서안이 쓴 것이다. 이 책은 당시 전해 내려온 후한서 사료를 종합하고 원홍' 후한서' 를 참고해 이전의' 후한서' 를 대체한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서술문이다. 북송 () 시대에는 진대 사마표 () 의' 속한지 ()' 30 권을 출간하고, 유조 () 의 주석을 덧붙여 오늘의 후한서가 되었다.
후한서' 는 대부분' 사기',' 한서' 의 기성체례를 답습했지만, 글쓰기 과정에서 예범은 동한 역사의 구체적인 특징에 따라 혁신과 수정을 했다. 우선, 그는 희제 뒤에 희황후를 추가했다. 동한 이후 연이어 여섯 명의 황후가 있다. 그들의 활동을 규율의 형식으로 쓰는 것은 일리가 있고, 이 시기의 정치적 특징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 둘째,' 후한서' 는' 당직전',' 관리전',' 문원전',' 도독전',' 방서전',' 익민전',' 열녀전' 등 7 편의 전기를 추가했다. 예범은 전기 역사책에서 여성을 위해 전기를 쓴 최초의 역사학자이다. 특히' 열녀전' 에서 수집한 걸출한 여성 17 명이 모두 정절 정절의 딸인 것은 아니며 윤리도덕기준에 맞지 않는 재녀 채연도 있다는 점이다.
후한서 구조가 치밀하고 질서 정연하다. 예를 들어, 80 열전의 전기는 일반적으로 시대의 순서에 따라 배열된다. 처음 세 권은 한나라의 풍운 인물이다. 다음 9 권은 광무 시대의 제왕이 장상과 중요한 장군이다. 후한서' 의 진보성은 감히 암흑정치를 폭로하고 동정하고 정의를 찬양하는 데도 나타난다. "왕충열전", "왕부열전", "중장통열전" 에서 예범은 시정을 비난하는 문장 8 편을 상세히 수집했다. 후한서' 는 어인의 강함을 폭로했고, 한편으로는 강건하고 정직하며 강포를 두려워하지 않는 중하층을 칭찬했다. 후한서' 는 동한 역사를 기록한 전기성 사서이다.
후한서에는 자신의 특징이 있다. 체례상' 사기' 와' 한서' 에 비해 다소 개선되었다. 연보로 볼 때, 그것은' 한서' 의' 시황제 연보' 와는 다르다. 대신 후해 2 세와 진왕자영의 선례를 인용해 상제 (류룡 상제) 와 순제희 (류보 순제) 를 하제 연대기에 붙였다. 이렇게 하면 편폭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실도 잃지 않고 일거양득이다. 황후에 관해서는' 사기',' 한서' 중황후가 외척 (여후 제외) 전기에 등재되는 방식을 바꿔 황후를 위한 연보를 썼다. 이 변화는 동한 6 황후가 조정이라고 부르는 역사적 사실과 일치한다.
전기에서' 후한서' 는' 사기',' 한서' 의 전기 외에도 당고모, 정사, 문원, 단우, 방서, 익민, 열녀 7 종의 전기를 늘렸다. 이 전기들은 새로운 창조일 뿐만 아니라 동한 실제 상황도 반영한다. 예를 들어, 동한 시대에는 정직한 신하들이 조당이라는 죄명으로 죽임을 당했습니다. 또한, 동한 환관은 대부분 정치에 참여하여 대신을 살해하는 것은 당동벌이옥의 주요 제조자이다. 이 현상들은 동한 통치계급 내부의 갈등과 투쟁을 충분히 반영한다. 이러한 역사적 사실에 따르면 예범은' 당전전' 과' 정사전' 두 편의 전기를 창설했다. 열녀전은 서한의 유향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유향의 영감을 받아 예범은' 열녀전' 을 추가했는데, 이는 정사에서 처음이다. 그가' 여성전' 을 쓴 목적은' 수색자에 능해서 연습에 전념할 필요가 없다' 는 것이다. " 그의 \ "여자 전기 \" 에는 박학한 반소환이 있고, 남편에게 독서를 권하는 낙양자의 아내가 있으며, 삼강오상경계에 얽매이지 않는 유명한 재녀 채연이 있다. 후한서' 의 전기는 종종 시간순서를 깨고 비슷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연전으로 쓴다.
예를 들어 왕충, 왕부, 중장통은 동시대 사람이 아니다. 부를 경멸하고, 글을 잘 쓰고, 행동도 비슷하기 때문이다.
신당서
신당서' 는 북송치, 구양수, 범진, 루가 쓴' 24 사' 중 하나이다. 책 * * * 225 권, 여기서 10 볼륨, 50 볼륨, 15 볼륨, 150 볼륨. 17 년 후 송인종 가우 5 년 (기원 1060 년) 개정으로' 당신사사' 를 완성했다. 신당서' 가 완성되자 그의 편집장은 일찍이 황제의 식탁에 올라' 구당서' 보다 낫다고 말했다. 신당서' 는 처음으로' 군지' 와' 선거지' 를 써서 당나라의 군사제도와 과거제도를 체계적으로 논술한 것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정사 장르사서의 대창조로 후세' 송사' 의 계승이다. 사마천 창작기율, 표현성, 지성, 전기사서에서 위진 ~ 5 대까지 사서의 편찬과 표현성의 생략은' 신당서' 에서 이런 문체의 무결성을 회복했다. 앞으로 각 조대의 사서들은 모두 이 체계를 고수할 것이며, 이것도' 신당서' 가 중국 사학사에 크게 기여한 것이다.
신당서' 의 주요 저자인 송치 구양수는 북송의 유명한 문학가이다. 송치와 그의 형 송요는 당시' 제 2 송' 으로 불렸다. 송인' 동근록' 은 송치가' 박학다재' 라고 말했다. 구양수는' 당송팔인' 중의 하나이며 산문은 그의 특기이다. 물론 그들의 쿵푸는 다르다.
"신당서" 는 신선하고 소박한 언어 특색을 후세 사람들에게 감상한다. 그것은 또한 큰 영향을 미쳤다.
기록
사기' 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기전체 통사이다. 그것은 원래 태사공서, 또는 태사공기와 태사공기라고 불렸다. 작가는 서한의 사마천이다. 사마천, 서장, 아버지 사마담, 태사령으로 임명되었다. 고금의 통사를 쓰려는 그의 소망은 실현되지 않았다. 임종 전에 사마천 () 에게 숙원 () 을 완성해 달라고 부탁했다. 나중에 사마천 의붓아버지 태사령은 사기 쓰기를 시작하여 십여 년이 걸려서야 완성되었다. 사기' 는 중국 고대 최초의 통사로, 규모가 크고 체계가 완비되었을 뿐만 아니라 전기류 사서에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역대 정사는 모두 이런 장르로 쓰여졌다. 동시에, 책 속의 문자의 생동감과 서술의 생동감도 가장 높은 성과이다. 노신 선생은' 중국 문학사 대강' 이라는 책에서' 사기' 를' 사가의 절창, 이소 무운' 으로 칭찬했다.
문학적 영향
사기' 는 고대 소설, 연극, 전기, 잡문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미쳤다.
우선, 전반적으로' 사기' 는 중국 최초의 인물 묘사를 위주로 한 대형 작품으로 후세 문학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기초와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한다.
사기' 에 쓴 역사에는 실제 인물이 있지만 실제로는' 만남' 을 통해 나온 것이다. 즉 인물의 주요 특징을 부각시켜 다른 인물을 비교하고 세부 사항을 꾸며내는 것이다.
각 민족의 초기 문학에는 이런 현상이 있는데, 이것은 인류가 예술적 수단을 통해 자신을 인식하는 한 방법이다. 다만 중국 문학의 원시 유형화된 인물이 역사 작품에 등장했을 뿐 상황은 비교적 특별하다.
따라서' 사기' 는 중국 문학을 위해 많은 중요한 원형을 세웠다. 후세의 소설과 연극에서 황제, 영웅, 협객, 관원 등 많은 인물들은 모두' 사기' 의 인물로부터 진화했다.
무협 소설 방면에서는 인물 유형 외에 그 장르와 서사 스타일도' 사기' 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중국 전통소설은 대부분' 전기' 라는 이름으로, 전기체의 형태로 발전하고, 전기체의 시작과 끝이 있으며, 항상 인물의 생활을 맥락으로 하고, 엄격한 연대순으로 전개되며, 왕왕 작가의 직평이 있다. 이러한 모든 중요한 기능은 주로 기록에서 비롯됩니다.
이후의 소설은 대부분 사기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중에는 풍몽룡의' 동주열전', 손호휘의' 대진제국', 한천자의' 전국' 이 있다.
연극 방면에서' 사기' 는 극성이 강하고, 인물이 뚜렷하고, 갈등이 날카로워 후세의 보고로 자연스럽게 자리잡았다.
푸희화' 원잡극 전집 목록' 에 따르면 사적을 바탕으로 한 잡극은 180 여종이다. 이장지 통계에 따르면 현존하는 132 종의 원잡극 중 16 종의 이야기가' 사기' 에서 취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조씨 고아' 는 세계적 영향력을 지닌 역작이다. 비슷한 작품이 실전된 것이 더 많을 것이다. 이후 경극에는 아직도 역사 기록에서 취재한 것이 많다. 예를 들면 잘 알려진' 패왕별희' 와 같다.
송원 시대에는 중국 드라마의 형성과 성숙에 따라' 사기' 의 내용과 예술도 연극 창작에 영향을 미쳤다. 송원 희곡에는' 조씨 고아 원한' 이 있다. 원명 시대에는 조씨 고아 (원길), 탁문군이 도피 (전체), 관장군 토스트 (명) 가 있었다. 명청시대의 전설은' 도부',' 이수격' (서청진) 이다. 지방극과 신편 사극은' 고독 찾기' (경극),' 잠급여 맛담' (한극, 월극),' 화씨벽' (통주 방자),' 완비귀조' (경극),' 홍문연' (
전기문학 방면에서' 사기' 의 전기 스타일이 후세에 계승되어 대량의 역사적 인물 전기가 생겨났다.
후세사서의 문학성은 《사기》에 미치지 못하지만, 수량이 방대하여, 우수한 전기를 발췌하면 매우 대단하다.
또 다른 전기, 가족전기, 묘지명 등 전기 형식도' 사기' 가 개척한 전기문학 전통과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