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예절과 교제예절의 차이! 급해요! ! !

현대 예절과 교제예절의 차이! 급해요! ! !

1. 중국 예의의 기원과 발전 (1. 예의의 나라? )

n 중국은 예로부터 예의의 나라로 유명하다. 그 긴 예의발전사는 예의의 싹기, 예의의 초창기, 예의의 형성기, 예의의 발전과 변혁기, 예의의 강화기, 예의의 쇠퇴기, 현대의례기, 당대 의례기 등 8 기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예의의 형성과 발전은 무에서 유유, 저급에서 고급까지, 단편에서 완전에 이르는 점진적인 과정을 거쳤다.

1, 예의의 싹기 (기원전 5 만년-기원전 1 만년)

n 예의는 원시 사회시대에서 기원하며 1 여만년 동안 원시 사회사에서 인류가 점차 개화되고 있다. 원시 사회에서 말기 (요구석기 시대) 에 초기 예의의 싹이 나타났다. 예를 들어, 지금으로부터 약 1 만 8 년 전에 살았던 베이징 주구점 산꼭대기동 사람들은 이미 자신을 치장하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천공된 짐승 이빨과 석주를 장식품으로 목에 걸었다. 그들이 죽은 부족 옆에 적철광 가루를 뿌려 원시 종교 의식을 거행한 것은 지금까지 중국에서 발견된 최초의 장례식이었다.

2, 예의의 초창시대 (기원전 1 만년-기원전 22 세기)

n 기원전 1 만년, 인간이 신석기 시대로 접어들면서 정교한 연마석기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농경과 가축에도 종사하기 시작했다. 그 후 수천 년 동안 원시 예의는 점점 원형을 갖추게 되었다. 예를 들어, 현재 서안 부근의 반파 유적지에서 지금으로부터 약 5 천 년 전의 반파촌인의 공묘가 발견되었다. 묘지 중 구덩이는 질서 정연하게 배열되어 있고, 사망자의 신분은 다르다. 순장품이 있는 양장품, 무순장품이 있는 숙장품 등, 양사오문화시대의 다른 유적지 및 관련 자료에 따르면 당시 사람들은 이미 존엄 질서, 남녀 차이에 주의를 기울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른들은 자리에 앉고, 후배들은 자리에 앉는다. 남자는 왼쪽에 앉고 여자는 오른쪽에 앉는 등 예의는 점점 더 명확해지고 있다.

3, 예절의 형성 시기 (기원전 21 세기-기원전 771 년)

n 은 기원전 21 세기부터 기원전 771 년까지 중국은 금석과 시대에서 청동시대로 접어들었다. 금속기의 사용은 농업, 축산, 수공업 생산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렸다.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사회 부는 소비 외에 잉여가 생기고 점차 소수의 손에 집중되면서 계급 대립이 일어나 원시 사회가 해체되었다. < P > 기원전 21 세기부터 기원전 15 세기 하대까지 중국 원시 사회 말기부터 조기 노예 사회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이 기간 동안 신을 공경하는 활동이 뜨거워졌다.

n 원시 사회에서는 과학 지식이 부족해 자연 현상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은 땅을 비추는 태양이 신이고, 바람에는 풍신이 있고, 강에는 강신이 있다고 추측한다. 그래서 그들은' 천신' 을 두려워하고' 천신' 을 제사한다. 어떤 의미에서, 초기 예의에는 원시 사회의 인간 생활에 대한 몇 가지 지침이 포함되어 있으며, 원시 사회의 종교적 신앙의 산물이기도 하다. 의식의 번체자' 의식', 왼쪽은 신을, 오른쪽은 신에게 공물을 바치는 희생이다. 따라서 한대 학자 허신 () 은 "예 (), 루 () 도 () 이기 때문에, 일이 신의 복을 받는다" 고 말했다. ('설문해자')

n 은 은허를 중심으로 활동을 시작한 은인이 기원전 14 세기부터 11 세기까지 한하 대지에서 활약했다. 그들은 중국 최초의 고도인 현 하남 안양에 있는 은도를 지었고, 그들의 결혼식 풍습에 대한 공로는 그 존신, 신귀의 열광에 의해 가려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n 은 은왕조를 전복하고 대체한 주나라, 예의상 나무를 많이 만들었다. 특히 주무왕의 형제, 주성왕을 보좌하는 주공은 주대례제 확립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예악을 만들어 사람들의 행동거지, 심리적 정서 등을 모두 존엄하고 질서 있는 패턴에 포함시켰다. 주나라 제도를 전면적으로 소개하는' 주례' 는 중국이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최초의 예절 전문 저서이다. "주례" (일명 "주관") 는 본래 관직표였으며, 후경 정리로 주나라의 법조제도에 관한 책이 되었다. 주례' 는 원래 6 편으로, 6 종의 관명과 직권을 상세히 소개하며, 현존하는 5 편, 6 편은' 고시기' 로 보완한다. 육관은 각각 천관, 지관, 춘관, 하관, 추관, 동관이라고 불린다. 그 중에서도 천관은 궁전 일, 재물 등을 주관한다. 지관은 교육, 시정 등을 주관한다. 춘관은 오례, 음악춤 등을 주관한다. 하관은 군, 변방 등을 주관한다. 추관은 형법 외교 등을 주관한다. 동관은 토목 건축 등을 주관한다.

n 춘관이 주관하는 오례는 길례, 흉례, 빈례, 군례, 가례로 주나라의 예의제도의 중요한 측면이다. 길례는 제사를 지내는 의식을 가리킨다. 흉례, 주로 장례 예절을 가리킨다. 빈례는 제후가 천자에 대한 순례와 제후들 사이의 회맹 등 예절을 가리킨다. 군례는 주로 열병 출사 등 의식을 포함한다. 가례, 관례, 결혼식, 향음주식 등. 이로써 많은 기본 예절이 상말주 초에 이미 기본적으로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밖에 상주를 즈음한 <역경>, 주대에 대체로 정형화된' 시경' 에도 예의와 관련된 내용이 있다.

n 은 서주에서 청동예기는 개인 신분의 표상이다. 의식 의 양 은 어떤 맥석 을 대신하여, 환환 은 중지 노크? 보 주파수 엄지 ∙ 구조 허용? φ 부탄 5 필보? 지팡이? 숟가락 단풍나무? 진? 6? 허? 돌연 흉터? 브레이크 우산? ⑵ 삼나무? ⑶ ⑶ ⑶ ⑶ ⑶ ⑶ ⑶ ⑶ ⑶ ⑶ ⑵ 자랑스러워? 보험 Ⓖ 오래 동안? 칼? 떠우동 4 송송? 연습? 추양추 견인? 참아 시앙 균일 방해 ⅰ?

4, 예의의 발전, 변혁기 (기원전 77 년-기원전 221 년, 동주시대)

n 서주 말기에 왕실이 쇠퇴하여 제후들이 다투기 시작했다. 기원전 77 년, 주평왕 동천로읍은 역사적으로 동주라고 불렸다. 서주를 계승한 동주왕조는 이미 전통 예제를 전면적으로 지킬 힘이 없어 이른바' 예붕악악' 이라는 국면이 나타났다.

n 춘추전국시대는 우리나라의 노예사회가 봉건사회로 바뀌는 시기이다. 이 기간 동안 공자, 맹자, 순자 등 사상 거인들이 잇따라 생겨나 예절 이론을 발전시키고 혁신했다.

n 공자 (기원전 551-기원전 479 년) 는 중국 고대 대 사상가이자 교육자로, 그는 먼저 사학풍을 열어 귀족 독점 교육의 국면을 타파했다. 그는' 시',' 책',' 의식',' 악',' 짱' 주역',' 춘추' 를 삭제하여 역사 문화의 정리와 보존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그가 편찬한' 의례' 는 전국 전 귀족 생활의 각종 예절의식을 상세히 기록했다. 의례' 는 앞서 언급한' 주례' 와 공문후학편찬의' 예기' 와 함께' 삼례' 라고 불리며 중국 고대 최초의 가장 중요한 예절 저작 < P > 공자는 "의식을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 고 생각했다. ("논어 계씨 편") "질승문은 야생이고, 문승질은 역사이다. 문질빈빈, 그리고 군자. " ("논어 옹도") 그는 사람들에게 도덕규범으로 자신의 행동을 단속할 것을 요구하며, "비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말라" 고 요구했다. ("논어 안연") 그가 주창한' 인자애인' 은 사람 사이에 동정심이 있어야 하고, 서로 관심을 갖고, 서로 존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결론적으로 공자는 예의와 예의의 본질과 기능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예절 이론을 새로운 높이로 높였다. < P > 맹자 (기원전 372 년경-기원전 289 년경) 는 전국시대 유가의 주요 대표인물이다. 정치 사상에서 맹자는 공자의' 인학' 사상을 발전시켜' 왕도',' 인정' 의 학설과 민귀군경설을 제시하며' 덕복인' 을 도덕적 수양 방면에서' 사생하여 의리를 취하라' 고 주장했다. ("맹자 고소상"), "슬림함" 과 "호연의 기풍" 육성 등에 신경을 쓴다. < P > 순자 (기원전 298 년경-기원전 238 년경) 는 전국 말기의 위대한 사상가이다. 그는' 융례' 와' 중법' 을 주장하며 예법을 제창하고 병행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예의자는 귀천이 있고, 장유는 차이가 있고, 부자와 빈부의 경중은 모두 칭송받는 사람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순자 부국") 순자는 "예의는 정국에도 있고, 경중도 저울질하는 것과 같이, 밧줄과 잉크는 곡직에도 있다" 고 지적했다. 고인은 무례하고, 일은 무례하지 않고, 나라는 무례하고 불안하다. " ("순자 대략적인") 순자는 예치뿐만 아니라 법치도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숭상례와 법제가 완비되어야 나라가 평안할 수 있다. 순자는 객관적인 환경이 인간성에 미치는 영향을 중시하고, 배움을 제창하고 지선을 제창한다.

5, 예절의 강화시기 (기원전 221-기원 1796 년)

n 기원전 221 년, 진왕영정은 결국 6 개국을 합병하고 중국을 통일하며 중국 역사상 최초의 중앙집권 봉건 왕조를 건립했고 진시황은 전국적으로' 서동문' 을 추진했다 진나라가 제정한 집권제도는 나중에 2 천여 년 동안 이어진 봉건체제의 기초가 되었다.

n 서한 초기에 숙손통은 한고제 유방을 도와 조례의식을 제정하고 의식의 의식과 예절 (3,' 재상 류라냄비') 을 부각시켰다. 서한 사상가 동중수 (기원전 179-기원전 14 년) 는 봉건전제제도의 이론을 체계화하여' 천자만 하늘에 명령을 받고 천하는 천자에게 명령을 받았다' 는' 천인감' 을 제시했다. ("한서 동중서전") 그는 유교 예절을 구체적으로 "삼강오상" 으로 개괄했다. "삼강" 은 "군은 신하강, 아버지는 자강, 남편은 아내강" 이다. "오상" 은 인, 정의, 의식, 지혜, 편지다. 한무제 유처는 동중서 () 의' 백가 () 를 파면하고 유술 ()' 이라는 건의를 받아들여 유교 예교를 커스터마이징으로 만들었다.

n 한나라 때 공문 후학편찬의' 예기' 가 나왔다. 예기 * * * 49 편, 홍부를 포괄하다. 그중에는 고대 풍속을 다룬' 곡례' (제 1 편) 가 있다. 고대 식생활의 진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예운' (9 편) 이 있다. 가족 예절을 기록한' 내칙' (제 12 편); 의상 제도를 기록한' 옥욕' (제 13 편); 사제 관계를 논술하는 《학기》가 있다 (제 18 편). 또한 사람들에게 도덕적 수양을 가르치는 방법과 방법, 즉'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의' 대학' (제 42 편) 등이 있다. 요컨대,' 예기' 는 상고시절 예의의 대성이라고 할 수 있고, 상승노예 사회, 하계 봉건사회의 예절 집합이라 할 수 있으며, 봉건시대 예의의 주요 원천이다.

n 성당 시절' 예기' 는' 기' 에서' 경' 으로 올라' 예경' 세 책 중 하나가 되었다 (다른 두 권은' 주례' 와' 의례'). (이백: "이백이 배를 타고 행할 것")

n 송대 때 유교 사상을 바탕으로 도학 불학 사상과 호환되는 이학이 등장했고, 정이형제와 주희가 주요 대표였다. 이정은 "부자군신, 천하의 정리, 하늘과 땅 사이로 도망칠 곳이 없다" 고 생각한다. ("2 차 유서" 권 5) "예도 도리다." ("2 차 유서" 볼륨 25) 주희는 "인자는 부자보다 크고, 의리는 군신보다 크며, 삼강의 요강, 오상본이라고 지적했다. 인륜천리의 지로는 하늘과 땅 사이로 도망갈 곳이 없다. " ("주자문집" 미설아치 "2) 주희의 논술은 2 차" 천리 "를 더욱 엄밀하고 정교하게 만들었다.

n 가족 예절 연구가 결실을 맺은 것은 송대 예절 발전의 또 다른 특징이다. 많은 가족 예절 저서에서' 자치통감' 으로 청사에 이름을 올린 북송사학자 사마광 (기원 119-186 년) 의' 수가의리' 와' 사서집주' 로 천하를 널리 알린 남송리학자 주희 (기원 113-12 년)

n 명대 때, 친구를 사귀는 의식이 더욱 완벽해졌고, 충성, 효, 절, 의와 같은 예의는 나날이 많아졌다.

6, 예의의 쇠퇴기 (기원 1796-1911 년)

n 만주족이 입관한 후 점차 한족의 예제를 받아들이고 복잡하게 만들어 일부 의례가 허황되고 번거롭게 보이게 했다. 예를 들어 청대의 품관은 상견례를 하는데, 품급이 낮은 사람이 품급이 높은 사람에게 절을 할 때 툭하면 무릎을 꿇고 세 번 두드리고, 무게는 세 번 무릎을 꿇고 아홉 번 절을 한다. ("대청회전"). 청대 후기에 청왕조 정권이 부패하여 백성들이 생소하지 않았다. 고대 예의는 매우 성행하여 쇠약해졌다. 서학이 동쪽으로 점차 되면서 일부 서구 예절이 중국에 도입되고 북양신군 시절 육군은 서구군의 거수례 등을 채택하여 시기적절하지 않은 천례 등을 대신했다.

7, 현대예절시대 (기원 1911-1949 년, 민국시대)

n1911 년 말 청왕조가 와해되면서 당시 미국에 있던 손중산 씨 (기원 1866-1925 년) 가 황급히 조국으로 돌아와 1912 년에 손중산 선생과 전우들은 낡은 신립을 타파하고, 군권을 민권으로 대체하고, 종법등급제를 자유와 평등으로 대체한다. 보편적 인 교육, 의식 독서 폐지; 누추한 풍속을 고치고, 머리를 땋고, 발을 감싸는 것을 금지하는 등, 정식으로 현대 예의의 막을 열었다. (중산복)

n 민국 기간 서방에서 중국으로 들어온 악수례가 상류사회에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민간을 보급하고 있다.

n 은 193 년대와 194 년대에 중국 * * * 산당이 이끄는 소구 () 해방구 () 가 문화교육사업과 풍속을 중시하여 현대예의의 새로운 장을 썼다.

8, 당대 예절 시기 (1949-지금까지)

1949 년 1 월 1 일, 중화인민공화국 * * * 과 국가가 성립을 선언했고, 중국의 예절 건설은 이때부터 참신한 역사적시기에 접어들었다.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예의의 발전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예의혁신 단계 (1949-1966 년)

1949 년부터 1966 년까지 중국 당대 예의발전사의 혁신 단계다. 그동안 사람들을 속박했던' 신권천명',' 우충우효',' 여성을 심각하게 구속하는' 삼종사덕' 등 봉건예교를 버리고 동지식 협력관계와 남녀평등의 새로운 사회관계를 확립했다

(2) 예의퇴화단계 (1966-1976) < P > N 1966 년부터 1976 년까지 중국은' 문화대혁명' 을 진행했다. 1 년의 혼란으로 국가는 만회하기 어려운 심각한 손실을 입었고 예의에' 대재앙' 을 가져왔다. 많은 훌륭한 전통 예절이' 봉자 수리' 로 취급되어 쓰레기 더미에 쓸려 들어갔다. 예절이 파괴되어 사회 풍조가 역전되다.

(3) 예의부흥단계 (1977-지금까지)

n1978 년 당의 11 회 삼중 전회 이후 개혁개방의 봄바람이 조국의 대지를 두루 불었고, 중국의 예의건설은 새로운 전면 부흥기에 접어들었다. 문명예의 용어부터 업계 신풍을 적극 세우는 것,' 18 세 성인식 교육 활동' 에서 시민문명 공약 제정에 이르기까지 각 업종의 예절 규범이 잇따르고, 일자리훈련, 예절교육이 나날이 번창하고, 문명화, 중예의 풍조가 일고 있다. "공 * * * 관계보", "현대교제" 등 예의와 관련된 신문들이 등장해 "중국 응용예절대전", "호칭사전", "외국 풍습과 예절" 등 소개, 연구 예절의 도서, 사전, 교재가 끊임없이 등장한다. 광활한 한하 대지에서 예의문화열이 다시 일고, 우수한 문화전통을 지닌 중화민족은 또 정신문명 건설의 새로운 고조 () 를 불러일으켰다. 문자 축복) < P > 2, 서구 예절 연구 성과

n 에게 해 지역과 그리스는 아시아 유럽 대륙 서구 고전 문명의 발원지이다. 기원전 6 년경부터 에게 해 섬 주민들은 농업 생산에 종사하기 시작했다. 이후 크레타 문화와 마이시니 문화가 잇따라 생겨났다. 기원전 11 세기에 고대 그리스는' 호머 서사시' 라는 이름을 딴' 호머 시대' 에 들어갔다.

n 호머 서사시' 는' 이리야트' 와' 오디세이'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유명한 서사시는 주로 묘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