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 소는 무엇을 상징합니까?
이 소는 무엇을 상징합니까?
첫 번째 상징적인 조상 토템 세계에는 소를 토템으로 숭배하는 나라와 민족이 많다. 예를 들어, 고대 이집트인들과 페르시아인들은 수소를 인류의 조상으로 여겼습니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염제와 황제를 조상으로 숭배하였다. 고증에 의하면, 안지의 본적은 산시 바오지 천대산이다. 《사기》에 따르면 염제는 "열산에서 시작하여 살다" 며 강부족의 수장이다. 그는 원시 사회의 양사오 문화 초기에 살고 있다. 산해경' 에 따르면 염제의 소머리는 사실 그 부족의 토템이다. 따라서 고대 칠석 (연례 명절) 의 행사는 모두 소 조상 숭배와 관련이 있다. 중국에서는 여전히 많은 민족이 소를 토템으로 숭배한다. 티베트인들은 야크를 토템 숭배로 삼았다. 티베트족 사료에 따르면, 티베트족의 일부 민족의 기원은' 고대 야크 창족' 에서 유래한 것이다. 고대 창족은 "야크 종, 창족 많을수록" 였다. 망우 토템 숭배도 몽골인의 신앙이다. 용목이 쓴' 몽골 부랴트사' 에는 몽골의 시조' 이도가 바이칼 호수를 유람할 때 망우 황제와 교배하는 것' 에 대한 신화 전설이 실려 있다. 조상 토템으로서, 그 문화 전파와 민간 영향은 매우 심오하다. 오늘날, 티베트 지역이 잘 보존된 야크 소재에 관한 원시 암화든, 은상시대 구리에 조각된 소머리 무늬 장식이든, 심지어 며칠 전에 출토된 야크 청동기든, 고대 중국인들이 소를 조상으로 한 토템 숭배 문화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창조 신화 의 두 번째 상징적 의미는 오래된 것이다. 염제율부는 서북 대하 유목 어획을 따라 황허 중하류 중원에 왔다. 그는 소의 혀의 냄새로 풀을 맛보고, 소의 눈의 예민한 식곡으로, 소의 힘으로 산하를 움직여서 중화민족의 발전 진보에 지울 수 없는 공헌을 하였다. 산해경' 에 따르면, 안지의 막내딸 여와는 동해에서 수영을 하다가 물에 빠져 돌아온 후 정위한 새로 변해 하토야마 유키오 (현재 장남) 에서 목석을 채취하여 동해를 채웠다고 한다. 이것은 유명한 신화 전설 "칭 웨이 간척" 입니다. 소머리 염제의 창조적 쾌거를 구현했다. 티베트 창조 신화' 만물의 기원' 에도' 소의 머리, 눈, 장, 털, 발굽, 마음, 일, 월, 별, 강, 호수, 숲, 산' 이 기록되어 있다 티베트족 선민이 토템 야크를 신화화하거나 물화한 후 상상력이 풍부한 필연적인 결과이다. 안도장구가 아직도 널리 전해지고 있는' 스파자이우가' 는 "스파가 처음 형성되었을 때 하늘과 땅이 섞여 있었다" 고 기록되어 있다. 스파가 소를 잡을 때, 소머리를 잘라서 땅에 던지고, 높은 산봉우리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소꼬리를 잘라서 길가에 던지면 꼬불꼬불한 길이 있을 것이다. 소가죽을 벗기고 바닥에 깔면 납작한 원엽이 있다. " 세 번째 상징적 의미: 우왕 호신. 소는 민간의 보호신이 되었는데, 고대의 동물 토템 신앙에서 유래한 후에 일종의 동물신으로 변했다. 진나라는 소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다. 수경주 웨이수주' 는' 열전' 을 인용해 소왕은 원래 남산의 큰 장나무 한 그루로 불법 벌채되었다고 말했다. "나무가 부러져 소 한 마리가 물에 빠지자 진은 치마를 만들었다." "고금의 도서 총집 신전" 오사권은 "요화주 한가기" 를 인용했다. "명대 운북에는 소왕묘가 있고, 소왕은 중심에 있다." 현대에서는 민간에서 모시는 소담신도 의인화된 신으로 매년 음력 7 월 25 일과 10 월 1 일에 제사를 지낸다. 장문 고서적' 창세신' 도 신의 아들 네치자프 (Niechizamp), 하늘로부터 내려온 천우 한 마리가' 티베트 야크의 주인이 될 것'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티베트 지역에서는 "자용인들이 소머리 초상화를 모시고, 벽에는 거대한 백석이 박혀 있고, 지붕은 소머리를 모시고 있다" 고 한다. 아바티베트족자치주의 갑 (아) 영티베트족은 아직도' 소머리' 로 봉헌되고 있다. 네 번째 상징적 의미는 소가 신일 뿐만 아니라 제사의 희생양이라는 것이다. 일찍이 선사 시대에 원시인들은 이미 소뼈로 장례를 치렀는데, 이것은 추우 제사신의 시작이다. 상주 이후 제사신령은 전쟁만큼 중요하다. 좌전: "나라의 큰일은 숭과 영광에 있다." 당시 가장 높은 신은 조상과 염제였고 제사품은 소였다. 견도: ... 어우 300. ""정해 ... 털 300 소. " 안양 고고학에서도 대량의 소 제사 유적이 발견되었다. 당시 제사 사회도 소, 소 등 대형 가축을 감옥이나 감옥으로, 양 등 작은 가축을 감옥으로 삼았다. 예기 왕제' 구름: "천자의 국태옥, 제후의 국소옥." 소를 죽이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이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민국 \ "장화현지 \" 에서 여족은 \ "병이 있으면 약을 마시지 않지만, 소를 죽이고, 무당을 약으로, 소를 약으로 삼는다. 사람과 소가 모두 죽었다. " "리장 민간 전설": "토인이 죽으면 관이다. 밤이 되자 그들은 현지' 칼봉' 이라는 마녀와 함께 소와 양을 제물로 죽였고, 그들의 친척과 남자들이 모여 술에 취해 애도했다. " 요컨대, 그것은 조상과 신령에게 성대한 제사를 지내는 의식이자 귀신을 모시고 장례를 치르는 풍습으로, 사람들이 안강과 사악을 피하고자 하는 소망에 영합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다섯 번째 상징적 의미: 소귀신뱀신 아방은 귀신관념의 진화와 함께 소왕의 신앙을 바탕으로 소귀신뱀신의 이미지가 등장해 아방이라고도 불리며, 심지어 소귀신뱀신 아본으로도 불리기도 하며 명계지옥의 왕의 귀신졸이다. 고증에 따르면 전설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신농에서 나온 것이고, 외서는' 신농우수' 이다. 불교의 영향, 불교 신앙 왕염, 그는 판사와 발톱이 있다. 골엄경' 권 8 은 "죽음은 대철성, 불뱀불개, 호랑이 사자, 소머리 처소 간수, 말머리 처나찰을 안다" 고 말했다. 경신 오구' 도 "간수 이름은 아방, 손발이 있는 소머리, 몸이 강하고 강철 포크를 들고 있다" 고 밝혔다. 소귀신' 은 명계의 귀신졸이며, 불교 전설의 호신 이미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중에 도교에 흡수되어 소머리 마면이나 소머리 귀신이 되었다. 당대에 이르러 두목은 이를 이하시의 허황되고 기괴한 풍격을 비유했다. (두목은 "고래는 그 뿔을 버리고 귀신의 매력은 허황되고 황당무계하지 않다" 고 말했다.) 나중에는 삐뚤삐뚤삐뚤하고 어두컴한 것으로 이어졌다. 여섯 번째 상징적인 설날에 소 중국을 채찍질하는 것은 오래된 농업 국가이다. 매년 설날이 시작될 때, 우리는 모두' 소를 채찍질하여 설을 보낸다' 는 전통 활동을 매우 중시한다. "이주 악령": "소를 파서 추위를 보내다." 기원사' 는 "주공 개춘이 토우를 만들기 시작했고, 출토된 소는 당시 농경을 나타내기 위해 만들어졌다" 고 말했다. " "한서 예기" 는 "입춘의 날, ... 자본 백관은 모두 청의를 입고, 현관은 두식관까지 모두 청기를 달고, 청기를 세우고, 소를 경작하는 사람은 문밖에서 그 징조를 나타낸다" 고 말했다. 당대의 시인 원직의' 춘생' 시에는' 군 문외소를 채찍질하고, 흙을 다투어 봄누에를 덮는다' 는 문구가 있다. 송대 유정 원년에 전국에' 토우경' 을 발행하였다. 청나라 건륭년 동안 개춘 채찍질소는 전국 경축 행사로 등재되었다. 청강희년' 부남지 세시' 는 "입춘의 날 관원들은 각각 가지각색의 지팡이가 있고, 현지 소를 때리는 자는 3, 채찍 봄이라 불리며 농사를 설득하는 뜻을 나타낸다" 고 말했다. 일선기년' 에는 네 살 된' 채찍 봄소' 라는 가사가 있다.' 한 채찍은 바람과 비가 순조롭다고, 두 채찍은 국태민안을, 세 채찍은 천자장생춘을 말한다. " 소의 중요성과' 봄소를 채찍질하다' 는 풍습이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곱 번째 상징적 의미는 소해에 태어난 사람과 소해에 태어난 아이가 모두 소에게 속하며 민간에서는 소인이라고 불린다. 구사회에서 그림책' 추년생전설' 이 유행했는데, 위에는 소인의 매달 길흉이 표시되어 있다. 민간 신앙은 소의 해, 별이 궁위를 차지하니 신중하고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태음성사진, 음성양쇠는 반드시 바른 길로 가서 첫해의 핑안 확보를 해야 한다. 그러나 사람들은 더 이상 미신을 믿지 않는다. 여덟 번째 상징적인 유교 정신은 풀을 뜯고, 젖을 짜고, 쟁기질을 하고, 채찍을 맞고, 고기를 베고, 피를 흘리고. 강함을 만나면 약해지지 않고, 약함을 만나면 가장 득의양양할 때 코를 끌고 간다. 이것이 바로 유교의 소 정신이다! 노신 선생은' 냉눈으로 천손가락을 보고, 머리를 숙여 유자우로 삼는다' 는 시구로 인민에 대한 충성을 표현했다. 이것이 그가 더 큰 용기를 가지고 펜을 들고 비수를 만들어 적에게 던지는 이유이다. 올해는 소의 해다. 소의 유교 정신으로 자신을 채찍질하고 격려하며 새로운 자세로 인생의 길에서 분발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