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 사상 체계의 "의식"

공자 사상 체계의 "의식"

고르세요? 초록: 의식은 공자 유교의 중요한 부분이며, 공자 유교의 기초는 자비이다. 이 글은' 논어' 의 관련 해석과 참고 자료를 바탕으로 의식의 기원, 의식의 원칙, 의식의 주요 내용, 의식의 현대 계시의 네 가지 측면에서 공자의' 의식' 을 소개했다. 목적은 우리가 고대 중국의 위대한 철학 사상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예의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자신의 사상과 행동에 영향을 주어 자신의 발전을 촉진하고,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더욱 촉진하는 것이다.

키워드: 공자? 선물? 죄명을 깨끗이 씻어요? 중간

첫째, 의식의 기원

의식은 고대 계급 사회에서 사람들의 물질과 정신생활을 포함한 모든 예의를 포함한 제도의 총칭이다. 그것은 "신" 의 개념과 함께 생겨났다. 고대 씨족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자연을 숭배했지만 자연재해를 당했을 때 재해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알 수 없어 초자연적인 신의 개념이 생겨났다. 그는 하느님이 모든 것을 다스리신다는 것을 믿고 하느님께 희생을 바치며, 재난을 피하기 위해 신의 가호를 빌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의식" 은 처음에는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의식이었다. "설문": "예행도 선하기 때문에 귀신의 복이 있어 풍족하다. \ "하늘이 길흉을 보는 것처럼 매달려 있음을 보여 주기 때문에 2 에서 3 까지: 일, 월, 별. 천문학을 관찰하여 시간의 변화를 관찰하다. 신을 보여 주다. " 우리는 이것이 원시 인류의 예의에 대한 원시 이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제사식의 형식은 노예주와 통치자에 의해 전제 통치의 도구로 사용되었다.

공자생활의 춘추 말기에 주조의 예악제도가 이미 심각하게 파괴되어' 예악이 무너지다' 는 현상이 나타났다. 주왕실은 이미 그 권리와 위망을 회복할 힘이 없었고, 전체 통치는 이미 명실상부했다. 중원 각국에서는 정권이 대의생의 손에 떨어지거나' 대신들과 함께 국가의 생활을 수행하라' (주로 루의 대신들이 반란을 일으키고 호랑이의 개입을 가리킨다). 진나라에는 6 개의 청나라가 있고, 그 다음에는 단 4 개의 청나라인 한, 조, 위, 지백이 있다. 공자는 사회 격동을 보고 전통적인 의식의 형식과 내용으로 사회질서를 유지하고 싶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 예의 형식을 채택하여 의식의 내용을 바꾸었다. 서주 노예주와 통치자가 독재통치를 수호하는 의식으로, 이를 긴밀한 윤리관계로 바꾸고, 사회관계를 개선하고, 정치관계를 조정하는 의식이다. 그래서 공자는 "의식" 과 "주례" 는 다르지만 당시의 객관적인 현실에 더 잘 맞도록 발전했지만, 공자의 "의식" 은 당시 실시할 수 없었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둘째, 예의 원칙

공자는 인을 예의로 하는 원칙을 제창했다. 공자는 "사람이 무정하면 무슨 예의인가" ("논어 팔촉") 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운, 이운, 옥보운묘함" ("양물논어") 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공자가 인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심이 없는 예의 형식은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옥보 같은 예기일 뿐인가? 즉, 사람은' 인' 의 원칙으로 사람을 대해야 하고, 제사를 지낼 때 양심에 거리낌이 없어야 예의를 지킬 수 있다는 것이다. 하자색은 공자에게 물었다. "나는 교묘하게 웃으며 미목으로 바라며 현란한 줄 알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뭐야? 공자가 대답했다. "나중에 그려라. 샤자지가 말했다. "의식 후는요? 공자가 말했다. "사업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한 사람과 시를 이야기하면 충분하다. (장사, 너는 정말 영감이다. 이제 나는 너와 시경을 토론할 수 있다.) "("논어 팔촉 ") 공자의 대답에서 공자례의 기초가 인임을 설명한다.

공자는 예의의 일반적인 원칙이 예의, 존중, 조화, 절약이라고 생각한다. 한 아들은 "예의는 가깝고 부끄러움은 멀다" 고 말했다. 공자는 예의에 맞지 않는 일은 절대 할 수 없고, 해도' 공경' 하는 태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사람을 대하는 기본 태도이다. 공자는 "경례하지 않는다" 에 반대하고, 존중하는 태도는 "화목하다" 이다. 한 아들이 "예의의 목적은 화목하다" 고 말했다. "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다. 작은 것은 크고, 모두 문제가 있다. 화해를 알고 예의를 모르는 것은 실현 가능하지 않다. "사람들은 예의의 시행과 응용에서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거나 조화를 위해 조화를 이루며 예의에 얽매이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예식에 규정된 등급 차이를 지켜야지, 서로 불화를 가져서는 안 된다는 얘기다. 방림 예의의 정수. 아들은 말했다: "큰 문제! 예의는 사치가 아니라 상당히 검소하다. 슬픔이 마음 속에 죽는 것보다 더 크다. (리, 오히려 검소하고 사치스럽지 않다. 장례식을 예로 들자면,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실한 슬픔은 쉽게 준비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논어 팔촉") 공자는 여기서 그의 질문에 직접 대답하지 않은 것 같지만, 심사숙고한 끝에 공자는 예의의 근본 질문에 분명히 대답했다. 즉 예의는 표현식의 한 형태일 뿐, 전혀 형식이 아니라 내면에 있다는 것이다. 표면적인 의식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며, 더 중요한 것은 마음과 감정에서 의식의 본질을 이해하고 의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공자가 예식에서 절약을 제창하고 사치를 근절한다는 원칙을 반영한 것이다.

셋째, 의식의 주요 내용

공자는 중국의 오랜 봉건 사회에서 성인으로 존칭되어 그의 사상이 진보적인 면이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즉 공자의 사상에는 봉건 사회의 요구에 적응하는 사상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공자의 사상도 보수적이고 낙후된 면이 있다. 다음은 의식의 주요 내용을 간단히 말해 보겠습니다.

(1) "자기희생"

공자는 "자기를 인자로 삼다" ("논어 안연") 를 주장한다. 즉, 의식은 내용이고, 인은 형식이며, 예의로 인을 표현한다는 것이다. 공자가 장에 대답하고 있다. "10 대를 아세요? 클릭합니다 그는 "은득실했다. 때문에 알 수 있다. 분명히, 주의 득실과 손실은 모두 때문이다. 그 후계자, 불멸 하지만, 알 수 있다 (상 왕조 는 여름 에티켓 시스템 을 상속, 무엇을 감소, 알 수 있다; 주조는 상조의 예절제도를 이어받아 폐지와 증가의 내용도 알 수 있다. 앞으로 주조를 계승할 것은 백년 후의 국면이니 미리 알 수 있다. "("논어, 정치 "). 이것은 공자의 "의식" 의 긍정적 측면입니다. 공자는 중요한 개념인 손익을 제시했다. 증감, 추진을 뜻한다. 즉, 이전 세대의 법규와 예의규범에 대한 계승, 공격, 개혁, 융통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로써 공자가 제창한 의식은' 주' 의 의식에 대한 간단한 반복이 아니라 봉건주의의 내용을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공자는 완고한 보수주의자가 아니며, 반드시 주례시대로 돌아갈 필요는 없고, 모든 개혁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그의 손익은 유한하다, 전제는 이주의 기본 성격을 바꾸지 않는 것이다.

복숭아가 이씨에게 보답하려면' 자제' 가 필요하다. 공자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와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싶다" ("논어 영업") 의 방법을 제시했기 때문에, 그는 "나는 항상 일치한다" 고 말했다. 일찍이 "스승의 길, 충서도" ("논어 입인") 을 설명했다. 물론 공자의' 기복례인' 은 당시 사회의 모든 측면을 겨냥한 것이다. 예를 들어, 군신 관계에서 당시 통치자들은 낡은 부패한 통치를 시행했고, 공자는' 기복례' 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시" 의 실천에서 공자는 "주공의 재기의 아름다움이 있다면 교만하고 인색하며, 나머지는 부족하다" 고 생각한다. 그래서 귀족들은 가난한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돕고, 벼슬길 승진을 돕고,' 부귀예의' ('논어, 학학, 우측사') 를 해야 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그는 가난한 사람들이 관직 승진과 도움을 받을 수 없을 때 억울함 ('논어 현문') 을 묻어서는 안 되고,' 탐욕대구전' ('논어 학습'), 운명에 안주하고 운명에 복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도를 정으로 하고, 형벌을 선고하고, 백성은 파렴치한 것을 면한다" 고 생각한다.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클릭합니다 \ "논어 \" 는 도덕교육이 징벌보다 훨씬 뛰어나다는 뜻으로 백성들이 규칙을 지키게 할 뿐만 아니라 백성들을 부끄럽게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처벌은 범죄를 피할 수 있을 뿐, 범죄가 수치스럽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납득시킬 수는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처벌명언) 그의 의견으로는, 국민들은 "부끄러움을 느끼" 고 스스로 규칙을 지킬 수 있다.

어떤 사람이 공자에게 관중이 검소하지 않느냐고 묻자 공자는 대답했다. "국군나무가 문을 막고, 집을 닫아도 문을 막는다. 국군은 이군의 선으로 반대가 있고 관가에도 반대가 있다. 집안일을 할 때 예의를 알고, 예의를 몰라? 클릭합니다 ("논어 팔촉") 공자는 관중이 어떻게 치국을 중시하고, 어떻게 "기복례" 를 중시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관중을 "예의를 모른다" 고 비판했다. 관우의 행동은 공자의' 의식' 에 맞지 않는다. 그는 신흥 봉건지주의 혁명파이고 공자는 혁명 이후 봉건영주와 봉건노예주의 정치사상의 대표이기 때문에 이 방면에서 공자의 사상은 보수적이다.

그러나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복례' 는 반드시' 자제' 여야 한다. "그램" 은 극복이고, "자기" 는 "의식" 으로 자신의 욕망을 극복하는 것이다. 만약 한 사람이 자신을 억누를 수 있다면, 자연히 답례할 것이다.

(2) "정명" 이론

아들이 말했다: "이름이 바르지 않으면 안 되고, 성공하지 못하면 어색하고, 어색하면 벌을 받지 않는다. 만약 처벌이 정확하지 않다면, 국민들은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의 이름은 반드시 말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가능할 것이다. 군자의 말은 아무것도 아니다. " ("논어 루즈") 그렇다면 "정명" 이란 무엇일까요? 정명은 예의와 명분에 사용된 단어가 부적절하다는 것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다. 즉,' 의식' 공자를 수호하는 것은 예제가 생겨난 것은 모든 사람의 사상과 행동이 명분, 즉' 명필언, 언필행' 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며, 형벌은 예제 위반에 대한 처벌이라고 생각한다. 명분이 정당하지 않다' 는 것은' 예의가 소홀하다',' 형벌이 안 된다',' 사람이 어찌할 바를 모른다' 로 이어질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아니, 아니, 아니! 아이고! " ("논어 영업") 그는 당나귀가 모서리가 있어야 당나귀라고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다면 당나귀가 아닙니다. 제경공은 공자에게 정치에 대해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군주, 장관, 아버지, 아들. 클릭합니다 제경공이 말했다. "좋아요! 군은 군이 없고, 신하는 신하가 없고, 아버지는 아버지가 없고, 아들은 자식이 없다고 믿는다. 나는 좁쌀이 있지만 먹어야 한다. " ("논어 안연") "무군 무신 무아버지" 는 주례 파괴의 사진이다. 정명' 은 이런 상황을 바꾸는 것이다. 예의의 요구에 따라' 군군, 신하, 부자' 의 질서를 회복하고,' 무례하게 보지 말고, 무례하게 듣지 말고, 무례하게 말하지 말고, 무례하게 움직이지 마라' ('논어 안연')

(c) "중간" 이론

-응? "개최" ("논어 요설"), 즉 언행이 의리에 맞는 불공평한 길, 혹은 딱 맞는 의미, 이것이 공자가 말하는' 중' 의 뜻이다. "중" 의 구체적인 규정은 "리" 이다.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선생님과 상인 중 어느 것이 좋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스승이 너무 좋아서 상인이 못하다. 클릭합니다 자공이 말했다. "그런데 선생님이 많을수록?" 아들이 말했다: "과유불급." ("논어 선진") 장자가 너무 많이 하고, 하자색이 부족하고, 둘 다 좋지 않다면 공자의 평가는' 과유불급' 이고,' 중' 만이 정확하다는 뜻이다. 공자는 "의식" 을 "중" 의 구체적인 규정으로 삼기 때문에 "중" 은 "례" 의 이론적 기초이다.

넷째, "의식" 의 현대 계몽

공자는 "공손하지 않으면 피곤하고, 신중하고 불손하면 난처하고, 용감하고 불손하면 어지럽고, 곧고 불손하면 비틀어진다" 고 말했다. 다만 신중하고 예의에 이끌리지 않으면, 너를 위축시키고 경직시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용감하고 예의에 이끌리지 않으면 말이 예리하다 ('논어 타이버'). "착함은 배우기는 어렵지만 어리석다. 잘 알고, 잘 배우지 못하면, 너의 명목은 흔들린다. 성실은 배우기 쉽지 않고, 그 뚜껑도 도둑이다. 직판은 배우기 어렵고 표지도 왜곡되어 있다. 만약 네가 용감하고 열심히 공부한다면, 너의 표지는 매우 혼란스러울 것이다. 이것은 배우기 어렵고 미친 짓이다. "논어 양품" 은 모두 "의식" 의 중요성을 말한다. 공자의 사상은 당시 통치자에 의해 채택될 수는 없었지만, 유교 정통 지위가 확립된 이래 줄곧 통치자의 추앙을 받아 왔기 때문에 공자의 사상은 중국의 수천 년 문화에 영향을 미쳤으며,' 의식' 의 역할은 무시할 수 없다.

오늘, 우리는 변증 사유로 공자의' 의식' 을 바라보아야 한다. 공자례는 봉건등급제도와 봉건통치질서를 지키는 전제하에 공자례사상에서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성분과 소극적 낙후된 부분을 보고' 에센스를 취하고 찌꺼기를 제거한다' 며 사회를 조화로운 방향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더 잘 추진해야 한다. 공자의 의식을 완전히 부정해서는 안 된다.' 공자를 전복하는 가게' 요컨대 공자사상의' 의식' 은 많은 보수적이고 낙후된 내용을 가지고 있어 비판해야 한다. 하지만 그 중 많은 합리적인 이념과 미덕은 오늘날 도덕이 결여된 시대에 적합하다. 우리는 공자사상에서' 의식' 을 공평하게 대해야 한다.

중국은 줄곧' 예의지국' 으로 자처해 왔다. 예의는 중국 문화의 기본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2 1 세기의 오늘, 우리는 공자의 예의사상을 위해 현실 사회에서 합리적인 위치를 찾아야 한다.' 예절' 이 더 나은 사람과 사회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중화민족의 찬란한 문화에 대한 발전과 확장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1] 두인의' 공자정수체계', 산서인민출판사, 1985.

[2] 논문집, 공자와 공자사상 재평가, 길림인민출판사, 1980.

[3] 금릉의 소리 라디오,' 공자사상과 현대문명', 중국방송출판사, 1990.

부록:

1. 한 공자가 말했다. "화목은 비싸고, 예의는 비싸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다. 작은 것은 크고, 모두 문제가 있다. 화해를 알고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 ("논어 학습 12")

공자는 말했다: "신근의로움, 말복할 수 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 ("논어 학습 13")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무슨 일이야? " 아들이 말했다: "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유하고 좋은 예절자도 있다. " 자공은 이렇게 말했다. "시는 그 말처럼, 정밀함은 논처럼, 윤물은 가늘고 소리 없이 연마한다. 무슨 일이야? " 아들은 말했다: "줘, 시와 이야기 할 수있어. 과거를 아는 사람에게 말하다. " ("논어 학습 15")

4. 자는 말했다: "도가 정치로 하면 형벌을 받고, 백성은 피하지 않고, 염치도 없다.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클릭합니다 ("논어 치삼")

5. 맹씨가 효도를 묻다. 아들이 말했다: "위반하지 않는다." 에. 아들이 나에게 말했다. "손모이는 나에게 효도를 물었는데, 나는 위반하지 않았다." 팬 zhi 는 말했다: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태어난 사람, 예의 바른 사람; 죽으면 장례, 예제. " ("논어 치오")

장자가 물었다: "10 세대를 아십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음과 득실, 때문에, 그래서 알 수 있다; 분명히, 주의 득실과 손실은 모두 때문이다. 그 후계자는 불멸의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알 수 있다. " ("논어 규칙 23")

7. 공자는 희가족을 욕했다: "법정에서 춤을 추는 것은 참을 수 없다, 참을 수 없다!" ("논어 바슈" 1)

8. 3 가구' 용'. 아들은 말했다: "서로 마주보고 대중을 만나고, 천자는 그것을 본다. 클릭합니다 ("논어 팔촉 2")

9. 아들은 말했다: "사람이 무정하다면, 예의란 무엇인가? 사람은 마음도 없고 폐도 없는데, 그럼 너는 무엇을 기쁘게 하느냐? 클릭합니다 ("논어 바슈 3")

10. 방림은 의식의 본질을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큰 문제! 예의는 사치가 아니라 상당히 검소하다. 애통해하는 것이 쉬운 것보다 낫다. " ("논어 팔촉사")

1 1. 하자가 물었다. "나는 똑똑하고 미소와 아름다운 눈을 가지고 있지만, 나는 항상 그것이 화려하다고 생각한다." 뭐야? 공자는 "사후에 그림을 그린다" 고 말했다. "의식이 끝난 후? 공자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에게 그것을 준다면, 당신은 그와 시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논어 팔수팔")

12. 아들이 말했다: "나는 여름례를 말할 수 있지만, 스스로 말할 수는 없다." 윤 은 말할 수 있지만, 노래 는 단계 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문헌이 부족하다. 충분하다, 그러면 우리는 징수할 수 있다. "("논어 팔촉구 ")

13. 공자는 "주건은 2 세대다. 나는 우울하다. 나는 주를 따라간다. " ("논어 바슈" 14).

14. 아들이 사당에 들어가 모든 것을 물었다. 또는: "에티켓을 아는 사람의 아들은 누구입니까? 사당에 들어가 모든 것을 묻다. " 아들은 듣고 말했다: "이것은 선물입니다. 클릭합니다 ("논어 바슈" 15).

15. 자공은 초승달에 대해 양에게 알리고 싶어한다. 아들은 말했다: "줘! 나는 내 양을 사랑하고, 나는 내 의식을 사랑한다. 클릭합니다 ("논어 바슈" 17).

16. 아들이 말했다: "당신이 모든 일을 할 때, 사람들은 이것이 아첨이라고 생각합니다." ("논어 바슈" 18).

17. 정공이 물었다: "군사신, 신하가 군사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6 월 사신 의식, 첸 충군. 클릭합니다 ("논어 바슈" 19).

18. 아들이 말했다: "관중기는 작다!" 또는: "관중검소?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책임자가 세 번이나 있는데, 정업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검소할 수 있단 말인가?" \ "하지만 관우 의식?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Guojun 나무 블록 문, 닫힌 집도 문을 막는다; 국가의 좋은 것과 두 군주의 좋은 것 사이에는 갈등이 있고, 관가에도 갈등이 있다. 집안 살림꾼은 예의를 알고, 예의를 모르는가? " ("논어 바슈" 22).

19. 아들이 말했다: "집을 불경으로 삼고, 애통해하는 것은 마음 속에 죽는 것보다 더 크다. 내가 어떻게 볼까? " ("논어 바슈" 26).

아들은 말했다: "예의 바르게 양보할 수 있다면? 예의로 나라를 위해 할 수 없다면 어떡하지? 클릭합니다 ("논어 입인 13")

2 1. 자가 말했다: "군자는 지식이 있고, 글을 알고, 예식을 약속할 수도 있고, 남편이 될 수도 있다." ("논어 영업 27")

22. 천쓰 때 패배, 그는 정중 하 게 알고 Shaogong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의식 을 알고있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요술 때 물러나서 말했다. "군자가 당이 아니라고 들었는데 군자도 당락이라고?" 너는 오씨, 동성을 취하여 오맹자라고 부른다. 의식은 알지만 의식은 몰라? \ "우 엄마 기간 통지. 아들이 말했다: "가을에도 다행이다. 있다면 사람들은 알게 될 것이다. " ("논어 슈 3 1")

23. 아들은 말했다: "예의가 굵으면 피곤하고, 신중하면 난처하고, 용맹하면 어지럽고, 곧으면 뒤틀린다. 만약 너의 아들이 그의 친척에게 충성한다면, 인민은 인중에서 번영할 것이다. 노인을 잃지 않으면 백성은 훔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논어 타이버 2")

24. 아들은 말했다: "시에 흥이 나고, 선물은 예의에 있고, 재락이 된다." ("논어 타이버팔")

아들은 말했다: "말 미안, 의식; 오늘도 청순하고 검소하니, 나는 대류를 따른다. 예배, 의식 도; 오늘 고마워, 타이아. 대중을 겨냥한 것이지만, 나는 밑바닥에서 왔다. " ("논어 자한 3")

26. 안연은 한숨을 쉬었다. "높이 올라갈수록 더 세게 드릴한다. 너는 앞을 내다보았지만, 갑자기 너는 뒤떨어졌다. 대사는 좋은 유혹을 받아 나에게 문장 쓰기를 해 주었고, 나에게 점잖고 예의 바르게 해 달라고 했다. 그만둘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즉, 내가 뭔가를 한다면, 나는 나의 재능을 다 써 버릴 것이다. 나는 그것을 따르고 싶지만, 나는 이유가 없다. 클릭합니다 ('논어 자한' 1 1).

아들은 말했다: "의식과 음악 진보, 야만인도; 마지막으로 군자도. 네가 쓰면 내가 먼저 들어갈게. " ('논어 선진' 1).

28. 안원이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keji fuli 는 자비입니다. 어느 날 자기 복례를 하고, 천하가 귀인한다. 자비, 자신에 의존, 사람에 의존? 클릭합니다 Yan yuan 은 말했다: "목적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Yan yuan 은 말했다: "나는 민감하지 않지만, 나에게 말하십시오. 클릭합니다 ("논어 안연")

29. 사마우는 슬프게 말했다: "모두들 형제가 있는데, 나는 오히려 고독해서 늙어간다." 하자색은 "상인은 귀에 귀를 기울이고, 생사는 목숨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고 말했다. 군자는 예의로 사람을 대하고, 사해 안에서는 모두 형제이다. 군자는 무엇 때문에 형이 없는가? " ("논어 안연 5")

30. 아들은 말했다: "글은 아는 것이 있고, 약속대로 예의를 지키면 남편이 될 수 있다." ("논어 안연 15").

3 1. 루츠가 말했다. "위군이 아들을 다스리는데 아들이 먼저 그를 배울까?" 아들이 말했다: "반드시 일리가 있을 것이다." 루즈는 "그래, 난, 내 아들이 현학적 이다" 고 말했다. 제나라 청?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야생은 야생이다. 군자는 모르면서 처벌해서는 안 된다. 이름이 불규칙한 말은 순조롭지 않고, 말은 순조롭지 못하다. 글자가 통하지 않고, 즐거움이 번영하지 않는다. 낙불창, 형벌이 바르지 않아, 백성은 어쩔 수 없다. 그러므로 군자의 이름은 반드시 말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가능할 것이다. 군자의 말은 아무것도 아니다. " ("논어 루즈 3")

32. 늦는 그에게 농작물을 배우라고 초대했고 공자는 "나는 늙은 농민보다 못하다" 고 말했다. 묘포를 만드는 법을 배워서 "나는 오래된 묘포보다 못하다." 라고 말하세요. " 팬 늦게 나왔다, 아들은 말했다: "악당, 쑤 팬 도. 네가 준 선물은 좋다, 백성은 감히 불경을 하지 못한다. 만약 당신이 정의라면, 사람들은 감히 거절할 수 없습니다. 네가 편지를 잘 지키면, 남들은 감히 무심코 폐가 될 수 없다. 만약 남편이 그렇다면, 사방팔방의 사람들이 모두 아들을 등에 업고 있을 것이다. 농작물을 어떻게 사용합니까? 클릭합니다 ("논어 루즈 4")

루즈는 성인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zang Wuzhong 모든 사람들이 원하지 않는 것을 알고 있다면, 사이드 좡어 용, 염구 수술, 의식 음악도 성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는 "오늘은 어른이 될 필요가 없다. 자기가 원하는 것을 보면 목숨을 걸고 싸울 수 있다. 오랫동안 단어를 잊지 않아도 성인이 될 수 있다. " ('논어 현문' 12).

아들은 말했다: "좋은 의식, 사람들은 쉽게 만들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논어 현문 4 1")

아들은 말했다: "리 liyun 구름, 옥 실크 구름? 음악 운율, 종 드럼 구름? 클릭합니다 ('논어 양품' 1 1).

아들은 말했다: "나는 그 삶을 모른다, 나는 신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예의를 몰라 참을 수 없다. 무슨 말을 해야 사람을 알 수 없다. "("논어 야오 세 ")

37. 자는 말했다: "군자의 의는 곧 질이고, 예의는 곧 행이고, 손은 곧 행이고, 편지는 곧 공이다. 군자! " ('논어 위령공' 18).

아들은 말했다: "알고, 자비는 지킬 수 없다. 얻으면 잃는다. 그것을 알고, 자비는 그것을 지킬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백성들이 불손하다. 그것을 알고, 자비 는 그것을 지킬 수 있고, 추앙 은 그것을 지불 할 수 있으며, 또한 무례하게 이동합니다. 클릭합니다 ("논어 위령공" 권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