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옥이 중국 문화에서 상징하는 의미 중국인들은 왜 옥과 옥기를 좋아합니까?

옥이 중국 문화에서 상징하는 의미 중국인들은 왜 옥과 옥기를 좋아합니까?

옥은 중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찍이 만 년 전 구석기 시대 말기에 중국인의 선조들은 옥을 발견하고 사용하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고대인들은 석기를 만들고 사용할 때 옥석이라는 광물을 발견했다고 생각한다. 일반 석두 보다 단단하기 때문에 다른 석재 제품을 가공하는 데 쓰인다. 동시에 색다른 빛깔을 가지고 있고, 영롱하고 귀엽기 때문에, 사람들은 천천히 그것을 장식품으로 삼는다. 그리고 옥기의 수가 많지 않아 가공이 어려워 족장, 사제 등 소수의 수장들만 착용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예기, 제사기, 토템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 길고 느린 진화 과정에서 옥은 특수한 성격의 석두 중 권력, 지위, 부, 신권의 상징으로 바뀌었다. 예를 들어, 약 7000 년에서 4000 년 전의 신석기 시대 말기에 제사 권력을 장악한 사람들은 귀중한 옥석으로' 예기' 를 만들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데만 사용하였다. 그들은 하늘이 둥글다고 믿었기 때문에 그들은 벽과 정사각형을 깎아 하나님과 대지를 숭배하였다. 그들은 씨족 조상의 생명이 성물을 통해 신에게서 기원한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에 옥기에 상상의 신의 조상을 조각한 모습, 심지어 깊은 의미를 지닌 상징을 조각하여 그들을 숭배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옥의 독특한 질감, 모양, 무늬, 상징이 감응을 일으키는 힘을 상징하고, 신의 조상과 소통하고, 그들의 지혜를 흡수하고, 지탱을 받기를 바랍니다. 고대 사회에서 개인의 지위는 사람과 신의 조상 관계의 밀접한 정도에 달려 있다. 신을 모시는' 의식' 은 사람과 신 사이의 소통 통로를 확립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한다. "서기" 는 지위를 상징하는 옥이다. 예기' 와' 서기' 는 모두 신석기 시대 말기에 기원하며, 하상주 시대에 다른 정치 제도와 사회 구조에 적응하기 위해 계속 발전하였다. 그것은 항상' 예기' 라고 불린다. 종묘 축제와 북한 연맹에서 의식제도의 형태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7,800 년 전, 신석기 시대 중반 말기, 내몽골 오한기가 융성한 유적지, 랴오닝신차해 유적지, 선양신악유적지, 절강하임도 유적지에서 중국 최초의 진옥기가 출토되었다. 옥의 문화, 종교, 정치적 속성은 하상주 시대에 점차 완벽해졌다. 동주 인문주의의 부상, 유가 교화, 원시 종교에서 물려받은 문화 원소들을 활용해' 군자가 옥보다 낫다' 는 관념을 제창했다. 그래서 다이옥의 바람이 성하고, 조각공의 정밀함은 후세 사람들이 따라잡기 어렵다. 한숭옥, 산 사람은 옥식옥을 입는다. 죽은 자는 옥으로 몸을 감싸고 옥으로 메운다. 비단화와 묘벽돌 위에서도 옥상으로 장식했다. 둥근 벽은 영혼이 하늘에 도달하는 것을 돕는 개념이 이때 가장 좋다. 육조부터 당대까지 중국 옥조각 예술이 쇠퇴했다. 당력은 전성기에 있었지만 정통을 고수하고 폐관선례를 거행했지만,' 예기 신' 에서는 진옥을 사용하기가 어려웠고, 대신 저질옥을 대신했다. 옥전세, 오직 띠? , 빗, 머리핀 등. 그중 일부는 서역의 장인이 만든 것이다. 송명 이후 옥조각 예술이 다시 번영하기 시작했다. 제왕의례에서 옥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상주 예의제도에 대한 학자들의 고증은 고옥에 대한 민간 연구와 모조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이때 지식을 한 몸에 모은 문인 계급은 생활의 취향을 중시한다. 옥기서재의 가구는 감상과 즐거움을 위한 것이 아니라 실용적인 기능도 있다. 자연 꽃과 새, 인물, 산수 등. , 또한 장식 소재가 되어 부드럽고 우아한 문인의 정취를 표현했다. 사용된 옥재는 주로 강 중옥자이기 때문에, 옥공은 늘 재료로 기술을 적용한다. 완제품을 자를 때, 왕왕 화면은 분명 의도적일 것이다. 뜻은 반드시 평화로울 것이다. 공자는 옥유인, 지혜, 의, 예열한 덕을 말했다. 예기' 는 군자가 이유 없이 떠나지 않는 것은 사회적 지위와 신분을 가진 사람이 옥으로부터 배워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옥을 지켜야 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고 경고하는 것이다. 중국인의 숭옥 경옥 애옥의 정서는 명청시대에 한당 시대보다 더 심했다. 옥의 우아함과 신성함이 대대로 중국인을 정복했다. 존옥, 애옥, 다이옥, 상옥, 놀이옥, 장옥은 현재 사회에서 옥석 애호가들의 진실한 묘사이다. 진한 () 나라와 당 () 의 제 3 대에 이르기까지 옥기는 줄곧 황제와 귀족의 전속 장식품이었다. 송대는 경제가 발달하여 상업이 번영했다. 수공업의 기술 진보로 옥기 가공이 더욱 편리하고 빨라져서 옥상옥의 바람이 성행하고 있다. 이때 정교하고 가공이 정교하며 구상이 기묘한 옥기와 옥페가 대량으로 만들어졌다. 명청 시대에는 옥기의 제작과 감상이 최고조에 달했고, 품종은 더욱 다채로웠고, 옥두침, 옥에서 옥면, 옥산, 옥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있었다. 왕공귀족은 옥으로 옥그릇, 옥잔, 옥주전자 등과 같은 일상용품을 자주 만든다. 일반적으로 백옥 (특히 신장산 양지백옥) 이 가장 좋고, 그다음은 황옥, 사파이어, 잡옥 (예: 남옥, 하남옥) 이다. 옥은 청초에 중원에 전해졌는데, 숨막히는 녹색은 즉시 국민의 마음을 얻었다. 비취로 만든 비취액세서리는 인기가 많아 사람들이 앞다투어 쫓는 패션이 되었다. 그러나 전통 중국인의 눈에는 비취로 만든 옥장식이 고옥보다 훨씬 못하다. 광물학 분류에 따르면 옥석은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시멘트질 규산염의 섬석족으로, 투섬석과 양기석, 연옥이라고도 한다. 경옥 (예: 경옥) 이라고도 하는 단일체인 규산염 알칼리성 단사휘석도 있다. 우리나라의 전통 고옥은 대부분 연옥으로, 신장옥과 석암옥을 포함한다. 다만 청초가 되자 오삼계는 남명 황제 이영이를 추격해 운남과 버마북에서 비취가 많이 나는 광구를 입력 및 통제했고, 비취는 본격적으로 중국에 들어와 유행하기 시작했다. 우리가 본 선사 시대 초기의 고옥은 대부분 옥칼, 우부, 옥침 등 옥기였다. 그런 다음 옥질 예기 (예기) 가 나타났다. 예를 들면 양주 문화의 옥규, 삼지창, 그리고 홍산 문화의 옥룡, 옥돼지와 같은 상형옥기들이 민족 토템으로 만들어졌을 것이다. 이 시기의 옥은 완전히 현대적 의미의 옥이 아니다. 옥일 수도 있고, 약간 예쁜 석두, 예를 들어 변질된 대리암 광산과 공생하는 투섬석 원광일 수도 있다. 신석기 시대 말기부터 청동시대까지 우리나라 주류 문화구에서는 이미 옥기 공구를 보기 어려웠고, 대신 대량의 옥기 명기와 옥기 액세서리의 출현을 대신했다. 예를 들면 상대 여와묘에서 출토된 옥룡, 옥봉, 우하 등이 있다. 이때 연옥은 이미 그릇을 만드는 데 널리 사용되었다. 일반인의 눈에는 옥이 석두 이지만, 중국인의 눈에는 옥이 다르다. 그것은 이미 순분류학의 범주를 넘어 중화민족의 정신적 기탁이 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옥 한 조각을 집어들면, 그것의 색깔, 질감, 제작만을 평가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