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북방 오려내기 스타일이란 무엇입니까?
북방 오려내기 스타일이란 무엇입니까?
종이 컷 울현 종이 컷
허베이 성 울현
울현은 허베이 () 성 북서부에 위치하여 종이 오려내기로 유명하다. 울현 오려내기 일명' 창화' 는 현지 민간의 전통 장식 예술로 2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최초의 도안은 화훼 등 길조 도안이 많았고, 이후 천진양류청년화와 무강년화의 예술적 특색에 녹아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했다. 유노포 등 오려내기 연예인들의 연구를 통해 창작 공구를 개혁하고, 일부 도안에 대한 각도를 단절단에서 대량 각도로 바꿔 울현의 오려내기 기술을 새롭게 향상시켰다. 20 세기 초 왕로상, 왕수업, 주영명 등 예술가의 추진으로 울현 오려내기 스타일이 점점 더 두드러져 민간 오려내기의 일반적인 구도에서 벗어나 더 깊은 인문적 함의를 갖게 되었다.
울현 오려내기는 민간 사회의 산물이며 인민 생활의 묘사이다. 그 소재는 희곡 인물, 희곡 페이스북, 신화 전설, 화조화충류, 가금류 가축, 길상새와 짐승 등 다양한 무늬를 가지고 있다. 울현 오려내기 칼공은 북방 민간 오려내기가 거칠고 소박한 특징과 남방 오려내기가 정교하고 아름다운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색채가 풍부하고, 대비가 강하고, 장식감이 강하고, 민속이 짙고, 운치가 풍부하며, 매혹적이고, 고풍스럽고, 화려한 예술적 매력을 보여 세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광범위한 민간 오려내기 예술계에서 울현 오려내기는 구도가 충만하고, 조형이 생동감 있고, 색채가 현란하며, 공예가 특이한 예술 풍격으로 독보적이다. 음각 위주, 양각, 음양 결합, 다색 점염화로 그림을 그려 공전, 아속공유상 효과를 낸다.
종이 컷 fengning 만주 종이 컷
허베이 성 펑닝 만주족 자치현
풍녕 만주족 자치현은 허베이 () 성 세북 () 에 위치해 있다. 풍녕 만주족 종이 커팅이 민간에서 전해지는 것은 청나라 강희년 사이에 시작되었고, 건륭년 사이에 지역과 민족적 특색을 지닌 새로운 스타일이 형성되었다. 그것은 양에 새겨진 것을 위주로, 그늘에 새긴 것을 보좌하며, 긴 털과 섬세한 다듬기가 있다. 청말민초 풍녕 만주족 오려내기가 전성기에 접어들면서 1949 이후 형식과 내용면에서 더욱 발전하여 현실 생산생활에 더욱 가까워졌다. 1960 이후 종이 오려내기 예술 창작이 침체에 빠졌다. 1982 년 풍녕 민간 종이 오려내기 팀을 재구성한 그의 작품은 국내외에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여러 차례 해외 전시와 공연을 했다. 1993, 풍녕은 문화부에 의해' 중국 민간 오려내기 예술의 고향' 으로 명명되었다.
풍녕 만주족 오려내기는 길상종이 오려내기, 화조화충종이 오려내기, 산수종이 오려내기, 인물, 냄비 그릇 바가지 대야, 과과, 동물, 꽃모양 오려내기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표현상으로 단색 오려내기 (빨간색, 흰색, 검은색 등) 를 포함한다. ), 점염 오려내기, 채색 오려내기, 다색 콤비네이션 오려내기 등 품종입니다. 구체적인 용도에 따라 창화, 제조용 걸쇠 (걸표), 흐린 날 쓸기, 계절적 오려내기, 불꽃놀이 (결혼식용 경사오려내기, 장례식용 소색 오려내기)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일상적인 실내 장식용 천장 꽃, 두풍화, 강웨이 주변 종이 컷 등. 중국의 수많은 민간 오려내기 중에서 풍녕 만주족 오려내기는 그 독특한 예술적 매력으로 자리를 잡았다.
현재 풍녕 만주족의 전통 오려내기 기예는 대부분 70 대 이상 노인의 손에 남아 있어 실전의 위험에 직면해 구조와 보호가 시급하다.
종이 오려내기 중앙 종이 오려내기
산서성 중양현
산서성 중양현은 황하 중류 황토고원의 여량지역에 위치해 있다. 이 일대의 민속문화는 매우 두터워서 많은 원생태의 인문환경을 보존하여 중양종이 커팅의 오래된 민속문화의 내포와 예술 형식을 형성하였다.
중양오려내기는 주로 남천강 유역, 유가평지역, 중양현 서산외진 산간 지역에 분포한다. 남천 유역의 민간 오려내기 스타일은 정교하고 고풍스럽고 우아하여 중양오려내기에서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유가평 오려내기 스타일은 고풍스럽고 창건하며 서산 외진 지역의 오려내기 스타일은 거칠고 호방하며 남천 유역의 오려내기 주류 스타일과 공존하며 중양 오려내기 특색을 풍부하게 하고 있다.
중양오려내기는 현지 전통민속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 주요 내용은 중양지방의 민간신앙, 계절, 생활예절, 신화 전설로 물고기, 개구리, 뱀, 토끼를 소재로 한 장식 도안, 계절과 생활예절을 소재로 한 민간오려내기, 민간신화 등을 주제로 한 오려내기 작품이다. 중양종이 커팅은 붉은 종이를 많이 사용하여 경사스럽고 열렬한 민속 분위기를 구현합니다. 때로는 관습에 따라 보라색, 검은색, 노란색, 녹색, 파란색 종이로 제품을 자르는 경우도 있다. 중양 종이 커팅의 주요 저자는 중양 농촌의 근로 여성이다. 오려내기는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내용이며, 그들의 심미 정취와 지혜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중양 오려내기는 산야향토향과 원시예술의 소박한 미감이 풍부해 노동여성의 이상과 추구를 생생하게 기록했다. 그의 기예 전승은 일반적으로 자발적이며, 일부는 가족적인 방식으로 물려받은 것이다. 현재 주요 상속인으로는 왕계유, 고보상, 유옥련, 왕충문, 마최련 등이 있으며 나이는 모두 60 세 이상이다. 일단 이 노인들이 떠나면, 중양 오려내기는 후계자 무인의 국면에 직면하게 되어 결국 소멸될 것이다. 따라서 가능한 한 빨리 조치를 취해 구조해야 한다.
오려내기 의사 무루산 만주족 오려내기.
금주시, 랴오닝 성
의무루산 지역의 만주족 민간 오려내기 예술은 주로 자연신, 조상신, 생식번식, 만주족 풍속의 원시 숭배에 나타난다. 의무산 지역 만주족의 원시 숭배 행사에서는 토템 이미지를 빚거나 나무껍질로 가죽을 잘라 신령의 이미지를 조각하거나 나무로 신령의 이미지를 조각하는 등 여러 가지가 자주 형성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런 제사 조상 활동은 여러 해 동안 일종의 오려내기 예술로 발전하여 동북 만주족의 인문적 특색을 보존하고 독특한 예술 형식과 풍부한 샤먼 문화의 내포를 가지고 있어 민족 문화의 융합을 연구하는 중요한 사료이다.
의무루산 만주족 민간 종이 오려내기는 내용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조형이 고풍스럽고 도안이 간단하다. 복잡하고 세밀한 자르기나 정교하고 정확한 모델링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주로 넓은 기품과 고풍스러운 멋으로 승리하는 것이다.
수백 년 동안, 이런 만주족 민간 오려내기 예술은 의무산구의 북녕시, 링해시, 신시, 이현 등지에서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많은 도시와 농촌에서 많은 여성들이 종이 오려내기 활동에 참여하여 기예가 뛰어나고 결실이 많은 예술가들을 만들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계보를 형성하였다. 현재 여전히 후계지, 황, 왕수하 등 10 여 개의 족보가 전해지고 있다. 나이든 세대의 예술가들이 점차 사망하면서 후계자가 없을 것이며, 그들은 언제든지 현대 생활방식의 영향으로 쇠락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오래된 민족 민간 예술을 보호할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