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불교 고전 개론에서의 중국 고전 해석

불교 고전 개론에서의 중국 고전 해석

불교 경전 개요

중국의 문화사는 불교의 도입에 따라 변한다. 중국 철학사, 문학사, 예술사를 보면 불교의 영향은 분명하다. 다시 말해서, 중국 역사상 철학자, 문학가, 예술가는 불교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불교는 외래종교이지만 일찍이 한나라에서 중국에 도입되어 중국의 3 대 종교 중 하나가 되었다. 2 천여 년의 교류와 융합을 거쳐 불교문화와 중국 전통문화는 현재 사람들의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었다. 예를 들어 중국어에는 불교에서 유래한 단어나 불교의 영향을 받는 신조어가 많다. 일상생활의 많은 속담도 불교와 관련이 있다. 이를테면 보리, 현재, 미래, 찰나, 인과, 세계, 경지, 무사 삼보당, 타인 편리함, 자기 편리함 등이 있다. 우리 나라 학자들은 사령운의' 불영명', 이백의 불교 제재 작품, 불교사상과 연원이 깊은 지괴소설, 신마소설 등 많은 우수한 불교 제재 작품을 창작하여 우리 문학 보고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또한 전국에 널리 퍼져 있는 석굴과 사원은 불교미학과 중국 예술전통에 의한 불교예술의 수용과 개조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세계 문화예술의 보고인 돈황 벽화는 90% 이상이 불교 그림이다. 불교문화는 중국 전통문화, 특히 문학예술을 깊이 연구하는 기초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첫째, 불교의 부상과 발전

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 () 는 원래 조다모 싯다르도 () 로, 고대 인도의 왕자로, 차트리계층 출신이다. 성인이 되어 출가하여 불교를 창설하고, 일련의 학설로 선전하여 열반이 될 때까지 선전하였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구체적인 시기에 대해서는 줄곧 의견이 분분하여 확정하기 어렵다. 현재 보편적으로 채택되고 있는 것은 사실 서한애제원수 원년 (기원전 2 년) 이며, 대악은 박사 제자 경구에게 불경을 수여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명제구법' 이라는 말은 유래가 오래되었다. 동한 영평 10 년 (기원 67 년), 한명제는 금빛 신인을 꿈꿨고, 장관은 금빛 사람이 부처여야 한다고 말해 장건, 진경 등을 대악국으로 보내 법을 구했다. 도중에 그들은 실론낙양 백마사에서 카야모튼과 주발란 두 스님을 맞아 귀국해 불경을 번역했다. 그 이후로 불교는 중국에서 전파되었다.

불교는 중국 초기에 들어왔고, 중국에서 확고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중국 본토 종교, 특히 도교와 융합해야 했다. 당시 중국인도 도교의 관점에서 불교를 보았다. 동한 때부터 삼국 시대까지 사회 대부분의 사람들은 불교가 신통의 변화일 뿐이라고 생각했다. 당시 불교의 교리를 체계적으로 소개했지만 사회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는 없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 인도 불교 각 유파는 기본적으로 중국에 도입되어 중국에서 발전하였다. 당나라 시대에는 중국 불교가 크게 발전하여 중국 선종과 같은 국제적 영향을 가진 많은 종파를 형성하였다. 송원 명청시대, 수당 삼교분립 이후 점차 삼교가 만나 유학을 중심으로 한 유학이 형성되었다. 불교와 도교는 형식적으로 쇠퇴하고 있지만, 사실 그들의 종교 정신은 이미 유교 사상에 스며들었다.

불교의 중국에서의 전파와 발전은 중국의 사회경제와 정치상황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동시에 중국의 봉건 사회 경제 구조와 정치 구조는 그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 봉건종법 제도를 핵심으로 삼강오상적인 봉건전제주의를 실시하여 중국을 2 천여 년 동안 통치했으며, 이 사회제도를 지탱하는 주요 사상의 지주는 유교 사상과 그 이후의 유가 사상의 전환이다. 불교는 중국의 유교 정통 사상에서 보충 작용을 한다. 이데올로기적으로는 봉건 통치자가 인심을 정복한 군대지만 주력은 아니다. "중국의 불교의 운명은 중국 봉건 지주 계급의 운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동시에 불교의 종교 활동에 따라 중국의 음악, 춤, 그림, 건축, 문학 등을 풍부하게 했다. 불교가 퍼지면서 중국과 주변국 간의 문화교류도 촉진돼 우정과 상호 이해가 깊어졌다.

둘째, 중국 선 (禅)

다모는 중국 선종의 시조로 인정받고, 선종은 다모에서 발전하여 중국 불교사와 중국 문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불교 선종 초기에 다모는 남천축인으로 생졸년 및 생애가 알려지지 않았다. 멸종 기간은 약 530 년이다. 유송시대에 그는 남쪽에서 북으로 해로에서 중국으로 왔고, 나중에는 나송을 여행했다. 전설에 의하면 다모선은 산다모동 벽에 있는 9 년 깨달음에 세워졌다고 한다. 그가 가르친 내용은 구체적이고 명확하다. 그 취지는 대승이 단지 두 입일 뿐이라는 것이다. 이성적인 입지는 이해력이고, 실천은 수행이다. 입도는 우선' 길' 을 만나야 한다-깨달음. 불교는 깨달음뿐만 아니라 깨달음은 이해력에 속하며, 깨달음의 깨달음에 부합한다. 현실 생활과 실제 사물에서 조화롭게 올라가 결코 시작하지 않는 습관을 없애는 것을 수행이라고 한다. 완벽에 이르면' 무학무술' 이라고 부른다.

선종은 육조혜능부터 완전히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육조 혜능은 영남 연산 () 에서 태어나 속성 루 () 에서 태어났다. 육조의 이름은 줄곧' 혜능' 과' 혜능' 이라고 적혀 있어 혜능일 것이다. 수혜자는 혜시 중의 중생을 가리키며, 능력은 불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육조 출신은 빈한했고, 소년 때는 땔감을 팔아 생계를 유지했다. 한 번, 혜능이 장작을 팔고 집으로 가는 길에 누군가가' 금강경' 을 낭송하는 소리를 듣고 부처님을 배우려는 생각이 싹트고, 자신의 오조 오조 홍인 대만선사를 만나 부처를 배우기 시작했다. 당시 홍인은 나이가 많았고, 의류 보수법을 급히 전수하고 제자를 스님으로 임명하여, 수련을 시험으로 삼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심수는 왕좌에 앉아 말했다. "저는 보리나무입니다. 제 마음은 거울대와 같습니다. 먼지가 생기지 않도록 수시로 닦아라. " 오조 홍인 대만선사는 그가 그의 본성을 보지 못했고, 그의 옷을 전하지도 않았다고 생각했다. 혜능은 또 시 한 수를 낭송하여 사람들에게 벽에 써달라고 부탁했다.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명경은 무대가 아니다. 아무것도 없어서 먼지가 없어요. " 홍인은 보고 나서 그를 위해 금강경을 전해 주고, 후계자로 전해 내려올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혜능의 선은 지혜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도 의식이 있고 고민이 없다고 생각한다. 의식의 직접적인 증거는 깨달음이다. 그래서 그는 선정이 선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살고, 앉고, 모든 시대에 누워, 선의 경지를 실현한다고 주장했다. 명심견성을 주장하고 성불을 깨닫다.

1. 북선과 남선

선종이 다모에서 중국으로 들어온 이후 오조의 은인을 거쳐 선종 풍격이 다르기 때문에 선종 내부에서 중대한 분열이 일어났다. 그의 첫 제자인 심수 () 와 산노안 () 이 북방에서 점차 깨달은 선법을 퍼뜨렸고, 혜능 () 은 남방에서 깨달음을 특징으로 하는 선법을 전수해 뚜렷한 대비를 이루었다. 각각' 북선' 과' 남선' 이라고 불린다.

북종선은 바로' 북종선' 으로 당대의 오조 오조 홍인대만선사의 제 1 제자 심수가 대표하는 선종파를 가리킨다. 그들이 주로 나송북부 지역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북종' 이라고 불리며, 그들이 창설하고 전승한 선법은' 북종선' 이다. 본 성은 리, 하남 위씨족입니다. 그는 유교 경전을 연구한 경험은 거의 없지만, 많은 책을 많이 읽는다. 50 대 때 홍인과 친해,' 근면복 6 년',' 56 세 때 홍인',' 목숨으로 발을 씻고 함께 운반' 이 불법을 위한 의미다. 홍인이 죽은 후 심수는 강릉에서 양산 (현재 호북당양현 동남) 수행선 () 으로 명성을 떨쳤다. 그는' 선정, 정심' 과' 심청 유지' 를 수행의 편의를 관찰하며' 모든 불법은 마음에서 생겨난다' 고 생각하며' 심외구' 를 반대한다. 그러나 북종선은 몇 세대 만에 쇠락했다.

남종선은 바로' 남종선' 으로, 육조혜가 창설하고 전파할 수 있는 선종유파를 가리킨다. 이에 따라 이 파는 원래 중국 남부에서 유행했고, 당시 북방 심수 가문에서 전해진' 북종선' 과는 달리 이름을 얻었다. 혜능과 심수 시대에 혜능의 선법은 일각으로 영향력이 크지 않았고, 심수선계는 경성에서 혁혁히 유명하여 영향이 컸다. 안사의 혼란 이후 혜능 선종의 영향이 날로 커져 점차 북종의 지위를 대체하고 중국 선종의 주류가 되었다. 그러므로 후세에서 말한 선종은 사실 혜능이 창설한 남종선종을 주로 가리킨다. 그는' 주현절' 을 숭상하며' 자연을 똑똑히 본다',' 자연을 부처로 본다' 는 관점을 제시했다.

2. 잎이 다섯 개 있는 꽃 한 송이가 자연을 만든다.

일화오엽, 과성자연' 은 선종 기원의 이미지 비유로 불교의 기원과 전파를 가리킨다. 꽃' 은 선종의 근원을 가리킨다.' 여래선' 은 불법에서 중국으로 전해졌으며, 전고' 여래꽃, 예가웃음' 에 대한 이미지 비유이기도 하다. 오엽' 은 선종의 시냇물인 육조 혜능 수하의 5 대 문파를 가리킨다. 송대석도원' 경덕진등 전설' 권 28 년: "나는 원래 여기에 있었는데, 전법은 팬들을 구했다. 꽃 한 송이에 잎이 다섯 개 피면 결과가 자연스럽다. " 전설에 의하면 불법은 이조혜과에 쓴 것이라고 한다. 글자 그대로 꽃 한 송이에 꽃잎 다섯 개가 자라서 풍성한 열매로 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일화오엽, 자연결과' 를' 5 가지 지혜의 꽃잎' 으로 본 적이 있는데, 꽃이 피면 자연히 깨달은 성과가 나타난다. 또 다른 널리 받아들여지는 관점은' 꽃이 피고 오엽이 있으면 자연히 결과가 있다' 는 것이다. 이는 선종이 중국에서 뿌리를 내린 후 육조 혜능으로 전해져 5 대 남종선파를 형성한다는 뜻이다. 미산고령, 양산혜제가 발기한' 혜양파' 를 포함해서요. 황베르베와 린지가 발기한' 임경파' 입니다. Yunmen yanwen 은 "yunmen zong" 을 설립했습니다. 동산 좋은 가격' 과 조산본기가 쓴' 조동종': 쿨문이가 발기한' 법안종'. 이 다섯 가문은 모두 혜능의 후손이라고 자처하며, 선종의 정통 조사이다.

혜능 시대의 선은 "선을 종으로 삼는다" 고 할 수 있다. 혜능 이후의 선종은' 조상을 초월하는 선' 이라고 불릴 수 있다.' 부처를 초월하다' 는 새로운 추구는 필연적으로' 조상을 초월하다' 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선종은 현재 사이의 경험을 중시하고, 현재를 가장 숭고한 것으로 삼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한, "스승의 지혜, 스승의 반덕을 줄이다. 지혜는 선생님뿐만 아니라 가르칠 수 있다' 는 사상은 선학자의 인격을 무한히 발전시켰다. "부처님을 저주하는 덕선파와 부처님을 존경하지 않는 임경파까지 등장했다.

결론적으로, 중국 선종이 제창하는 것은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교류하는 것이다. 특히 남종선은 깨달음을 중시하고, 방법은 간단하고 간단하며, 중국 문인들의 불교에 대한 이해에 부합한다. 선종사상은 중국의 문인에게 영향을 주었고, 문인은 문화의 말권을 크게 장악하고 있다. 그들의 추앙과 추구는 선종을 중국에서 더 멀리 가게 했다.

셋째, 중국 불교의 다른 종파.

불교는 중국에서 삼론파, 옥상파, 정토종, 법가파 등을 포함한 많은 교파가 출현했다. 이제 스케치를 선택합니다.

1 .. 세 가지 논점

주로 구모로시가 번역한' 관중론',' 백륜',' 12 륜' 을 근거로 형성된 교파는 관중학파' 삼륜종' 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삼륜종이라고 불린다. 그 교리는 진리와 풍속을 총강령으로 삼아 중국식 도리에 대한 이해를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 법리 방면에서 말하는 것은 진의이고, 본원 현상에서 말하는 것은 세속적 이치이다. 진리와 풍속은 중도이자 각종 법의 실상이며, 이 교파의 중심 사상이다.

2. 천태종

쿠모로시가 번역한' 불꽃컵',' 대지혜론',' 중용' 등에 따르면. 그것은 인도에서 온 다양한 학파의 사상을 흡수하고, 그것들을 체계적으로 재구성하여 하나의 사상 체계를 형성했다. 그 창시자 현자 스님은 절강 천대산에 살고 있는데, 이름은 천태종 () 이다. 그 종은 5 시 8 시 종교를 총강령으로 하여 일심삼관 삼진을 중심사상으로 삼았다. 5 시 불교는 화엄, 아한, 방 등 5 기로 나뉜다. 반야, 파와너바나. 삼관, 즉 공관, 가관, 중관은 실천에서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이다. 이 삼관은 일념의 차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일심삼관이라고 한다. 삼진조화는 진리, 속진, 중진이 삼합일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법칙이 분명하고 사물이 조화를 이룬다는 것을 의미한다. 천태종 (WHO) 는 대승원교 이론을 발전시켜 중국 최초의 대승 사상을 보여 주었다.

3. 정토종

"무량수경" 에 따르면 서구 아미타불정토에서 살아남기 위해 관세음, 염불의 교파를 주장한다. 정토종은 불교에 대한 평생 경건하다. 죽으면 서구 정토에 갈 수 있고, 영원히 뒤돌아보지 않을 수 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하고 쉬우므로 대중의 추앙을 받는다. 이 교파를 연구하면' 남무아미타불' 이라고 부를 수 있다. 네가 충분한 신념을 가지고 있고, 영원히 나태해지지 않는다면, 너는 정토에 갈 수 있다. 이 방법은 간단하고 보급하기 쉽다. 정토법은 널리 퍼져 있으며, 심지어 다른 교파의 학자와 신도들도 수행이 있어 큰 영향을 미친다.

4. 법학파

법가는 주로 계율을 배우고 연구하는 것이다. 중국의 스님은 여전히 출가의 계율을 중시하고, 듣고 말하고, 대승하는 수업을 중시한다. 계율에는 성문계와 보살계가 포함되며, 법문은 성문법부의 사분법에 따라 세워진 것이다. 4 점법은 대승계율에 속하지만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중국이 성행하는 대승과 관련이 있다. 대승 교리로 법률을 해석하는 것은 대승 계율의 일부이다. 법리학의 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분, 덮개, 탁아, 범의 경계를 잘 구분하는 것이다. 계율은 불교 질서의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법가 사상은 줄곧 대중의 중시와 빠른 발전을 받아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