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나무 장대 춤은 어떻게 춰요?
대나무 장대 춤은 어떻게 춰요?
기본 점프법
1. 기본 자세
3-5 쌍의 대나무 박자는 가는 막대의 양쪽 끝에 위치하여 좌우 간격이 한 팔보다 넓다. 그들은 바닥에 쭈그리고 앉아 엉덩이를 뒤로 젖히고 맞은편 두 사람은 멜대를 들고 있었다.
2. 대나무 장대 잡는 방법
한 손에 장대를 들고 있다. 막대기를 칠 때, 두 손은 대나무 장대가 촉수인지 여부에 따라 약간 앞뒤로 엇갈린다.
무릎을 꿇고 장대를 부딪치다
레버 열기: 두 손을 벌리고 가는 막대로 굵은 막대기를 친다.
근거리 타격: 두 손을 합친 후 가는 막대기로 굵은 막대기를 친다.
분류 소개
경족 대나무 장대 춤
근면하고 지혜로운 경족 인민은 아름답고 풍요로운 북만과 북론 강가에 살고 있으며, 주로 산신, 위무, 옥두삼도 (경족 삼도) 에 거주하고 있다. 이곳은 진주와 홍합의 고향으로 중국과 외국의' 남주' 가 많이 난다. 경족 인민은 감정이 풍부하고 성격이 분방하여 남녀노소 모두 노래하고 춤추는 것을 좋아한다.
경족 전통 민간 무용은 주로' 대나무 장대춤',' 천등춤',' 음악춤',' 봉춤' 이 있는데, 그 중 일부는 민간 종교춤에서 파생되고, 어떤 것은 경족의 일상생활에서 오락 방식이며, 뚜렷한 오락신이나 오락인의 문화 기능을 갖추고 있다. 대나무 장대를 추는 것은 농후한 민간 스포츠 게임의 색채를 지닌 춤이다. 공연할 때 두 개의 긴 나무 막대기가 평행하게 배열되어 있는데, 두 극 사이의 거리는 약 9 피트이다. 공연할 때 8 개의 대나무 장대가 가로놓여 네 쌍으로 나뉘어 한 쌍당 2 피트 정도 떨어져 있다. 대나무 장대를 조작하는 사람은 여덟 명으로 양쪽으로 나뉘어 각각 네 명이다. 그들은 땅에 쭈그리고 앉아 대나무 장대를 조작하고, 한 손씩, 얼굴을 맞대고, 드러머 한 명이 리드미컬하게 북을 쳤다. "타죽봉" 에는 "싱글 홉" 과 "더블 홉" 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싱글 점프의 방법은 대나무 장대 가운데에 있는 네 개의 공백을 따라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뛰고, 뛰면서 앞뒤로 뛰는 것이다. 두 점프의 방식은 다음과 같다. 두 사람이 한 조로, 쌍방의 동작은 반드시 조율하고 서로 보살펴야 한다. 대나무 장대 한 쌍의 개폐로 음정 속에서 능숙하게 점프를 하고 마지막 공간을 다 뛰어넘은 후, 다시 돌아와 재미있게 놀 때까지 순환한다.
요족 대나무 장대 춤
요족은 고대 민족으로, 주로 중국 남방의 여러 성의 산간 지역에 분포하며, 전형적인 남방 산지민족이다.
요족의 중대한 전통명절이 되면 마을의 사제들은 자발적으로' 경왕',' 노래 연주' 등 전통오락이나 지원활동을 조직해 장관이고 독특하며 높은 감상과 연구가치를 지녔다. 벽북진에는 야오족 풍미를 맛보고, 야오족이 빚은 고산주를 마시며, 야오족 가족 남자아이와 소녀가 공연하는 야오족 대나무 장대춤, 정봉춤, 풍작춤, 요족 결혼 등 야오족 명절을 감상할 수 있는 농후한 야오족 특색이 있는 접대루가 있다.
장족 대나무 장대 춤
장족 대나무 장대춤은 손님과 함께 춤을 출 수 있는 오락 무용이다. 보통 십여 명의 배우가 대나무 장대를 두드리며 배우의 지도하에 손님을 참여시켜 규모가 작다. 1985 부터 광시무명현에서는 매년' 3 월 3 일' 가요회를 개최하며 매년 수만 명을 끌어들인다. 수천 수만의 장족 청년 남녀가 대나무 장대를 추며 명절을 축하하며, 수천 명이 대나무 장대를 함께 추는 장관을 이루었다.
와족 대나무 장대 춤
중국, 미얀마, 태국에 분포하는 wa 국경 간 생활. 중국에는 윈난성 서부와 남서부의 창원, 서맹, 강마, 쌍강, 진강, 영덕, 란창 등 현과 서반나 자치주, 덕홍자치주에 분포하는 약 30 만 족족이 있다. 그중 창원족 자치현과 서맹족 자치현이 와족의 주요 거주지로, 이 두 현의 와족 인구는 전국 와족 전체 인구의 약 58% 를 차지한다. 중국의 족족은 란창강과 살온강 사이에 위치하여 노산남단에 분포되어 있다. 이 지역은 산이 겹치고 댐이 적기 때문에 아바 산간 지대라고도 한다.
와족은 노래도 잘하고 춤도 잘 추는 민족이다. 죽대춤은 노인이 돌아가신 후 축복했던 춤으로 지금은 일종의 오락적인 춤이 되었다.
무용 형식은 하이난 여족과 같다. 즉, 두 개의 큰 대나무 장대가 바닥에 평평하게 놓여 있다. 두 개의 큰 대나무 장대 바깥에서 사람들은 마주 보고 작은 대나무 장대를 잡고 큰 대나무 장대를 따라 앞뒤로 미끄러지며 무용수들은 두 대나무 장대가 미끄러지는 틈에서 뛰어올랐다. 춤 동작이 활발하고 유쾌하여 개미, 산비둘기, 표범, 눈썹을 그리는 형태를 흉내낸다.
죽대춤은 일반적으로 마을에서 명망이 있고 영향력 있는 노인이 죽은 후에 거행된다. 그것은 공이로 대나무 장대를 두드리며 춤을 추는데, 마을의 남녀노소 모두 참가할 수 있다. 현지 노인들은 "사람은 죽었지만 영혼은 죽지 않는다. 다른 세상에도 가무를 빼놓을 수 없다. 그래서 사람들은 노래와 춤을 실어 그를 배웅한다" 고 말했다. 바로 이런 활달한 생사관으로, 족족의 수많은 상무를 만들었다.
묘족 대나무 장대 춤
대나무 장대춤은 구이저우성 남부 나디안현 동왕향모민이 직접 창작한 일종의 오락성 춤이다. 묘족 청년 남녀의 자유로운 연애에 대한 추구와 이상을 주로 표현하며, 보통 중대한 명절과 귀빈을 맞이할 때 공연한다.
묘족 대나무 장대 춤
대나무 장대춤의 공연 요구는 그다지 가혹하지 않고 소품에 대한 요구도 비교적 간단하다. 평평한 풀밭만 있으면 공연을 할 수 있다. 보통 8 쌍의 젊은 남녀가 공연한다. 공연할 때 남자는 짧은 외투를 입고 허리에 붉은 비단을 둘렀다. 여자들은 묘족 특유의 수공 큰 치마를 입고 묘족 드럼에 박자를 맞추고 환호와 함께 붉은 실크와 컬러 스커트를 더해 단순하고 자유로운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한다.
대나무 장대춤은 일반적으로 네 부분으로 나뉜다: 산에서 만나고, 다리 속에서 강을 건너고, 사랑에 빠지고, 신부를 태우고 집으로 돌아간다. 각 코너는 묘족 청년 남녀의 진지한 감정을 드러내고 있으며, 많은 원생태의 심미 원소로 가득 차 있고, 질박하고 자연스럽다.
이죽대 춤
"땔나무 뛰기" 는 원래 여족의 오래된 제사 방식이었다. 수백 년 전, 이 씨 가문이 부지런히 경작한 후 창고로 돌아왔을 때, 마을의 남녀노소 모두 명절 성장을 입고 집집마다 햅쌀을 삶고 찹쌀주를 빚고 가축을 도살하며 조상과 신령에게 제사를 지냈다. 배불리 먹고 나면 사람들이 산비탈에 와서 모닥불을 피우고 대나무 장대를 춘다. 대나무가 댕그랑거리는 소리는 벼의 풍작을 축하하며 내년에 더 좋은 수확을 기원합니다. 매년 개춘날부터 정월대보름에 이르기까지' 땔나무' 는 거의 매일 밤 모닥불을 피우고 따뜻한 분위기가 산비탈 마을에 가득하다.
시대의 변천에 따라' 땔나무 뛰기' 의 풍습이 여족 사이에서 점차 전해지고 진화되었다. 오늘날, 그것의 제사 색채는 이미 점차 사라지고, 민족 문화적 색채를 지닌 스포츠 헬스 행사가 되었다. 과거' 여자타자남점프' 습관을' 남녀혼합점프' 로 바꿨다. 대나무 장대를 뛰는 것은 이미' 3 월 3 일' 이채산 사랑절의 건강 행사가 되었다. 청년 남녀는 대나무 장대에 뛰어올라' 반려자' 를 찾아 우정을 증진시켰다. 작은 대나무 장대는 젊은 남녀의 까치 다리를 세웠다.
그녀의 대나무 장대 춤
장족들은 긴 여름이나 평소 예쁜 민족 의상을 입고 대나무 장대를 뛸 것이라고 한다. 리듬은 "켜기, 끄기, 켜기, 끄기, 켜기, 끄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