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홍루몽' 속 금령십이비자의 복식문화

'홍루몽' 속 금령십이비자의 복식문화

의복은 신분의 상징이자 상징으로서 개인의 정치적 지위,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기 때문에 누구나 소임을 다하고 과하지 않게 해야 한다. 그러므로 고대부터 의복은 왕이 통치하는 방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었으며 의복제도의 완성과 함께 정치질서의 일부가 완성되었다. 그러므로 중국 전통에서 의복은 정치의 일부이며 그 중요성은 현대 사회에서 의복의 지위를 훨씬 뛰어넘는다...

인간에게 있어서 의복은 가리는 기능이라고 한다. 몸과 추위를 유지하는 주요 기능. 그러나 인간의 의복문명은 실용주의 시대에서 벗어나 그 기능이 복잡해졌으며, 특히 중국에서는 더욱 그러하였다. 예로부터 복식제도는 왕이 통치하는 중요한 제도 중 하나였습니다. 의복이 그 기능을 발휘하고 '천하를 다스리는'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의복의 색상이다. 의복 색상에는 두 가지 주요 기능이 있습니다. 하나는 상태를 구별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상황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고대 정부에서는 세계 모든 사람에게 복식을 규정했는데, 특히 황제와 왕자, 관료들은 제의복, 궁중복, 공복, 평상복에 대해 세부적인 규정을 두었습니다. 대부분 상류층에 속해 선망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군복의 색상은 대중적인 의복 색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시대는 끊임없이 변하고, 중국 문화에 외국 문화가 끊임없이 추가되고 있으며, 대중적인 의복 색상은 차례로 획일적인 의복 색상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두 의복 색상 문화가 상호 자극된 결과, 이 시기는 거의 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실 그것은 극적으로 변한 의류의 역사가 있습니다. 고대의 의복은 입는 시기에 따라 크게 예복, 궁중복, 평상복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각 종류는 신분이 높을수록 종류가 많다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더 많은 옷을 입을 수 있고 더 많은 색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나라 건국 초기 주원장은 원나라의 복식은 모두 호복이라고 믿었다. 남자는 호모를 쓰고 여자는 옷을 입지 않았다. 중국 옛 옷으로 돌아가지 말라'고 하여 주원장은 당나라 복식을 복원하라고 명령했다. 제복과 의복 규정은 공식적인 '명나라 회식'과 '주사도장'에 기록되었다. 홍무 3년( 1370) 명 정부는 처음에 관복 제도를 제정하여 황제의 관복과 관복, 첩의 복장과 관복, 문무관의 관복, 서민의 복장 등을 규제했다. 구체적으로 규정했습니다. 홍무 26년(1393), 명나라 복식은 역대 한나라 복식의 특징적인 부분에 집중되었다. '한 공직의 위엄'의 전형이 됐다. 명나라의 의복제도는 처음부터 최종적으로 확립되기까지 30년이 걸렸다.

명나라 시대 복식문화는 제도화되었고, 사람들의 복식은 더 이상 단순히 몸을 감싸는 것이 아니라 신분과 인격을 대표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조설근의 『홍루몽』에는 이 특징이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다. "붉은 저택의 꿈"의 원래 이름은 "돌 이야기"였지만 나중에 Kongkong Taoist에 의해 "The Love Monk of the Love Monk"로 변경되었으며 나중에 제목이 "Fengyue Baojian"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조설근(曹雪秦)은 〈애도홍현〉에서 10년 동안 그것을 검토하고 다섯 번 추가하고 삭제했으며, 목록으로 편찬하고 장으로 나누고 제목을 "금릉십이비녀"라고 붙였으며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종이에는 황당한 말들과 쓴 눈물 한 줌이 가득합니다!

작가가 미쳤다고 하는데 누가 그 의미를 알겠는가!

그의 죽음 이후 후세들은 이를 '붉은 저택의 꿈'으로 바꾸었다. '붉은 저택의 꿈' 붉은 저택은 당시의 피의 색이자 생명의 상징이기도 했으며, 12개의 금비녀들의 운명을 눈에 보이지 않게 표현하기도 했다...

가씨 가문은 18세기 중반 부유한 집안으로, 음식과 의복의 차이가 눈길을 끈다. '붉은 저택의 꿈' 속 지아 가문의 화려하고 고귀하며 화려한 의상과 등장인물의 성격과 정체성은 모두 그들의 미래 운명을 암시합니다. 의복과 사람의 관계는 원시사회에서 시작되었으며, 문명은 계속 발전하여 의복문화는 고도의 민주주의에 이르렀다. 그것은 또한 시대적 전제를 가지고 있었다. 우연히 조설근의 집안은 직조 가문이었고, 직조한 옷은 고급스럽고 특별히 왕실에 공급되었기 때문에 그는 화려한 옷과 그 기술, 재료 등을 모두 보고 알 수 있었습니다. 옷의 아름다움에 대해 세세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 제작과 소재 선택이 다르며, 소재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묘사도 많이 표현되어 있으며, 옷의 느낌도 남들과 다릅니다. 『붉은 저택의 꿈』에서 작가는 인물에 대한 글쓰기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각 인물마다 개성이 있습니다. 옷을 통해 사람을 볼 때 우리는 그 사람의 외모와 마음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의복은 사람의 제2의 피부이자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기도 하고, 아름다움의 홍보이기도 하며, 아름다움의 지속이기도 하다. 그 아름다움을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각 사람의 정체성과 운명을 상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임대우가 집에 들어와 모든 것을 본 3장부터 시작해서, 집에 들어가기 전 "최근에 본 삼류 하인들은 오늘은 말할 것도 없고 식비와 의복비도 남다르다"고 한다. 이는 다이유가 하녀조차 옷을 너무 특이하게 입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때 그녀의 어머니는 지아의 집 재산이 다르다고 말했고, 이는 그녀가 이제 그녀가 지아의 집에 있기 때문에 내부 장면이 다 다르다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더욱 특별하고 화려해지며, 위상을 더 잘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자 그는 “갑자기 큰 돌사자 두 마리가 길 북쪽에 쪼그리고 앉아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거기에는 동물 머리를 한 문이 세 개 있었고, 그 문 앞에는 화려한 옷을 입은 사람들이 십여 명쯤 앉아 있었습니다.

"노부인을 본 후 그녀는 세 사람을 안으로 데려가며 말했습니다. "잠깐 후에 나는 세 명의 유모와 5~6명의 하녀를 보았는데, 그 주위에 세 명의 자매가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피부가 약간 통통했고 그녀는 중간 키였습니다. , 상큼한 볼과 기름진 코를 가지고 있으며, 온화하고 말이 없어 다가가기 쉬워 보입니다. 두 번째는 잘록한 어깨와 잘록한 허리, 긴 체격과 갸름한 얼굴, 잘생긴 눈과 긴 눈썹을 지닌 남다른 재능과 재능을 지닌 남자다. 세 번째는 키가 크지 않아 아직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커트와 코트에 머리핀을 끼고 모두 함께 앉았습니다." 여기에 적힌 내용은 세 자매가 학업을 마치고 돌아온 후의 의상을 보면 세 자매의 일반적인 성격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온화하고 조용하며 상냥하고, 두 번째는 문학적 재능의 정수이며, 세 번째는 머리핀 스커트와 재킷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왕희봉의 옷차림은 8장에서 유할머니가 왕희봉을 처음 만났을 때 핑어의 옷차림에 충격을 받았고 핑어가 왕희봉인 줄 착각했다는 내용에서 볼 수 있다. : "유할머니는 비단옷을 입고 금과 꽃으로 뒤덮인 핑어와 예쁜 얼굴을 보고 자신이 펑 자매인 줄 알고 그녀를 '이모'라고 부르고 싶었지만 저우루이 가족 중 누군가가 말했습니다. 미스 핑이에요." 그러다가 Ping'er가 Zhou Rui의 가족을 몰아 그녀를 "Zhou 이모"라고 부르는 것을 보았고 그녀가 그저 괜찮은 소녀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당시 식스 할머니는 환상에 빠졌고 깜짝 놀랐습니다. 나중에 그녀는 그것이 오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녀들이 모두 비단과 새틴을 입고 있었고 주인은 더 사치스러웠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그녀는 왕희봉을 아래에서 만났습니다. Zhou Rui의 가족 소개 "Feng 자매. 집에서 그녀는 종종 진주로 둘러싸인 검은색 조준 양복, 복숭아색 꽃무늬 재킷, 하늘색 태피스트리 친칠라 망토, 밝은 빨간색 크레이프 담비 치마, 분홍색과 뚱뚱함을 입습니다. " 류 할머니는 너무 우아하고 고급스러워서 잠시 후 서둘러 무릎을 꿇었지만, 그들의 가정적인 옷만 보고 손님을 위한 고귀한 옷은 보지 못했다. 세 번째 에피소드에서 다이유는 지아의 집에 들어왔고, 할머니는 가족 모두에게 다이유를 소개하고 있었는데, 이때 왕희봉이 등장했다. 지아 가문의 가정부, 드레스가 평소와 다른데, 그녀가 늦게 온 이유는 다이유의 도착을 위해 신중하게 차려입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다이위의 눈에 보이는 왕희봉에 대해 "이 사람의 드레스는 다르다. 다른 소녀들에게서는: 화려한 자수가 화려하고 흐릿하다." 첩이 선녀라면. 그녀는 머리에 구슬이 달린 금색 비단 팔보 빵을 쓰고 오조양봉황주 비녀를 묶었으며 목에는 붉은 금판과 목걸이를 걸었고 치마에는 완두콩색 궁전 리본을 묶었습니다. 이중 균형의 장미 펜던트와 그녀는 가운을 입습니다. 진 바이디는 화려한 꽃이 달린 밝은 빨간색 단조 좁은 다리 코트, 외부에 화려한 새겨진 돌 녹색 은색 쥐 코트, 아래에 에메랄드 꽃이 흩뿌려진 크레이프 스커트를 입습니다. 그녀는 한 쌍의 빨간 봉황 삼각형 눈, 두 개의 곡선 버드나무 잎 눈썹, 날씬한 몸매, 요염한 체격, 드러내지 않고 봄의 힘을 담은 핑크색 얼굴, 웃기 전에 붉은 향기가 나는 붉은 입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녀의 꼼꼼한 옷차림과 불같은 성격이 여기에서 보이고, 가정부로서의 그녀의 고귀한 정체성도 여기에서 부각됩니다. 여기에는 많은 훌륭한 장인 정신과 의복 장인 정신의 복잡성이 언급되어 있으며, 그녀가 입는 옷까지도 오색 태피스트리입니다. 남색과 은색의 쥐옷은 수나라, 당송, 청나라 시대에 약간 남아 있었는데, 씨실에는 생사를, 날실에는 생사를 사용하였다. 색은 생사였고, 이것을 만든 문양을 태피스트리(Tapestry)라고 불렀는데, 당시 염색 기술은 최고조에 이르렀고, 이는 왕실이 소유한 색이었다. 청색 구리 광석이며 일종의 연료였습니다. 고조된 색상인 실크 블루는 당시 노란색에 이어 두 번째로 이마에 Qimei라고도 불리는 Zhaojun 세트를 착용했습니다. 색상은 왕희봉, 보옥, 지아무에서만 볼 수 있다. 하지만 왕희봉은 노란색을 더 좋아하며, 다음 기사에서 그녀는 종종 노란색 옷을 입고 등장한다. 판시(Fansi)라고 불리는 리완(Li Wan)이 입는 직물의 일종으로, 羹은 사람들이 모는 고기 조각과 같으며, 주름이 있고, 실크는 티베트 의류의 일종이며, 푹신하고 직물이 매우 보입니다. 나쁘다. 나는 Li Wan이 매우 좋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이것을 언급했다.

여기에는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입는 옷뿐만 아니라 복잡한 장인 정신. 예칭웬(Qingwen Ye)의 황금 모피가 좋은 예입니다. 공작 깃털로 만든 옷인 "A Dream"에는 한 작품이 있습니다. of Red Mansions'는 가의 어머니가 손님을 맞이하러 나갔을 때 보옥에게 준 옷이라 귀중한 것입니다. 러시아에서 보낸 것입니다. 선물이었습니다. 그러나 화심에 의해 구멍이 났습니다. 나는 그것을 우연히 꺼내서 그것을 꿰매기 위해 러시아의 darners와 국내 darners에 갔다. 그러나 아무도 이런 종류의 천을 알지 못했고, 아무도 감히 이 일을 맡을 수 없었다. 새가 아플 때의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옹칭문의 병과 황금깃털을 고치는 이야기입니다. 칭웬은 먼저 하나를 들고 비교하며 웃으며 말했습니다. '이건 사실이지만 별로 비슷하지는 않습니다. 추가하면 그다지 명확하지 않을 것입니다. '먼저 안감을 떼어내고, 찻잔 입구만큼 큰 대나무 못을 이용해 컵 표면에 못을 박고, 금을 이용해 구멍 네 면을 느슨하게 긁어낸 뒤 바늘로 두 가닥을 꿰맨다. 날실과 씨실을 분리하는 것도 경계선을 긋는 방식과 같습니다. 경계선을 땅 밖으로 낸 후 원래 옷의 무늬에 따라 앞뒤로 꿰매는 것입니다. 두 바늘을 꿰매고, 다시 보고, 젠장, 주의 깊게 보세요. 무기력하게 어지럽고 눈이 어두워지고 숨이 차고 허약해져서 주사를 세 번, 다섯 번도 못 맞아서 한동안 베개에 누워 쉬었습니다. 보옥이 옆에 서서 "물 좀 끓이시겠어요?"라고 물었습니다. ’ 그런 다음 그는 이렇게 명령했습니다. ‘쉬세요. ' 어느 순간 그는 그녀에게 친칠라 망토를 입혔고, 또 다른 순간에는 목발을 명령하여 그녀에게 기대도록 했습니다. 진원양은 너무 불안해서 "작은 조상님, 그냥 자세요"라고 말했습니다.

밤새도록 자면 내일 눈이 빠질 것 같아요. ' Baoyu는 그녀가 불안해하는 것을보고 무작위로 잠을 자야했지만 여전히 잠들 수 없었습니다. 한동안 종소리만 네 번 울리고 수리를 마치고 작은 칫솔로 천천히 보푸라기를 뽑아냈습니다. She Yue는 "아주 좋은데요.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볼 수 없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Baoyu는 재빨리 살펴보며 '정말 똑같습니다. ''여기서 Qingwen의 Baoyu에 대한 관심과 Baoyu에 대한 지불 의지가 충분히 드러났을 뿐만 아니라 그녀의 의상 배색 재능도 충분히 발휘되었습니다. 동시에 그녀가 사려 깊고 사물을 철저히 보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Qingwen이 현대에 태어났다면 유명한 의상 마스터가 되었을 것입니다. Jia 가문에 Huang Baochai라는 소녀가 있었습니다. 그녀는 작은 장식품을 잘 짜고 꽃을 뜨개질하는 데 능숙했습니다. 그녀는 매우 아름다워서 그것을 Jia Baoyu의 옥 장식에 사용했습니다. 여기에서 그녀가 배색에 사용하는 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는 매듭을 묶는 데 많은 계획을 세웠고 Baoyu도 많은 계획을 내놓았습니다. 결국 아이디어를 낸 사람은 보채였습니다. 하나는 옥 조각을 묶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정통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런 종류의 함정을 정말로 사용하고 싶습니다. 가보옥을 꽉 잡아보세요.

'붉은 저택'에도 배색의 달인이 있는데, 배색에 대한 통찰력도 뛰어난 자무가 이곳을 방문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그녀는 Daiyu의 창문 밖에 녹색 대나무가 있고 커튼도 녹색임을 발견했습니다. 그녀는 하녀들에게 분홍색의 부드러운 연기를 찾아달라고 요청하여 창문 내부가 빨간색이 되도록 했습니다.

'붉은 저택의 꿈'에서 옷은 따뜻함을 유지하고 수치심을 숨기기 위한 용도일 뿐만 아니라 정체성과 성격을 표현하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그 당시에는 사람들의 생활 수준이 끊임없이 향상되고 의류에 대한 요구도 점점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부는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디자이너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하고, 일부는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유행하고 전위적인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 독특한 개성, 어떤 사람들은 학생의 정신과 순수함을 보여주기 위해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옷은 사람의 영혼에 달려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

린 다이위가 왕 부인의 집에 갔을 때 지아보위를 보고 "머리에 머리카락과 보석이 달린 보라색 금관을 쓰고 있고, 그녀의 눈썹에는 두 마리의 용이 구슬을 쥐고 이마를 닦고 있다"고 말했다. 두 조각을 입는다. 금빛 나비는 꽃무늬가 있는 붉은 화살소매를 입고 있으며, 여러 가지 빛깔의 비단과 긴 술로 장식된 궁궐 리본으로 묶여 있다. 그 위에는 8송이의 하늘색 꽃이 달린 술이 장식되어 있다. 그녀는 녹색 새틴과 파우더 밑창의 코트 부츠를 신습니다. 얼굴은 중추절 달 같고, 색깔은 봄 새벽 꽃 같고, 관자놀이는 칼자국 같고, 눈썹은 수묵화 같고, 얼굴은 복숭아 꽃잎 같고, 눈은 가을 같다. 파도. 화가 나면서도 가끔 웃기도 하고, 화가 난 모습에는 다정한 성격이다. 목에는 금옥 목걸이를 걸고 있고, 아름다운 옥 조각으로 묶인 오색 비단 리본이 있습니다. “손님을 맞이하러 나갈 때 입는 옷이에요. 나중에 집에서 입는 옷으로 갈아입고 다시 왕관을 봤어요.” 머리 주위의 짧은 머리는 모두 작은 땋은 머리로 묶고, 끝은 붉은 비단으로 묶고, 머리털은 모아둔다. 편집장은 머리 꼭대기까지 옻칠처럼 검은 큰 끈을 가지고 있고, 꼭대기에서 끝까지 4개의 큰 구슬이 실려 있고, 모서리는 금과 8개의 보물로 만들어졌습니다. 은빛 빨간색과 빨간색의 약간 오래된 코트를 입고 있으며, 그는 여전히 목걸이, 귀중한 옥, 점쟁이를 착용하고 있습니다. 자물쇠, 부적 및 기타 품목은 절반 노출된 소나무 및 꽃 무늬 다마스크 바지, 가장자리가 양단으로 된 신축성 있는 잉크 양말, 그리고 밑창이 두꺼운 빨간 구두. "왕희봉은 노란색을 좋아하지만 이곳의 보옥은 다르다고 합니다. 그의 옷은 대부분 빨간색입니다. 여기의 빨간색은 편차가 없고 여기의 귀족도 편차가 없습니다. 여기의 색상은 모두 귀족 아들의 가정 상황을 반영합니다. 레드는 앞서 말한 대로 환생을 상징하는 피의 색이기도 해요.

눈과 매화를 즐길 때 다들 망토를 입고 있어서 더 기분이 좋았어요. 눈 속의 꽃을 감상할 때 서로 다른 정체성을 지닌 사람들의 다양한 의상을 보여줍니다. 어머니 지아는 큰 망토를 입고 친칠라 따뜻한 가방을 들고 작은 대나무 세단에 앉아 5~6개의 녹색 실크 오일 우산, 감귤을 들고 있습니다. 오리와 호박. 모두 우산을 들고 있는 하녀들이 가마 어머니와 일행이 복도 동쪽 문에서 나왔고, 주위를 둘러보니 바오친이 모피 코트를 입고 언덕에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자무(Jia Mu)가 매화 꽃병을 들고 그를 껴안고 있었습니다. "보세요, 언덕에 있는 이 사람이 이 옷을 입고 그 뒤에 있는 매화는 어떻게 생겼나요?" "모두들 웃으며 말했습니다. "추시저우가 그린 '이중미인'이 노부인 집에 걸려 있는 것과 같습니다. 자무는 고개를 저으며 미소를 지으며 "그림에서 이 옷은 어디에 있나요?"라고 말했습니다. 사람이 이럴 리가 없어! "나중에 그 소녀가 돌아섰을 때 모두가 그 소녀가 실제로 보옥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설보채는 연녹색 물통 무늬의 학 망토를 입고 외국 실과 난시 비단으로 장식했습니다.

Xing Xiu Yanyi는 낡은 옷을 입고 있으며, 이는 그녀가 새 옷을 살 돈이 없고 추위를 피할 옷도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리완은 과부입니다. 아주 단순한 옷을 입고 녹색 모직 코트만 입은 다이유는 금도금된 운홍빛 향기로운 양가죽 부츠, 붉은 깃털 거즈로 덮인 흰색 여우학 망토, 그리고 빛나는 녹색 이중용을 신었습니다. 고리 달린 루이 띠와 머리에 눈 모자가 그녀를 더욱 하얗고 청순하게 만들었다.

시향운은 큰 흑담비 머리와 큰 머리에 지아무의 긴 코트를 입고 있다. 안팎으로 열이 나고 금 안감이 있는 구름 컷 거위 노란색 조각, 고릴라 펠트 조준 양복, 큰 검은 담비 바람 칼라를 착용하고 은색 쥐 짧은 저고리를 덮는 작은 소매가 있는 금색과 오색 자수가 있는 용 내로우 저고리를 입습니다. 내부의 짧은 것은 여우 가랑이 주름이 달린 진홍색 드레스입니다. 허리에는 리본 매듭이 달린 긴 오색 띠가 있고 발에는 사슴 가죽 부츠도 신습니다. 묘옥은 원래 여인이었으나 나중에 비구니가 되었기 때문에 소박하고 우아한 바이나복을 입었습니다.

여기서 보면 사람마다 취미나 성격, 지위, 출신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에서는 색감이나 솜씨가 다소 폄하되는데요, 빨강, 노랑, 피그린, 하늘색은 고상한 색상이에요! 왕희봉과 가보옥은 꽃무늬 의상을 입은 바이디에게 등장했지만, 당시 그녀의 치마에는 일부 경박한 여성이 입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책에는 왕희봉이 '복숭아색 느슨한 꽃무늬 저고리를 입었다'고 적혀 있는데, 당시 복숭아색, 분홍색, 물빛은 모두 경멸적이었다. Xi Ren이 집에 돌아 왔을 때 Wang 부인과 Wang Xifeng은 Xi Ren에게 옷에 사용되는 보석과 화장품을주었습니다. 당시 Xiren은 비밀리에 Wang 부인에게 이러한 것들을주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녀가 부모님의 집으로 돌아왔을 때 얼굴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녀는 지위와 지위를 가진 사람입니다. 왕희봉은 그녀에게 가죽 드레스를 주었는데, 겉으로 보기에는 가죽이 아니었고, 옆에서 시렌을 폄하했기 때문에 시렌이 고귀해 보인다는 것을 알았지만, 사실 그것은 생명력이 없는 유리 꽃병이었다. 그 이름에.

'붉은 저택의 꿈' 전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단어는 '빨간색'이고, 모든 것은 빨간색이라는 한 단어를 중심으로 쓰여 있는데, 이는 그들이 '빨간색'을 좋아한다는 뜻이다. 뭔가 잘못된 냄새. 예를 들어, Jia Baoyu는 Yihongyuan에 살았는데 그가가는 곳마다 "red"라는 단어가 있었고 Yihong Gongzi라는 이름을 사용했으며 소녀들의 입술에 묻은 담배 기름을 좋아했습니다. 오염되지 않은 자연. 그러나 "홍채의 꿈"에서 설보채는 유일하게 빨간색, 담배 연기, 꽃을 좋아하지 않는데, 그 주된 이유는 그녀가 정통파이기 때문입니다. 몸에 달린 장신구는 모두 금이고 몸 전체도 금으로 덮여 있다.

'붉은 저택의 꿈' 속 등장인물들은 일종의 사회에 대한 저항을 갖고 있는데, 대부분 정통적인 노란색을 추구하지 않지만, 빨간색을 사용해 자신의 정신을 선언하는 것도 작가의 생각이다. 그래서 붉은색을 동경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이는 <돌 이야기>가 훗날 <붉은 저택의 꿈>으로 바뀌게 된 이유 중 하나이다.

'붉은 저택의 꿈'을 보고 나서 등장인물들의 의상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됐다. 캐릭터의 의상과 성격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분리될 수 없습니다. 『홍루몽』에서는 직조 집안의 조설금이 등장인물의 의복을 설명할 때 매우 엄격한 어휘를 사용하고 금기사항도 많이 숨기는 것을 볼 수 있다. 붉은 소매와 피와 눈물은 열두 금비녀의 비참한 운명을 말하지만 모두 비극으로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