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사상을 위주로 의론 논문을 한 편 쓰다

유교 사상을 위주로 의론 논문을 한 편 쓰다

효도' 효' 는 유교 윤리의 핵심이며, 중국 노예 사회와 봉건 사회 통치를 유지하는 가장 근본적인 윤리 규범 ('가국동형', 군권 혼동, 공적 범죄) 으로 한민족 가정 미덕과 전통문화 사악한 찌꺼기가 매우 논쟁적이고 강력한 혼합체이다. 이론과 현실의 유교 효도 체계는 중국특색 봉건 전제사회 역사의 산물이지 인류의' 보편적 윤리' 나 객관적인 보편적 진리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구분해야 한다. -응? 유교는 폭력으로 선전된' 인의효' (무조건적인 노예:' 나를 미워하는 자, 효를 덕으로 삼는다', 순은 이를 기점으로 하는 정치 공모가, 인간성, 고압윤리, 효를 왜곡시키는 악랄한 패러다임을 열었다. 그 이후로 중국은 노예 사회에 진입하여 수많은' 특정 관계' 를 하나님 위주, 성왕' 의 유교 사교로 인한 사회적 인격 왜곡, 양심, 이성 상실 사례가 나타났다. 첨부: 참고 문헌 2) "권권" 은 심각하게 불평등하다. 거꾸로 제도 설계의 효도는' 세계인권선언' 과' 아동권리협약' 의 근본 원칙과 구체적 규정을 위반하고, 중국인민의 사회주의 본질을 위반하고, 현대문명사회의 계약윤리와 책임윤리를 위반하고, 생물학의' 책임윤리' 와 자연법의' 도덕황금법' 을 위반한다. -응? 유교 윤리 효도의 정수는 불평등 자유주의, 도덕적 상대주의, 윤리 특수주의, 사회 다윈주의, 우월패권주의, 주관적 유심주의를 포함한다. (참조: 자기중심외 성인의 권력의지) 평등-공정정의, 법치, 사회주의, 진리, 인권,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이 없으면 진정한 사랑과 박애가 없다.

봉건효도는 중국에서 뿌리가 깊고, 심각한 사회적 위해성을 지녔으며, 예로부터 중국인들, 특히 약세 아동의 생존권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유교 전통은 몸과 피부를 포함한 전체 인격의 주권이 부모에게 속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뇌물 인심, 고부, 윤좌장, 분열된 반동통치질서는 국가폭력과 폭도 폭력을 통해 유지된다 ), 생명건강권, 인격존엄권, 인신자유권, 구조권, 표현권, 참여권, 발전권, 결혼자유권, 심지어 노인들의 사회보장권권 중국의 가정 폭력과 사회 부패 (절대 권력, 절대 부패; 에로틱 효도, 어린 시절부터 훈련; 예의범절이 공개돼 무법이다. 문제 형세가 여전히 엄중하다. -응? 공맹은 성장과정에서 정상적인 부애 (교육 포함) 와 가족 구조가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대철학자 노자는' 윤리 성인' 을 이렇게 본다. 큰길은 인의로 포기한다. "지혜" 는 거짓입니다. 여섯 부모 불효; 나라가 혼란스럽고 충신이 있다. 위대한 과학자, 사상가, 사회활동가 묵자는 이렇게 지적했다. "세상에 부모가 많고 인자가 적다. 만약 모든 학부모들이 모방한다면, 이런 방법도 무심코 하는 것이다. 법이 무정해서 법이 될 수 없다. "

유교 효도의 경제적 기반은 소농 경제이다. 사회주의 현대화를 실현하고 민주법치를 확립하고 보완해야 봉건예교의 사회적 기반을 궁극적으로 없앨 수 있다.

원대에 이르러 곽은 고대 효자 24 명의 이야기를' 24 효' 로 엮어 효도를 선전하는 통속적인 독서가 되었다. 노신 선생은 예교의 식인의 본질과 효도가 국민성에 미치는 큰 피해를 폭로하고' 아이를 구하라' 고 큰 소리로 외쳤다. -응? 이십사효

맹씨가 효도를 묻다. 공자 는 말했다: 위반 하지 않습니다. 번지는 나에게 말했다. "손모이는 나에게 효도에 대해 물었고, 나는 말했다." 위반하지 않았다. 팬 치 는 말했다: 무슨 일? 공자 는 말했다: 인생 일, 의식; 죽음, 장례, 예제. 맹은 효도에 관한 일을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자유에서 효도를 묻다. 공자가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되는 거야? 효하를 묻다. 아들이 말했다: 색난. 일이 있으면 제자가 처리할 것이다.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효성인가?

이 네 장은 연관이 있기 때문에 함께 설명한다.

맹씨가 효도를 묻다. 공자 는 말했다: 위반 하지 않습니다. 번지는 나에게 말했다. "손모이는 나에게 효도에 대해 물었고, 나는 말했다." 위반하지 않았다. 팬 치 는 말했다: 무슨 일? 공자 는 말했다: 인생 일, 의식; 죽은 사람은 예제로 장례를 치러야 한다. (맹은 공자에게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위반해서는 안 된다. 나중에, 번지가 공자를 위해 차를 몰았을 때, 공자는 이 일을 그에게 말했다. "손모이는 나에게 효가 무엇인지 물었다. 나는 그에게 대답했다: 위반하지 마라. 팬 치 질문: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공자는 말했다: 부모는 살아 있고, 예의에 따라 섬겨야 한다. 그들이 죽으면, 그들은 매장되어 의식에 따라 희생을 바칠 것이다.

이 장의 "위반되지 않음" 은 공자 자신의 설명에 따르면, 마땅히 불반례를 가리켜야 한다. -응? 공자가 왜 두 단락으로 설명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위반하지 않는다. 일부 학자들은 맹자의 아버지 맹노현혜가 예의 바르기 때문에 공자가 아버지의 뜻을 어기지 않는 한 효도를 계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일반 아버지의 언행이 반드시 예의에 맞는 것은 아니다. 이때 자녀는 효도해서는 안 되고, 효도해서는 안 된다.

맹은 효도에 관한 일을 물었다. 공자는 "부모는 자신의 병에만 관심이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부모가 아이의 병만 걱정하게 한다고 말했다. -응? 이 장에는 1 이라는 세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부모는 단지 아이의 병에 대해 걱정하기 때문에 모든 일을 최선을 다해야 한다. 2. 부모는 아이의 병만 걱정하고, 아이는 자신을 잘 보살펴야 한다. 아이는 부모의 병만 걱정해야 하고, 다른 것은 너무 걱정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부모를 불안하게 할 것이다.

첫 번째 의미가 더 넓다고 생각합니다. 다음과 같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이 장의 언외의 뜻은 질병은 사람이 통제할 수 없고, 사람은 다른 방면에서 강한 통제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이는 반드시 다른 방면에서 잘 표현해야 한다. 그래야 부모가 질병 이외의 일로 아이를 걱정하지 않을 수 있다.

사실, 현재의 의학으로 볼 때, 여전히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병의 원인이나 질병의 정도가 있다. 예를 들어, 일부 전염병은 자신의 지역적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곳에 갈 수 없다면 최대한 피해야 한다. (타이버의 문장' 위험한 나라에 들어가지 마라' 는 여전히 같은 의미가 있다.) 만약 네가 꼭 가야 한다면, 일부 예방 조치는 생략되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말라리아는 가기 전에 약을 먹으면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전염병은 개인의 행동과 관련이 있으며, 위험한 행동을 피하는 것은 물론 성병과 같은 필수다. 고혈압, 당뇨병 등과 같은 만성병 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기적으로 약을 써야 한다. 이는 병의 통제와 상당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적당한 음식과 운동은 똑같이 중요하며, 동시에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균형 잡힌 식생활, 체중 유지와 같은 건강한 행동도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것도 스스로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공자라는 장의 진정한 의미는, 부모가 아이에게 방해를 받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든 최선을 다해 해야 한다는 뜻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자유에서 효도를 묻다. 공자가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만약 존경하지 않는다면, 왜 안 됩니까? 공자가 공자에게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오늘의 효도는 부모를 부양하고 돌볼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집에 있는 개와 말도 키우고 돌봐주는 사람이 있어요! 만약 너의 마음속의 존중이 적다면, 너는 이 둘의 차이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니?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1. 개와 말도 사람이 기르는 것이다. 개와 말은 또한 사람들에게 봉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설명에 따르면,' 너' 라는 단어는 필요하지 않은 것 같다.

효하를 묻다. 아들이 말했다: 색난. 일이 있으면 제자가 처리할 것이다.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나는 예전에 효도를 느꼈다

하자색은 공자에게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후배들이 공손하고 명랑한 것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다. 뭔가, 젊은 사람들이 않습니다; 풍성한 음식이 있을 때 어른이 먹는 것이다. 이것이 효도라고 할 수 있습니까?

이 장의 "색상 난이도" 에는 1 의 두 가지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젊은 세대의 모습 (위 그림 참조); 2. 어른의 모습: 부모님의 생김새가 바뀌기 전에 그들의 생각을 알 수 있다는 뜻입니다.

논어' 제 14 장에는' 효' 라는 글자가 있다. 그중 공자가 말한 효도 * * * 정의와 관련된 6 장 (5+ 1, 전재 장) 은 정치편의 4 장에 학습을 늘리는 것이다. 공자 는 말했다: 아버지, 그 야망 을 보고;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하다고 할 수 있다. 이 6(5) 장은' 양변 사각' 계발적 가르침에 속한다. -응? 이 6(5) 장을 요약하면, 부모가 살아 있을 때 부모와 함께 지내는 것은 공경해야 한다는 뜻이다. 유쾌한 표정을 유지하다. 행동은 의와 예의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또한, 모든 일을 최선을 다해 부모의 자신에 대한 걱정을 최소화해야 한다. 부모가 돌아가신 후 장례 의식도 의례와 결합해야 한다. 그리고 항상 그들을 기억하고, 그들의 언행을 모방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효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