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진언어의 특징

사진언어의 특징

사진이라는 언어의 특징을 확실히 보려면 ​​우리가 익숙한 다른 언어와 비교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사진, 글, 그림 등의 언어가 많을 것이다. , 그리고 음악에는 유사점이 있고, 몸짓의 언어(움직임과 표현의 언어), 자연 자체가 전달하는 정보(자연의 언어라고 부르자)와도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분석과 비교를 통해 사진언어의 특징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진언어의 특징 : 사진언어 그리고 텍스트 언어

사진과 텍스트는 서로 영향을 주고 결합하기도 하지만, 정말 좋은 사진은 텍스트로 설명할 수 없는 것, 즉 말하기가 그 이상이어야 합니다. 단어. 반면, 말로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사진 표현은 가장 평범한 사진 표현임에 틀림없다. 사진의 표현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이해는 "사진은 천 마디 말보다 낫다"는 것이다. 실제로 사진 이미지는 생생하고 생생하며 구체적이며, 이는 어떤 글로도 대체될 수 없다. "한눈에 명확하다"? , 텍스트를 읽는 깊이, 특히 사고의 질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사진 비전의 표현도 더 심오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미지 읽기 시대'에도 대중은 여전히 ​​수천 년 동안 축적된 텍스트 읽기 모드와 그림 읽기 습관에 익숙합니다. 아직은 '얕은 읽기'와 '다양한 독서'의 시대에 있으며, 그림 읽기 능력(특히 깊은 그림 읽기 능력)의 의식적 함양은 아직 전 국민이 적극적으로 직면하는 시기로 진입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사진의 언어, 글로벌 규모의 시각 교육은 발전 관점에서 볼 때 여전히 오랜 역사적 축적과 상호 작용 기간이 필요합니다.

사진 언어는 시각적 언어 중 이미지 언어인데, 그 표현 방식도 문자 언어와는 상당히 다르다. 또한 정보를 전달하는 속도와 단위 시간도 다르다. 정보량 측면에서 텍스트 언어는 대체할 수 없는 장점을 갖고 있지만, 정보 전달의 구체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텍스트 언어는 여전히 이미지 언어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어쨌든 그래픽과 이미지 언어는 점점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정보를 전달하는 것은 세상에 받아들여질수록, 특히 말로 결합될 때, 서로의 장점을 배우고 서로의 장점을 보완하는 효과가 더욱 뚜렷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렌즈를 사용하여 관찰하고 다듬고, 필름이나 광전 센서를 사용하여 느끼고 기록하며, 이미지를 사용하여 표현하고 생각하는 것이 사진의 가장 중요한 도구적 또는 기능적 특징입니다. 또는 사진의 기능적 특성이 사진의 본질과 존재론적 언어의 특수성을 결정한다.

사진은 본질적으로 전통적인 회화와는 다른 문자 언어 이외의 시각적 언어이며 기술적 특징을 통합하는 일종의 시각적 정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시각적 정보의 기록, 설명 및 처리 주요 특징이 선택, 의사소통 및 의사소통인 도구 또는 수단입니다. 이 특별한 도구나 수단을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소위 예술적 창작을 의식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예술적 창작이 아닌 사진적 표현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문자적 언어는 심오하고 미묘한 생각과 감정을 비교적 명확하게 표현하는 데 능숙하며, 이는 거의 수천 년 동안 그래왔습니다. 이미지 언어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미지에서 창작자에 대한 정확하고 구체적인 독창적인 생각을 얻는 것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미지에서 이런저런 느낌을 얻을 수는 있지만 원래의 의미로 복원하는 것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 감상자는 단지 자신의 경험과 경험에 의존하여 추측하고 상상하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읽는 것은 책이나 기사를 읽는 것보다 나을 것이 없습니다. 강한 정서적 자극은 직접적인 이성적 참여를 방해하고 결과적으로 감상자는 자동적으로 판단을 포기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품의 제목, 창작 의도에 대한 설명, 창작자의 사진 활동에 대한 텍스트 소개 등 필요한 텍스트 설명이 사진 표현에 있어서 여전히 필수 불가결합니다.

(2) 사진 언어의 특징: 사진 언어와 회화 언어

1. 역사적 변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진 언어는 원래 다음과 같은 것에서 유래한다. 회화의 언어 역사적 사실로부터 우리는 회화와 매우 유사한 초기 사진 작품에서든, 회화에 종사하는 화가의 정체성에서든 사진의 언어와 회화의 언어 사이에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자연스러운 연관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의식적인 사진 창작에 있어서. 사진이라는 말의 본래 의미는 빛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는 것이므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 그 출발점이다. 사진을 찍는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은판촬영을 이용해 찍은 인물 사진은 화가들이 그린 작은 인물 사진과 매우 유사했다. 그는 거울을 보기 때문에 사람들은 사진을 "기억이 있는 거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다게르의 사진은 광택이 나는 은도금 동판을 사용하여 거울처럼 매끄러운 표면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 거울 속의 사람은 나이가 들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진을 찍을 때와 항상 동일하게 유지되며 사진의 매력을 볼 수 있습니다(그림 1 참조).

사진 예술 창작의 첫 번째 황금기는 '회화 사진' 시대라고도 알려진 '고급 예술 사진' 시대였습니다. 당시 회화계는 '라파엘 전파' 시대였기 때문에 사진 창작에는 당연히 영웅주의적 감성이 강하게 담겨 있었으며, 재료나 개념, 창작 기법 등은 대부분 고전 문학에서 유래했다. 작품과 역사 신화와 이야기는 '모티프'와 '원형'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기술적 제약으로 인해 제작자는 일반적으로 여러 배경을 사용하여 별도로 촬영한 다음 콜라주 및 합성 방법을 사용하여 보다 복잡한 전체 사진 작품 제작을 완료합니다(그림 2). 이 창의적인 방법은 오늘날의 디지털 사진 제작에 여전히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 시각적 언어의 공정한 표현의 기초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금은 부를, 빨간색은 폭력을, 녹색은 평화를, 파란색은 평온을, 흰색은 순수를, 검은색 애도를 의미하며, 이러한 모든 전통적인 이해는 인류 문명의 근간을 이루는 시각적 언어 표현과 감상의 기본 틀 구조를 이룬다.

사진언어를 생성하는 과정에는 이론적 연구에서 논의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인 현상도 있습니다. 일부 특정 언어 기호에는 인간이 인지할 수 있는 독특한 특성이 있습니다. 대중문화의 확산 속에서 등장하는 언어기호들은 번역이 필요 없으며, 사랑을 상징하는 하트 모양의 상징, 죽음을 상징하는 십자가, 붉은 중국을 상징하는 '마오' 상징, 위험을 상징하는 기호, 해골 기호 등 매스커뮤니케이션에서 널리 사용되는 이러한 그래픽 이미지 기호는 필연적으로 수많은 사진 작품에 등장하며 사진 언어의 일부가 됩니다. 팝 아티스트 앤디 워홀(Andy Warhol)은 '마오'의 상징을 극단적으로 활용했고, 스페인 예술가 달리(Dali)도 자신의 수염을 대중이 인정한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예술적 상징으로 업그레이드했다. 진정한 예술가는 항상 혁명적일 가능성이 있는 상징을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데 능숙합니다.

3. 명화를 기리는 현대사진

중국의 왕칭송, 시궈웨이, 마량, 야오루 등 현대 비디오아트계에서 활동하는 유명 작가들 그리고 Ju Duoqi 등, 일본의 Yasumasa Morimura와 Kyūji Hara는 모두 자신의 사진 창작을 고전 회화의 모방과 차용으로 전환하여 이미지를 그럴듯하게 만들고 과거에서 빌려 현재를 풍자하고 아이러니하고 농담했습니다. , 자명하지만 또한 민감한 촉감과 약간의 통증이 있는 관통 효과가 있습니다(그림 3).

현대사진에서 고전회화에 대한 찬사가 대거 등장함에 따라, 좋은 회화 기초와 고전회화 교육을 받은 일부 젊은이들은 디지털 사진을 통해 그림 속 감정을 추출하고 이를 의식적으로 자신의 작품에 적용하기도 한다. 사진술. 어떤 사람은 단지 색의 고전적 의미를 추출하고, 어떤 사람은 고전 회화의 그림 형태(중국화의 세로 족자, 장족, 부채 등)를 차용하고, 어떤 사람은 고전 인물의 의상 스타일을 채택하고, 어떤 사람은 원화 어떤 사람들은 원화의 틀에 직접 인물의 배치나 구조를 추가하거나 조작하는 경우가 있나요? 현대 사진, 특히 현대 상업 사진은 고전 회화의 고전적 요소를 무분별하게 소비하기 위해 디지털 사진 기술의 장점에 의존합니다. "신고전주의" 사진 스타일이 이미징 분야에서 점차 형성되었습니다.

(3) 사진 언어의 특징: 사진 언어와 음악 언어

일반 사람들의 이해에 따르면 사진 언어와 음악 언어는 분리될 수 없으며 두 언어 사이에는 비교가 없는 것 같습니다. 둘째, 사실 예술의 보편성에 있어서는 예술가들만이 가장 큰 발언권을 갖고 있다. 현대 추상미술의 대표적인 인물인 칸딘스키는 그의 유명한 저서 『예술정신에 대하여』에서 자신이 발견한 새로운 예술 세계를 하나하나 꼼꼼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들을.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미국의 유명 사진작가 안셀 아담스(Ansel Adams)는 원래 훌륭한 피아니스트가 되고 싶었지만 그의 운명이 그를 시각 예술의 길로 이끌었고, 훌륭한 사진작가가 되었다는 뜻일까요? 그 이후로 음악적 재능은 사라졌다? 사실 아담스는 또 다른 예술 분야에서 자신의 음악적 꿈을 이루었다. 그것은 흑백 이미지의 세계에서 놀라운 음조 구조와 이미지 레벨의 무한한 미묘한 변화, 즉 음악 시각화의 완전한 표현이다. , 아담스의 마음 속에 있는 음악적 감정은 암실에서 완벽하게 발산되었습니다(그림 4). 또 다른 대표적인 예는 음악의 도시 오스트리아 빈에서 태어난 사진작가 에른스트 하스(Ernst Haas)로, 어린 시절 아버지로부터 바이올린을 배웠지만, 그는 음악과 밀접한 시에 집착했다. 대학을 졸업한 후 그는 사진을 시작했다. 예술의 길에 관해서는 하스의 음악적 감정이 그의 컬러 사진에 풍부하고 미묘하게 해석되어 있음이 분명하다(그림 5). 이것이 Haas의 컬러 사진 업적, 즉 놀라운 음악적 언어를 이루는 것입니다. 1960년대에 컬러 사진은 진정한 예술 형식으로 승격되었습니다.

'시(음악)는 소리 그림과 같고, 그림은 무성시와 같다'는 옛말이 있다. 시각적 표현으로서의 사진도 당연히 마찬가지다.

창작할 때는 음악의 느낌을 출발점으로 삼아 사진을 만들고, 음악감각을 가지고 사진을 찍어보세요. 감상할 때는 사진을 음악으로 감상하는 것에 따라 사진의 경이로움을 느껴야 합니다. 또 다른 세계로 이어지는 극히 드문 예술적 즐거움이다.

이 두 세트의 "음악 이미지" 실험 사진 중 하나는 음악 이미지를 직접적으로 추상적으로 표현한 것이고(그림 6), 다른 하나는 구체적인 음악 이미지를 심리적으로 공간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그림 6). ) 7) 감상할 때 사진 이미지에도 그에 상응하는 음악적 감정이 남아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4) 사진언어의 특징: 사진언어와 상황언어

상황언어는 인간의 행위에 상응하는 의미의 표현이다. , "순종" 눈으로 듣는다는 것은 행동 언어의 가장 확실한 표현을 의미하는데, 이는 사람의 말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구체적이고 미묘한 행동에 숨겨진 의미에 있습니다. 따라서 청력을 잃은 벙어리는 종종 다른 사람과 세상을 완전히 이해하는 시간을 눈으로 확인하세요. 사진의 언어는 당연히 다양한 인간 상황의 풍부한 표현을 담고 있습니다. 인물사진, 인물사진, 다큐멘터리 사진에서는 상황적 언어의 표현력이 작품 창작의 성패를 직접적으로 좌우한다.

(5) 사진언어의 특징: 사진언어와 자연언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인간세계 외에도 다양한 정보의 유포로 가득 차 있다. 정보를 끊임없이 실천하다 자연 속에서는 소통과 더불어 정보교환과 소통도 늘 일어나고 있습니다. 자연은 그 자체의 언어로 말하며 우리 인간이 해독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사진은 종종 우리 인간이 아직 완전히 인식할 수 없는 자연에 대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이 바뀌고, 사계절마다 풍경도 달라지는데, 자연에도 고유한 개성이 있고, 풍경을 동반자로 삼는 사진작가들은 종종 시인 같은 감정을 이해합니다. 자연을 아주 잘. 자연이 주는 한없이 생생하고 풍부한 정보 전달은 사진 언어의 생성과 심층적 표현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마련한다.

한마디로 사진의 언어는 문자언어, 회화언어 등 다양한 언어의 장점을 결합한 언어표현체계로 시각화, 구체성, 시각적 표현이 특징일 뿐만 아니라, 그것은 과학과 기술의 진보와 함께 발전하며(각각의 과학과 기술의 진보는 사진 언어에 새로운 돌파구를 가져온다), 인간의 경험을 초월하고 자유롭고 쉬운 주제 자체의 풍부하고 미묘한 자연 상태를 밀접하게 중심으로 전개합니다. .그라운드는 열린 생성과 프리젠테이션을 만듭니다.

이것은 역동적인 언어, 열린 언어, 끊임없이 성장하는 언어, 인간의 주관적 인식을 초월하는 언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