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슈문화의 문화적 가치
슈문화의 문화적 가치
고대 슈 문명은 본질적으로 내륙 농업 문명이었습니다. 그 상승과 하락은 물 조절과 농업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오랜 역사적 세월에 걸쳐 형성된 수자원 관리 경험과 일반 농업 발전의 전통은 촉 문화 정신의 응축된 표현입니다. 진나라가 촉나라와 합병한 후 비록 고대 촉문명이 사라졌지만 이 전통문화의 유전자는 계승되어 계승되었습니다.
기록이 시작된 이래 슈는 농업이 발달한 지역으로, '농업 교육'과 홍수 조절의 전통을 형성해 왔다. 전국시대 말기에는 이미 국가기구로서 통일된 수리건설사업을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진나라가 촉나라와 합병된 후, 리빙은 촉현 사람들을 이끌고 이 전통을 계승하고 계승하여 중원의 선진 기술과 촉의 경험을 결합하여 촉의 수자원 보호 발전과 논 확장의 정점을 열었습니다. . "이끼를 잘라서 발생하는 피해와 물은 청두의 두 강을 통과합니다." Li Bing의 대규모 물 제어 프로젝트로 형성된 청두의 Dujiangyan 관개 시스템과 "Er Rivers"는 유기적인 물 보존 시스템입니다. 당시 "청두, 린칭, 난안의 작은 삼각 지역"을 경제적, 문화적으로 번영한 지역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인구 밀도는 바슈 가구 등록의 거의 2/3를 차지했고, 2천 명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몇 년이 지난 지금도 홍수 통제, 수운, 관개 등에서 여전히 포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촉 문화의 정신적 상징 중 하나인 두장옌 관개 프로젝트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으며 여전히 중국은 물론 세계 과학 기술 역사에서 경이로움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진·한대 이래 전통적 수관리와 농업정신의 부활은 촉문화에 시대적 의미를 새롭게 더했다. "화양 국지"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사천은 수천 마일 떨어진 비옥 한 나라로 육지와 바다라고 불립니다. 건조하면 물이 우회하여 침투하고 비가 오면 수문이 막힙니다. 고대 기록에 따르면 홍수와 가뭄은 사람에게서 오고 기근을 알지 못하며, 흉년이 들지 않으며 세상에서는 이를 '천당'이라 부른다.' 이때부터 촉은 유명해졌다. 전국 각지에 번영하는 지역이 있으며 천부(Tianfu)의 명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동한 초기, 반고(Ban Gu)는 그의 『서경 송가』에서 수도인 장안 시골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습니다. 그리고 감초는 시골의 부를 서(興)라고 부른다.” 리샨(Li Shan)의 <조명선집(趙命善)>은 “환경이 풍부하고 촉(船)과 비슷하여 이름이 매우 분명하다. 여기서 Shu의 농업 문화 발전 수준은 Guanzhong의 수준을 능가합니다. 원래 번영했던 Guanzhong은 Shu와 동등하므로 "Shu Yan 근처", "Shu와 유사"라는 별명이 붙습니다. 이때 촉은 번영과 동일시되었음을 알 수 있다. 청두는 명나라 이래로 촉나라의 수도이자 고대 촉문화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습니다. 촉문화의 정수가 여기에 집결되어 있으며 촉문화 정신의 물질적 상징이다. 진나라가 바슈와 합병한 후 파현과 촉 두 현이 나뉘었고 청두는 여전히 촉의 수도였습니다. 한 왕조 시대에 광한 현과 건위 현은 촉 현에서 분리되어 "삼촉"으로 명명되었습니다. 청두는 여전히 삼촉의 중심 도시입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 청두 평야는 '천부'와 '육해'라는 명성을 얻었으며 청두의 도시 경제 발전과 문화 형성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를 배경으로 청두의 도시 문화는 두 가지 대표적인 문화적 성과를 거두며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첫째, 청두의 도시 구조와 배치에 대한 고전적인 고정관념입니다. 중앙 평야의 도시 배치에서 영감을 받아 청두의 지형과 연계하여 건설된 약간 거북이 모양의 성벽이 완성되었습니다. 청두의 친청(秦昌)과 한청(hancheng)은 '무거운 도시'와 '계단형 도시'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대도시와 소도시가 연결되어 구성되어 있다. 또한, 도시의 거리는 사각형 모양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강과 도랑이 교차하고 있으며 많은 강과 다리가 있습니다. 이러한 도시 배치와 풍경은 모두 진나라 수도인 선양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독특한 고대 도시 배치 문화가 되었으며 일부 도시에서 모방되었습니다. 둘째, 지역특색을 지닌 수공예품이 국내외적으로 유명하다. 청두에는 정부 공예가들이 모여 사는 '징관시'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개인 가정 곳곳에 직조기가 있습니다. 청두시에서 생산되는 슈 천, 얇은 슈(거친 천), 슈 수이(고운 천), 슈 "직조" 비단(궁 용품), 슈 새틴 등은 비단 물로 세척되어 신선하고 섬세하며 모두 유명합니다. 세계. 그 밖에도 '금도금수컵', '수한 버클'로 대표되는 칠기 수공예품이 있으며 창사, 강릉, 북한, 몽골 등지로 수출되고 있다. 촉천과 경죽으로 대표되는 남부 해외상품의 개척자들 역시 청두에서 그들의 기지로 퍼져 나갔다.
위의 문화적 성과는 한나라와 진나라의 문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 중 일부는 화려한 수사법으로 알려진 당시 가장 대중적인 문학 형식을 채택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습니다. 당시 청두에 대한 감상이 부와 번영의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한 말기 촉나라 출신인 양웅(楊雄)이 『촉나라』에서 처음으로 “모든 하나라만큼 부유하지만 그렇지는 않다”고 칭찬했다. 촉의 수도만큼 부유하다." 이 평가는 촉 문화의 활력을 진실로 반영한 것입니다. 묘사는 또한 당시 청두의 이미지를 가장 잘 요약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 이후로 역사가 부여한 영광스러운 문화 이미지인 "수성"은 국가 역사 문화 도시인 청두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촉과 화하(华下)는 원래 서로 다른 종족이므로 그들의 정신적, 문화적 체계도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양웅(楊雄)의 『촉왕기』에는 “고대 촉에는 “당시 사람들은 머리를 땋은 머리에 등뼈가 꽂혀 있어서 글을 쓸 줄 모르고 예의나 의식도 없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음악." 구전에 전해지는 조상신화와 주술적인 파슈 그림만이 있을 뿐이고, 그 정신적인 형태는 아직 원시적인 유아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한 후 6개국의 수많은 이주민, 유민, 포로를 촉에 정착시켰으며, 이는 촉의 경제적, 문화적 수준을 향상시키고 중원과의 문화적 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촉족은 중국과 소통하기 시작했고 그들의 언어는 화족의 언어와 상당히 유사합니다." 한나라 초기, 촉현태사 문옹(文文)이 청두에 현지 사립학교를 설립하여 촉의 정신문화에 질적 도약을 가져왔다. 촉나라 학생 장관(張觀)을 포함해 18명이 오경을 공부하기 위해 수도로 파견되었고, 몇 년 후 그들이 촉으로 돌아오면서 중원에서 촉으로 학문문화가 유입되었다.
촉족은 중원의 문화를 소개하며 처음부터 이를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는다는 태도를 취했다. 수천년의 심오한 촉문화 전통의 영향을 받아 촉족은 자신의 사고방식과 문화적 전통에 따라 중원문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으며 선택적으로 유교고전을 공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맹문통(孟文丹) 선생은 『한서지리』에서 “그들은 도덕을 믿지 않고 대신 좋은 글로 조롱했다”고 인용했습니다. 시와 시에 능통하다. 서한 시대에는 사마향록(Sima Xiangru), 왕바오(Wang Bao), 양웅(Yang Xiong)이 모두 시와 시로 유명했는데, 이는 촉문화와 초문화의 강한 관계를 보여준다. 또 다른 예는 "오경" 중에서 촉인들이 특히 "역서"를 선호했기 때문에 서한 시대 사천에서는 법학, 유교, 묵가, 육학에 뛰어난 유명한 유교 교사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고전. 이는 사천문화의 특수성 때문이기도 했다. 문왕(文文)의 가르침의 영향으로 촉문화가 꽃피우고, 국내에서 촉문화의 위상도 높아졌다. 그 결과 “도성에서 배운 촉나라 사람이 제나라와 여나라 사람보다 나았다.” "치루와 비교".
서한시대부터 시작된 촉학은 본래 유교의 전파를 언급한 것으로 이후 촉의 정신문화를 응축한 능력으로 널리 인정받았다. 더욱 발전하고 발전한 끝에 마침내 고대 쓰촨 학술 문화의 총칭이 되었습니다. Shuxue는 역사의 과정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영양분을 흡수하여 성숙되고 완성되어 번영의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북송시대에는 소동포로 대표되는 촉학파가 왕안석의 '신학파'에 반대하여 '라학파', '석학파'와 경쟁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촉문화를 바탕으로 성장한 촉학은 쓰촨인의 정신적, 문화적 창조를 대변하고 촉인의 정신을 고취시킬 수 있는 기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 개혁운동에서는 일부 진보적인 쓰촨인이 등장한다. 학자들은 ""사천학" 브랜드를 촉 연구에 시대의 새로운 사상을 주입하는 데 사용했으며, "촉 학회"를 설립했으며, 개혁 사상을 홍보하기 위해 "촉 연구 저널"을 창설했습니다. Meng Wentong 씨는 그의 기사 "On Shu Studies"에서 "Shu Studies 재구성"이라는 슬로건과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여러 시대에 걸쳐 촉 연구가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것을 보면 촉 정신문화의 강력한 활력과 광범위한 영향력을 볼 수 있습니다. "화양국지(Huayang Guozhi)"는 진(秦)나라 시대부터 진(秦)나라와 한(秦)나라 시대에 이르기까지 단순함에서 사치로, 슈족의 생활 방식에 일어난 큰 변화를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진(秦)나라 시대의 촉인은 '글이 많고, 맛을 높이 평가하고, 매운 음식을 좋아하고, 군자는 똑똑하고, 악당은 교활하고, 용감한 사람이 많았다'고 지적한다.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 경제 발전, 물질적 풍요, 중원 이주민의 영향으로 촉족은 의복, 결혼식, 장례식 등 모든 면에서 사치품을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므로 상인들과 장가인들이 장가 들고 함께 타고 부자들은 방백들과 방백들의 아름다운 옷을 입었고 시집간 여인들의 부엌과 음식을 차지하였고 시집간 여인들은 수레 백 냥을 가졌고 높은 무덤과 기와관에 묻혔는데, 의례 중에 양과 돼지에게 성을 부여하고 선물로 바쳤는데, 그 이유는 진나라의 과도한 예의 때문이었다. 비옥하고 땅이 풍요로워서 사치는 뜻하지 않게 찾아온다."
슈족이 여가와 즐거움의 생활방식을 발전시킨 것은 바로 이러한 역사적 변화 기간이었습니다. 이러한 생활방식의 형성은 중원문화와 촉문화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고대 촉족은 음악을 매우 좋아했고, 바족은 북치기, 노래, 춤을 잘하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생산성이 낮았던 고대에 바슈족의 노래와 춤 놀이는 주로 신과 조상을 숭배하는 노래와 춤 활동을 통해 사람과 신들을 즐겁게 했습니다. 생산성이 향상되고 재료가 상대적으로 풍부해짐에 따라 노래하고 춤추는 오락에 대한 이러한 취미는 쉽게 쾌락주의적 삶의 추구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청두 평원은 비옥한 토지, 온화한 기후, 풍부한 수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두장옌 수자원 보호 프로젝트 시설은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 이미 전국에서 가장 발전된 농업 지역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바로 이 지역은 자연조건이 뛰어나고, 의식주 걱정이 없기 때문에 사치스러운 풍속이 온상이 되기 쉽습니다. 이에 대해 『한서』의 저자는 “바슈에는 강과 밭이 비옥하고 산과 숲과 대나무와 나무와 채소와 과일이 있어 사람들은 밥과 생선을 먹으며 흉년에는 죽음을 걱정한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고난을 걱정하지 않지만 쉽게 성욕을 잃습니다." "수서" "저자는 또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한가한 즐거움에 중독되어 관리직을 맡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여자들은 열심히 일하고, 학자들은 대부분 무료이고... 모임과 연회, 특히 돈 게임을 합니다." 그는 송나라에서 왔습니다. "사람들은 부지런히 농사를 짓고 열린 공간을 남기지 않았으며 수확물은 대부분 여행 비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대가 다르고 관습도 약간 다릅니다. 그러나 쉽게 만족하고 향락을 추구하며 '쾌락에 탐닉'하는 그들의 습관과 전통은 고대나 현대나 동일하다. 특히 당나라 말과 오대 이후 송나라 촉족 사이에서 나라에 대한 향수가 점점 더 강해지고, '관직을 구하는 일이 적다'는 개념과 '부유하고 평안한 생활 방식'이 생겨났다. 관직을 추구하지 않는다', 향락에 집착하는 생활방식은 유흥의 번영에도 기여했다. 송나라 때 청두 평야는 원래 '좁고 인구가 많았'으며 경작지가 제한되어 있어 사람들이 사업 규모를 확장하기 위해 수공예품과 상업에 투자하는 것이 불가능했고, 대규모 구매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결과적으로 사회 전체의 부는 오락과 여가에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이는 송나라 시대 청두에 오락이 부흥한 중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고대 촉족은 귀신과 신에 대한 독립적인 이념 체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촉왕실기』, 『화양실기』에는 촉왕, 칸총왕, 백관왕, 우부왕이 모두 신선이 되었고, 그 백성도 왕과 함께 신선이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람의 영혼이 죽은 뒤에 태산으로 돌아간다는 고대 중원의 설과 달리, 촉족은 영혼이 민산으로 돌아간다는 설을 갖고 있는데, 이는 촉족의 종교적 신념이 중원의 신앙과 다르다는 것을 반영한다. 삼성퇴 유적지의 제사구덩이 발굴조사는 당시 촉족이 자연과 신에 대한 이해, 정령신앙의 개념, 천지산수숭배, 그리고 숭실사상에 대해 상대적으로 체계적인 이해를 갖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요술.
전국시대에는 바슈에 도교사상이 전래되어 촉의 본래 주술사상과 결합하여 재난, 법률, 역법, 점술, 불멸을 말하는 학파가 형성되기 시작했습니다. 서한시대 청두 출신 안준평이 『노자직계』를 썼는데, 이는 동한에 영향을 미치고 도도의 창시자인 장도령에게 흡수되어 『상어노트』에서 『상어노트』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켰다. 『노자직계』를 『상얼주』에 편입시켰습니다. 『노자』라는 책은 인문학에서 신학으로 전환하여 도교 정의종 성립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정도가 악령을 구제, 제압, 억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부적과 기타 연금술은 그 형태, 구성, 사용법, 의미, 심지어 연금술 의식까지 모두 "파슈 기호"와 "파슈 기호 인장"을 기반으로 형성됩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토착종교인 도교가 촉에서 유래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중원의 도교사상과 촉족의 신앙 및 전통문화가 결합된 결과이다.
전통문화로서의 촉문화는 고대와 현대를 통틀어 연속적이고 지속적일 뿐만 아니라 촉족의 물질적, 정신적 삶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오랜 역사적 과정 속에서 청두 평야에서 육성되고 성장한 촉 문화는 계속해서 쓰촨 전역에 퍼져 나가고 바산 촉 강 사람들에 의해 대대로 전해 내려 왔고 점차 독특한 문화 정신으로 응축되었습니다. 쓰촨 사람들의 문화심리학을 상징한다. 이 때문에 후대 역사에서는 삼국시대 유비의 '촉한' 정권과 같이 '촉'이라는 이름을 정치적 호칭과 여론 선전으로 사용하는 현상을 자주 찾아볼 수 있다. 이후 오대(五代)의 촉 정권, 송나라 초기의 리 정권, 청두에 수립된 '대촉' 정권, 1911년 혁명 때 쓰촨이 독립한 이후에 수립된 '촉 군사 정부' 등은 중국의 심화를 보여주는 예이다. 슈 문화는 현대까지 여전히 쓰촨 사람들의 정신을 고취시키는 기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슈 문화의 역사적 장소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오늘날 쓰촨 사람들의 자부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쓰촨인들은 촉문화의 창조정신을 계승하고 계승하며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발전시키고 물질문명에 더 큰 공헌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