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소설과 산문, 시와 드라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소설과 산문, 시와 드라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시?
시는 감성에 초점을 맞춘 문학 장르로, 풍부한 상상력과 운율, 리듬감으로 사회생활을 서정적으로 응축, 집약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리드미컬한 언어와 선의 배열을 사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표현합니다. 시는 리듬감 있고 리듬감 있고 감성적인 언어 예술 형식이기도 하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기본적인 문학 형식이기도 합니다.
시의 발전은 『시경』 → 『초자』 → 한복 → 한월부시 → 건안시 → 위진·남북조 민요 → 당을 거쳐 왔다. 시 → 송자 → 원곡 → 명청시 → 현대시 과정.
시는 사회생활을 고도로 요약하고 반영하는 문학 장르로 작가의 생각과 감정, 풍부한 상상력, 간결한 언어가 가득하다
그리고 이미지가 강하고
독특한 리듬, 조화
음조, 음악적 아름다움
아름다움, 일반적으로 구분된 문장
일렬로 배열하고 주의를 기울이세요. 구조적 형태의 아름다움.
중국 현대 시인이자 문학 평론가인 허치팡(He Qifang)은 "시는 사회 생활을 가장 집중적으로 반영하는 문체이다. 풍부한 상상력과 감동으로 가득 차 있으며 직설적인 표현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표현력이 뛰어나며, 세련미와 조화의 정도, 특히 리듬의 뚜렷함에서 그 언어는 산문의 언어와 다릅니다.” 이 정의적인 진술은 시의 몇 가지 기본 특성을 요약합니다. 첫째, 고도로 집중되어 있습니다. , 일반적인 방식으로 삶을 반영합니다. 둘째, 풍부한 생각과 느낌으로 가득 찬 감정과 열망을 표현합니다. 셋째, 풍부한 상상력, 연상 및 환상을 표현합니다. 넷째, 언어에는 음악적 아름다움이 있습니다.
시에는 다양한 표현기법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대중화된 표현기법은 감정인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표현기법으로는 '푸(Fu), 비(Bi), 싱(Xing)'이 있습니다. "마오의 시 서문"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시의 여섯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바람, 다른 하나는 푸, 세 번째는 비, 네 번째는 싱, 다섯 번째는 야, 여섯 번째는 송입니다." >
그 중 하나가 있는데, '해, 달, 별의 세 빛, 네 가지 우아함의 시'라는 것입니다. 육의(六實) 중 '바람(wind)', 우아(威), 노래(歌)는 '시경'에 나오는 시의 종류를 말하고, '부(富)·비(節)·흥(興)'은 시의 표현기법을 말한다.
근현대시의 주요 장르: 5·4시, 초승달파, 모더니즘, 구잎파, 안개시, 신세대시
소설?
소설은 일반적으로 인물의 이야기를 서술하고 다양한 인물을 창작하는 문학형식이지만, 인물의 묘사를 중심으로 한 완전한 구성과 전개, 주제를 갖춘 문학작품이다. 완전한 스토리라인과 구체적인 환경 묘사로 사회생활을 반영하는 문학 장르이다.
소설의 가치의 핵심은 시간적 순서와 특정 인물을 주선으로 삼고, 매우 세밀하다는 점이다. 사회생활에서 다양한 역할의 가치관계(정치적 관계, 경제적 관계, 문화적 관계)의 생성, 발전, 소멸을 반영하는 논픽션은 인물, 줄거리, 환경(자연환경, 사회환경)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갖는다. )
'소설'이라는 단어는 '장자? 이물'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큰 물고기를 잡기도 어렵고, 군수와 함께 소설을 꾸미면 다다와도 거리가 멀다. "Xian"은 고대 단어 "Xuan"으로 높음을 의미하고 "Ling"은 아름다움을 의미하고 "Qian"은 작은 낚싯대와 낚싯줄을 들고 관개 도랑 사이를 달리며 잡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꾸라지처럼 큰 물고기를 잡기가 어렵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는 수많은 학파가 있었다. 많은 학자와 전략가들은 왕자들이 자신의 사상과 교리를 받아들이도록 설득하기 위해 종종 비유를 사용하고, 역사적 사건을 인용하고, 교묘하게 신화를 차용했으며, 종종 우화를 사용하여 자신의 말을 수정하고 기사의 효과를 높였습니다. 사소하다, 그래서 그는 그것을 "소설"이라고 불렀다. "즉, "사소한 말은 도교의 자리가 아니다"와 "사소하고 피상적 인 발언과 사소한 원칙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원본입니다.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소설이 진(秦)나라 시대에 생겨나서 한(汉)나라, 위(魏)나라, 진(南)나라, 북조(南景)시대에 발전하였다. , 인물에 관한 소설과 인물에 관한 소설의 두 종류가 있는데, 당시의 소설은 전설이라 불리며, 이 소설은 宋代에 유행하였다. 원나라와 명나라, 청나라 시대에는 소설이 정점에 달했고, 장문의 토속소설이 등장했다.
소설의 본질은 소설이다. '인물의 삶의 감각적 경험을 포착하는 것'은 소설이 추구하는 예술적 내용이 신선하고, 미묘하고, 독특하고, 정확하고, 심오할 수록 참신하다. "허구성"과 "인물의 삶의 감각적 경험을 포착하는 것"은 소설의 성격을 가장 잘 반영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소설 속 캐릭터를 만들려면 실제 사람을 모델로 삼고 다른 사람의 일부 행위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Lu Xun이 말했듯이: "캐릭터의 모델은 결코 한 사람에게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종종 그의 입은 절강에 있고 그의 얼굴은 얼굴에 있습니다. 그는 베이징에 있고 그의 옷은 산시성에 있습니다. “좋은 소설에는 항상 잊을 수 없는 전형적인 인물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예술적으로 전형적인 거울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얼굴을 보고 이해할 수 있다. 스토리라인은 실제 생활을 세련되게 표현한 것입니다. 현실의 사건과 갈등에는 시작과 끝, 우여곡절이 있고, 일정한 전개 과정이 있기 때문에 소설의 줄거리도 단계와 과정을 거쳐 전개된다.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시작, 전개, 절정, 종료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프롤로그와 에필로그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품에서 줄거리의 배열은 작가의 예술적 구상에 따라 결정되며, 실제 사건의 발생과 전개의 자연스러운 순서를 반드시 따르지는 않습니다. 어떤 부분은 생략될 수도 있고, 때로는 반전되거나 바뀔 수도 있습니다. 비틀 거렸다. 작곡과 마찬가지로 소설도 설명과 재료 선택에 중점을 둡니다. 좋은 소설은 지루한 과학 보고서와는 달리 언제나 사람들을 몰입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작가는 항상 아름다운 글쓰기, 생생한 묘사, 놀라운 상상력을 사용하여 이 이야기를 독자의 마음 속에 단단히 각인시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은 전통소설의 몇 가지 특징이다.
소설은 다른 문체에 비해 인물의 성격과 운명을 세밀하게 보여줄 수 있고, 복잡한 갈등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인물의 사회 생활 환경을 묘사할 수 있는 역량이 크다. . 소설의 장점은 사회생활에 대한 총체적이고 폭넓은 시각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산문?
산문은 시, 소설, 드라마와 함께 문학 장르로, 수필, 수필, 여행기 등 리듬을 중시하지 않는 산문 글을 가리킨다. , 등. 이는 음운론이나 평행성에 관심을 두지 않는 가장 자유로운 문체이며, 중국에서 나타난 최초의 문체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산문에는 서정성, 내러티브, 추론 등의 방식으로 표현되는 하나 이상의 중심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산문은 크게 서사적 산문, 서정적 산문, 철학적 산문으로 나누어진다.
고대 산문: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운율과 대등산문을 구별하기 위해 고전, 전기, 역사서 등 운율이 맞지 않거나 짝을 재배치하지 않은 모든 산문을 산문이라고 부른다.
고대 중국 산문의 발전사:
(1) 선진(前秦) 산문: 각종 학자들의 산문과 역사 산문을 포함한다. 『논어』, 『맹자』, 『장자』 등 다양한 학자들의 산문은 주로 논의에 관한 산문이고, 역사 산문은 역사적 주제를 바탕으로 한 산문이다. "Zuo Zhuan"으로 》.
(2) 한 왕조의 산문: 서한 왕조 시대 사마천의 '역사 기록'은 전기 산문을 전례 없는 정점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동한 이후에는 서적, 기록, 서간, 비문, 논문, 서문 등 개별적인 단일 산문 형식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한복사대(Han Fu Four Masters) - 사마향여(Sima Xiangru), 양웅(Yang Xiong), 반구(Ban Gu), 장형(Zhang Heng)은 후세에 한복사대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Sima Xiangru, Meicheng, Jia Yi, Huainan Xiaoshan.
당송의 산문: 고대 산문 운동에 힘입어 산문의 문체는 점점 복잡해졌고 문학적인 산문이 등장했으며 뛰어난 산수기행기, 우화, 전기, 수필 등의 작품이 많이 나왔다. 유명한 '당나라' 송나라 팔대사도 이때 탄생했다.
(3) 명나라의 산문: 첫째, 주로 고대를 모방한 '칠자'가 있었고, 다음으로 '모든 작품은 에서 흘러나온다'고 주장한 당송학파가 있었다. 가슴', 더 유명한 것은 Gui Youguang입니다.
청나라 산문: 동성파로 대표되는 청나라 산문은 '의'의 구현에 주목한다. 동성학파의 대표적인 작가인 야오내이는 고대 우리나라의 산문을 정리하여 논문, 서문, 추기, 기념문, 서신, 서문, 칙령, 전기, 금문, 잡문, 비문, 찬미문 등 13개 항목으로 분류하였다. , Ci Fu, 애도.
2. 현대 산문: 시, 소설, 드라마라고도 알려진 문학 스타일을 말합니다. 작가의 견해와 감정을 표현하고, 실생활 속의 특정 단편이나 생활 사건의 묘사를 통해 그 사회적 의미를 드러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신에 작가의 삶에 대한 감정을 소재 선택의 유연성, 구상, 강한 서정성으로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내레이션, 토론, 서정, 묘사를 하나로 통합할 수도 있고, 내용과 주제의 필요에 따라 전형적인 디테일과 삶의 단편을 활용하여 이미지 묘사, 심리적 묘사, 환경 렌더링 등. 분위기 향상 등 상징과 시와 같은 기타 예술적 기법을 사용하여 특정 예술적 개념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산문은 수필, 단평, 스케치, 수필, 스케치, 특집, 여행기, 커뮤니케이션, 편지, 일기, 회고록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될 수 있으며 모두 산문에 속한다. 요컨대 산문은 길이가 짧고, 형식이 자유로우며, 다양한 소재에서 폭넓게 끌어내며, 글이 유연하고, 언어가 아름답습니다.
드라마?
드라마는 언어, 동작, 춤, 음악, 인형 및 기타 형태를 통해 서사적 목적을 달성하는 무대 공연 예술의 총칭입니다. 드라마의 문학적 개념은 연극을 위해 만들어진 대본, 즉 대본을 가리킨다. 연극, 오페라, 무용극, 뮤지컬, 인형극 등 다양한 형태의 연극 공연이 있습니다. 배우들이 무대 위에서 공개적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줄거리를 연기하는 종합 예술입니다.
기원전 4세기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드라마의 본질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표현했습니다. 그는 모든 예술은 모방이고 드라마는 다양한 생물의 행동을 모방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200년 후 인도 최초의 연극이론 저작 『무용이론』도 “드라마는 모방이다”라고 지적했다. 방이 기다리라고 했어요.
시청자들은 “관객을 식별하는 것은 드라마의 필수조건이자 드라마의 본질이다. 프랑스 연극 이론가 F. Sasay는 이 개념의 대표자로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어떤 종류의 드라마든 관객을 위한 것입니다. “관객이 없으면 드라마도 없다.” 그러므로 드라마의 모든 기관은 관객의 감상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갈등 이론: 프랑스 연극 이론가 브뤼텔이 대표한다. 19세기 말 브룬텔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무대는 사람들의 의식적 의지가 발휘되는 곳이다. 인물의 의식적 의지는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장애물에 부딪히게 된다. '의지의 충돌'이 바로 드라마의 본질이다. 미국 드라마 이론가 J.H. 로슨(J.H. Lawson)은 드라마의 본질을 “의식이 작용하는 사회적 갈등”에 있다고 봅니다. 그는 드라마는 사회적 관계를 다루고, 사람들의 의식적 의지는 사회적 필연성에 의해 제한되어야 하기 때문에 실제 극적 갈등은 사회적 갈등임에 틀림없다고 믿는다. 이 개념은 "갈등이 없으면 드라마도 없다"라는 한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
충돌 이론: 영국 드라마 이론가 W. 아처는 브룬텔의 '갈등' 이론을 드라마와 비교하면 부정한다고 본다. 소설은 '점진적 변화'의 예술인 반면, 드라마는 '위기'(위기라고도 번역됨)의 예술이다. 이것이 드라마의 본질이다.
상황과 실험실 이론: 일찍이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D. 디드로는 '상황'을 연극 작품의 기초로 여겼습니다. 헤겔은 연극의 특징을 말할 때 '상황'과 '갈등'을 연결하며 상황의 존재론적 의미를 강조하기도 했다. 실존주의 철학자이자 극작가인 J.-P. 사르트르는 자신의 희곡을 '상황극'이라고 부르며 극의 대상을 상황에 따른 사람들의 선택으로 묘사했습니다. B. Brecht는 드라마를 과학적 방법으로 간주했으며 연극은 특정 상황에서 인간 행동을 테스트하는 실험실이라고 믿었습니다. 이 개념은 드라마의 성격을 특정한 관점에서 정의하기도 한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예술이 음악, 회화, 조각, 건축, 시로 나뉘었고, 드라마는 시로 분류됐다. 그러나 진정한 연극예술은 시(문학), 음악, 회화, 조각, 건축, 무용 등 예술적 요소를 모두 포함해야 하므로 종합예술이라고 한다.
각 예술에는 이미지의 외형을 구성하는 특별한 표현 수단이 있습니다. 종합예술로서 연극은 다양한 예술적 표현수단을 통합하고 있으며 그 직접적 표현과 외적 표현은 다음과 같다. 주로 스크립트를 참조합니다. ②플라스틱 아트. 주로 풍경, 조명, 소품, 의상, 메이크업 등을 가리킨다. ③음악. 주로 연극 공연의 음향, 막간, 사운드 트랙 등을 지칭합니다. 오페라와 오페라에서는 곡, 노래 등도 포함됩니다. ④춤. 주로 무용극과 오페라 예술에 포함되어 있는 춤의 요소를 배우들의 퍼포먼스 예술, 즉 드라마 속의 액션 예술로 변형시키는 것을 말한다.
드라마에서 다양한 예술적 요소들은 각기 다른 역할을 하며, 종합적으로 그 위상이 동등하지 않다. 드라마 콤플렉스에서는 배우의 행위예술이 중심이자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이것이 드라마예술의 존재론이다. 공연예술의 수단인 신체의 움직임과 선은 연극예술의 기본 수단이다. 다른 예술적 요소들은 모두 본질에 녹아있습니다. 대본은 연극의 예술성과 이념성을 직접적으로 결정하는 기본 요소로, 문학적 형식으로서는 소설처럼 읽을 수 있지만 연기할 수 없는 대본은 연극이 아니다. 좋은 작품이군요. 막간, 사운드트랙, 사운드 등 극적인 공연에서 음악 요소의 가치는 주로 배우의 무대 이미지에 미치는 시너지 효과에 있습니다. 무대장치, 조명, 소품, 의상, 분장 등 드라마 공연의 조형예술 요소 역시 다양한 각도에서 배우들의 무대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있어 구체적인 조연 역할을 한다. 배우의 행위예술을 주체로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흡수하고 녹여 연극예술의 외형을 형성한다. 극문학은 수용능력에 따라 다막극, 단막극, 사극으로 나눌 수 있다.
표현형식에 따라 극, 오페라, 시극, 무용으로 나눌 수 있다. 드라마, 드라마 등;
소재에 따라 신화드라마, 사극, 전설드라마, 시민드라마, 사회드라마, 가족드라마, 과학판타지 드라마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극적 갈등의 성격과 효과에 따라 비극, 희극, 진지극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분류는 비극, 희극, 드라마이며, 희극은 희비극이라고도 불린다.
비극: 갈등의 본질: "역사의 불가피한 요구와 이 요구의 실현이 실제로 불가능하다." 비극의 미학적 가치: "사람이 볼 수 있는 인생의 소중한 것을 파괴하라."
코미디: 미학적 가치: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 쓸모없는 것을 찢어라."
드라마: 비극과 희극의 결합 소설은 인물을 형상화하고, 이야기를 서술하고, 환경을 묘사함으로써 삶을 반영하고 생각을 표현하는 문학 장르입니다. 좁은 의미에서 에세이는 주로 토론과 비평을 다루지만 문학적 의미도 지닌 현대 산문 스타일을 말합니다. 넓은 의미의 에세이는 가벼운 논평, 짧은 논평, 잡담, 가십, 횡설수설, 풍자적 스케치, 유머 스케치, 지식 스케치, 문학 및 정치 논평 등 문학 스타일의 일반적인 용어를 의미합니다. 산문이란 시, 소설, 희곡 등을 합쳐 수필, 수필, 기행기 등을 포함하는 문학 장르를 말한다. 시는 사회생활을 서정적이고 간결하며 집중적으로 반영하는 문학 장르로, 풍부한 상상력과 리듬감 있는 언어, 대사를 사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표현합니다. 시는 리듬감 있고 리듬감 있고 감성적인 언어 예술 형식이기도 하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기본적인 문학 형식이기도 합니다.
연극은 "새로운 전체로 더 깊은 방식으로 중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