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차 문화 논문 한 편을 구하다.

중국 차 문화 논문 한 편을 구하다.

중국은 차의 고향이다. 차를 만들고 차를 마시는 것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명품이 많다. 주요 품종은 녹차, 홍차, 우롱차, 화차, 백차, 황차입니다. 차는 신체를 튼튼하게 하고 병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으며, 감상적인 재미로 가득 차 있어 정서를 키워 줄 수 있다. 차를 시음하고 손님을 접대하는 것은 중국 고아한 개인오락과 사교활동이며, 찻집과 다과회에 앉아 있는 것은 중국인의 사교단체차 행사입니다. 중국 다예는 세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당대에 일본에 들어와 일본 다도를 형성하였다.

차를 마시는 것은 중국에서 시작된다. 찻잎은 끓는 물로 헹구고, 자연스럽고, 단아하며, 맛이 있고, 찻잎의 고유 맛을 찾아, 의경에 중점을 둔다. 이것은 중국 시음차의 특색이다. 같은 품질의 차 (예: 물, 다기, 거품공예 등) 는 다른 효과를 낼 수 있다. 중국은 예로부터 차의 거품을 매우 중시하여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차를 잘 만들려면 여러 가지 차의 특징을 이해하고 과학적 양조 기술을 익혀야 차의 내면적 품질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 차, 차, 차, 차, 차, 차, 차, 차)

중국인은 차를 마실 때' 질' 이라는 글자를 중시한다. "차 시음" 은 차의 우열을 감별할 뿐만 아니라, 상념과 차의 맛을 감상한다. 바쁜 가운데 진한 차 한 주전자를 담그고 조용한 곳을 선택하며 혼자 마시면 피로를 풀고, 답답함을 풀고, 정신을 차리고, 천천히 술을 마시며, 아름다움을 즐기고, 정신세계를 고상한 예술 경지로 승화시킬 수 있다. 차를 시음하는 환경은 일반적으로 건축, 원림, 가구, 다기 등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차를 마시는 데는 조용하고 신선하며 편안하고 깨끗해야 한다. 중국의 원림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풍경은 더욱 셀 수 없이 많다. 원림이나 자연산천을 이용하여 다실을 설치하면 사람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고 흥이 난다.

중국은 문명고국, 예의지국으로 예의를 매우 중시한다. 손님이 오니 차를 우려내는 예절이 필수적이다. 손님이 방문하면, 너는 이치에 따라 손님의 입맛에 가장 잘 맞는 최적의 다구를 선택할 수 있다. 손님에게 차를 공경할 때 차를 적절히 섞는 것도 필요하다. 손님과 차를 마실 때 주인은 손님컵, 주전자의 찻잎 잔여량에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차는 찻잔으로 우려낸 것이다. 이미 절반을 마셨다면 끓인 물을 넣어 차의 농도가 기본적으로 일치하고 수온이 적당하게 해야 한다. 차를 마실 때도 차, 사탕, 요리 등을 적절히 배합할 수 있다. , 맛과 간식을 조절하는 효과에 도달했습니다.

중국 차 문화의 형성과 발전

중국은 차의 고향이며, 세계 최초로 차나무를 발견하고 이용하고 재배하는 나라이다. 차나무의 기원은 적어도 6 만 년에서 7 만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차는 인간에 의해 발견되고 이용된 지 약 4,500 년이 되었다.

차의 이용은 원래 야외 채집 활동에서 구상한 것이다. 고대의 전설은 "신농영롱하여 폐 간 오장을 볼 수 있다" 고 한다. 그 이유는, "정교하고 섬세하지 않다면 하루 안에 12 독을 겪게 될 것이다. 당신은 어떻게 해결합니까? 클릭합니다 또 "신농이 백초를 맛보니, 매일 12 독을 만나 차로 풀었다" 고 말했다. 두 이론이 모두 믿을 수는 없지만, 은은한 메시지는 주목할 만하다.' 차' 의 장기 소비 과정에서 사람들은 그것의 약성을 점점 더 중시하고 있다. 이것은 대홍수 시대의 잃어버린 이야기를 반영한다.

시경 등 관련 문헌에 따르면 초기 역사에서' 차' 는 각종 쓴맛의 야생식물 식품 원료를 가리킨다. 식약 융합의 역사 시대에는 차 식물성 기름의 갈증, 정신, 소식, 가래, 완하제 등의 약용 기능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그러나 일반 약물에서 일반 특수 음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실제 생활에서의 특정 요구 사항 등 몇 가지 특별한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바촉 지역은 질병과 전염병이 빈발하는' 연기가 자욱한 땅' 이 되었다. "범인은 차로 생계를 이어가고, 차가 부족하면 병이 난다." (청 저우 \ "제후국 여행기 \" 권 2) 그래서 바촉 사람들은 매운맛을 자주 먹는데, 이것은 수천 년 동안 축적된 것으로 지금도 존재한다. 바로 이런 지리자연조건과 이에 의해 결정된 사람들의 식습관으로 바촉 사람들이 가장 먼저' 달임차' 를 복용하여 가스를 없애고 해독하게 했다. 장기간 복용한 후 약용 목적이 점차 사라지고 차는 일상적인 음료가 된다. 진 () 사람들이 바촉 () 에 들어갔을 때, 아마도 이런 차를 마시는 풍습을 일상적인 음료로 여겼을 것이다.

차는 약용에서 습관성 음료로 바뀌어 엄격한 의미에서' 차' 가 나왔는데, 그 전형적인 상징은' 차' 음의 출현이다. 곽후는' 아십목'' 구름':' 나무는 치자 나무처럼 작고 겨울에는 잎이 있어 국을 끓여 마실 수 있다. 오늘 일찍 받은 것은 차이고, 늦게 받은 것은 차이고, 하나는 쓴 차이다. " 한나라의' 차' 라는 글자는 이미 음료' 차' 를 위해 발음되었고,' 차' 는' 차' 에서 분리되어 독립된 발전로에 들어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차' 라는 단어의 출현은 차 일의 발전과 상업 활동의 날로 빈번하게 나타난다. 중당 시대까지 새로운 부호가 나타난 후에야' 차' 라는 글자가 사람들의 사회생활에서 변했다.

중국이 언제 차를 마시기 시작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서한 시대에는 차를 마시는 공식 문헌이 있었는데, 차를 마시는 시작 시간은 이보다 빨라야 한다. 차는 한 위진 남북조 시대에 문화 현상으로 나타났다.

넓은 의미의 차 문화는 차의 자연과학과 차의 인문과학으로 나뉜다. 인류 사회가 역사 실천에서 창조한 차와 관련된 물질적 부와 정신부의 합계를 가리킨다. 좁은 의미에서 차의 인문성을 중시하는 것은 주로 차의 정신 기능과 사회 기능을 가리킨다. 차의 자연과학은 이미 독립된 체계를 형성했기 때문에, 지금 흔히 말하는 차 문화는 인문학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삼국 이전의 차 문화 계몽

많은 책들이 차의 발견 시간을 기원전 2737-2697 년으로 정하고 있으며, 그 역사는 삼황오제로 밀릴 수 있다. 동한 화투는 차의 약용 가치를 기록하였다:' 쓴 차는 오래 복용한다'. 서한 시대에 차를 생산한 현명은' 다릉' 즉 호남 다릉이라고 불렸다. 삼국위 () 에 도착했을 때' 광야 ()' 는 제과차 제작 방법과 음주 방법을 최초로 기재했다. 가시와 바 사이에서 나뭇잎을 따서 떡을 만들고, 노인은 나뭇잎을 떡으로 만들고, 쌀풀로 만들었다. 차는 물질적인 형태로 나타나 다른 인문학에 스며들어 차 문화를 형성한다.

▲ 두 진 남북조 차 문화의 싹.

문인들이 차를 마시는 흥취에 따라 차에 관한 시사가보가 나날이 나왔다. 차는 이미 일반적인 형식으로 음식을 떠나 문화권에 들어가 어느 정도의 정신과 사회적 역할을 발휘했다. 두 진 남북조 시대에는 문 제도가 이미 형성되었다. 황제의 귀족들이 한자리에 모였을 뿐만 아니라, 일반 관원, 심지어 문인 묵객들도 부를 자랑하고 다투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여러 가지 효과를 보았다. 이런 상황에서, 일부 식견 있는 사람들이' 몸을 깨끗이 하는 것이 좋다' 는 문제를 제기했다. 그 결과 루나와 환온은 차로 술을 대신했다. 남제의 사조무는 비교적 계몽된 황제이다. 그는 연회에 참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는 죽기 전에 유언장을 써서, 그가 죽은 후의 장례식은 가능한 검소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삼제를 하지 말고 건밥, 과일 케이크, 다밥을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천하귀천, 소금도 마찬가지다." 루나, 환온, 제무제 시대에 차를 마시는 것은 갈증을 풀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이득을 창출하기 시작했고, 차로 손님을 대접하고 제사를 지내며 일종의 정신과 정서를 표현하는 수단이 되었다. 차를 마시는 것은 천연의 사용가치 때문에 사람들에게 완전히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분야에 들어갔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천하대란, 각종 문화사상이 충돌하여 현학이 상당히 성행하였다. 현학은 위진 시대의 일종의 철학사조로, 주로 노장사상을 기초로 한다. 현학학자들은 대부분 명사로 문제, 외모, 의태를 중시하며 허무함과 가벼움을 좋아한다. 동진남조 시절 강남의 부귀는 잠시 선비들을 만족시켰고, 하루 종일 청산수수 사이를 헤매고, 사치의 바람이 끊임없이 발전하여 많은 사치문인들이 생겨났다. 처음에는 하소연자가 있었고, 술꾼도 적지 않았는데, 나중에 하소연하는 풍조가 점차 일반 문인으로 발전했다. 현학학자들은 말하기를 좋아하고, 일반 화자도 말하기를 좋아한다. 술은 사람을 흥분시킬 수 있지만, 많이 마시면 이성을 잃고, 허튼소리를 하며, 관문에 방해가 된다. 하지만 차는 오랫동안 술을 마시며 정신을 차릴 수 있어, 생각을 또렷하게 하고 마음가짐이 평화로워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 차, 차, 차, 차, 차, 차) 게다가 일반 문인들에게 하루 종일 술고기와 교제하는 것은 경제 연도에는 허용되지 않는다. 맙소사, 많은 현학자와 입담이 좋은 술에서 좋은 차로 변했다. 그들에게서 차를 마시는 것은 이미 일종의 정신 현상으로 여겨졌다.

불교의 도입과 도교의 출현으로 차를 마시는 것은 이미 불도와 연결되어 있다. 도가 보기에 차는' 내단' 을 단련하고, 청탁을 올리고, 신선으로 변신하는 좋은 방법이다. 불교도들에게 차는 선수의 필수 쇼장이다. 이때 아직 완전한 종교 차 마시는 의식이 형성되지 않았지만, 차의 사상 원칙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차는 이미 음식의 물질적 형태에서 분리되어 뚜렷한 사회문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차 문화는 이미 규모를 갖추기 시작했다.

▲ 당나라의 차 문화 형성

780 년 육우는' 다경' 을 썼는데, 이는 당대의 차 문화 형성의 상징이다. 그것은 차의 자연과 인문의 이중 내용을 요약하여 차를 마시는 예술을 논술하고, 유, 도, 부처를 차에 녹여 중국 다도정신을 창조했다. 나중에 많은 차서와 시가 나타났는데,' 차서',' 요리차',' 차 따기',' 16 탕' 등이 있었다. 당나라의 차 문화 형성은 선 (禅) 의 부상과 관련이있다. 차는 정신을 차리고, 생진이 갈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절은 차를 마시고, 절 주위에 차나무를 심고, 다도를 만들고, 찻집을 설치하고, 찻머리를 고르고, 다일을 전문적으로 개최한다. 중국 다도는 당대에 형성되어 궁중 다도, 절 다도, 문인 다도로 나뉜다.

▲ 송나라 차 문화의 번영

송대 차업이 크게 발전하여 차 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문인 중에는 관료로 구성된' 당사' 와 불교도로 구성된' 천인사' 를 포함한 전문적인 차 동아리가 등장했다. 차를 사랑하는 송태조 () 는 황궁 () 에 찻잎 사무실을 설치했는데, 황궁 () 에 사용된 찻잎은 이미 등급을 나누었다. 다도는 황제가 대신을 끌어들이고, 가능한 한 빨리 친족을 돌보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외국 사절에게도 주는 의식으로 자리잡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다도, 차, 차, 차, 차, 차, 차) 하층 계급에 관해서는 차 문화가 더 시끌벅적하고 이주하는 사람도 있다. 이웃 사이에는 차를 공경하고,' 원보차' 를 공경하고, 약혼 경차, 결혼 포인트 차, 동방에 차를 나누어야 한다. 민간투차의 출현은 요리점의 일련의 변화를 가져왔다.

원대 이래 차 문화는 우여곡절 발전기에 들어섰다. 송인은 차 문화의 사회 수준과 문화 형태를 넓혀 다사가 흥성했다. 그러나 다예는 복잡하고 자질구레하고 사치스러워져 당대의 차 문화에 대한 깊은 사상적 내포를 잃었다. 지나치게 섬세한 다예가 차 문화의 정신을 침수시켜 고귀하고 심오한 본질을 잃었다. 법원 귀족 문인에서는 차를 마시는 것이' 음주식',' 음주식',' 차 놀이' 가 되었다.

원나라 몽골인들이 중원에 들어선 것은 중화민족의 전반적인 융합의 가속화를 상징한다. 한편, 북방 소수민족은 차를 좋아하지만, 주로 생활과 생리의 필요를 위해, 문화적으로 차를 맛보고 차를 끓이는 것에 관심이 없다. 한편, 부서진 조국과 외래의 억압에 직면하여 한족 문화인은 차로 표현하지 않고 차로 표현하여 의지를 연마하기를 희망한다. 이 두 가지 사조는 차 문화에서 결합해 다예가 소박하고 소박한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추진했다. 명나라 중엽 전, 한족은 이전 세대 민족이 이미 멸망하여 건국할 때 나라를 위해 어려운 것을 느꼈기 때문에 여전히 축제를 지키겠다는 뜻을 품고 있다. 차 문화는 여전히 원대의 조류를 계승하고 있으며, 다예의 소박함, 차 문화 사탕과 자연의 조화가 특징이며, 차로 자신의 고통을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 명나라와 청 왕조의 차 문화 대중화

이때 찜질, 볶은 녹색, 구운 녹색 등 각종 차가 나타났고, 차를 마시는 것도' 차를 우려내는 것' 으로 바뀌었다. 명대의 많은 문인들은 당백호의' 차화권',' 차지도',' 문징명의' 혜산다회',' 육우팽차도',' 차지도' 등 전세작을 남겼다. 차가 늘어남에 따라 차를 우려내는 기예도 다르고 다기의 스타일, 질감, 도안도 다양하다. 청대에 이르러 찻잎 수출은 이미 정식 산업으로 자리잡았고, 차서, 차일, 차시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 현대 차 문화 발전

신중국이 설립된 후 우리나라 찻잎 생산량은 1949 년 7500T 에서 1998 년 60 여만 T 로 증가했다. 찻잎의 물질적 부의 급격한 증가는 중국 차 문화의 발전에 견고한 기초를 제공한다. 1982 항주는 차 문화를 발양하는 최초의 사회단체를 설립하고, 1983 호북은 육우 차문화연구회를 설립하고, 1990 베이징은 중국차인 동호회를 설립했다. 1998 중국 국제평화차 문화교류관이 건설되었습니다. 차 문화의 부상으로 각지의 찻집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차 문화 국제 세미나가 제 5 회까지 열리면서 일본, 한국, 미국, 스리랑카, 홍콩, 대만을 끌어들였다. 각 성 () 과 산차현 () 은 푸젠성 무이시의 암차절, 운남성의 보이차 축제, 저장성 신창, 태순, 후베이 () 성 영산 (), 허난성 신양 () 등의 지방의 차절과 같은' 다절 ()' 을 개최한다. 모두 차를 전달체로 하여 경제 무역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한다.

요컨대, 중국 차의 역사와 발전은 단순한 음식 문화 형성 과정일 뿐만 아니라, 오천년 역사를 지닌 민족의 정신적 특징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