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천도: 강문화와 약문화의 뿌리

천도: 강문화와 약문화의 뿌리

TV 시리즈 '천도'에서 정원영은 당시 외국문화를 강한 문화로 정의하고, 중국 전통문화를 약한 문화로 정의하며, 중국 문화가 부모에게 의존하는 문화라고 느꼈다. 친구, 신, 보살, 황제의 은총에 의지하는 문화.

딩 위안잉: "젊은 세대는 집에서는 부모에게 의지하고, 외출할 때는 친구에게 의지하고, 신을 의지하고, 보살을 의지하고, 의지하는 것이 '의지'라는 단어와 연결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요컨대 황제의 은총에 의지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수천 년 동안 축적된 문화적 속성 문제이므로 몇 가지 새로운 문화 운동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재능도 없고 지식도 거의 없습니다. 그냥 무작위로 생각해서 말하겠습니다. 싫어요, 비판하지 마세요.

먼저 서양 이야기부터 해보자.

강한 문화는 사물의 법칙을 따르는 문화이다. 그러나 객관적인 법칙의 변화 역시 인간의 의지와 무관하다.

모든 것은 시간, 장소,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이것이 정원영이 정의한 강문화의 본질, 곧 마저의 유물론이다.

서구 문화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명에서 유래했다. 기본 지리적 환경은 여러 섬이다.

그래서 고대 그리스는 농업 규모가 매우 작아 식량을 자급자족할 수 없었다(솔론부터 식량 수출이 금지되었고 기름과 포도주만 수출이 허용됐다) .

동시에 해상 무역이 발달해 외부인이 자주 드나드는 상황이 형성되고, 상품경제도 점점 발전하게 된다.

상품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계약.

법률이 불완전한 경우 계약을 어떻게 유지하나요?

그것은 알 수 없는 힘으로 당신을 속박하는 도덕보다 나은 신화다.

그렇다면 서양신화를 보면 허공에서 수많은 신들이 등장하는데, 그 신들이 어디서 왔는지 모르시나요?

이 시점에서 서구세계는 신화세계와 현실세계로 양분된다.

서구 이상세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는 현실 세계의 표준이며 상품 경제의 급속한 발전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생산성과 효율성은 서양 사상의 기초입니다.

서구의 산업혁명과 경영과학이 발전하기 더 쉬웠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사상의 근원에 관한 고대 신화에는 징웨이가 바다를 채우고, 콰푸가 태양을 쫓고, 그의 후손들이 태양을 쏘는 모습이 나온다. 태양신을 쏜다. 자연과의 싸움에서 우리는 중국 전통문화가 약한 문화라고 말할 수 없다.

그럼 정원영은 왜 중국 전통문화가 약한 문화라고 말하는 걸까요?

서양에 비해 고대 중국은 자연경제가 발달했고 농업이 발달했다.

사회생활은 농업과 토지에 크게 의존합니다.

독립적인 산업과 상업이 없으면 계약 관계는 자연스럽게 발전할 수 없습니다.

대신 자연경제에 적응한 사회구조는 혈연관계를 바탕으로 혈연관계를 바탕으로 씨족을 핵심으로 하는 가부장제를 형성한다. .

사회는 왕조와 같고, 사회 안정의 전제는 왕조의 안정이다.

그렇다면 우리 신화의 역할은 무엇일까? 하늘이 명한 것, 황제가 가장 크다.

우리의 신화는 현실에서 파생된 것이다. 대부분의 인물은 자연에 의해 신으로 승격된 인간이고, 가장 큰 인물은 황제이다.

신들간의 싸움을 꾸며내고 다음을 추구한다면 죽음을 추구하는 것이다.

상상신화의 경우도 그러하며, 불교, 유교, 도교의 사상 역시 사회적 안정을 상당 부분 유지하고 있다.

<한서·의문지>에는 왕실 관료들에게서 다양한 학자들이 나왔다는 말이 나온다.

공자는 주(周)나라 출신으로, 그가 '시'와 '서예'의 여섯 가지 예술을 가르친 것은 관학의 학자들 중에서 거의 최신이었다.

고대에는 모든 학문적 지식이 정부에 숨겨져 세습되어 일반 사람들이 배울 수 없었다.

그 후 주나라가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대국과 소국 간의 분쟁이 계속되면서 관리들은 지식을 활용해 생계를 꾸려야 했기 때문에 점차 민간인들 사이에서 공식 교육이 대중화되었습니다.

공식 학교의 학자들이 세상을 뒤집어 놓을 수 있습니까?

물론 이는 우리의 역사적 발전에서 불가피한 일이며, 사회의 정상적인 질서를 유지하려면 국가가 필요합니다.

불만족하면 무엇인가 해야 한다고 말할 수 없고, 권력에 의한 탄압이 있으면 타도해야 한다고 말할 수 없다.

단지 초기 환경이 우리의 문화를 결정하는 것뿐입니다.

이것이 우리의 사고에 어떤 관성을 만들어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전에는 거기에 황제가 앉아 있었는데, 황제가 그것을 주느냐에 따라 당신이 원하는 것이 달렸다고 하더군요. 사업가, 학자, 농부, 산업가, 상인이라면 여전히 천황에게 공식적인 지위를 요구하는 것이 사회의 주류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이해가 안 되냐고 묻는 경우가 많고, 어떤 네티즌들은 나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하기도 한다.

때때로 한 가지에 대한 판단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Ma Zhe가 말했듯이 모든 것은 시간, 장소 및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한번 살펴보시면 어떨까요? 어떤 조건을 만들 수 있나요? 이것은 나에게 묻는 것보다 더 실용적입니다.

따라서 서구가 때때로 자신의 개인적인 영웅주의에 의존하여 일하는 것은 무리가 아닙니다.

요약: 중국은 약한 문화인가? 예, 아니오, 서구의 경제적 효율성을 목표로 삼는다면 중국은 실제로 비교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어디로 가는가에 대해서는 천인합일, 천지합일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저는 재능이 별로 없고 아직 뚜렷한 생각을 해본 적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생존 의지를 보여주세요.

모든 문화는 계승되고, 그 본질은 빼앗기고 찌꺼기는 버려집니다.

하늘과 땅, 황제의 은총을 의지하는 것은 약한 문화일 수밖에 없습니다. 있으면 바꾸고, 없으면 격려하자.

천국 개념에 관심이 있고,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원작 '먼 구세주'를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극은 매우 간결하지만 누락된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

여러 번 읽고 또 읽으면 더욱 선명하게 보이고 활력이 넘치게 될 거예요.

그러므로 무의미한 술을 덜 마시고, 공부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더 전문적인 기술을 연습하며, 진정으로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혼자 있어도 나쁠 것이 없다. 무(無) 속에 도(道)가 숨어 있고, 무에서 유가 생겨난다.

외로움은 세월이 흐르면서 일상화되었고, 외로움을 즐기는 것은 일종의 몸짓이다.

인간의 존엄성은 남이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얻는 것이다. 삶이든, 일이든, 세상이든 결국 중요한 것은 재능이다.

똑똑한 사람들은 등가교환을 생각할 때 기꺼이 위험을 감수하고, 가난한 사람들은 싼 가격을 생각할 때 기꺼이 덜 지불하고 더 많이 얻습니다.

사람들에게는 두 가지 기본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는 생존입니다.

둘째, 삶의 가치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영혼에게 목적지를 부여하는 것이다.

왜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지는 걸까요? 생각이 나쁘면 몸도 나쁘다.

그래서 지능과 아이디어는 승리를 위한 마법의 무기이다.

하늘의 도를 따르고, 사람을 잘 알고, 딜레마에 빠져 있는 사람만이 최고가 될 수 있다.

언제든지 다른 사람이 뭐라고 말할지 기대하지 마세요.

말에만 의존하면 절망이 됩니다.

빈곤 퇴치는 궁극적으로 야망에 달려 있습니다.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물질적 번영과 정신적 번영뿐만 아니라 결단력도 필요합니다.

스스로 자각하고 깨닫고 실천해야만 진정한 나 자신이 될 수 있다.

'먼 구세주'는 사람을 다루는 이야기, 철학, 종교, 사랑, 주식시장에서 돈을 버는 본질 등이 담긴 풍부한 의미를 지닌 소설이다.

심난은 '먼 구세주'에서 멋진 대사를 펼쳤으나 TV 시리즈의 내용은 삭제됐다.

심난은 "내가 부자라면 부자는 필요 없을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것은 부자지만 영혼이 없는 남자를 찾는 게 아니라 영혼이 있는 남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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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는 인생을 즉시 바꿀 수는 없지만 Xiao Yawen이 말했듯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을 알게 되면 창이 열리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것들과 다른 목소리를 들으면 생각하고 깨닫게 될 수 있습니다. 이제 충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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