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경일 전날 '예술적 삶'의 '누가 우리의 영혼을 형성했나'에서 마 웨이두 씨의 연설을 요청하시나요?

국경일 전날 '예술적 삶'의 '누가 우리의 영혼을 형성했나'에서 마 웨이두 씨의 연설을 요청하시나요?

'누가 우리 영혼을 형성했는가' 주제연설 - '예술적 삶' 국경절 특별 프로그램 특별 헌정 마웨이두: 전통문화의 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내 귀로 들을 수 없었던 것이 무엇인지 마오쩌둥 주석은 60년 전 천안문이 중화인민공화국의 건국을 선언했지만 나는 그 자리에서 이 위대한 목소리를 듣는 모두의 주체할 수 없는 흥분을 느낄 수 있었다. 중국 현대사의 피비린내 나는 전쟁에서 우리는 당시의 삶의 고통과 전쟁의 잔인 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 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운이 좋았습니다. 중화민국과 함께 자랐습니다. 195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에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사회주의에 대한 열정이었을 것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 선생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여 인민영웅기념비, 인민대회당, 중국역사박물관을 방문했던 일이 생생하게 기억납니다. 그 웅장한 건물들은 지금도 신중국 건축사에 있어서 기념물입니다. 신중국 건국 10주년을 맞아 베이징은 이를 위해 10개의 주요 건물을 건설했는데, 이 10개의 주요 건물 중 중국 혁명 박물관, 중국 역사 박물관, 중국 인민 혁명 군사 박물관, 국립 농업 박물관 등 5개의 박물관이 있습니다. 전시실 및 국가 문화 궁전 이 박물관은 신중국 사람들의 문화적, 역사적 요구를 반영합니다. 중국인에게는 박물관 단지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유가 복잡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백년이 넘도록 서방 열강이 부유한 조국을 약탈해 온 것이 중국인들의 자존심에 깊은 상처를 입혔습니다. 이것이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중국인민은 단 10년 만에 전 세계에 활기 넘치는 새로운 중국을 보게 할 것이며 중국인민 스스로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결심을 세울 것입니다. 많은 선배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헌신해왔습니다. 해방 후 장보주(張伯住) 선생은 거금을 들여 구입한 '잔자천의 봄 여행' 등 국보를 고궁박물원에 기증했고, 주가신(朱嘉信) 선생도 선조들의 귀중한 소장품을 국가에 기증했다. 고대 도시 베이징의 보호를 위해, 이는 감탄할만한 일입니다. 옛 중국에서 온 이 지식인들은 중국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와 깊은 감정, 순진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문화의 유전자는 우리 문화의 광채를 구성합니다. 우리의 유전자는 무엇입니까? 우리의 한자입니다. 우리 조상들이 거북이 등껍질에 첫 번째 단어를 새겼을 때, 그것이 수천 년을 거쳐 오늘날까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정말 행복해요! 조상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한 중국학자가 나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너희 중국인은 정말 운이 좋다. 당신은 수천 년 전에 쓰여진 기사를 이해할 수 있지만 영어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의 한자는 표의 문자이지만 영어는 음성 문자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목소리는 항상 변하고 인간의 감정은 항상 계속됩니다. 예를 들면, “현자는 물을 즐기고 인자는 산을 좋아한다”는 것은 『논어』에서 유래하고, 『피부가 없으면 어찌 머리가 붙을 수 있느뇨』는 『고전』에서 유래한다. 사실에서 진실을 구하라'는 말은 '한슈'에서 나온 말이다. 『시경』에 나오는 “관관구구, 강섬의 선녀, 군자는 싸움을 좋아한다”라는 시를 오늘도 친절하게 읽습니다. 고대인의 지혜는 말의 축적을 통해 기념물로 변모되었습니다. 한자, 이미지, 소리, 단어의 의미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는 세계 유일의 제품입니다. 각각의 아름다운 한자는 하나의 소리와 4개의 성조, 오르내림, 오르내림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보에는 시가 있다: 꾀꼬리 두 마리가 푸른 버드나무 위에서 노래하고, 백로 한 마리가 푸른 하늘로 올라간다. 대화는 엄격하고 부드럽고 유쾌합니다. 노란색, 녹색, 흰색, 파란색, 네 가지 색상, 하나의 그림. 첫 번째 문장은 청각을 만족시키고, 두 번째 문장은 시각적 감각을 강조한다. 설명이 너무 풍부하고 감각이 즐겁기 때문에 한자 열네 글자만 있어도 된다. 유엔의 6개 공식 언어는 아랍어, 중국어, 영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스페인어입니다. 모든 서류는 이 6개 언어로 동시에 발행되어야 하며 동일한 유효성을 가져야 합니다. 이 6가지 유형의 파일 중에서 중국어 텍스트가 항상 가장 얇습니다. 이는 중국어의 남다른 표현력을 보여준다. 우리는 종종 국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국가라는 단어는 국가는 국가이고 가족은 집입니다. 궈(郭)의 한자 가운데 '또는'이 있는데 이는 번(帯)을 뜻하며, 그 땅을 틀로 하여 나라를 뜻한다. 중국어의 간체자 "또는"은 고대부터 존재했던 옥에서 "유"로 변경되었습니다. 대영박물관에는 송나라 시대의 유명한 도자기 베개가 있는데, 거기에는 "국(國)"이라는 글자가 간체자로 적혀 있습니다. 고대인들은 영토의 "영토"를 옥의 "유"로 바꾸었는데, 아마도 중국은 아름다운 옥 조각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다시 '집'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중국인들은 보통 "가족이 몇 명이에요?"라고 서로 묻는데, 서양인들은 항상 "가족이 몇 명이에요?"라고 말합니다. 먹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예로부터 최우선 과제였기 때문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인구 증가로 국가가 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서민들의 식량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시골에 있었을 때 농부들이 먹을 것이 부족한 것을 자주 보았습니다. 그 당시에는 몇 주 동안 혼자서 맛있는 식사를 하며 즐겁게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집'이라는 말은 실제로 돼지를 집 아래에서 키우는 것을 의미하여 식량 문제를 해결합니다. 갑골문부터 청동문, 대인서, 소인서, 한리, 위비, 당개서에 이르기까지 한자는 시대와 함께 진화해 왔다. 중국인의 눈에는 태양은 여전히 ​​태양이고, 태양은 태양이다. 달은 여전히 ​​달이고, 산은 여전히 ​​산이고, 물은 여전히 ​​물이다. 조금만 훈련하면 누구나 이 간단한 한자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진시황의 통일한자와 그의 공덕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크다.

옛날 이야기꾼들은 늘 이렇게 말했습니다. “세상의 큰 것은 오래 뭉치면 나누어야 하고, 오래 갈라지면 반드시 뭉쳐야 한다. 중화민족은 역사상 아무리 분열되어 있어도 결국에는 통일될 것입니다. 이는 한자의 응집력 때문이다. 한자의 문화적 유전자 덕분에 중국인들은 어디를 가든지 발음이 달라도 한자의 도움으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에는 만다린이 즉각 승격되었는데, 이 역시 큰 장점이 있었다. 오늘날 우리는 조국 어디를 가더라도 아무런 방해 없이 중국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렸을 때 여기저기 여행을 다니면서 언어장벽으로 인한 농담도 자주 하더군요! 우리 문화는 우리에게 무엇을 가져왔는가? 한나라, 당나라, 송나라,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이후 우리 조국은 여러 차례 세계 최강국이 되었으며 세계 문명 발전 과정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당시 중국을 방문한 모든 외국인들은 중국의 문명 수준에 감탄했습니다. 이탈리아인 마르코 폴로는 당시 중국의 번영과 산업, 상업, 번화한 도시를 칭찬했습니다. 마르코 폴로가 쓴 여행기는 모든 서양인들에게 중국에 대한 무한한 감사를 느끼게 했습니다. . 그러나 19세기 이후 불과 100년 만에 우리는 여러 가지 이유로 쇠퇴하기 시작하여 가난하고 허약해졌고, 1840년 영국과 프랑스 연합군이 구 이화원을 불태우는 아편전쟁으로 패전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1860년, 1900년 8개국 연합군이 동양을 침략하면서 서양이 오랫동안 탐내던 신비한 동양의 문이 열리고, 그것을 마구 약탈하게 되었다. 오늘날 전 세계 박물관에 있는 중국 문화 유물의 대부분은 이 기간 동안 사라졌습니다. 중국 인민은 이 150년의 고통을 되돌아보는 것을 참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한때 구타를 중국인들이 견딜 수 없을 것 같은 문화의 깊이 때문이라고 잘못 생각했습니다. 자신의 문화를 낙후된 것으로 착각하여 중국인은 큰 대가를 치르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탈출구를 찾아왔습니다. 100년이 넘는 세월이 흘렀지만, 되돌아보면 그 탈출구는 여전히 우리의 문화였습니다. 1995년 10월 신장 니야(Niya)에서 8개의 큰 글자가 엮여 있는 비단 팔 보호대 중요한 문화 유물이 발굴되었는데, 공식 대본에는 "다섯 개의 별이 동쪽에서 나와 중국에 이롭다"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그것은 한 왕조였습니다! 오성홍기 개념과 신중국 개념은 아직까지 발전하지 못했다. 그런데 하나님은 예언, 섭리를 보내주신 것 같았습니다. "한서"를 확인하면 "오늘 다섯 별이 동쪽에서 나오므로 중국은 큰 이익을 얻고 오랑캐는 패할 것입니다. 그러면 오성 홍기와 신중국은 우연이 아닙니다." . 오늘날 신중국은 60년을 지났습니다. 중국인에게 60년의 중요성은 중국의 전통 방식인 연수, 일주기, 일환생을 계산하는 것입니다. 노자는 『도덕경』에서 “만물이 함께 자라는 것을 나는 지켜본다”고 말했다. 신중국의 성과는 누구에게나 명백하다. 우리는 1999년에 오늘날과 같은 성과를 거두었을 것이라고는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 1989년에 마오쩌둥 주석이 중화인민공화국 건국을 선언했던 1949년에도 이렇게 되었을 것이라고는 상상조차 할 수 없습니다. 갑자기 큰 소리가 났습니다. 중국인의 삶은 오늘날처럼 번영하고 있습니다. 길은 한걸음 한걸음, 모든 중국인이 한걸음씩 걸어갑니다. 오늘 우리는 자랑스럽게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훌륭한 문화는 방대하고 무궁무진하며 무궁무진합니다. 오늘날 중국인들은 이 뒤늦은 기쁨을 다시 받아들이고 즐기고 있으며, 그들의 문화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있는 것은 개인, 국가, 국가의 성숙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문화의 창의성과 문화의 소프트파워를 분명히 보았습니다. 한자의 유전자는 우리의 찬란한 문화를 이루고, 찬란한 문화는 우리에게 삶의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전통문화는 중국인에게 부를 창출하는 동시에 중국인에게 문화를 존중하고 문화에 친절하게 대하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문화의 매력은 우리에게 감각적 즐거움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모든 중국인의 내면의 존엄성을 가져다 줍니다.